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오디세이 G7 S28AG700

오디세이 최초 4K 144 Hz 게이밍 모니터

퀘이사존 QM두파
57 4835 2021.07.20 1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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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세이 최초 4K 144 Hz 게이밍 모니터


    4K UHD 모니터가 등장한 지 어느덧 오랜 세월이 흘렀습니다. 처음 시장에 등장한 것은 2013년에서 2014년 정도인데, 당시 주로 사용하던 FHD(1920 x 1080) 4배, QHD(2560 x 1440) 2.3배에 달하는 4K UHD(3840 x 2160)는 높은 해상도만큼 훨씬 많은 정보를 표시할 수 있어 초창기에는 작업 용도로 주로 쓰였습니다. 이렇게 높은 해상도로 작업만 하기에는 아까울 텐데요. 4K UHD 해상도를 게임에서 사용하는 사람이 하나둘씩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동안 사용하던 FHD, QHD 해상도는 화소 밀도가 낮아 날카로운 테두리를 부드럽게 표시하는 안티에일리어싱Anti-Aliasing을 사용했는데, 4K UHD 해상도는 화소 밀도가 높은 덕분에 안티에일리어싱을 사용하지 않아도 어느 정도 매끄러운 표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 당시 현역으로 사용하던 그래픽카드가 4K UHD 해상도를 감당할 만한 성능을 제공하지 못해 제대로 된 게임을 즐길 수 없던 것이죠. 여러 그래픽카드를 묶어서 사용하는 SLI나 CrossFireX도 4K UHD 해상도를 감당하기에는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이후에 등장하는 그래픽카드를 바라볼 때마다 사람들은 "4K UHD 해상도 정복이 가능한가?"를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콘솔 게임기도 마찬가지였죠. 다행히 현세대 그래픽카드와 콘솔 게임기는 4K UHD 해상도를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 성능이 발전되어 비로소 원활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드웨어 성능이 좋아졌으니 이제는 다시 모니터가 발전할 차례인데요. 초창기 4K UHD 모니터는 1초에 표시하는 장면 수가 60장에 그쳤지만, 지금은 이보다 훨씬 높은 120장 이상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를 감당해야 하는 하드웨어가 안타깝지만, 고해상도와 고주사율이 만나 한 단계 진보한 게임 경험이 가능해진 셈이죠.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삼성전자 오디세이 G7 S28AG700도 마찬가지로 4K UHD 해상도에서 144 Hz 주사율을 지원하는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4K UHD 모니터가 많아졌다고 한들 고주사율을 지원하는 제품은 얼마 없는데요. 삼성전자에서 처음 내놓은 4K UHD 고주사율 모니터이고, 오디세이 브랜드답게 게임 관련 기능을 듬뿍 지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NVIDIA G-SYNC 호환, AMD FreeSync Premium Pro, VESA DisplayHDR 400 인증 등 어느 것 하나 빠뜨리지 않았습니다. 새롭게 등장한 오디세이 G7은 과연 만족스러운 4K 게이밍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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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부터는 주요 특징 소개가 이어집니다.

제품 사진과 디스플레이 분석은 이어지는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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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외형은 2020년 오디세이 G7(칼럼 보기) 모양새를 대부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0년 제품이 공격적인 삼각형 장식을 사용했다면, 2021년 제품은 안정적인 사각형 장식을 사용해 차분한 느낌이 납니다. 이곳에서는 RGB 조명도 발광하죠. 알록달록한 NVIDIA G-SYNC와 삼성전자 로고는 무채색으로 바뀌면서 무게감을 더했습니다. 눈에 잘 튀지 않으면서도 배경과 잘 어울려 보기 좋습니다. 스탠드 받침대는 양쪽으로 뻗은 모양이 비슷하지만, 가운데에 오디세이 엠블럼을 각인해 브랜드 정체성을 강조했습니다. 1,000 R 곡률을 적용한 2020년 제품과 달리 2021년 제품은 평면 형태입니다.

