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서 프레데터 DDR4-3600 CL14 APOLLO 패키지 (16GB(8Gx2))

3,600 MHz 클록에 CL14 타이밍은 기본, 동급 최저가 RGB 메모리 등장

퀘이사존 QM달려
66 3067 2021.07.21 15:43

퀘이사존



에이서 프레데터 DDR4-3600 CL14 APOLLO 패키지 (16GB(8Gx2))

3,600 MHz 클록에 CL14 타이밍은 기본, 동급 최저가 RGB 메모리 등장


    전 세계적으로 게임 시장은 매년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와 연관된 PC 하드웨어 시장도 동반 성장하고 있죠. 어려운 상황에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게임 및 하드웨어 업계 분위기와 달리 WHO(세계 보건 기구)에서는 지난 2019년 게임 중독을 만장일치로 공식 질병으로 분류한다고 공식적으로 밝혔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게임 산업 매출이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이와 상반된 기관들의 대처 방안이 공개되며 산업 전반이 흔들릴 수 있다는 불만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게임 산업이 흔들릴 수 있다는 분위기지만, 업계는 움츠리지 않고 오히려 더 활발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마더보드를 시작으로 메모리, 케이스, 쿨러, 게이밍 기어까지 제품군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Acer, HP 등 완본체, 랩톱 등 일반 시스템에 집중하던 브랜드에서도 새로운 게이밍 브랜드를 속속 선보이고 있습니다. 



퀘이사존



    에이서Acer는 국내 시장에서 완본체, 랩톱을 생산하는 대만 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게이머들에게는 그리 친숙한 브랜드는 아니죠. PC 시장 흐름의 변화에 발맞춰 에이서도 새로운 게이밍 브랜드를 선보였습니다. 바로 프레데터PREDATOR입니다. 사전적 의미로 포식자, 약탈자 등 강렬한 뜻을 가지고 있으며, 전쟁 영화 또는 SF 영화에서 주로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미국의 무인 정찰 및 공격형 비행기 그리고 외계 생명체 이름으로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그중에서 임펙트가 강했던 것은 영화 프레데터 시리즈에 등장한 가공의 외계 생명체였습니다. 기존 게임이나 영화에서 등장했던 괴물과 전혀 다른 콘셉트의 외계 종족으로 머리 속에 각인되어 있습니다. 


    에이서는 게이밍 시장에 후발주자로 뛰어든 만큼 임펙트 있는 브랜드명이 필요했기에 앞서 설명한 프레데터를 선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강력한 퍼포먼스 기반 제품을 선보이겠다는 목표를 내비쳤다고 할 수 있는데요. 공식 홈페이지에는 다양한 제품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온전한 게이머를 겨냥한 올인원 게이밍 의자를 시작으로 데스크톱, 랩톱, 게이밍 모니터, 게이밍 기어 그리고 백팩까지 게임과 밀접한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죠. 여기에 게이밍 PC에 빠질 수 없는 RGB 메모리도 추가했습니다.


    공식 제품명은 프레더터 APOLLO 시리즈입니다. 3,200 MHz 제품을 시작으로 4,000 MHz까지 라인업을 구성했으며, 기존 RGB 메모리 제품과 차별화된 디자인을 적용했는데요. 이번 칼럼에서는 게이머들이 선호하는 3,600 클록, CL14 램 타이밍 그리고 삼성 B다이 메모리로 제작된 '에이서 프레데터 DDR4-3600 CL14 APOLLO'를 살펴보려 합니다. 과연 어떤 성능과 디자인을 보여줄지 확인해보시죠.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최근 메모리 듀얼 패키지는 대부분 얇은 박스에 제품을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에이서 프레데터는 다른 모습입니다. 쿼드 키트를 담을 수 있을 정도로 두껍게 구성되었죠. 외부 커버가 내부 박스를 한 번 더 감싸는 형태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전면에는 프레데터 로고와 APOLLO 제품 사진, RGB 공식 로고 그리고 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뒷면에는 주요 특징들이 표기되었습니다. 해외 인증 마크와 시리얼 번호 그리고 라이프 타임 워런티 로고도 표기되었습니다. 개봉하면 메모리는 플라스틱 케이스에 담겨있으며, 바로 아래에는 충격 흡수를 위해 폭신폭신한 스펀지를 넣었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프레데터 APOLLO 메모리는 보는 순간 기존 RGB 메모리와 다르다! 라는 것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블랙 PCB와 블랙 히트싱크 그리고 상단에는 RGB가 점등되는 LED 바가 위치합니다. 그리고 최상단에는 메탈 재질로 방열판을 감싸는 형태로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히트싱크 측면에는 Apollo RGB 문구를 노출했고, 메탈 커버에는 프레데터 엠블럼을 배치했습니다. 상단 LED 바 중앙에도 PREDATOR 로고를 표기하여, RGB LED가 점등될 때 색다른 매력을 보여줍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블랙 히트싱크와 실버 메탈 느낌으로 디자인되었기에, 무채색이 많아진 마더보드와 장착 시 이질감 없이 잘 어울리는 모습입니다.


