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퀘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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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16
2020.03.04 22:06
이 표는 동영상 업로드 시 이 정도 비트레이트는 쓰라고 만든 가이드라인 입니다.
가장 보편적인 1080p 해상도에서 비트레이트 8~12Mbps는 썩 좋은 화질은 아니지만, 시청에 별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이 가이드라인에 맞춰도, 가이드라인을 아득히 초월해서 비트레이트를 50Mbps로 올려도 화질이 구데기인 경우가 있습니다.
시험삼아 올려둔 1080p 60fps 영상입니다. 1080p로 출력되고 있는데도 비트레이트에 맞지 않게 화질이 매우 심각합니다.
또한 이러한 영상은 단순히 화질이 구린 것이 아니라, 고해상도 옵션에서 버퍼링이 심각해 고해상도로 시청하기 어렵다는 문제까지 발생합니다. (경험상 360p에서나 버퍼링 없이 재생됩니다.)
이러한 영상을 구별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유튜브 영상 주소를 복사하여, 팟플레이어에 붙여넣기를 하면 됩니다.
원본 해상도였던 1080p 옵션은 어디로 사라지고, 60프레임 출력조차 되지 않습니다.
어째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지 인터넷을 뒤져보기도 하고, 제 개인적인 경험도 참고했습니다. 그리고 답이 나왔습니다.
유튜브에서 사용하는 코덱은 H.264 (AVC) 코덱과 VP9 코덱입니다.
H.264 코덱은 현재 가장 널리 쓰이는 코덱입니다. 이 코덱도 나온지가 꽤 되어서 차세대 코덱을 슬금슬금 도입하는 추세인데, 유튜브는 VP9 코덱을 선택했습니다. VP9는 차세대 코덱인 만큼 H.264와 비교했을 때 동일 비트레이트에서 좋은 화질을 보여줍니다.
(H.265를 쓰면 편해서 참 좋겠지만, 라이센스 문제로 VP9를 쓰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유튜브에 올라오는 영상들을 전부 VP9로 처리해버리면 화질이 더 깔끔해지고 좋겠죠. 하지만 현실은 이렇게 돌아가지 않습니다.
어느 영상은 H.264로 돌아가고, 어느 영상은 VP9로 돌아가고 난잡합니다. 어떤 영상에 H.264 코덱이 적용될지 VP9 코덱이 적용될지에 대한 기준을 정확히 알 순 없지만, 아마 채널의 구독자 수나 영상 조회수와 관련이 있지 않을까 하고 추측합니다. (뇌피셜)
어쨌든 자신의 영상에 H.264 코덱이 적용됐다면 두 번의 인코딩을 거쳐야 비로소 고화질로 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영상을 업로드할 때 1차 인코딩을 하고, 시간이 지나서야 유튜브가 슬금슬금 2차 인코딩을 진행합니다.
여기서 참 슬픈 사실이 있는데... 구독자 수가 적은 채널은 2차 인코딩이 오래 걸립니다.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몇 주일이 걸리기도 했습니다.)
구독자 수가 많은 채널은 업로드 후 몇 시간 내로 VP9로 돌려버리는 경향이 있는 듯 합니다.
여기서 굉장히 웃긴 사실 하나는, 실시간 스트리밍중 하이라이트 편집기로 잘라낸 영상은 VP9 코덱이 적용된다는 겁니다. 때문에 따로 업로드한 영상보다 실시간 스트리밍중 잘라낸 영상이 차라리 화질이 나은 웃지 못할 일이 발생합니다.
하꼬 채널을 차별하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하고, 왜 이런 세세한 사항은 유튜브 측에서 언급을 하지 않는지 답답하기도 하지만... 어떡합니까. 저 놈들이 갑이라서 우리는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오~래 기다리다 보면 화질 문제는 해결되긴 하겠지만 2차 인코딩까지의 시간까지 얼마나 걸릴 지 알 수도 없고, 시청자들이 버퍼링 문제나 화질구지에 경악하여 바로 나가버릴 수도 있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빠르게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해결법은 간단합니다. 유튜브에서 무조건 VP9 코덱을 사용하게 만들면 됩니다.
아니, 방금 당신이 어떤 영상에 H.264가 적용될지 VP9가 적용될지의 기준을 알 수 없다고 하지 않았느냐... 조금 다릅니다. 중요한 것은 유튜브가 아예 H.264를 쓸 지 고민할 틈도 주지 않는 것입니다.
유튜브는 해상도가 1440p 이상인 영상에 무조건 VP9 코덱을 씁니다. 일단 H.264로 인코딩을 한 후 곧바로 VP9 코덱으로 인코딩을 진행합니다.
이 영상은 원본 1080p였던 영상을 편집할 때 1440p로 단순히 확대하여 올린 영상입니다. 강제로 VP9 코덱이 적용된 결과 처음 나왔던 화질구지 영상보다 훨씬 깔끔해집니다.
즉, 애초에 영상을 업로드할 때 1440p 이상 해상도로 확대하여 올리면 위에 줄줄이 써놓은 화질 문제와 버퍼링 문제가 해결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원본 해상도를 속여야 한다는 것이 조금 마음 아프긴 하지만 어쩌겠습니까. 뾰족한 방안이 없는 것을...
제가 잘못 알고있는 점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댓글로 지적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행성: 우주망원경
포인트: 64,276 ex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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