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컴퓨터 TFG7175T

RTX 3050 Ti Laptop GPU 출격!

퀘이사존 QM코리
59 2287 2021.07.28 1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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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X 3050 Ti Laptop GPU 출격!


    시대가 변화할수록 GPU의 중요성은 강조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그저 화면을 표시하거나 간단한 게임을 즐기는 데 그쳤지만, 이제는 GPU만의 장점을 살려 상당히 오랜 시간이 소요될 일을 금방금방 처리하기도 합니다. 예시로 영상을 편집하고 렌더링할 때 CPU만 사용할 때 보다 GPU를 병행했을 때 훨씬 빠른 작업 속도를 보여주는 것처럼 말이죠. 어떠한 분야든 GPU 의존도가 높아진 데에는 CPU와 달리 병렬 연산 처리를 한다는 점과 세대마다 눈에 띄는 성능 향상을 꼽을 수 있는데요. 단순히 성능만 좋아지는 게 아닌 더 효율적인 아키텍처 개발과 미세 공정 보완을 통해 전성비도 덩달아 높아진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결과 데스크톱 PC에서 성능 향상보다도 노트북용 GPU의 발전이 크게 눈에 띄는데, 제한된 쿨링 설루션으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선 전성비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2021년 5월 NVIDIA는 RTX 3050, RTX 3050 Ti Laptop GPU를 발표했습니다. 같은 해 1월에 발표한 RTX 3060, RTX 3070, RTX 3080 Laptop GPU가 있기에 처음으로 RTX 30 Laptop GPU를 선보인 건 아니지만, 데스크톱 PC용 그래픽카드보다도 먼저 출시한 덕분에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엔 충분했습니다. 그와 더불어 오랜 기간 메인스트림 GPU의 자리를 지키고 있던 GTX 16 시리즈를 대체할만한 GPU라는 점도 많은 사용자가 목 빠지게 기다리게 한 요소이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GPU 세대를 거듭할수록 뛰어난 성능과 함께 전성비도 함께 개선하기 마련인데, 그나마 퍼포먼스, 하이엔드급 GPU는 높은 TGP를 확보할 수 있지만, 메인스트림 GPU는 그마저도 제한돼있는데요. 그렇기에 더욱 전성비가 중요한 라인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메인스트림에 해당하는 RTX 3050 Ti Laptop GPU를 탑재한 노트북 한성컴퓨터 TFG7175T를 살펴보려 합니다. 퀘이사존에서는 처음으로 소개해드리는 RTX 3050 Ti Laptop GPU라서 기대가 큰데, 성능이 어떨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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퀘이사존* 칼럼에 사용한 노트북은 Windows 10 Home 64-bit를 설치했습니다.

** 제품 수급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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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흰색과 검은색을 고루 사용하여 깔끔하게 마감한 패키지는 기존 한성컴퓨터에서 봐오던 박스 모양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일관된 외형은 소비자가 브랜드를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마다할 이유가 없습니다. 전면에는 한성컴퓨터의 슬로건인 "좋은 컴퓨터를 만드는 사람들"을 크게 적어놓았고, 상세한 노트북 사양은 측면 스티커를 통해 표기했습니다. 그중 GeForce RTX3050Ti GDDR6 4GB가 눈에 띕니다. 구성품은 노트북 본체와 어댑터, 품질 보증서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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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트북 곳곳에는 배송 중 흠집이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보호 필름을 부착했습니다. 보호 필름 외에도 완충재와 부드러운 직물을 사용해 노트북을 충분히 보호하고 있으므로 외부 충격으로부터 안전하지만, 그럼에도 추가로 보호 필름을 사용해 노트북을 손상시킬만한 요소를 원천적으로 봉쇄했습니다. 실사용 전에 원활한 사용 경험을 위해 제거하는 걸 권장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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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얼핏 봐서는 그 어디에도 한성컴퓨터의 노트북이라는 걸 확인할 수 없습니다. 대체로 노트북 겉면이나 디스플레이 아래쪽에 브랜드 이름이나 로고를 프린팅한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다소 허전해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완전히 로고를 생략한 한성컴퓨터 TFX4150H와 달리 TFG7175T는 키보드 위에 작게 HANSUNG이라고 적었습니다.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잘 마주치지 않는 부분이기도 하고, 일반적인 브랜드 로고 위치와는 다소 다른 곳에 있어 알아채기 어렵습니다.