    뒷모습은 이전과 거의 같습니다. 제트기 엔진을 형상화한 코어 라이팅 장식에는 RGB 조명을 가미해 게이밍 모니터 다운 화려함을 자랑합니다. 마치 대한민국 공군에서 도입한 F35 전투기 느낌이 납니다. 왼쪽에는 육각형 모양 오디세이 엠블럼도 보이는군요. 입출력 단자는 탈부착할 수 있는 덮개로 가려놔 비싼 모니터답게 깔끔한 모습을 자아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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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상 단자는 AMD FreeSync Premium Pro / 144 Hz 지원 HDMI 2.1 2개, NVIDIA G-SYNC 호환 / AMD FreeSync Premium Pro / 144Hz 지원 DIsplayPort 1.4 1개를 제공합니다. 음성 단자는 3.5 mm 오디오 출력 단자 1개를 제공하며 스피커는 없습니다. 기타 단자로 USB 3.2 Gen 1 Type-A 2개와 Type-B 1개를 제공합니다. 전원 공급 장치는 외부 어댑터를 사용합니다.







    삼성전자 오디세이 G7 S28AG700은 22° 앞뒤 각도 조절(틸트), 30° 좌우 각도 조절(스위블), 120 mm 높이 조절(엘리베이션), 94° 회전(피벗) 기능을 지원합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체격이 다르고 서로 다른 책상과 의자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모니터를 책상 위에 두고 사용하다 보면 눈높이가 맞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잘못된 자세로 오랜 시간 동안 PC를 사용하면 피로가 쉽게 발생하거나 거북목 현상이 우려되므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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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니터 자체에는 VESA 마운트가 없습니다. 하지만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하는 100 x 100 mm 외부 VESA 마운트를 장착하면 모니터 암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실제 측정 기준 모니터 화면 부분 무게는 6.07 k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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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전자 오디세이 G7 S28AG700은 144 Hz 주사율을 지원하며 일반적인 60 Hz 모니터보다 같은 시간 동안 2.4배 더 많은 장면을 표시합니다. 같은 시간 동안 더 많은 화면을 보여줌으로써 훨씬 더 부드러운 느낌을 기대할 수 있죠. 144 Hz 주사율은 DisplayPort 1.4 및 HDMI 2.1 단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주사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훨씬 부드러운 화면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빠른 반응 속도를 요구하는 FPS 게임이나 주변 장면이 빠르게 움직이는 TPS 게임 등에서 그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죠. 또한 높은 주사율은 모니터 주사율을 그래픽카드 FPS와 동기화하는 가변 주사율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폭이 넓어져 보다 넓은 구간에서 화면이 어긋나는 테어링(Tearing) 현상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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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전자 오디세이 G7 S28AG700은 모니터와 그래픽카드 간에 전송하는 데이터를 압축하는 DSC(Display Stream Compression)를 적용해 대역폭과 전송 속도 한계를 극복했습니다. DSC는 DisplayPort 규격으로 포함하는 데이터 압축 기술 표준으로 대역폭이 부족한 DisplayPort 1.4 한계를 극복하는데요. 4K UHD 해상도에서 144 Hz 이상 주사율을 사용하려면 DisplayPort 1.4 2개를 연결하거나 크로마 서브샘플링을 압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자는 가변 주사율 기술과 HDR을 지원하지 않고 설치가 불편합니다. 후자는 가변 주사율 기술과 HDR을 지원하지만, 색 손실이 발생하죠. 하지만 DSC를 지원하는 DisplayPort는 가변 주사율 기술과 HDR을 지원하고 색 손실도 없으며 연결도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DSC는 NVIDIA GeForce RTX 20 시리즈, AMD Radeon RX 5000 시리즈 이상 그래픽카드에서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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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SC, HDMI 2.1을 지원하는 그래픽카드와 그렇지 않은 그래픽카드를 연결해 색 형식과 색상 깊이, 동적 범위를 확인했습니다. 먼저 DSC를 지원하는 그래픽카드는 4K UHD 144 Hz 환경에서도 손실이 없습니다. 하지만 DSC를 지원하지 않는 그래픽카드는 최대 주사율을 제한하거나 색 손실이 발생합니다. HDMI 2.1은 4K UHD 144 Hz RGB 4:4:4 12-bit 출력을 지원하지만, HDMI 2.0은 4K UHD 60 Hz 출력에 그쳤으며 색 형식과 색상 깊이에서 손실이 발생합니다. HDMI 2.1은 NVIDIA GeForce RTX 30 시리즈, AMD Radeon RX 6000 시리즈 이상 그래픽카드에서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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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전자 오디세이 G7 S28AG700은 DisplayPort 1.4 48 Hz ~ 144 Hz, HDMI 2.1 48 Hz ~ 144 Hz까지 가변 주사율 기술을 지원합니다. AMD FreeSync Premium Pro1) 및 NVIDIA G-SYNC 호환 인증을 받았습니다. 그래픽카드 제조사별 가변 주사율 기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AMD FreeSync Premium Pro 인증 : 칼럼 등록일 기준 삼성전자 오디세이 G7 S28AG700은 AMD FreeSync 인증 모니터 목록에 보이지 않지만 정상 인증을 받았으며 목록에는 추후 추가 예정입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은 그래픽카드 프레임을 모니터 주사율에 맞추는 수직 동기화와 달리 모니터 주사율을 그래픽카드 프레임에 맞춰줍니다. 덕분에 테어링과 스터터링을 동시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은 제품에 따라 적용 가능한 범위가 제한되어 있으며 이를 벗어나지 않아야 쾌적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AMD FreeSync 알아보기

