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ms IPS 패널은 TN 패널만큼 응답 속도가 빠를까?

IPS 패널 깎는 장인, LG전자의 IPS, 고속 IPS, 고속 나노 IPS를 비교해봤습니다!

퀘이사존두파
220 4544 2020.05.28 13:50





게임은 응답 속도도 중요하다



안녕하세요. 퀘이사존 두파입니다.


컴퓨터를 이루는 부품 중에서도 모니터는 사용자가 선택해야 하는 항목이 무척이나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화면의 크기를 먼저 선택하고, 다음은 해상도나 패널의 종류, 이어서 주사율과 나머지 부가 항목을 선택하곤 하는데요. 가격 비교 사이트를 기준으로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모니터 부가 항목은 무려 38개나 됩니다. 이처럼 사용자가 고를 수 있는 사양이 다양한 만큼 시장에는 수많은 모니터가 존재하죠. 크게 구분 짓자면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일반 모니터, 게임 환경에 최적화된 게이밍 모니터, 그리고 콘텐츠 생산을 위한 전문가용 모니터가 있겠네요. 최근에는 휴대용 모니터나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게이밍 모니터는 전반적으로 내림세를 보이는 컴퓨터 하드웨어 중에서도 꾸준히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게이밍 모니터는 대부분 높은 주사율과 가변 주사율 기술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고, 게임에 특화된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초고주사율과 광색역, 그리고 응답 속도 분야에서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데요. 가장 인기 있는 패널인 IPS로 예로 들자면 얼마 전 360Hz를 지원하는 모니터가 공개되었고, 나노 디스플레이 기술을 통해 색상 영역을 DCI-P3 98%까지 넓히거나, 응답 속도를 1ms 수준까지 끌어올린 제품도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게이밍 모니터라면 높은 주사율이나 화사한 색도 중요하지만, 응답 속도도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사양입니다. 만약 자신이 FPS처럼 화면 움직임이 빠른 게임을 즐기는데 잔상이 남는다면 매우 신경 쓰일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잔상을 줄여주는 기술 중 하나인 DyAc+로 화면에 발생하는 잔상을 비교한 것입니다. 잔상이 심한 화면은 대상이 흐리게 보이고, 잔상이 적은 화면은 대상이 선명하게 보이죠. 그래서 시야각과 색상 영역이 좁다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응답 속도가 빠른 TN 패널은 게이밍 모니터 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를 누려 왔습니다. 하지만 패널을 제조하는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제 IPS나 VA 패널에서도 빠른 응답 속도를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서론이 조금 길었네요.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이번 콘텐츠에 대해 소개해볼까 합니다. 앞서 언급한 게이밍 모니터의 응답 속도에 대한 내용을 다뤄볼 텐데요. 주인공은 다양한 패널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IPS입니다. IPS 패널을 만드는 회사는 다양한데 그중에서도 '패널 깎는 장인'이라는 별명을 가진 LG전자의 IPS 패널을 집중적으로 탐구하려고 합니다. 5ms 응답 속도를 갖는 가장 평범한 IPS 패널로 시작해 1ms 응답 속도가 적용된 고속 IPS 패널, 여기에 나노 디스플레이 기술이 더해진 고속 나노 IPS 패널까지, LG전자의 세 가지 IPS 게이밍 모니터를 응답 속도에서 장점이 있는 TN 패널과 간단하게 비교해보았습니다. 과연 LG전자는 고속 IPS 패널을 통해 TN 패널만큼의 응답 속도를 보여줄지, 응답 속도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모니터 응답 속도란?


응답 속도는 모니터를 표시하는 화소가 켜고 꺼지는 시간을 의미하며 가장 보편적인 기준은 GTG(Gray to Gray)로 회색 10%에서 회색 90%로 변하는 시간을 측정하고 이를 1/1,000초로 표기합니다. 일부 모니터 제조사는 MPRT(Moving Picture Response Time)를 기준으로 응답 속도를 표기하기도 하는데, MPRT는 움직이는 그림의 응답 속도라는 뜻처럼 잔상이 발생했다가 사라지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GTG는 패널의 절댓값을 측정하고, MPRT는 보이는 콘텐츠를 대상으로 측정하는 차이가 있죠.


응답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움직이는 콘텐츠에 대한 잔상이 적게 발상하며 화면이 또렷하게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빠른 움직임이 계속되는 FPS 게임을 즐길 때 응답 속도에 따른 차이가 두드러지게 느껴집니다. 응답 속도가 빠른 모니터라면 대상이 선명하게 보이고, 응답 속도가 느린 모니터라면 대상이 흐리게 보이거나 잔상이 남으니까요.