    ※ 사진에 사용된 마더보드는 연출을 위해 사용된 것으로, 실제 벤치마크 테스트에 사용된 마더보드와 다른 제품입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다양한 색상을 지원하는 만큼 여러 효과 연출이 가능합니다. ASUS, MSI, GIGABYTE, ASRock 같은 마더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RGB SYNC를 통해서 LED 효과를 바꿀 수 있습니다. 상단 메탈 커버가 적용되어 기존 RGB LED 메모리와는 또 다른 매력을 보여줍니다.


    전체적인 광량도 높은 편이며, 메모리 기본 상태에서 RGB가 위에서 아래로 퍼지면서 LED가 점등하는 순환 모드가 적용되었습니다.





퀘이사존

 에이서 프레데터 APOLLO는 인텔 익스트림 메모리 프로필(eXtreme Memory Profile)을 지원합니다. 메모리 자체에 최적화한 오버클록 설정이 저장되어 있어 마더보드 UEFI BIOS에서 XMP 항목을 선택하면 바로 오버클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사용자가 직접 번거롭게 오버클록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XMP 2.0은 Intel 메모리 프로필에 해당하므로 Intel 플랫폼 기반 마더보드에서만 지원되지만, 일부 AMD 마더보드에서도 XMP 값을 불러오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 칼럼에 사용된 에이서 프레데터 APOLLO 메모리는 3,600 MHz 작동 속도와 14-15-15-35 타이밍 그리고 1.45V 전압이 적용됐습니다. 메모리 칩세트는 Samsung K4A8G085WB-BCPB를 사용했습니다. 그밖에 Thaiphoon Burner와 HWiNFO64에서 온도 센서 탑재 여부를 확인해 봤지만, 온도 관련 항목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퀘이사존


 에이서 프레데터 APOLLO 패키지 1개를 대상으로 오버클록을 시도한 결과 최대 4,266 MHz(16-18-18-36-880, 1.5 V)까지 작동 속도를 올릴 수 있었습니다. 오버클록 안정화는 메모리에 높은 부하를 주는 AIDA64 Extreme 시스템 안정성 검사 환경에서 약 20분간 진행했습니다.

    오버클록이 적용된 4,266 MHz는 기본 설정인 3,600 MHz와 비교하면 18.5% 높은 수치인데요. 인텔 10세대 i9 프로세서가 제공하는 기본 메모리 작동 속도인 2,933 MHz와 비교하면 45.4% 더 높습니다. 메모리 작동 속도가 높을수록 작업을 더 빨리 처리할 수 있으며, 이는 렌더링, 인코딩 등 작업 환경과 게임 성능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오버클록의 경우 퀘이사존 샘플로만 진행된 것으로 생산 주차, 칩, 주변 환경이나 하드웨어 구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메모리 기본 성능은 AIDA64 Extreme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메모리 벤치마크를 통해 측정했습니다. XMP 2.0을 적용해 3,600 MHz로 작동하는 에이서 프레데터 APOLLO의 복사 속도는 2,133 MHz보다 56.3% 빨랐으며, 지연 시간은 30% 더 짧습니다.