NVIDIA G-SYNC 알아보기







VESA DisplayHDR 400


    HDRHigh Dynamic Range은 밝음과 어두움 표현 범위를 늘려 다채롭고 명암 차이가 극대화된 화면을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일반적인 화면에 태양이 표시되면 그저 밝게 보일 뿐이지만, HDR을 지원하는 화면은 실제로 태양을 보는 것처럼 눈부심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HDR 지원 모니터나 텔레비전은 10-bit 이상 패널을 사용해 일반적인 디스플레이보다 밝기 범위는 물론 색상 표현을 훨씬 세밀하게 보여줄 수 있는데요. HDR 종류나 등급에 따라 화면 전체를 밝히는 것이 아닌 필요한 영역만 밝히는 로컬 디밍Local Dimming을 지원하기도 해 훨씬 사실 같은 화면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 https://displayhdr.org/


    HDR 규격은 VESA에서 정한 DisplayHDR 그리고 다양한 업체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HDR10이나 Dolby Vision, HLG 등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오디세이 G7 S28AG700은 VESA DisplayHDR 400 인증을 받았습니다.





8 Zone Edge Lit Local Dimming


    VESA DisplayHDR 400 이상 등급은 화면을 부분적으로 밝히는 로컬 디밍을 지원해야 합니다. 밝은 곳은 밝게, 어두운 곳은 어둡게 표시하기 위해서입니다. 삼성전자 오디세이 G7 S28AG700은 DisplayHDR 400 등급임에도 불구하고 로컬 디밍을 지원하며 화면 가장자리에서 빛을 내는 8 Zone Edge Lit 방식을 사용합니다. 화소 자체를 켜고 끄는 OLED나 필요한 영역만 비추는 Full Array 방식과 비교하면 수직으로 빛을 비추는 까닭에 불필요한 곳도 밝아지는 약점이 있지만, 배경이 완전히 어두운 콘텐츠가 아니라면 로컬 디밍을 지원하지 않는 것보다 만족스러운 HDR 콘텐츠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코어 라이팅


    최근 출시하는 컴퓨터 하드웨어는 1,680만 가지 색을 내는 RGB 조명을 지원하는 제품이 많습니다. 이러한 유행에 따라 모니터에도 RGB 조명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쪽에는 화면이 있는 탓에 대부분 뒤쪽에 RGB 조명을 배치하는데, 평소 눈에 잘 보이지 않아 시각적인 만족도가 부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삼성전자 오디세이 G7 S28AG700은 전면 베젤과 뒷부분에 있는 제트기 엔진 모양 장식에 RGB 조명을 탑재해 주변을 은은하게 비춥니다.








    전면 베젤에 있는 RGB 조명은 마치 자동차 배기구를 보는 것 같습니다. 뒷면에 있는 제트기 모양 장식은 면적이 넓어 RGB 조명이 제공하는 화려함이 훨씬 강하게 느껴집니다.





CoreSync


    CoreSync는 화면에 표시하는 콘텐츠와 RGB 조명을 동기화합니다. 마치 화면 속 콘텐츠가 벽으로 확장한 것 같은 느낌이죠. 게임을 할 때 하늘을 보면 파란색 조명을 비추고, 바닥을 보면 노란색 조명을 비춥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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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MI 2.1