    전체적인 외형은 군더더기 없이 깔끔합니다. i7-11800H와 RTX 3050 Ti를 탑재한 노트북이라면 조금이나마 게이밍 제품다운 디자인 요소를 가미했을 법도 한데 전혀 그렇지 않죠. 모든 게이머가 화려한 외형을 선호하는 건 아니니 때로는 이런 단순한 제품도 매력 있다고 생각합니다. 노트북 디스플레이는 좌우 베젤이 상당히 얇습니다. 덕분에 같은 장면으로 보더라도 훨씬 더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단, 웹캠이 위쪽에 있어서 상단 베젤은 다소 두꺼운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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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널찍한 17.3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만큼 키보드도 풀 배열과 키 개수가 비슷한 배열을 사용했습니다. 오른쪽에 숫자 키 패드를 배치해 숫자를 입력하거나 계산할 때 수월합니다. 그러면서도 방향키는 크기를 줄이거나 배치를 바꾸지 않고 특수키는 숫자 넘 패드 위에 배치하거나 Fn과 조합해서 단축키로 사용할 수 있게끔 맵핑했습니다. 그밖에 오른쪽 한자키가 상당히 큰 편인데요. 대신 Fn을 왼쪽 Ctrl 옆에 배치했습니다. 따라서 Windows나 Alt를 자주 사용한다면 배열에 적응해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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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원 버튼은 키보드와 완전히 분리된 위치에 있습니다. 따라서 키보드를 사용하는 도중 실수로 전원 버튼을 누르는 불상사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왼쪽에 추가 버튼이 있는데, 전원 옵션을 바꿔주는 옵션입니다. 오피스, 게이밍, 터보 모드가 있으며 성능이 높은 옵션일수록 버튼 LED가 강하게 점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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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웹캠은 HD(1280 x 720) 30 FPS를 지원합니다. 노트북에 탑재하는 웹캠은 대부분 HD 해상도를 지원하므로 평범한 사양입니다. 위치는 디스플레이 상단에 있으며, 해킹 등으로 원치 않는 사생활 침해를 방지하기 위한 가림막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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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닥은 원활한 흡기를 위해 에어홀을 큼지막하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에어홀이 막히지 않도록 미끄럼 방지 패드를 높게 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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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려한 LED 효과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Control Center를 통해 키보드 백라이트 색상을 바꾸거나 밝기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어두운 곳에서도 버튼 위치를 찾기 수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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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에는 USB 2.0 포트 1개와 3.5 mm 마이크 입력 포트, 3.5 mm 오디오 출력 포트가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SD Card Reader와 USB 3.2 Gen 1 Type-A 포트 2개를 제공합니다. 플러그가 커다란 인터페이스는 대체로 뒤쪽에 배치했는데요. 왼쪽부터 DP Alt mode를 지원하는 USB 3.2 Gen 2 Type-C 1개와 HDMI 2.1 포트, 2.5 Gbps 대역폭을 사용할 수 있는 RJ-45 포트와 DC-IN 포트를 제공합니다. RTX 30 Laptop GPU를 탑재한 노트북답게 HDMI 2.1 포트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활용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러나 Intel 11세대 CPU를 탑재했음에도 Thunderbolt 4를 지원하지 않아 다소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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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게는 노트북만 2,520 g, 어댑터 포함해서 3,080 g입니다. 결코 가벼운 무게는 아니지만, 17.3형 디스플레이와 i7-11800H 그리고 RTX 3050 Ti Laptop GPU를 탑재했다는 걸 고려하면 납득할만한 무게입니다. 디스플레이가 커질수록 무게가 무거워지는 건 물론이고, 성능이 높아질수록 발열을 제어하기 위해 쿨링 설루션이 크고 무거워지니까요. 노트북을 분해했을 때 따로 말씀드리겠지만, 동급 대비 큰 용량을 제공하는 배터리도 묵직한 무게에 한몫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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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댑터는 FSP 19.0 V, 7.89 A, 150.0 W 용량을 제공합니다. 어댑터 무게는 558 g인데, 기본 제공하는 전원 케이블이 다소 긴 편이라 짧은 케이블을 추가로 구비한다면 조금이나마 무게를 줄일 수 있습니다. 외장 GPU를 탑재했으나, 소비 전력이 낮은 RTX 3050 Ti Laptop GPU를 장착하여 용량이 작은 어댑터만으로도 충분히 노트북을 구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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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터리 용량은 15.2 V, 4,100 mAh, 62.32 Wh를 제공합니다. 내부에 빈 곳이 있어서 더 큰 배터리를 탑재할 여지가 있으나, 그렇게 큰 배터리를 탑재하면 노트북 무게도 덩달아 무거워 적절한 타협점을 찾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동급 타제품과 비교하면 결코 배터리 용량이 작은 편이 아니라 아쉬움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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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모리는 SAMSUNG M471A1K43EB1-CWE 8 GB를 2개 사용했습니다. 기본 장착한 메모리와 별도로 최대 인식 가능한 용량은 64 GB(32 GB x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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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장장치는 SAMSUNG MZVLB512HBJQ-00000(PM981a) 512 GB를 탑재했습니다. 기본 장착한 저장 장치 외에도 추가로 M.2 2280 NVMe, SATA SSD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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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선 랜은 최대 Wi-Fi 6까지 지원하는 Intel AX201NGW를 탑재했습니다. 덕분에 공유기 사양만 받쳐준다면 유선랜을 연결하지 않고 무선랜만으로도 빠른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부품은 재고 수급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onica Minolta CA-410 Probe : CA-P427