    에이서 프레데터 APOLLO 메모리를 4,266 MHz로 오버클록했을 때, 복사 속도는 2,133 MHz보다 74.7% 더 빨랐으며, 지연 시간은 33.4% 더 짧습니다. 오버클록을 적용한 만큼 AIDA64 테스트에서 큰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AIDA64는 메모리가 발휘할 수 있는 성능을 온전히 보여주는 테스트이며, 실사용 시 큰 차이가 없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각종 소프트웨어와 게임 테스트도 함께 진행했는데요. 이어서 보도록 하죠.






퀘이사존

    다음은 실제로 PC를 사용하면서 체감할 수 있는 인코딩, 렌더링을 통해 메모리 성능을 가늠해봤습니다. XMP 2.0을 적용한 3,600 MHz 환경에서는 JEDEC 표준 2,133 MHz보다 12.9%, 오버클록을 적용한 4,266 MHz 환경에서는 17.3% 더 빠른 속도로 작업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AIDA64 테스트와 비교하면 작은 차이지만, 소프트웨어에 따라 충분히 체감할 수 있는 차이입니다.


>>메모리 벤치마크 및 렌더링 테스트 보러 가기<<





퀘이사존

    마지막은 게임 성능입니다. JEDEC 표준을 만족하는 2,133 MHz 작동 속도를 기준(100%)으로 두었을 때 XMP 2.0을 적용한 3,600 MHz 환경에서는 10.5%, 추가로 오버클록 한 4,266 MHz 환경에서는 12.5% 더 높은 프레임이 측정되었습니다. 게임에 따라서 프레임 변화가 다르게 나타나므로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한 결과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게임 종합 성능 보러 가기<<




퀘이사존


■ 기존 RGB 메모리와는 다른 디자인

 현재 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제품들은 대부분 방열판+LED 바 구조에 심플한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습니다.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칼럼 주인공 프레데터 APOLLO 메모리는 국내 RGB LED 메모리 시장과는 완전히 다른 디자인 콘셉트로 제작되었습니다. 대부분 방열판+상단 LED 바를 적용한 기본 형태를 띠고 있죠. APOLLO는 곧게 뻗은 알루미늄 방열판, 그 위에 LED 바를 배치했죠. 여기에 LED 바를 메탈 커버 느낌으로 감쌌습니다. LED 광량도 높은 편이며,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다른 느낌을 보여줍니다.


■ 3,600 MHz 클록과 CL14 타이밍 그리고 B-다이로 오버클록 잠재력

    Intel 11세대 CPU 출시와 함께 메모리 표준 램 클록은 3,200 MHz로 높아졌습니다. AMD 플랫폼에서 비해서는 늦었지만, 양사 모두 표준 클록이 같아진 점은 반가운 소식이죠. 여기에 경쟁사 모두 메모리 클록이 높아지면, 향상된 성능을 기대할 수 있기에 이보다 높은 3,600~4,000 MHz 클록 메모리를 찾는 사용자들이 많아졌습니다. 프레데터 APOLLO는 마더보드에서 지원하는 XMP 기능을 통해 손쉽게 3,600 MHz 클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램타이밍도 CL14에 삼성 B다이 낸드를 사용했죠. 이를 통해 보다 높은 클록을 기대할 수 있는데요. 퀘이사존에 제공된 샘플 기준으로 최대 4,266 MHz(16-18-18-36 / 1.5V)로 오버클록이 가능했습니다. 렌더링 성능에서 4.4%, 게임 성능은 2% 높아진 결괏값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경쟁사 제품 대비 가장 저렴한 가격

    제품을 선택하는 요소 중 가격은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비슷한 기능과 성능이라면 좀 더 저렴한 제품을 찾게 되는데요. 메모리 상세 검색을 통해 3,600 MHz(클럭), CL14(램타이밍)로 검색하고, 낮은 가격순으로 정렬해보면 에이서 프레데터 APOLLO가 가장 저렴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T사 제품보다 약 3만 원, G사 제품보다 약 6만 원가량 저렴하죠. 소비자에게 가장 어필하기 좋은 공격적인 가격 정책을 펼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상, QM달려였습니다.





 퀘이사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66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