    삼성전자 오디세이 G7 S28AG700은 HDMI 2.1을 지원하는 모니터입니다. HDMI 2.0은 대역폭이 18 Gbps에 불과해 4K UHD 해상도에서 색 손실을 감안해야 120 Hz 출력이 가능한데, HDMI 2.1은 대역폭이 48 Gbps에 달해 4K UHD 해상도에서 120 Hz를 색 손실 없이 출력할 수 있습니다. HDR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당연하고요. 그리고 DisplayPort 표준에 해당하는 DSC 1.2를 적용해 높은 대역폭을 요구하는 환경에서도 데이터를 압축해 신호를 전송합니다. 이론상 7680 x 4320 8K 해상도에서도 색 손실 없이 120 Hz 출력이 가능하고 4K UHD 해상도에서는 240 Hz까지 지원합니다. 그 외 가변 주사율 기술1)을 새롭게 지원하고 eARC, QMS, QFT, ALLM 등 새로운 기술을 추가적으로 제공합니다.


1) 가변 주사율 기술 : HDMI 2.1 단자에서도 NVIDIA G-SYNC 호환 제어판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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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Xbox Series X


    HDMI 2.1이 각광받는 가장 큰 이유는 차세대 콘솔 게임기 때문입니다. 컴퓨터는 대역폭이 넓은 DisplayPort를 사용해 4K UHD 120 Hz를 구현하는 데에 문제가 없지만, 콘솔 게임기는 상대적으로 대역폭이 좁은 HDMI를 사용해 그동안 제약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차세대 콘솔 게임기인 XBOX Series X, PlayStation 5가 HDMI 2.1을 지원하면서 이제 콘솔 게임기에서도 4K UHD 120 Hz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XBOX Series X는 대역폭을 40 Gbps로 제한하기는 하지만, 삼성전자 오디세이 G7 S28AG700이 제공하는 4K UHD 120 Hz, HDR을 모두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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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y PlayStation 5


    PlayStation 5가 지원하는 HDMI 2.1 대역폭은 32 Gbps로 XBOX Series X보다 좁습니다. 4K UHD 해상도에서 120 Hz와 HDR을 활성화하면 YUV 422로 하락하는 아쉬움이 있죠. 출시 초기 펌웨어(1002)는 PlayStation 5와 호환 문제가 있어 4K UHD 120 Hz 사용이 불가능했지만, 7/22 기준 개선 펌웨어(1004, 클릭 시 페이지 이동)를 통해 4K UHD 120 Hz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전 OSD 메뉴(System / PC/AV Mode)에서 AV로 설정해야 4K UHD 120 Hz가 정상 작동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하면 삼성전자 오디세이 G7 S28AG700이 제공하는 4K UHD 120 Hz, HDR을 모두 지원합니다.






블랙 이퀄라이저


    게임을 하다 보면 어두운 공간에 숨어있는 적을 발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블랙 이퀄라이저를 사용하면 어두운 곳을 밝게 볼 수 있어 숨은 적이나 아이템 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취향에 따라 여러 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조준점 표시하기


    FPS 게임은 총기 반동에 따라 조준선이 크게 벌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사실적인 느낌을 주고자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모두 감추다 보니 조준선도 함께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준선 표시하기는 화면에 가상 십자선을 표시함으로써 조금 더 원활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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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트라와이드 게임 뷰


    16 : 9 와이드에서 가로 화면이 길어진 21 : 9 울트라 와이드는 늘어난 길이만큼 넓은 시야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게임 및 영화 감상 등 콘텐츠 소비 비중이 큰 사용자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오디세이 G7 S28AG700은 16 : 9 비율로 만든 와이드 모니터이지만, 3840 x 1600 UWQHD+ 해상도 설정이 가능한 울트라와이드 게임 뷰 기능을 제공해 21 : 9 울트라 와이드 환경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비록 화면을 표시하지 않는 위아래 빈 공간이 어색하게 보이지만, 게임에서는 가로로 더 넓은 시야를 제공하기에 레이싱, FPS, RTS/RPG, AOS 등 울트라 와이드 비율을 제공하는 게임에서는 평소 보지 못했던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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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지정 버튼


    게임에는 다양한 장르가 존재합니다. 그중에서 한 가지 장르만 파고드는 사람이 있다면, 다양한 장르를 오가는 사람도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만약 여러 게임을 즐기다 보면 게임마다 화면 설정을 바꾸는 사례가 종종 있을 텐데요. 예를 들어 FPS 게임에서는 블랙 이퀄라이저를 밝게 설정한다면, 레이싱 게임에서는 기본 상태를 사용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일반적인 모니터라면 게임을 바꿀 때마다 화면 설정을 바꿔야 하지만, 삼성전자 오디세이 G7 S28AG700은 사용자가 저장한 설정을 빠르게 불러올 수 있는 사용자 지정 버튼을 제공해 미리 입력한 설정을 곧바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 버튼은 총 3개를 제공하며 화면 밝기 등 일부 화면 설정과 게임 관련 설정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동시 화면


