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ORFUL 지포스 RTX 3060 토마호크 / 토마호크 DUO

2팬, 3팬 취향에 맞게 고르자

퀘이사존 QM미정
75 3555 2021.07.28 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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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팬 토마호크 까꿍~

    PC를 조립하기 위해서는 생각해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픽카드를 고를 때만 해도 전력 소모량, 탑재된 포트의 종류, 길이(크기) 등 고려해야 할 여러 가지 요소가 있는데요. 특히 그래픽카드의 길이는 무척 중요합니다. 막상 제품을 구매했는데 케이스에 호환되지 않는 길이라면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판매사들은 케이스에 장착할 수 있는 최대 VGA(그래픽카드) 길이를 제품 판매 페이지에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부분을 생각지 못해 곤혹을 겪는 분들을 퀘이사존에서도 봤는데요, 대부분이 그래픽카드 길이가 좀 더 작길 원하셨을 겁니다.(케이스를 강제로 뜯어버리는 분도 있었지만요..)

    COLORFUL에서는 이러한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해서인지, 2팬 제품인 COLORFUL 지포스 RTX 3060 토마호크 DUO를 출시했습니다. RTX 30 시리즈에서 기존의 토마호크 모델은 3팬으로만 존재했습니다. 토마호크 DUO는 팬을 1개 없애고 크기를 줄였습니다. 먼저 출시한 3팬 모델이 너무 길어서 아쉬웠던 분들은 기대할만한 소식인데요. 지금부터 두 제품을 비교하면서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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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델명 끝에 DUO가 적혀있는 제품이 듀얼 쿨링팬이고, 아무것도 적혀있지 않은 쪽이 3팬입니다. 두 제품 모두 채굴 성능이 제한된 LHR(Lite Hash Rate) 제품입니다. 쿨링설루션, 크기, 무게를 제외한 스펙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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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키지 박스를 유의 깊게 보시면 크기가 살짝 다릅니다. 세로 길이는 같고 3팬 박스 가로 길이가 더 깁니다. 사진으로 잘 보이진 않지만, 2팬 박스의 경우에는 표면이 코팅되어 있어 더 튼튼한 느낌이고, 광택이 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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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 제품의 공통점부터 말하자면, 플라스틱 슈라우드에 검은색과 붉은색을 사용했습니다. 쿨링팬 중앙에는 용이 그려져 있고, 금속 백플레이트에는 BATTLE AX 로고가 그래피티처럼 적혀있습니다. 측면의 COLORFUL 로고에서는 RGB LED가 점등되는데, 이는 컬러풀에서 지원하는 전용 소프트웨어로 RGB 제어가 가능합니다. 차이점으로 2팬 모델은 RGB LED가 점등되는 부분이 빗금 장식으로 일부 가려져 눈에 잘 띄지 않습니다. 그리고 3팬과는 달리 쿨링팬 사이에 사선으로 미러링 처리가 되어있습니다.




쿨링 설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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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 제품 모두 6 mm 히트파이프가 GPU, 메모리, 전원부를 한 번에 쿨링합니다. 3팬 모델의 방열판이 더 두껍고 히트파이프가 3개로, 2팬보다 1개 더 많습니다. 3팬 모델의 쿨링 성능이 기대되네요. 다만, 2팬 제품에만 백플레이트에 서멀 패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기판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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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 기판의 설계가 같습니다. COLORFUL 자체 설계된 기판으로 전원부는 6+2페이즈입니다. GPU 전원부는 ON Semiconductor NCP302045 45A Power Stage를, 메모리 전원부 모스펫은 Sinopower SM7340EHKP Dual N-Channel로 구성됩니다. 커패시터는 AP-CON 5K 시리즈 솔리드 폴리머 모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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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VIDIA에서 가장 최근 `등장한 지포스 RTX 30 시리즈는 튜링(Turing) 아키텍처를 사용하던 이전 세대에서 암페어(Ampere) 아키텍처로 전환하면서 많은 부분이 바뀌었습니다. 대표적으로 그래픽카드 핵심 요소인 연산 유닛에 FP32 유닛이 1:1로 추가되어 CUDA 코어가 이전 세대 대비 2배 수준으로 늘었습니다. 게다가 레이트레이싱이나 AI 연산과 같이 전문적인 계산을 위한 ASIC 코어 역시 이전 세대보다 한층 더 발전했죠. 상위 모델에 한해서는 이전보다 빨라진 GDDR6X 메모리가 탑재되는 등 처리 속도를 올리기 위한 여러 시도가 들어갔습니다. NVIDIA 주장대로 거대한 도약을 성공적으로 해낸 셈인데, 특히 조금 더 현실적인 그래픽으로 게임을 즐기고자 하는 게이머에게는 향상된 RTX 처리 성능이 큰 의미로 다가오지 않을까 합니다.