LG전자 IPS 게이밍 모니터


현재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LCD 모니터 중에서 구조적으로 가장 빠른 응답 속도를 자랑하는 패널은 TN입니다. 따라서 TN 패널을 기준으로 LG전자의 IPS 게이밍 모니터 3종의 응답 속도를 비교해볼 텐데요. 기준이 되는 TN 패널은 2ms 응답 속도를 지원하는 27GK750F를 선별하였으며, 5ms 응답 속도의 일반적인 IPS 패널은 27GL650F를, 그리고 1ms 응답 속도를 지원하는 고속 IPS 패널은 27GN750을, 마지막으로 1ms 응답 속도의 고속 나노 IPS 패널은 27GL850을 선택했습니다. TN 패널을 사용한 제품보다 고속 IPS 패널을 사용한 제품의 응답 속도가 더 빠르긴 하지만, 구조적 특성상 IPS는 TN 패널만큼의 빠른 응답 속도를 구현하기 어렵다고 알려져 있어 어떤 결과를 보여줄지 기대됩니다. 각 제품의 주요 사양은 위 표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4개의 제품 모두 퀘이사 칼럼으로 등록된 바가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 칼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G전자 27GK750F 칼럼 보러 가기<


>LG전자 27GL650F 칼럼 보러 가기<


>LG전자 27GN750 칼럼 보러 가기<


>LG전자 27GL850 칼럼 보러 가기<








퀘이사존 응답 속도 측정은 눈으로 가늠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결과를 보여드리고자 빠른 움직임으로 지나가는 물체를 따라 카메라(Sony a7R III, 셔터 속도 1/400s, 120fps 동영상 촬영)를 움직이며 촬영하는 패닝숏(Panning Shot) 기법을 사용했습니다. 측정 대상은 UFO Test로 알려진 웹사이트의 Ghosting / Pursuit Camera 항목(배경색 Middle Gray, 간격 160 px, 속도 960 px/s)과 Chase Test 항목(배경색 #404040, Leading Color #ffffff, Trailing Color #000000, 간격 32 px, 속도 960 px/s)을 활용하였습니다.


이번 LG전자 IPS 게이밍 모니터 응답 속도 비교에 사용된 제품들은 모두 주사율이 다르다는 사실이 있습니다. 어떤 제품은 144Hz를 지원하지만, 어떤 제품은 240Hz를 지원하죠. 보통 주사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같은 시간 동안 더 많은 화면을 표시할 수 있으므로 응답 속도가 느리더라도 상대적으로 잔상이 적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비교 콘텐츠에서는 동등한 환경에서 비교하기 위해 하위 제품의 주사율인 144Hz로 통일한 뒤 진행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G전자 게이밍 모니터는 응답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응답 시간'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패널이 제공하는 순수한 응답 속도보다 더욱더 낮은 수치까지 응답 속도를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LG전자 IPS 게이밍 모니터 응답 속도 비교에서는 각 설정에 따른 차이도 전달해드릴 예정입니다. 이어지는 내용을 통해 제품별 잔상의 정도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응답 시간 꺼짐


먼저 응답 시간 꺼짐 설정 환경입니다. 응답 속도를 끌어올리기 위한 어떠한 조미료도 첨가되지 않았기 때문에 패널 본연의 순수한 응답 속도를 가늠해볼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LCD 패널 중에서 구조적으로 빠른 응답 속도를 구현하기 쉬운 TN 패널이 두드러지는데요. 움직이는 대상이나 표시된 문자가 가장 선명하게 보입니다. 하지만 고속 IPS 패널을 사용한 울트라기어 27GN750과 27GL850도 TN 패널에 못지않은 선명함을 보여줍니다. 특히 움직이는 대상 뒤에 남는 잔상을 자세히 관찰해보면 TN 패널을 사용한 27GK750F 보다도 짧은 흔적을 보여줍니다. 아무래도 1ms 응답 속도와 2ms 응답 속도의 차이가 아니겠냐는 추측을 해볼 수 있겠습니다. 일반적인 IPS 패널을 사용한 27GL650F는 응답 속도가 5ms로 가장 느린 만큼 잔상이 길게 남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응답 시간 매우 빠르게


이번에는 반대로 응답 시간을 가장 높은 수준인 '매우 빠르게'로 설정해보았습니다. 응답 속도가 5ms로 가장 느린 27GL650F를 제외하면 27GK750F, 27GN750, 27GL850 모두 물체가 지나간 자리에 흔적이 남는 역잔상(고스팅, Ghosting)이 발생하였습니다. 움직이는 대상의 왼쪽을 보면 본연의 노란색과 빨간색이 아닌 검은색 그림자와 같은 자국이 남는데, 이것을 역잔상이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3개의 모니터와 달리 27GL650F는 응답 시간을 '매우 빠르게'로 설정한 만큼 잔상이 어느 정도 줄어든 모습을 보여줘 기능 적용으로 인한 효과를 톡톡히 보여주었습니다.