    삼성전자 오디세이 G7 S28AG700은 화면 안에 작은 화면을 표시하는 PIP(Picture in Picture)를 지원합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모서리 위치에 화면을 위치할 수 있으며 크기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색 분석 장비 Konica Minolta CA-410 Probe : CA-P427, 응답 속도 측정 장비 Admesy Brontes Colorimeters, 인풋랙 측정 장비 NVIDIA LDAT를 사용해 디스플레이 특성을 분석합니다. 본 페이지에서는 간략한 내용만 소개하며 자세한 디스플레이 분석은 이어지는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측정 결과는 에이징 상태, 주변 환경, 제품마다 차이가 존재하므로 제품 성격을 완벽하게 대변하지 못합니다. 반드시 참고 용도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디스플레이 분석 보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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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색상 영역Color Gamut은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있는 색상 범위를 의미합니다. 퀘이사존은 Adobe RGB 98, DCI-P3, NTSC CIE 1931 / CIE 1976, BT.2020, sRGB 총 6개 색상 영역을 기준으로 측정 대상이 얼마만큼 색을 표현할 수 있는지 결괏값을 백분율(%)로 나타냅니다. 위 사진에서 무지개 부채꼴은 CIE 1931 xy 및 CIE 1976 u'v' 표준 색상 영역을 나타내며 빨간색 삼각형은 측정 대상이 지원하는 색상 영역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비율은 대상 색상 영역 대비 측정된 넓이를, 범위는 대상 색상 영역에 포함되는 넓이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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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휘도Luminance는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있는 밝음 정도를 나타냅니다. 표기 단위는 촛불 1개가 1 m² 공간에 비추는 광량을 의미하는 cd/m²(칸델라, Candela)를 사용합니다. 백색White 밝기는 OSD 설정(0%부터 100%까지 20 단위로 구분)별 흰색 화면 밝기와 인쇄용지에 가까운 화면 밝기인 120 cd/m²를 어느 OSD 설정에서 만족하는지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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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암비Contrast Ratio는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있는 밝음과 어두움 차이를 나타내며 디스플레이 백색 최대 밝기에서 흑색 최소 밝기를 나눈 값(백색 최대 밝기 300㏅/㎡ ÷ 흑색 최소 밝기 0.1㏅/㎡ = 3000 : 1)을 표기합니다. 명암비가 높으면 높을수록 밝음과 어두움 차이를 세밀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OLED 또는 Local Dimming을 지원하는 LCD는 검은색을 표현할 때 화소 또는 백라이트를 꺼 사실상 명암비는 무한에 가깝지만, 퀘이사존 보유 장비가 측정할 수 있는 밝기 최솟값이 0.0001 cd/m²임을 고려해 명암비 그래프에서는 백색 밝기에서 0.0001로 나눈 값을 표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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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색상 정확도Color Accuracy는 컴퓨터가 보여주고자 하는 색과 모니터가 실제로 표현하는 색 차이가 얼마만큼 발생하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45가지 색을 측정한 뒤 CIE 1931 표준 L*a*b* 값 차이를 계산해 얼마만큼 차이 나는지 델타 E 수치(Delta E 2000 기준)로 표현합니다. 색상 정확도 측정 환경은 100cd/m² 화면 밝기와 감마 2.2를 기준으로 합니다. 측정 대상이 지원하는 색상 영역에 따라 Adobe RGB, DCI-P3, sRGB 중 가장 적합한 계산식을 활용합니다. 델타 E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정확한 색을 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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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CD 모니터는 액정Liquid Crystal이 수직 또는 수평으로 움직이며 빛을 조절하며 액정이 움직이는 속도보다 화면이 변화하는 속도가 빠르면 잔상Motion Blur이 발생합니다. 이때 화소가 켜고 꺼지거나 변화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응답 속도Response Time라고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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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풋랙Input Lag은 키보드나 마우스 같은 입력 장치가 보낸 신호를 화면으로 표현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인풋랙은 모니터뿐만 아니라 컴퓨터 하드웨어 구성이나 입력 장치, 네트워크 환경, 게임 종류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에서는 디스플레이 단독 인풋랙이 아닌 시스템 전체 지연 시간System Latency을 측정하며 인풋랙 측정 장비인 LDAT 활용에 용이한 포트나이트(Reflex OFF) 게임을 대상으로 합니다.