Admesy Brontes Colorimeters / NVIDIA LDAT


    디스플레이 색 분석 장비 Konica Minolta CA-410 Probe : CA-P427을 사용해 디스플레이 측정을 진행했습니다. CA-P410 장비는 전용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LCD 모니터, OLED 텔레비전, 스마트폰 화면 측정이 가능합니다. 퀘이사존이 보유한 CA-P427 Probe는 ∅27 mm 크기 측정경을 가지며 초저휘도 0.0001 cd/m²부터 고휘도 5,000 cd/m²까지 화면 밝기를 측정할 수 있고 실시간 모니터 주사율(최대 240 Hz) 및 플리커 측정이 가능합니다. 더욱더 완벽한 디스플레이 분석을 위해 30분 이상 스트레스를 가하는 에이징Aging 과정을 거치며 외부 빛 간섭이 없는 암실에서 측정을 진행합니다.


    Admesy Brontes Colorimeters는 디스플레이 GTG(Gray to Gray) 응답 시간을 측정하는 장비로 밝은 회색에서 어두운 회색으로, 반대로 어두운 회색에서 밝은 회색으로 변하는 소요 시간을 1/1,000초로 나타냅니다. NVIDIA LDAT는 디스플레이 지연을 분석하는 인풋랙 장비로 사용자가 입력한 신호가 화면에 반영되는 데에 걸리는 소요 시간을 1/1,000초로 나타냅니다. 장비별 자세한 소개 및 측정 방법은 아래에서 이어지는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화면 측정 결과는 에이징 상태, 주변 환경, 제품마다 반드시 차이가 존재하므로 아래에 소개되는 내용은 특정 제품 성격을 완벽하게 대변하지 못합니다. 반드시 참고 용도로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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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색상 영역Color Gamut은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있는 색상 범위를 의미합니다. 퀘이사존은 Adobe RGB 98, DCI-P3, NTSC CIE 1931 / CIE 1976, BT.2020, sRGB 총 6개 색상 영역을 기준으로 측정 대상이 얼마만큼 색을 표현할 수 있는지 결괏값을 백분율(%)로 나타냅니다. 위 사진에서 무지개 부채꼴은 CIE 1931 xy 표준 색상 영역을 나타내며 빨간색 삼각형은 측정 대상이 지원하는 색상 영역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비율은 대상 색상 영역 대비 측정된 넓이를, 범위는 대상 색상 영역에 포함되는 넓이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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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마Gamma는 디스플레이에 입력되는 회색조Gray Level과 화면으로 출력하는 휘도Luminance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X축은 회색조를, Y축은 휘도를 의미하며 사이를 가로지르는 선이 감마 값입니다. 회색조는 0부터 255까지(8-bit 기준) 검은색에서 하얀색으로 변하는 256 단계를 같은 간격으로 나눈 명암 범위이며, 휘도는 각 명암 범위에 따른 디스플레이 휘도 값입니다. 회색조와 휘도가 정비례하는 감마 1은 어두운 곳은 쉽게 구분하나 밝은 곳을 구분하는 감각이 부족한 사람 눈 특성을 고려해 사람 눈에 최적화된 감마 2.2를 표준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감마 2.2를 기준으로 이보다 수치가 낮으면 화면이 밝게 느껴지고 수치가 높으면 화면이 어둡게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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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휘도Luminance는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있는 밝음 정도를 나타냅니다. 표기 단위는 촛불 1개가 1 m² 공간에 비추는 광량을 의미하는 cd/m²(칸델라, Candela)를 사용합니다. 백색White 밝기는 OSD 설정(0%부터 100%까지 20 단위로 구분)별 흰색 화면 밝기와 인쇄용지에 가까운 화면 밝기인 120 cd/m²를 어느 OSD 설정에서 만족하는지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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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흑색Black 밝기는 OSD 설정별 검은색 화면 밝기와 인쇄용지에 가까운 화면 밝기인 120 cd/m² 기준 흑색 밝기가 어느 정도인지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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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암비Contrast Ratio는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있는 밝음과 어두움 차이를 나타내며 디스플레이 백색 최대 밝기에서 흑색 최소 밝기를 나눈 값(백색 최대 밝기 300 cd/m² ÷ 흑색 최소 밝기 0.1 = 3000 : 1)을 표기합니다. 