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VIDIA/AMD/Intel 70종 그래픽카드 주요 스펙 및 클록 설정
게임 옵션 설정 GAME OPTION SETTINGS
▲ 디아블로 4 옵션 타협에 있어 핵심은 바로 SSAO 테스트는 총 3종 옵션으로 진행됩니다. 매우 높음 프리셋 기반으로 네이티브 렌더링과 DLSS/FSR/XeSS와 같은 업스케일 적용 시 성능, 마지막으로 퀘이사존 추천 최적화 옵션입니다.
퀘이사존 추천 최적화 옵션은 체감 그래픽 저하가 크지 않으면서도, 성능 영향은 큰 항목 위주로 설정하였습니다. 여기서 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항목은 SSAO(Screen Space Ambient Occlusion)입니다. SSAO는 한 단계만 낮추어도 그래픽 품질 변화를 크게 느끼기 힘들지만, 성능 하락은 큰 편입니다. 따라서 해당 항목에 대한 옵션 타협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반면 텍스처 품질은 메모리 용량이 충분하다는 가정하에 매우 높음을 그대로 유지하셔도 좋습니다. 그 외 그림자 품질과 안개 품질 역시 어느 정도 성능에 영향을 끼치는 바, 한 단계 낮추어 진행했습니다.

해상도는 현재 가장 많은 사용자 층을 확보한 FHD(1920x1080) 그리고 QHD(2560x1440) 및 4K/UHD(3840x2160)까지 3종입니다.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GPU에 가해지는 부하 역시 비례하여 높아져 요구 사양 역시 높아지게 됩니다.
* 아래부터는 게임 테스트 결과로 이어집니다.
FHD 1920x1080 - 3종 옵션 성능 



QHD 2560x1440 - 3종 옵션 성능




4K/UHD 3840x2160 - 3종 옵션 성능 



RTX 40 시리즈 DLSS 3 성능 



GPU/아키텍처 세대별 성능




벤치마크 종합 요약 BENCHMARK CONCLUSION 
■ 드러난 지포스 40 시리즈의 약점, 그리고 심각한 RTX 4060 Ti 성능 RTX 4090 제외, 지포스 40 시리즈 모델들의 근본적인 약점(모델명 등급 대비 낮은 ROPs/메모리 대역폭)은 디아블로 4에서 그 한계를 명확히 드러낸다. 특히 매우 높음 프리셋 옵션에서 두드러지는데, RTX 4070 Ti는 FHD~QHD 영역에서 RTX 3090, 4K/UHD 영역에서 고작 RTX 3080 12GB 성능 수준에 그칠 뿐이다.
RTX 4070 역시 타 게임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성능을 보이고 있으며, 4K/UHD 영역에서는 RTX 3080은 커녕 RTX 3070 Ti 성능에 훨씬 가깝다. 가장 안 좋은 양상은 RTX 4060 Ti에서 나타난다. 48 ROPs와 128-bit 버스의 한계였을까? RTX 3060 Ti와 차별적인 성능을 내어주지 못하며, 심지어 옵션에 따라 낮은 성능을 보여주기도 한다.
■ 4K에서조차 수백 FPS를 뽐내는 RTX 4090 RTX 4090의 강함은 잘 알려져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놀라운 성능이다. 하위 모델과 달리 충분한 메모리 대역폭과 거대한 연산 유닛을 바탕으로 단연 압도적인 성능을 내어주기 때문. 그 결과, 4K 해상도에서도 고주사율 디스플레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강력한 성능을 바탕으로 사용자 취향에 따라서는 적절한 옵션과 FPS 제한을 통해 최상의 전성비 효율을 이끌어낼 수도 있을 것.
■ 준수한 최적화, 오래된 그래픽카드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다
적당한 옵션 타협만 한다면 FHD 해상도에서 GTX 1650/GTX 1060/RX 570 등의 과거 메인스트림 모델로도 얼마든지 재밌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장르 특성상 60 FPS 전후 성능이라도 크게 불편하지 않다.
■ 옵션 타협 1순위 항목은 바로 SSAO! 본문에서도 설명한 내용이지만, 만약 디아블로 4 성능이 만족스럽지 않거나 전성비 측면에서 더욱 효율적인 게이밍을 원한다면 SSAO 옵션을 낮추도록 하자. 체감 품질은 크게 차이 없지만, 성능에서는 확실한 차이가 발생한다. 그 외 텍스처 품질이나 프레임 생성 등 옵션 항목은 메모리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만약 끊김 현상 발생 시 해당 옵션을 낮추도록 하자.
■ 불안정한 DLSS 3 성능, 오히려 성능이 낮아진다? 지포스 40 시리즈 전용 기술, DLSS 3의 핵심 기능은 바로 프레임 생성(Frame Generation)이다. 그러나 해당 기능을 활성화할 경우, 조건에 따라서는 오히려 성능이 떨어질 수 있다. DLSS 업스케일과 프레임 생성 기능 동시 적용 시 이런 현상이 두드러진다. 즉 DLSS 업스케일만 적용한 것이 오히려 성능이 더 좋은 경우가 있다는 것. 반면 네이티브 렌더링 상태에서는 DLSS 3 프레임 생성 기술을 통해 성능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단, 타 게임에 비해 성능 향상도는 크지 않다.

▲ 6K 해상도에서도 DLSS 3 성능 저하 현상은 관측된다
DLSS와 DLSS 3 프레임 생성까지 적용했을 때 성능이 낮아지는 현상은 확실히 부자연스럽다. 따라서 애초에 충분히 높은 FPS 수치로 인해 성능 향상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았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6K 해상도 테스트도 진행해 보았으나, 결과는 달라지지 않았다.
이처럼 불안정한 DLSS 3 성능은 차후 디아블로 4 혹은 지포스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업스케일 기술을 쓰지 않은 상황, 즉 네이티브 렌더링 조건에서 적용하는 걸 추천한다.
■ 그래픽카드 종류에 따른 업스케일 방식 지원 현황은? AMD FSR(Fidelity Super Resolution)은 본래 지포스 그래픽카드에서도 얼마든지 적용할 수 있으나, 디아블로 4에서는 RTX 시리즈에서 FSR을 적용할 수 없다. 그러나 GTX 계열(GTX 1660 등 이하 세대) 지포스에서는 FSR 적용이 가능하다.
※ DLSS는 RTX 2060 이상 그래픽카드 한정, FSR은 라데온 그래픽카드 및 GTX 계열 지포스에서 적용 가능.
※ NVIDIA TITAN V의 경우 DLSS 기술 구현에 필요한 텐서 코어를 갖췄음에도 불구하고, 베타 버전과 동일하게 DLSS 항목 대신 FSR 항목만 활성화되어 나타남.
※ 인텔 Arc A 시리즈 그래픽카드는 XeSS 업스케일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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