인풋랙(Input Lag = System Latency)이란?(눌러서 펼치기)

시스템 지연 시간 : 주변 기기 지연 시간 시작부터 디스플레이 지연 시간 종료까지 전체 엔드 투 엔드 측정을 포함하는 시간.

┗ 주변 기기 지연 시간 : 입력 디바이스에서 기계적 입력을 처리하고 입력 이벤트를 PC에 전송하는 데 걸리는 시간.

- 마우스 HW : 마우스가 유선으로 이벤트를 전송할 준비가 되었을 때 첫 전기적 접점으로 정의. 마우스에는 마우스 버튼을 누르는 데 지연 시간을 추가하는 몇 가지 루틴 존재(디바운싱 등). 디바운싱 루틴은 중요하며 마우스가 의도와 다르게 클릭 되는 것을 방지. 추가로 클릭 되는 현상은 디바운싱 루틴이 너무 공격적이어서 클릭이 한 번이 아니라 두 번 전송되는 더블 클릭이라고도 함. 따라서 마우스 성능에 중요한 속성은 지연 시간만 있는 게 아님.

마우스 USB HW : 디바운싱이 끝나면 마우스는 유선으로 패킷을 전송하기 위해 다음 폴에서 대기. 이 시간은 USB HW에 반영.

 

PC 지연 시간 : 프레임이 PC를 이동할 때 걸리는 시간. 게임 및 렌더링 지연 시간 둘 다 포함.

마우스 USB SW : 마우스 USB SW OS와 마우스 드라이버가 USB 패킷을 처리하는 데 걸리는 시간.

샘플링 : 클릭은 마우스 폴링 속도에 따라 OS에 들어오며, 이때 게임에서 샘플링되기 위해 다음 기회를 기다려야 할 수 있음. 이 대기 시간은 샘플링 지연 시간이라고 함. 이 지연 시간은 CPU 프레임 레이트에 따라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음.

┗ 게임 지연 시간 : CPU가 월드에 대한 입력 또는 변경을 처리하고 렌더링을 위해 GPU에 새 프레임을 제출하는 데 걸리는 시간.

· 시뮬레이션 : 게임은 월드 상태를 꾸준히 업데이트해야 함. 이 업데이트는 보통 시뮬레이션이라고 함. 시뮬레이션에는 애니메이션, 게임 상태 및 플레이어 입력으로 인한 변경 사항 등을 업데이트하는 것을 포함. 시뮬레이션 단계는 마우스 입력이 게임 상태에 적용되는 때.

· 렌더링 제출 : 시뮬레이션은 다음 프레임에서 사물을 어디에 위치시킬지 결정하면서, 렌더링 작업을 그래픽 API 런타임에 전송하기 시작. 런타임은 렌더링 명령을 그래픽 드라이버에 순서대로 전달.

그래픽 드라이버 : 그래픽 드라이버는 GPU와 통신하고 명령을 그룹화하여 전송하는 임무를 맡음. 그래픽 API에 따라 드라이버가 개발자를 위해 이 그룹화를 할 수도 있고, 개발자가 렌더링 작업 그룹화 임무를 맡을 수도 있음.

┗ 렌더링 지연 시간 : GPU가 프레임을 완전히 렌더링할 때 프레임이 렌더링 되기 위해 대기할 때부터 시간.

 · 렌더링 대기열 : 드라이버에서 GPU가 수행할 작업을 제출하면 작업이 렌더링 대기열에 추가. 렌더링 대기열은 GPU가 해야 할 작업을 항상 유지하여 GPU에 지속해서 피드를 공급하도록 설계. 이렇게 하면 FPS(처리량)를 최대화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지연 시간이 발생할 수 있음.

· 렌더링 : GPU가 단일 프레임과 연관된 모든 작업을 렌더링하는 데 걸리는 시간.

구성 : 디스플레이 모드(전체 화면, 테두리 없음, 창 모드)에 따라, OS Desktop Windows Manager는 특정 프레임에 대해 데스크톱 나머지 부분을 구성하기 위해 추가적인 렌더링 작업을 제출해야 함. 이렇게 하면 지연 시간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구성 지연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항상 전용 전체 화면 모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함.

