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Rock Jupiter X300 90W 에즈윈

ASRock 미니 PC와 라이젠 APU는 조합이 좋아

퀘이사존 QM바다
75 3947 2021.07.20 18:50


퀘이사존



라이젠 APU를 사용하기 좋은 ASRock 미니 PC


    AMD에서는 CPU와 GPU를 통합한 제품을 APU(accelerated processing unit)라는 이름으로 제조해오고 있습니다. 이전 A 시리즈 APU는 CPU와 GPU를 통합했기에, 인텔 CPU 내장 그래픽보다 그래픽 성능은 뛰어났지만, CPU 코어측 성능은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CPU 코어에 Zen 아키텍처를 사용한 레이븐 릿지(라이젠 2000G 시리즈)를 출시해 가성비 모델로 인기를 끌었고, 현재 최신 APU인 르누아르(라이젠 PRO 4000G 시리즈)에 이르러서는 프리미엄 사무용 APU라는 광고 문구까지 등장했습니다. 그만큼 성능이 비약적으로 향상된 덕분이죠. 이번 라이젠 5000 시리즈인 버미어는 Zen 3 아키텍처를 적용해 더욱 뛰어난 성능 향상을 보였는데요. 8월에 출시할 것으로 보이는 소위 세잔 APU에는 Zen 3 아키텍처가 적용된다고 알려져 얼마나 성능이 향상될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AMD APU는 이제 어느 정도 성능을 보장하는 제품이 되었습니다. 이런 APU를 사용하기에 알맞은 곳은 그래픽카드를 장착할 수 없는 케이스나 미니 PC와 같은 곳이라 생각하는데요. ASRock에서는 이전 칼럼에서 살펴본 DeskMini 시리즈처럼 미니 PC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DeskMini 시리즈는 크기가 작아 공간 활용도가 높은 제품이라 소개해드렸는데요. ASRock에서는 DeskMini보다 더욱 작은 제품군으로 Jupiter가 존재합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AMD를 위한 모델로, X300 칩세트를 탑재한 ASRock Jupiter X300 90W 에즈윈을 알아봅니다. 제품명 뒤에 붙은 90W는 기본 제공하는 어댑터 용량을 나타냅니다. 더욱 작은 크기에서도 라이젠 APU를 잘 사용할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패키지는 무지 박스로 간단합니다. 구성품으로는 Jupiter X300 본체, 드라이버 디스크, 설명서, CPU 쿨러, Wi-Fi 안테나, 전원 어댑터, 전원 케이블, 조립용 나사, 스탠드 그리고 VESA 마운트 키트가 들어 있습니다.




퀘이사존

    Jupiter X300은 구매할 때 소비자가 65 W, 90 W 등 어댑터 용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칼럼 제품은 90 W 어댑터를 제공합니다. 어댑터는 Delta에서 제작한 90 W(19 V, 4.74 A) 용량 제품을 제공합니다.




퀘이사존퀘이사존
퀘이사존퀘이사존

    VESA 마운트 키트와 스탠드를 제공합니다. VESA 마운트를 사용해 모니터 뒤에 부착하거나, 세로로 세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퀘이사존
▲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ASRock에서 제조하는 또다른 미니 PC인 DeskMini도 작은 크기로 매력적이었는데요. Jupiter X300 두께는 34 mm로, 더욱 얇습니다. 이 작은 크기가 PC라고 생각하기 어려울 정도네요. 이 정도라면 거실 TV장 속에 있는 셋톱 박스와 두어도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을 겁니다.




퀘이사존

    제품 전면에는 전원 버튼, USB 3.2 Gen1 Type-A 2개와 Type-C 2개 그리고 오디오 입출력 단자가 있습니다. 오른쪽은 외부 공기를 받아들이기 위한 에어홀을 뚫었습니다. 오디오 입출력 단자가 있지만, 본체 자체에도 스피커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내장 스피커는 2 W 출력으로, 스피커를 둘 수 없는 곳에서 소리를 확인할 필요가 있을 때 유용합니다.