응답 시간 빠르게


응답 시간 '매우 빠르게'는 역잔상 현상이 발생하였으니 설정을 한 단계 낮추어보았습니다. 다행히도 역잔상이 발생했던 3개의 모니터 모두 증상이 해소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매우 빠르게' 환경에서 유일하게 역잔상 현상이 발생하지 않았던 27GL650F를 제외한다면 나머지 3개의 모니터는 응답 시간을 '빠르게'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으로 잔상을 줄일 수 있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실제로 가장 먼저 살펴보았던 응답 시간 '꺼짐'과 비교하면 움직이는 대상이나 표시된 문자가 보이는 것은 비슷하지만, 그 뒤에 남는 잔상이 효과적으로 줄어든 것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특히 1ms 응답 속도를 지원하는 고속 IPS 패널이 적용된 27GN750과 27GL850의 모습이 구조적으로 응답 속도가 빠른(사양은 2ms로 비교적 느리지만) TN 패널이 사용된 27GK750F와 비교해도 부족함이 없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물론 대상이 조금 흐릿하지만, 물체 뒤에 남는 잔상만큼은 확실히 덜 합니다.









응답 시간 보통


앞서 살펴본 응답 시간 '빠르게'에서 대부분 가장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기 때문에 크게 의미는 없겠지만, 그래도 기능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응답 시간 '보통'의 모습도 살펴보겠습니다. '빠르게'와 '꺼짐' 중간에 있는 설정인 만큼 딱 그 중간 정도의 잔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직 한 발 남았다... 1ms MBR


지금까지의 결과를 정리하면 응답 속도를 1ms까지 끌어올린 고속 IPS 패널이 적용된 27GN750과 27GL850은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고 TN 패널만큼의 빠른 응답 속도를 보여주는 것처럼 보입니다. 특히 일반적인 IPS 패널이 사용된 27GL650F와 비교하면 그 차이가 더욱더 두드러지는데요. LG전자가 최근 사용하는 'IPS 1ms'라는 홍보 문구가 단순히 마케팅 용어로 사용되는 것은 아닐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TN 패널은 자신의 모든 능력을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아직 필살기 한 방이 남은 것이죠. 바로 화면을 비추는 백라이트의 주기(Hz)를 조절해 잔상을 줄여주는 오버 드라이브(Over Drive)의 일종인 1ms MBR(1ms Motion Blur Reduction) 설정입니다. 1ms MBR을 사용하면 27GK750F의 기본 사양인 2ms를 넘어 1ms 수준의 낮은 응답 속도를 자랑한다고 합니다. 물론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변 주사율 기술을 해제해야 하고 사람의 눈으로는 보이지 않는 무수한 깜박임이 발생하지만, 잔상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으므로 화면 이동이 빠른 FPS 게임을 즐길 때 훨씬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27GK750F 모니터의 1ms MBR 기능을 켠 후 응답 시간 설정을 4단계로 구분해 정렬한 것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1ms MBR을 사용하면 무수한 깜박임이 발생하고, 이를 하나의 사진으로 보여주기 위해선 대상을 여러 번 촬영한 뒤 어둡게 보이는 배경을 날려버리는 합성 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밝기가 균일하게 보이지 않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결과적으로 1ms MBR을 적용한 TN 패널의 27GK750F는 기존보다 훨씬 또렷한 화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눈으로 보이는 잔상은 비슷하게 느껴지지만, 움직이는 대상이나 표시된 문자는 정적인 모습처럼 훨씬 알아보기 쉬워졌습니다.







TN 패널을 사용한 27GK750F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IPS 패널을 사용한 27GL650F도 1ms MBR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27GK750F는 응답 속도가 빠른 TN 패널의 특징을 살리기 위해, 그리고 27GL650F는 응답 속도가 느린 일반 IPS 패널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1ms MBR 기능을 지원하는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TN 패널만큼은 아니지만, 27GL650F도 마찬가지로 기존보다 선명한 화면을 보여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이어지는 내용을 통해 1ms MBR을 적용한 27GK750F와 27GL650F, 그리고 1ms 응답 속도를 지원하는 고속 IPS 패널을 사용한 27GN750, 27GL850을 비교해보겠습니다.









1ms MBR + 응답 시간 매우 빠르게


이번에는 순서를 바꿔서 가장 높은 응답 시간 설정인 '매우 빠르게'부터 한 단계씩 내려가보겠습니다. 마치 치트키를 사용한 것처럼 1ms MBR 기능을 적용한 27GK750F는 가장 또렷한 화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속 IPS 패널이 사용된 27GN750과 27GL850은 앞서 살펴본 것처럼 가장 높은 응답 시간 설정에서 역잔상 현상이 발생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마찬가지로 역잔상 현상이 발생했던 27GK750F는 1ms MBR 덕분인지 역잔상 현상이 조금은 약해진 모습을 보여줍니다. 5ms 응답 속도를 지원하는 27GL650F는 기존보다 움직이는 대상이나 표시되는 문자가 훨씬 선명한 모습이네요.