명암비가 높으면 높을수록 밝음과 어두움 차이를 세밀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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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색온도(Color Temperature 또는 White Balance)는 광원 색을 수치로 나타내는 것으로 표기 단위는 절대온도를 의미하는 K(Kelvin)를 사용합니다. 색온도가 높으면 푸른빛이 감도는 하얀색을 표현하며 색온도가 낮으면 붉은빛이 감도는 하얀색을 표현합니다. 일반적인 디스플레이는 6,500 K를 표준으로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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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색상 정확도Color Accuracy는 컴퓨터가 보여주고자 하는 색과 모니터가 실제로 표현하는 색 차이가 얼마만큼 발생하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45가지 색을 측정한 뒤 CIE 1931 표준 L*a*b* 값 차이를 계산해 얼마만큼 차이 나는지 델타 E 수치(Delta E 2000 기준)로 표현합니다. 색상 정확도 측정 환경은 100 cd/m² 화면 밝기와 감마 2.2를 기준으로 합니다. 측정 대상이 지원하는 색상 영역에 따라 Adobe RGB, DCI-P3, sRGB 중 가장 적합한 계산식을 활용합니다. 델타 E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정확한 색을 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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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CD 모니터는 액정Liquid Crystal이 수직 또는 수평으로 움직이며 빛을 조절하며 액정이 움직이는 속도보다 화면이 변화하는 속도가 빠르면 잔상Motion Blur이 발생합니다. 이때 화소가 켜고 꺼지거나 변화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응답 속도Response Time라고 표현합니다. 응답 속도는 일반적으로 회색 간 전환 속도를 측정하는 GTG(Gray to Gray)를 사용하고 이를 1/1,000초로 표기합니다. 퀘이사존은 회색조를 10단계로 나누어 GTG 기준 응답 속도를 측정하며 화면 변화를 감지하는 10%에서 90% 구간 사이를 대상으로 합니다. 응답 속도가 빠르면 움직이는 콘텐츠 잔상이 적게 발생하며 화면이 또렷하게 보이는 장점이 있으며 측정 대상 기본 응답 속도 설정은 그래프에서 감귤색으로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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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풋랙Input Lag은 키보드나 마우스 같은 입력 장치가 보낸 신호를 화면으로 표현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인풋랙은 모니터뿐만 아니라 컴퓨터 하드웨어 구성이나 입력 장치, 네트워크 환경, 게임 종류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에서는 디스플레이 단독 인풋랙이 아닌 시스템 전체 지연 시간System Latency을 측정하며 인풋랙 측정 장비인 LDAT 활용에 용이한 포트나이트(Reflex OFF) 게임을 대상으로 합니다.

인풋랙(Input Lag = System Latency)이란?(눌러서 펼치기)

시스템 지연 시간 : 주변 기기 지연 시간 시작부터 디스플레이 지연 시간 종료까지 전체 엔드 투 엔드 측정을 포함하는 시간.

┗ 주변 기기 지연 시간 : 입력 디바이스에서 기계적 입력을 처리하고 입력 이벤트를 PC에 전송하는 데 걸리는 시간.

- 마우스 HW : 마우스가 유선으로 이벤트를 전송할 준비가 되었을 때 첫 전기적 접점으로 정의. 마우스에는 마우스 버튼을 누르는 데 지연 시간을 추가하는 몇 가지 루틴 존재(디바운싱 등). 디바운싱 루틴은 중요하며 마우스가 의도와 다르게 클릭 되는 것을 방지. 추가로 클릭 되는 현상은 디바운싱 루틴이 너무 공격적이어서 클릭이 한 번이 아니라 두 번 전송되는 더블 클릭이라고도 함. 따라서 마우스 성능에 중요한 속성은 지연 시간만 있는 게 아님.