 

┗ 디스플레이 지연 시간 : GPU가 프레임 렌더링을 완료한 후 디스플레이가 새 이미지를 보여주는 데 필요한 시간.

스캔아웃 : 구성이 완료되면 최종 프레임 버퍼가 표시될 준비됨. 그러면 GPU는 프레임 버퍼를 디스플레이에 보낼 준비가 되었다는 신호를 보내며 스캔아웃을 위해 어떤 프레임 버퍼가 읽히는지를 변경함. VSYNC가 켜져 있으면 디스플레이 VSYNC를 기다려야 하므로 프레임 버퍼 '플립'이 지연될 수 있음. 준비가 완료되면 GPU는 디스플레이 주사율(Hz)에 따라 다음 프레임을 줄별로 디스플레이에 공급함. 스캔아웃은 주사율과 관련된 기능이므로 '디스플레이 지연 시간'에 포함.

디스플레이 처리 : 디스플레이 처리는 디스플레이가 수신하는 프레임(스캔라인)을 처리하고 픽셀 반응을 시작하는 데 걸리는 시간.

픽셀 반응 : 픽셀 색조가 바뀌는 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픽셀은 실제 액정이므로 바뀌는 데 시간이 걸림. 픽셀 반응 시간은 필요한 변화 강도에 따라 바뀔 수 있으며, 패널 기술에도 영향을 받음.




디스플레이 분석 요약 정리

    측정 대상은 IPS 패널을 사용하며 제조사에서는 DCI-P3 90%를 지원한다고 표기합니다. 퀘이사존 측정 결과 DCI-P3 88.4% 비율과 88.2% 범위를 지원해 제품 사양에 근접합니다. sRGB에서는 119.9% 비율, 100% 범위를, Adobe RGB에서는 88.9% 비율과 83.3% 범위를 만족해 광색역에 속합니다. 색온도는 OSD 설정에 따라 6,300 K ~ 6,400 K 수준으로 표준과 가까운 화면을 표시합니다. 색상 정확도는 DCI-P3 기준 델타 E 평균 3.06으로 색온도, 감마가 퀘이사존 측정 기준과 차이가 있어 값이 튀는 양상을 보입니다.

    감마는 세 가지 설정을 제공하며 표준과 가장 가까운 값은 2.23입니다. 화면 밝기는 SDR 기준 OSD 설정 100%에서 백색 259.6 cd/m², 흑색 0.27 cd/m²를 만족해 명암비는 960 : 1 수준입니다. HDR 환경에서는 백색 100% 영역에서 352.4 cd/m², 10% 영역에서 421.0 cd/m², 흑색 0.0001 cd/m²를 만족해 명암비는 3,454,000 : 1 ~ 4,210,000 : 1 수준입니다. VESA DisplayHDR 400 인증 및 8 Zone Edge-Lit 로컬 디밍을 지원해 만족감 높은 HDR 콘텐츠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1초간 밝기 변화는 0.3 cd/m² 미만으로 플리커프리를 지원하며 화소는 RGB 3 서브 픽셀 구조를 사용합니다. IPS 패널답게 가장자리에서 화면을 바라봐도 밝기가 줄어들거나 색이 왜곡되는 현상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어두운 화면을 표시할 때 IPS 패널 특성상 화면 모서리가 하얗게 보입니다. 8 Zone Edge-Lit 로컬 디밍을 지원하는 HDR 환경에서는 필요한 곳만 빛을 내므로 빛샘이 줄어드나 구조적 특성상 세로 방향으로 빛을 내므로 불필요한 영역까지 비추는 약점이 있습니다.

    DSC 지원 그래픽카드 DisplayPort 1.4 및 HDMI 2.1에서 144 Hz, DSC 미지원 그래픽카드 DisplayPort 1.4 및 HDMI 2.0에서 60 Hz 출력을 지원하며 측정 장비에서도 각 주사율 출력을 확인했습니다. NVIDIA G-SYNC 호환 및 AMD FreeSync Premium Pro 인증을 받았으며 작동 구간은 48 Hz ~ 144 Hz입니다. 측정 가능한 GTG 응답 속도는 3.2 ms 수준으로 빠르게와 Extreme 설정에서는 전압과 PC 신호 간 차이에서 발생하는 오버슛 현상으로 정상 수치를 얻을 수 없습니다. Extreme(MBR) 설정에서는 플리커프리를 해제하므로 정상 수치를 얻을 수 없습니다. 시스템 지연 시간은 15.4 ms ~ 16.2 ms 수준입니다.