    현세대에서 가장 높은 성능을 발휘하는 제품은 지포스 RTX 3090으로, 10,496 CUDA 코어와 GDDR6X 24GB라는 거대한 VRAM을 지닌 최강 게이밍 카드입니다. 이 밖에도 RTX 3080이나 RTX 3070, RTX 3060 Ti가 공개된 상태이며, 추후 라인업 간극을 채울 제품이나 하위 라인업 제품도 공개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아키텍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이어지는 지포스 30 시리즈 테크 데이 칼럼에서 확인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지포스 30 시리즈 테크 데이 보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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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LORFUL 지포스 RTX 3060 토마호크 / 토마호크 DUO의 GPU-Z 정보입니다. 두 모델 간 표기상 스펙은 모두 같습니다.  부스트 클록이 1,777 MHz로 이는 RTX 3060 기본 부스트 클록(1,777 Mz)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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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날 TV나 극장에서 만날 수 있는 각종 영상물(영화, 드라마, 광고 등)에는 다양한 컴퓨터 그래픽, 우리에게 익숙한 용어로 CG가 첨가됩니다. CG를 사용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현실적인 여건(촬영 조건, 환경, 기후, 가상 생명체나 물체 등)이나 배우에게 들어가는 비용, 위험성(폭발과 같은 고난도 스턴트 등)과 같은 복합적인 문제를 해소할 목적이 큽니다. 하지만 현실과 동떨어진 품질로 CG를 삽입한다면 몰입감을 해치고 조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최대한 현실과 비슷하게 만드는 게 중요한데, 현실성을 더해주는 CG 요소 중 하나는 바로 레이트레이싱(Ray Tracing, 광선 추적)입니다.

    레이트레이싱은 표현 그대로 광선, 즉 빛을 발하는 물체로부터 발산하는 빛이 어떤 경로로 이동하는지를 그대로 보여주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빛을 추적하는 게 어떻게 현실감을 주는지 궁금하실 수 있는데, 레이트레이싱이 접목됨으로 인해 가장 두드러지게 보이는 표현 차이 중 하나는 바로 사물 반사입니다. 그간 일반적인 게임에서는 유리나 금속 재질과 같은 사물에 반사되는 물체를 미리 렌더된 화상으로 대체하거나 여러 기법을 이용해 눈속임해 왔습니다. 레이트레이싱은 매우 높은 시스템 성능을 요구해왔고, 비교적 최근까지도 실시간 렌더링에는 상당한 제약이 뒤따랐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NVIDIA에서 RT 코어를 탑재하면서부터는 얘기가 달라졌습니다. 레이트레이싱 처리를 위한 전용 RT 코어가 탑재되면서 레이트레이싱 성능을 비약적으로 상승시킬 수 있었고, 후발주자로 따라온 AMD 역시 레이트레이싱을 앞으로 게임 산업을 이끌어갈 중요 기술로 받아들이고 RA(Ray Accelerator) 코어를 탑재하기 시작했습니다.

    조금 더 현실에 가까운 그래픽을 표현하고자 그래픽카드 제조사들이 고군분투하는 가운데, 게이머 입장에서는 사양을 깎아 먹는 주원인으로 여겨 이를 잘 활용하지 않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레이트레이싱 처리를 위한 성능은 더욱더 가속화될 테고, 머지않은 시점에서는 진정한 의미로 누구나 레이트레이싱 옵션을 활성화해서 조금 더 현실적인 그래픽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 합니다. 레이트레이싱 테스트 분야에서는 3DMark Port Royal 테스트와 레이트레이싱 지원 게임 성능을 함께 측정해보았습니다.