마우스 USB HW : 디바운싱이 끝나면 마우스는 유선으로 패킷을 전송하기 위해 다음 폴에서 대기. 이 시간은 USB HW에 반영.

 

PC 지연 시간 : 프레임이 PC를 이동할 때 걸리는 시간. 게임 및 렌더링 지연 시간 둘 다 포함.

마우스 USB SW : 마우스 USB SW OS와 마우스 드라이버가 USB 패킷을 처리하는 데 걸리는 시간.

샘플링 : 클릭은 마우스 폴링 속도에 따라 OS에 들어오며, 이때 게임에서 샘플링되기 위해 다음 기회를 기다려야 할 수 있음. 이 대기 시간은 샘플링 지연 시간이라고 함. 이 지연 시간은 CPU 프레임 레이트에 따라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음.

┗ 게임 지연 시간 : CPU가 월드에 대한 입력 또는 변경을 처리하고 렌더링을 위해 GPU에 새 프레임을 제출하는 데 걸리는 시간.

· 시뮬레이션 : 게임은 월드 상태를 꾸준히 업데이트해야 함. 이 업데이트는 보통 시뮬레이션이라고 함. 시뮬레이션에는 애니메이션, 게임 상태 및 플레이어 입력으로 인한 변경 사항 등을 업데이트하는 것을 포함. 시뮬레이션 단계는 마우스 입력이 게임 상태에 적용되는 때.

· 렌더링 제출 : 시뮬레이션은 다음 프레임에서 사물을 어디에 위치시킬지 결정하면서, 렌더링 작업을 그래픽 API 런타임에 전송하기 시작. 런타임은 렌더링 명령을 그래픽 드라이버에 순서대로 전달.

그래픽 드라이버 : 그래픽 드라이버는 GPU와 통신하고 명령을 그룹화하여 전송하는 임무를 맡음. 그래픽 API에 따라 드라이버가 개발자를 위해 이 그룹화를 할 수도 있고, 개발자가 렌더링 작업 그룹화 임무를 맡을 수도 있음.

┗ 렌더링 지연 시간 : GPU가 프레임을 완전히 렌더링할 때 프레임이 렌더링 되기 위해 대기할 때부터 시간.

 · 렌더링 대기열 : 드라이버에서 GPU가 수행할 작업을 제출하면 작업이 렌더링 대기열에 추가. 렌더링 대기열은 GPU가 해야 할 작업을 항상 유지하여 GPU에 지속해서 피드를 공급하도록 설계. 이렇게 하면 FPS(처리량)를 최대화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지연 시간이 발생할 수 있음.

· 렌더링 : GPU가 단일 프레임과 연관된 모든 작업을 렌더링하는 데 걸리는 시간.

구성 : 디스플레이 모드(전체 화면, 테두리 없음, 창 모드)에 따라, OS Desktop Windows Manager는 특정 프레임에 대해 데스크톱 나머지 부분을 구성하기 위해 추가적인 렌더링 작업을 제출해야 함. 이렇게 하면 지연 시간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구성 지연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항상 전용 전체 화면 모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함.

 

┗ 디스플레이 지연 시간 : GPU가 프레임 렌더링을 완료한 후 디스플레이가 새 이미지를 보여주는 데 필요한 시간.

스캔아웃 : 구성이 완료되면 최종 프레임 버퍼가 표시될 준비됨. 그러면 GPU는 프레임 버퍼를 디스플레이에 보낼 준비가 되었다는 신호를 보내며 스캔아웃을 위해 어떤 프레임 버퍼가 읽히는지를 변경함. VSYNC가 켜져 있으면 디스플레이 VSYNC를 기다려야 하므로 프레임 버퍼 '플립'이 지연될 수 있음. 준비가 완료되면 GPU는 디스플레이 주사율(Hz)에 따라 다음 프레임을 줄별로 디스플레이에 공급함. 스캔아웃은 주사율과 관련된 기능이므로 '디스플레이 지연 시간'에 포함.

디스플레이 처리 : 디스플레이 처리는 디스플레이가 수신하는 프레임(스캔라인)을 처리하고 픽셀 반응을 시작하는 데 걸리는 시간.

픽셀 반응 : 픽셀 색조가 바뀌는 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픽셀은 실제 액정이므로 바뀌는 데 시간이 걸림. 픽셀 반응 시간은 필요한 변화 강도에 따라 바뀔 수 있으며, 패널 기술에도 영향을 받음.