퀘이사존

    후면에는 Wi-Fi 안테나 커넥터, DisplayPort, HDMI, D-sub, 기가비트 이더넷을 지원하는 RJ-45, USB 2.0 2개, USB 3.2 Gen1 Type-A 2개 그리고 전원 입력 단자가 있습니다. USB 포트는 전후면을 모두 합쳐 총 8개가 있어, 미니 PC임에도 주변 기기를 충분하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Jupiter X300 본체 바닥면 네 곳에는 패드를 붙여 미끄러지지 않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퀘이사존
▲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후면 고정 나사 2개를 풀고, 위 섀시를 앞쪽으로 당기면 분해할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내부에 탑재된 메인보드 모델은 ASRock X300D4-P1입니다. Mini-ITX 규격보다 더욱 작습니다. 메모리는 노트북에 사용하는 SO-DIMM 메모리를 사용해, 최대 64 GB 용량까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장치는 M.2 SSD(SATA 또는 PCI Express 3.0×4 NVMe) 1개와 2.5 인치 드라이브 1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전원부는 3+2 페이즈 구성입니다. PWM 컨트롤러로는 Richtek RT3664BB를, 전원부 모스펫은 sinopower SM7341EHKP를 탑재했습니다. 커패시터는 APAQ AP-CON 솔리드 폴리머 제품입니다.




퀘이사존

    무선 네트워크 모듈로 Intel 3168NGW를 사용했습니다. 이 모듈은 Wi-Fi 5와 Bluetooth 4.2를 지원하고, 사용자가 다른 모듈로 손쉽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퀘이사존
퀘이사존퀘이사존
퀘이사존퀘이사존

    칼럼 제품은 베어본 구성으로 사용자가 CPU, 메모리, 저장장치를 추가로 구매해야 합니다. 분해가 쉬워 조립도 어렵지 않습니다. 먼저 CPU를 소켓에 장착하고, 메모리를 슬롯에 장착합니다. 다음으로는 기본 제공하는 히트싱크를 장착하고 쿨링팬은 틈에 고정하면 됩니다. 저장장치는 M.2 SSD와 2.5 인치 드라이브를 지원하므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두 장착하고 윗면 섀시를 덮으면 완성됩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8코어 16스레드의 TDP 65W CPU, AMD 라이젠 7 4750G를 장착하고 Blender 렌더링과 게임(League of Legends 리플레이, 최고 품질)을 10분 작동했을 때 온도, 소음, 소비 전력을 측정했습니다. UEFI 설정에서 쿨링팬 설정(CPU Fan 1 Setting) 3가지(Silent Mode, Standard Mode, Performance Mode)를 기준으로 전원 어댑터 옵션은 자동(Auto)로 두고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비교에는 쿨링팬은 Performance Mode로 설정하고, CPU 클록을 3.9 GHz(1.15 V)로 고정, GPU 클록을 2,200 MHz(1.10 V)로 오버클록한 상태도 추가하였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 Full Speed는 CPU Fan 1 Setting의 설정값 중 하나로, 쿨링팬 최대 속도를 확인하기 위해 참고용으로 추가했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 작은 크기에도 충실한 확장성

    미니 PC처럼 크기가 작으면 USB 포트나 확장성이 부족하지 않을까 걱정하게 됩니다. 하지만 ASRock Jupiter는 앞뒤 IO 포트에 USB 단자를 총 8개를 제공해 다양한 주변기기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출력은 D-sub가 있긴 하지만, 3개씩이나 제공하는 점도 좋습니다.


    이전 칼럼에서 살펴본 인텔 플랫폼 H410 모델의 경우,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만 지원하기 때문에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칼럼 제품은 AMD 플랫폼으로 X300 칩세트를 탑재해, 무려 레이븐 릿지(라이젠 2000G 시리즈) APU부터 르누아르(라이젠 PRO 4000G 시리즈) APU까지 지원합니다. AM4 소켓에 대한 AMD의 정책이 반영돼 다세대의 APU를 모두 지원합니다. 이 정도라면 8월에 출시할 것으로 보이는 세잔(라이젠 5000G 시리즈) APU까지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게 되네요.


■ 블로워 팬의 소음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미니 PC는 내부 공간이 협소합니다. Jupiter는 두께가 얇아 보통 노트북에 사용하는 블로워 쿨링팬을 사용합니다. 블로워 쿨링팬은 팬 크기가 작아 소음이 발생하기 쉬운데요. 어느 정도 소음이 발생하는지 측정했습니다. 블렌더 렌데링 테스트에서는 최대 56 dBA까지 소음이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미니 PC에서 블렌더 렌더링과 같은 고부하 작업을 하는 경우는 일반적이지 않죠


    게임(League of Legends) 테스트에서 소음 수치는 50 dBA 내외를 유지합니다. 또한 Silent Mode로 설정하더라도 CPU 온도는 약 70℃ 초반에 머무릅니다. 8 코어 16 스레드 APU인 라이젠 7 PRO 4750G를 장착하더라도, 간단하게 게임을 즐기거나 인터넷 서핑, 동영상 감상 등 일상적인 용도라면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블로워 쿨링팬임을 고려해 바람이 빠져나가는 후면에 공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75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