 

레이트레이싱 & RTX 소개 칼럼 보러 가기

 


언리얼 레이트레이싱 테크 데모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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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E: Founders Edition | Ref.: Reference 

 

※ NVIDIA Founders Edition(파운더스 에디션)에 대해

    NVIDIA 파운더스 에디션의 평가를 다시 내려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파운더스 에디션=레퍼런스로 여기고 있었는데요. 20 시리즈에서 이례적으로 파운더스 에디션에 플라워 타입 쿨링 설루션, 팩토리 오버클록을 적용하고 출시가보다 높은 가격을 책정하면서 이런 고정관념에 금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최신인 30 시리즈에 이르러서는 그래픽카드 제조사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지 않는 독특한 쿨링 설루션과 미려한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전원부는 이전 세대부터 레퍼런스라고는 보기 어려울 정도로 강화됐고요. NVIDIA 지포스 RTX 30 시리즈 파운더스 에디션은 웬만한 서브 밴더 그래픽카드보다 높은 게임, 쿨링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파운더스 에디션을 NVIDIA 자체 비레퍼 모델로 보아도 손색없는 수준이 되었다고 해도 무리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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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 측정에 쓰인 장비 (CR-152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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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 전력 측정에 쓰인 장비 (왼쪽: HPM-100 Wattman, 오른쪽: NVIDIA PCAT 장비 소개 기사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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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이버펑크 2077(QHD, ULTRA 옵션)을 10분간 구동한 후 최댓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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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이버펑크 2077(QHD, ULTRA 옵션)을 10분간 구동한 후 GPU-Z에 표기된 최대 RPM을 기준으로 쿨링팬을 설정하고 소음계를 그래픽카드에서 20cm 이격 시켜 측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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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oard Power Draw는 GPU-Z에서 표시되는 그래픽카드 소비전력입니다.


 


열화상 카메라 온도 측정 

    * 적외선 열화상 카메라는 인간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적외선을 감지하여 대상 물체의 열 분포를 보여주는 카메라입니다. 같은 비접촉 방식인 열화상 온도계가 한 점의 온도만을 측정할 수 있지만, 열화상 카메라는 대상 물체 전체 온도를 동시에 측정하여 온도의 높고 낮음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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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가 봐도 토마호크

    동일한 모델명답게 2팬 제품과 3팬 제품의 디자인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통일감이 느껴집니다. 토마호크 모델은 한결같이 슈라우드에 검은색, 빨간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처음 보았을 때 태권도 같은 무술학원에서 사용하는 검빨간 띠가 생각났네요. 3팬 제품의 슈라우드를 보면 빨간색이 차지하는 면적이 더 넓은데요, 메인 색상이 빨간색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측면에서 COLORFUL 로고에서 RGB LED가 점등되는데 3팬 모델과 달리 2팬 모델에서는 빗금으로 가려져 있어 잘 보이지 않는 구조입니다. 굳이 가릴 필요가 있었나 싶네요.


    브래킷을 제외한 실측 길이가 2팬은 238 mm, 3팬은 295 mm입니다. 약 60 mm 정도의 차이입니다. 3팬의 경우에는 일부 ITX, 미들타워 케이스에서 호환되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겠네요. 그에 비해 2팬은 대부분의 케이스에 호환되는 길이입니다.  


■ 성능 비교, 승자는?

    3DMark 벤치마크 결과, 오차범위 이내의 동등한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표기상 스펙이 같고, 기판 구성이 거의 동일하니 당연한 결과일 수 있겠네요.


    쿨링 성능이 인상적이었는데요, 3팬 모델이 우수한 성능을 뽐냈습니다. 3팬의 GPU 코어 온도는 61.8℃, 2팬은 72.1℃로 약 10℃ 차이입니다. 쿨링팬이 1개 더 많고, 방열판이 더 두꺼워서 3팬 모델의 온도가 상당히 낮긴 하지만, 2팬 모델도 나쁘지 않은 온도네요. 소음 수치는 3팬이 39.8 dBA, 2팬이 46.1 dBA입니다. 2팬 모델이 소음 수치에서 아쉬운 모습을 보여준 반면, 3팬 모델은 온도와 정숙함, 두 마리의 토끼를 잡았네요. 케이스가 그래픽카드 길이에 구애받지 않으면 쿨링 성능이 좋은 3팬이 좋겠지만, 아담한 크기의 그래픽카드를 선호하거나 케이스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2팬 모델을 선택할 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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