디스플레이 분석 요약 정리

    측정 대상은 IPS 패널을 사용하며 제조사에서는 sRGB 100%를 지원한다고 표기합니다. 퀘이사존 측정 결과 sRGB 102.3% 비율과 97.1% 범위를 만족해 제품 사양에 근접합니다. 색온도는 설정에 따라 7,500 K ~ 7,800 K 수준으로 표준보다 차가운 화면을 표시합니다. 색상 정확도는 sRGB 기준 델타 E 평균 4.03으로 색상 영역, 색온도가 퀘이사존 측정 기준과 차이가 있어 값이 튀는 양상을 보입니다.

    감마는 기본 상태에서 2.21을 만족합니다. 화면 밝기 100% 설정에서 백색 297.7 cd/m², 흑색 0.19 cd/m²를 만족해 명암비는 1,530 : 1 수준입니다. IPS 계열 패널 명암비가 1,000 : 1 수준인 것을 고려하면 검은색 표현이 유리합니다. 하지만 화면 밝기가 충분하지 않아 야외에서는 화면이 어둡게 보일 수 있습니다. 

    패널은 144 Hz를 지원하며 측정 장비에서도 144 Hz 출력을 확인했습니다. GTG 응답 속도는 7.7 ms로 최근 접할 수 있는 IPS 패널치고는 조금 아쉬운 수치입니다. 시스템 지연 시간은 18.5 ms ~ 22.0 ms 수준입니다. 144 Hz 디스플레이가 1 프레임을 표시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이 6.94 ms 임을 고려하면 사용자가 입력한 신호를 2~4 프레임 뒤에 표시하는 셈입니다.


    노트북 디스플레이 분석은 퀘이사존 모니터 칼럼처럼 디스플레이가 주가 되는 항목이 아니기에 일부만 진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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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PU는 8코어 16스레드를 구성하는 Intel Core i7-11800H를 탑재했으며 최대 부스트 클록은 4.6 GHz입니다. 10세대와 달리 PCI express 4.0을 지원하여 GPU-Z Bus Interface가 PCIe x 16 4.0으로 표기되고 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GPU는 RTX 3050 Ti Laptop GPU를 탑재했는데요. 부스트 클록이 1,485 MHz로 NVIDIA 공식 홈페이지에 기재돼있는 사양에서 다소 높은 편입니다. 메모리 대역폭은 12,000 Mbps입니다. 한성컴퓨터 TFG7175T에 탑재한 RTX 3050 Ti Laptop GPU 최대 그래픽 성능(Maximum Graphics Power)은 95 W로 부스트 클록과 마찬가지로 조금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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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적인 FPS 측정 툴은 1초라는 시간 간격을 두고 FPS 수치를 기록합니다. 이는 우리가 흔히 FPS 레이트로 보는 수치가 FPS, 즉 초당 프레임 수(Frame per Second)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FPS 수치로 프레임을 기록할 경우 FPS 수치가 간헐적으로 떨어지는 끊김 현상, 스터터링(Stuttering)을 제대로 체크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임에서 FPS 수치는 60 FPS 이상을 가리키고 있지만, 체감상으로는 훨씬 낮게 느껴지는 현상이 여기에서 기인합니다. 이런 순간적인 FPS 드롭을 감지해내기 위해서는 PresentMon 계열 툴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NVIDIA에서 새롭게 제공하는 FrameView나 AMD에서 제공하는 OCAT 역시 PresentMon 계열 FPS 측정 도구입니다. PresentMon과 같이 FPS 타임을 기록할 수 있는 툴을 이용하면 벤치마크를 진행하는 동안 생성되는 모든 FPS을 기록할 수 있으며, 이렇게 측정된 원시 값(RAW Data)을 활용해 조금 더 원론적인 의미의 FPS 수치를 다양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0.1%나 1% 같은 수치는 이렇게 측정해낸 모든 FPS 수치를 백분위로 환산했을 때 하위 0.1% 및 1%에 해당하는 수치를 기록한 것입니다. 0.1% 최소 FPS은 게임을 즐기면서 체감할 수 있는 FPS 드롭 수치, 1% 최소 FPS은 일반적인 FPS 측정 툴이 잡아내는 최소 FPS 수치라고 이해한다면 그래프를 읽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모든 성능 테스트는 Control Center, Performance에서 Turbo 모드로 설정 후 진행하였습니다.