1ms MBR + 응답 시간 빠르게


응답 시간 '빠르게'는 대부분 모니터가 가장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던 환경입니다. 앞서 1ms 응답 속도를 지원하는 고속 IPS 패널을 사용한 27GN750과 27GL850은 대상이 조금 흐리게 보이긴 했지만, TN 패널이 사용된 27GK750K보다 잔상이 적은 모습을 보여주었죠. 움직이는 대상 뒤에 남는 잔상은 여전히 고속 IPS 패널 쪽이 적게 보이긴 하지만, 1ms MBR이 적용된 27GK750F는 움직이지 않는 정적인 그림처럼 또렷한 화면을 보여주는 것이 돋보입니다. 응답 속도가 가장 느린 27GL650F는 잔상이 길게 남긴 했지만, 조금이나마 또렷해진 화면을 보여줍니다.









1ms MBR + 응답 시간 보통


가장 무난한 모습을 보여주었던 응답 시간 '보통' 설정입니다. 응답 시간 '빠르게' 환경에서 가장 최적의 품질을 보여주기 때문에 특출나 보이진 않지만, 그래도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1ms MBR + 응답 시간 꺼짐


드디어 이번 비교의 마지막 순서입니다. 패널 본연의 가장 순수한 응답 속도를 가늠해볼 수 있었던 응답 시간 '꺼짐' 환경입니다. 1ms 고속 IPS 패널이 적용된 27GN750과 27GL850은 가장 적은 잔상을 보여주지만, 또렷한 화면을 보여주는 것은 역시나 1ms MBR 기능이 적용된 27GK750K군요. 같은 기능이 적용된 27GL650F도 TN 패널만큼은 아니지만, 고속 IPS 패널과 비교하면 조금 더 선명한 화면을 보여줍니다. 물론 응답 속도가 가장 느린 만큼 잔상은 길게 남지만, 필살기의 효과가 잘 나타나는 듯합니다.









LG전자에서 출시한 3가지 IPS 게이밍 모니터의 응답 시간을 TN 패널과 함께 비교해보았습니다. 응답 속도가 5ms의 27GL650F는 가장 긴 잔상을 보여줬지만, 1ms MBR 기능을 통해 기존보다 또렷한 화면을 표현할 수 있고요. 1ms 응답 속도가 적용된 고속 IPS 및 고속 나노 IPS 패널이 사용된 27GN750과 27GL850은 TN 패널을 사용한 27GK750F보다도 잔상이 적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IPS 패널의 구조적 한계로 완벽하게 또렷한 화면을 보여주진 못했지만, 그래도 기존의 IPS 패널보다는 확연하게 개선된 응답 속도가 돋보였습니다. 기준이 되었던 TN 패널의 27GK750F는 1ms MBR이라는 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었는데, 이를 사용하면 움직이지 않는 것처럼 또렷한 화면을 보여준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정리하자면, LG전자의 1ms 응답 속도를 지원하는 고속 IPS 패널과 고속 나노 IPS 패널은 기존의 IPS 패널과 비교하면 확실히 응답 속도가 개선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때에 따라서는 TN 패널에 버금가는 적은 잔상을 자랑했고요. 물론 아직 IPS 패널 구조의 한계로 TN 패널보다는 조금 흐린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이전보다 발전된 모습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장기적으로는 앞으로 더욱더 발전할 IPS 패널을 기대해봐도 좋겠네요.









이로써 간단하게나마 LG전자의 IPS 패널 게이밍 모니터의 응답 속도를 살펴보았습니다. 전문적인 용어를 남발해 머리 아픈 내용을 다루기보다는 초보자도 쉽게 패널 종류에 따른 차이를 가늠할 수 있게끔 노력했는데, 여러분은 어떻게 느끼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서론에서 언급한 것처럼 너무 많은 내용을 다루기보다는 IPS 패널을 가장 잘 만드는 회사인 LG 전자의 IPS 패널 3종을 간략하게 비교한 것이므로 게이밍 모니터를 선택할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LG전자의 IPS 패널 외에도 각 제조사의 다양한 패널을 비교해보는 시간을 기대하면서 이번 콘텐츠를 마칩니다.


지금까지 퀘이사존 두파였습니다.







퀘이사존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게시물은 퀘이사존님에 의해 2020-05-28 15:22:00 퀘이사 칼럼게시판에서 이동 됨]
[이 게시물은 퀘이사존님에 의해 2020-05-28 21:45:15 기획칼럼게시판에서 이동 됨]
[이 게시물은 퀘이사존님에 의해 2020-05-28 21:51:56 [복사본] 기획칼럼게시판에서 이동 됨]

댓글: 220개 (응모: 0/1)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