    위에서 소개하지 않은 화면 균일도, 화면 모드 별 디스플레이 분석, 주사율/플리커 검증, 화소 구성 등 자세한 측정 결과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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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디세이 최초 4K 144 Hz 게이밍 모니터

    오디세이 G7 S28AG700은 삼성전자가 내놓은 최초의 4K 144 Hz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해상도를 고려했을 때 28형 화면 크기가 작게 느껴지지만, DSC와 HDMI 2.1을 지원하는 등 어느 단자를 사용하든 4K 144 Hz를 완벽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DisplayPort 1.4 1개, HDMI 2.1 2개를 제공해 DisplayPort는 컴퓨터에, HDMI은 콘솔 게임기에 연결해서 사용한다면 플랫폼을 가리지 않고 충분히 활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게다가 차세대 콘솔 게임기인 XBOX Series X, PlayStation 5는 4K 120 Hz HDR을 동시에 지원하므로 게임 경험도 만족스러울 것이고요. 비록 출시 초기 펌웨어(1002)에서는 PlayStation 5와 HDMI 호환 이슈가 있었지만, 최신 펌웨어(1004)에서 문제를 해결해 칼럼 등록일 기준으로는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펌웨어는 7/22 기준 공식 홈페이지(바로가기)를 통해 배포 중입니다.


■ 게임을 위한 요구 조건 만족

    AMD FreeSync Premium Pro, NVIDIA G-SYNC 호환, VESA DisplayHDR 400 등 그래픽카드 제조사가 제공하는 가변 주사율 기술과 모니터에 최적화한 HDR 인증을 받아 게임을 위한 준비를 마쳤습니다. Adaptive Sync를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HDMI 2.1 덕분에 이제 GeFocre 그래픽카드에서도 DisplayPort와 HDMI 모두 G-SYNC 호환(인증 기준은 DisplayPort)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픽카드를 가리지 않고 제품 성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죠. HDR 기능은 조금 특별한데요. VESA 인증 기준에 의하면 DisplayHDR 500 등급부터 필요한 곳에서만 빛을 내는 로컬 디밍을 지원해야 하는데, 삼성전자 오디세이 G7 S28AG700은 DisplayHDR 400 등급임에도 불구하고 8개 구역으로 나눈 에지 방식 로컬 디밍을 지원합니다. 직하 방식과 비교하면 아쉬움이 있지만, 로컬 디밍을 지원하지 않는 HDR 모니터와 비교하면 훨씬 나은 HDR 콘텐츠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화려한 RGB 조명

    요즘 하드웨어에서 빠뜨릴 수 없는 요소는 RGB 조명이겠죠. 삼성전자 오디세이 G7 S28AG700은 코어 라이팅이라는 이름의 RGB 조명을 지원합니다. 베젤 양쪽에 있는 자동차 배기구 같은 장식과 뒷면에 있는 제트기 엔진을 형상화한 장식에서 화려한 빛을 내뿜는데요. 알록달록한 무지개는 물론 사용자가 원하는 색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CoreSync라는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데, 화면에 표시하는 콘텐츠를 인식해 같은 색을 조명으로 내뿜는 동기화를 지원합니다. 덕분에 콘텐츠가 화면 바깥으로 확장한 듯한 느낌이 나죠. 경쟁 제품과 비교해 광량이 조금 아쉽지만, 벽을 화려하게 비추고자 한다면 충분히 매력적인 기능입니다.


■ 매력적인 가격

    삼성전자 오디세이 G7 S28AG700 출시 가격은 949,000원입니다. 4K 144 Hz를 지원하는 만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가격은 아닌데요. HDMI 2.1을 지원함에도 불구하고 기본 구성품으로 HDMI 2.1 케이블을 제공하지 않아 사용자가 별도 구매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습니다. 대신 4K 144 Hz를 지원하는 게이밍 모니터 중에서 가장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보다 저렴한 제품은 4K 144 Hz를 사용하기 위해서 DisplayPort 케이블 2개를 연결하는 등 약점이 있기 때문이죠. 먼저 출시한 경쟁사 제품보다도 가격이 저렴하므로 자신이 100만 원 이하 4K 144 Hz 게이밍 모니터를 원한다면 충분히 매력적인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퀘이사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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