    노트북 성능을 간단하게나마 비교할 수 있도록 3DMARK, CINEBENCH에 비교군을 추가했습니다. 데스크톱과 노트북 간에 환경 차이가 있으므로,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RTX 3050 Ti Laptop GPU는 3DMARK Time Spy에서 데스크톱용 그래픽카드 GTX 1660, GTX 1660 SUPER와 비슷한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상위 GPU에서 볼 수 있던 폭발적인 성능은 아니지만, esports 게임처럼 비교적 요구 사양이 낮은 게임 정도는 원활하게 즐길 수 있는 성능입니다.


    i7-11800H는 같은 코어 구성을 지닌 데스크톱용 i7-10700K CPU와 비교하면 다소 성능이 부족합니다. 그러나 i7-9700K와 비교하면 확실히 앞서는 성능을 자랑합니다. 그밖에 최신 CPU 답게 싱글 코어 점수만큼은 두 CPU보다 월등히 앞서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렇다면 게임은 어떨까요? 요구 사양이 낮은 레인보우 식스 시즈는 그래픽 옵션을 울트라로, 나머지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와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콜드 워는 평균 60 FPS에 근접하도록 그래픽 옵션을 설정하고 테스트를 진행했는데요. 비록 디스플레이가 제공하는 주사율(144 Hz)에는 못 미치지만, 적절한 그래픽 옵션 타협을 통해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한 수준의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물론 요구 사양이 낮은 레인보우 식스 시즈는 디스플레이 주사율을 훌쩍 넘기는 평균 245.8 FPS를 기록했습니다. 이처럼 한성컴퓨터 TFG7175T는 고사양 게임을 즐기는 것도 좋지만, esports 게임처럼 요구 사양이 낮은 게임을 높은 프레임으로 즐길 때 진가를 발휘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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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칼럼에 사용한 노트북은 SAMSUNG MZVLB512HBJQ-00000(PM981a) 512 GB를 기본 탑재했습니다. PM981a는 삼성전자의 OEM용 저장장치로 일반 소비자용 SSD인 SAMSUNG 970 EVO Plus와 유사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다만, 노트북에 탑재한 저장장치는 제품 수급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사양은 순차 읽기 3,500 MB/s, 순차 쓰기 2,900 MB/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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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rystalDiskMark 8.0.1 x64를 사용해 SSD의 성능을 가늠해봤습니다. 순차 읽기, 쓰기 모두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사양과 비슷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본 테스트는 OS를 설치한 저장장치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므로, 실제 SSD의 성능을 온전히 보여주지 못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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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력/소음 측정에 쓰인 장비 (왼쪽: HPM-100 Wattman, 오른쪽: CR-152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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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원 사례별 소음 크기 (출처: 국가소음정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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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를 10분간 구동했을 때의 최댓값을 측정하였습니다.


 Office 모드일 때만 유휴 상태에서 제로팬 기능이 작동했으며 나머지 모드에서는 쿨링팬이 작동했습니다. 유휴 상태에서 소음은 Turbo, Gaming 모드 둘 다 25.3 dBA로 소음이 통제된 방음 부스에서 측정했기에 도출된 데이터일 뿐 실제로는 체감하기 어려운 수준입니다. 풀로드 상태에서는 모드에 따라 순차적으로 소음이 커지며 가장 소음이 큰 Turbo 모드는 47.3 dBA이 발생했습니다. 다소 소음이 큰 편인데, 제품에 따라서 50 dBA이 넘는 제품도 있어서 마냥 소음이 크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소비전력은 모드에 따라 차이가 조금씩 있긴 하지만, 크게 두드러지는 변화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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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TX 30 Series Laptop GPU를 탑재한 노트북은 Dynamic Boost 2.0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CPU와 GPU가 요구하는 만큼 전력을 적절히 배분하죠. 따라서 게임 테스트 하나만으로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마주칠 수 있는 모든 상황을 대변하지 못합니다. 즐기는 게임,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PU는 Turbo, Gaming 모드 간에 특출난 차이를 관측하기 어렵습니다. Office 역시 차이가 전혀 없지는 않지만, 클록이 소폭 하락하는 데에 그쳤는데요. 만일 배터리를 절약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전원 모드를 병행하는 게 좋습니다. 그밖에 평균 클록이 i7-11800H를 탑재한 다른 노트북과 비교해서 다소 낮은 편인데요. CPU 온도가 가장 높은 Turbo 모드에서도 65℃에 불과하니 CPU 클록을 좀 더 공격적으로 설정해도 좋을 거 같습니다. GPU는 CPU보다는 분명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Turbo 모드를 사용했을 때 클록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어서 모드에 따라 순차적으로 클록이 조금씩 낮아집니다. 그만큼 온도도 낮은데, 모드에 따른 소음과 클록을 고려했을 때 평상시에 Office로 사용해도 무방해 보입니다.




