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이사존 디아블로 4 CPU 벤치마크
마참내! 2번의 베타 테스트를 거친 디아블로 4가 출시되었습니다. 오직 디아블로 4만을 위해 시스템을 구성하신 분들도 많을거로 생각합니다. 심지어 얼마 전에는 엔비디아에서 지포스 RTX 4070 이상 그래픽카드 구매자를 대상으로 디아블로 4 게임 코드를 주는 이벤트를 했었죠. 저도 베타를 해봤는데, 디아블로 2의 향수를 불러오는 진중함과 고어가 맞물려 굉장히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정식 출시는 6월 6일이지만, 디지털 딜럭스 이상 에디션 구매자는 6월 2일부터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퀘이사존에서는 얼리 엑세스 기간에 맞추어 디아블로 4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기사를 통해 디아블로 4에 걸맞은 CPU를 찾고 회원분들의 업그레이드나 시스템 교체에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테스트일 기준의 최신 디아블로 4 시스템 사양입니다. 베타 버전과 크게 달라진 점은 없지만, 높음과 울트라 4K 사양이 추가되었군요. 그런데도 CPU 사양이 낮은 편입니다. 대신 4K로 가면 CPU는 구세대지만, 그래픽카드는 최신 하이엔드 모델을 요구합니다.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CPU보다 그래픽카드의 영향을 크게 받으므로 납득되는 사양입니다. 사양표를 보면 CPU보다 그래픽카드가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읽을 수 있는데, 과연 코어 i7-8700K와 라이젠 7 2700X로 충분할까요?
테스트 시스템 TEST SYSTEM

후원사 협찬

▲ ASUS 제공: ASUS ROG STRIX Z790-F GAMING

▲ 서린씨앤아이 제공: G.SKILL TRIDENT Z5 RGB J 16GB x2

▲ NVIDIA 제공: NVIDIA GeForce RTX 4090 Founders Edition

▲ SK Hynix 제공: SK하이닉스 Platinum P41 M.2 NVMe 2TB

▲ 브라보텍 제공: NZXT KRAKEN Z63 RGB 280 mm

▲ 뉴젠씨앤티 제공: SuperFlower SF-1000F14PE LEADEX VI PRO PLATINUM
게임 옵션 설정 GAME OPTION SETTINGS

테스트 옵션은 수직동기를 해제하고 최고 옵션인 매우 높음 프리셋을 설정했습니다. DLSS 옵션은 설정하지 않았고 게임 내 FPS 제한을 최대인 400으로 해제했습니다.

해상도는 현재 가장 많은 사용자 층을 확보한 FHD(1920x1080), 그리고 QHD(2560x1440) 및 4K/UHD(3840x2160)까지 3종입니다.
* 아래부터는 게임 테스트 결과로 이어집니다.
FHD 1920x1080



QHD 2560x1440



4K/UHD 3840x2160


CPU 코어, 스레드 별 성능 PERFORMANCE PER CPU CORE AND THREAD



벤치마크 종합 요약 BENCHMARK CONCLUSION

■ CPU가 최신 모델이라면 그래픽카드에 신경 쓰자
까마득한 구형 CPU가 아니라면 사실상 줄을 세우는 게 의미가 없을 정도로 차이가 미미하다. 최신 CPU 대부분이 오차 범위 동급이라고 판단해도 될 정도. UHD 해상도는 라이젠 1, 2세대와 3세대 일부 하위 모델을 제외하면 그래프가 1자로 보인다. 최대 FPS가 400으로 제한되어 있어 1% Low Framerate로 등급을 파악하는 게 좋다. 물론 그렇다고 해도 하위 CPU와 상위 CPU 간의 차이가 크지 않은 편. 2~3세대 이전 4코어 CPU가 아니라면 그래픽카드를 우선적으로 업그레이드하자.
■ 8코어 CPU라면 멀티 스레드는 성능에 도움을 주지 않는다
코어 i9-9900K와 i7-9700K의 결과가 흥미롭다. 두 CPU의 차이는 캐시메모리와 클록을 제외하면 하이퍼 스레딩 유무인데, 멀티 스레드 기술이 없는 9700K의 FPS가 더 높다. 이는 코어, 스레드별 성능 테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양사 모두 8코어 CPU는 멀티 스레드 기술을 비활성화 했을 때 FPS가 더 높다. 다만 이는 물리 코어가 8개인 CPU에 한정되며, 그보다 코어 수가 적은 CPU는 멀티 스레드 기술을 활성화하자. 6코어 6스레드보다 6코어 12스레드의 성능이 더 높다.
■ 물리 코어는 8개가 가장 이상적
코어, 스레드 테스트 결과로 물리 코어는 8개일 때 가장 높은 성능을 발휘함을 알 수 있다. 양사 모두 같은 결과가 나타났는데, 코어와 스레드 수가 8개일 때까지 성능이 지속적으로 높아진다. 물리 코어가 8개에 도달하면 멀티 스레드 기술은 오히려 성능을 낮춘다. 자신이 코어 i9-9900K 같은 멀티 스레드 기술이 활성화된 구세대 8코어 CPU를 쓰고 있는데, 조금이라도 성능을 높이고 싶다면 비활성화해 보자.
■ 인텔 CPU: E-Core는 필요하다, 대신 적게
12, 13세대 CPU에 들어있는 E-Core가 게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까? 결론은 없는 것보다 있는 게 성능에 더 긍정적이다. 다만, 너무 많기보다는 수가 적으면 적을수록 성능이 높아졌다. 최종적으로 1개만 활성화 되어있을 때 가장 성능이 높은데, 반대로 모두 비활성화하면 오히려 성능이 떨어진다. 물론 이는 이론상의 얘기일 뿐, E-Core를 가진 인텔 CPU는 대부분 성능이 충분하므로 굳이 코어와 스레드를 조절할 필요는 없다. 추가로 E-Core가 활성화되어 있으면 1% Low Framerate 유지에 도움을 준다.
■ AMD CPU: CCD1 4코어 + CCD2 4코어보다 CCD1 8코어가 좋다
CCD를 2개 모두 사용하는 것 보다 CCD 1개만 활성화하는 게 성능이 더 높다. CCD 2개에 각각 4코어를 활성화해서 8코어를 만드는 것 보다 CCD 1개에만 8코어를 활성화하는 게 더 좋다. 다만 이렇게까지 해서 얻을 수 있는 성능적 이점이 크지 않으므로 디아블로 4를 위해 코어 수를 조절하는 건 그다지 현명하지 않다. 위에서 언급했듯 디아블로 4는 CPU보다 그래픽카드가 더 중요한 게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