열화상 카메라 온도


 * 적외선 열화상 카메라는 인간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적외선을 감지하여 대상 물체의 열 분포를 보여주는 카메라입니다. 같은 비접촉 방식인 열화상 온도계가 한 점의 온도만을 측정할 수 있지만, 열화상 카메라는 대상 물체 전체 온도를 동시에 측정하여 온도의 높고 낮음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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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컴퓨터를 사용할 때 CPU, GPU 온도도 중요하지만, 사람이 직접 손을 맞대고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상판 온도도 중요합니다. 이미지에 상자 1은 키보드 온도를, 상자 2는 상판 전체 온도를 나타냅니다. 키보드 위 온도는 모드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나긴 하지만 온도가 가장 높은 Turbo 모드조차 36.4℃로 온도를 체감하기 어려운 수준입니다. 상판 전체 온도를 봤을 때는 Gaming 모드일 때 37.8℃로 다소 높은데, 그마저도 디스플레이 경첩 부분이라 실제로 기재된 온도를 체감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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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터리 테스트는 PCMARK 10 배터리 벤치마크를 통해 시간을 측정했으며, 세부 설정은 Applications로 진행했습니다. 게임 테스트에서는 절대적인 성능을 가늠했다면, 배터리 테스트는 얼마나 사용 시간을 오래 지속하느냐에 중점을 뒀습니다. 따라서 Control Center에서 Performance를 Office 모드로 했으며, 윈도우 배터리 설정을 배터리 절약 모드로 전환 후 진행했습니다. 테스트 결과는 주변 환경 및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설정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배터리 사용 시간은 3시간 48분으로 외장 GPU를 탑재한 제품이라는 걸 고려하더라도 다소 아쉬운 결과입니다. 앞선 테스트에서 Office 모드를 사용해도 다소 높은 클록을 유지해서 나타난 결과라고 추측합니다. 현재 제공하는 모드 3개 외에도 별도로 절전을 위한 모드를 제공하면 더 좋을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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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TX 3050 Ti Laptop GPU

 메인스트림 GPU 중에서도 비교적 상위 제품에 속하는 RTX 3050 Ti Laptop GPU는 2,560개 쿠다 코어를 바탕으로 뛰어난 게이밍 성능을 제공합니다. 그중 한성컴퓨터 TFG7175T는 부스트 클록 1,485 MHz를 제공하는데요. RTX 3050 Ti Laptop GPU 전체에서 중간보다 조금 높은 사양입니다. 따라서 조금이나마 뛰어난 게이밍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요구 사양이 높은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와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콜드 워는 그래픽 옵션 하향 조정을 하고 나서야 평균 60 FPS를 넘겼습니다. 그러나 요구 사양이 낮은 레인보우 식스 시즈는 울트라 옵션에서도 평균 245.8 FPS를 기록하며 고주사율 디스플레이에 대응하는 성능을 발휘했습니다. 


■ 144 Hz 고주사율 지원

 과거 고주사율 디스플레이는 소수 하드코어 유저들의 전유물이었습니다. 그러나 점차 패널 가격이 저렴해지고 많은 브랜드가 게이밍 모니터에 진출하면서 고주사율 디스플레이를 접하기 쉬워졌습니다. 당장 퀘이사 칼럼에서 디스플레이를 검색하면 과반수가 120 Hz보다 높은 주사율을 제공하고 있으니까요. 이런 흐름은 노트북에도 그대로 반영됩니다. 외장 GPU를 탑재한 게이밍 노트북이라면 고주사율 디스플레이 탑재를 아끼지 않는데요. 하지만 고주사율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음에도 색상 영역이 NTSC 45%를 만족하거나, 밝기가 너무 어두운 등 패널 품질 면에서 아쉬움을 드러내기도 합니다. 한성컴퓨터 TFG7175T도 144 Hz 디스플레이를 탑재하며 게이밍 노트북다운 면모를 과감하게 드러냈습니다. 비록 최근 트랜드에 따라 HDR에 대응하는 밝은 밝기나 광색역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sRGB 비율 102.3%, 범위 97.1%를 만족하고 밝기도 300 cd/m²에 근접하는 등 게이밍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영상 콘텐츠 시청도 무리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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