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3D 지포스 RTX 3070 Ti 8GB X3 OC

아..그래픽카드 샀는데 벽돌왔네

퀘이사존 QM담소
110 7040 2021.09.10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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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벽돌은 환영이야

      

    사람들은 더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구매하거나 시중에선 판매하지 않는 제품을 얻기 위해 중고 거래를 합니다. 직거래는 그나마 가장 안전한 중고 거래 수단이지만,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지역이 너무 멀거나 상황이 여의치 않을 때는 택배 거래를 진행합니다. 택배 거래는 보통 구매자가 선입금을 하고 그 후에 판매자가 물품을 보내주는 방식인데요. 이때, 판매자가 돈을 받은 후 연락을 끊거나, 다른 물건을 보내주는 등의 사기를 당할 수 있습니다. 사기꾼에게 벽돌을 받은 사람들의 사례가 대표적이죠. 저는 그래서 지인들이 택배 거래를 하려고 하면 '그러다 벽돌 받는다.'라고 주의를 주곤 합니다.


    그런데 이번에 INNO3D에서 출시한 그래픽카드인 INNO3D 지포스 RTX 3070 Ti OC 8GB X3를 구매하면 벽돌이 온다고 하는데요. 이게 대체 무슨 말일까요?


    답을 알아보기 전에 우선, INNO3D에 대해 알아봅시다. INNO3D는 1998년 홍콩에서 설립되어 현재까지 PC 하드웨어를 생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주로 그래픽카드와 메모리를 다루는데요. 그래픽카드는 NVIDIA의 지포스만을 취급합니다. INNO3D가 주력으로 삼는 그래픽카드 브랜드인 ICHILL은 우수한 쿨링 성능을 강조하고, 대부분 화려한 외형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에 비해 iChiLL이 아닌 제품들은 비교적 심플한 외형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INNO3D 지포스 RTX 3070 Ti 8GB X3 OC는 iChiLL 브랜드가 아닌 제품입니다. 따라서 심플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디자인 덕분에 '벽돌'이라는 별명이 지어졌습니다. 대체 어떤 모습이길래 벽돌이라 불리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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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자나 스티커를 제외하면, 검은색 이외의 색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진정한 올블랙 그래픽카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슈라우드와 백플레이트 모두 금속입니다. 전면부는 표면에 헤어라인 처리가 되어 있어 세련된 느낌입니다. 또한, 나사들이 쿨링팬 양옆에 규칙적으로 배치되어 있어 가운데 쿨링팬을 기준으로 대칭을 이룹니다. 쿨링팬은 90 mm 3개로 구성되는데, 블레이드 사이의 간격이 넓지 않고 촘촘해서 빈 곳이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금속 백플레이트에는 열 배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구멍이 뚫려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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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래킷을 제외한 실측 길이는 300 mm, 너비는 112 mm, 제품 두께는 2 슬롯입니다. 요즘 그래픽카드는 대부분 2.5 슬롯이 기본인데, 두께가 얇은 편이네요. 출력 포트는 DisplayPort 1.4a 3개, HDMI 2.1을 1개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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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mm 히트파이프 6개가 통과하는 방열판이 GPU, 메모리, 전원부를 한 번에 쿨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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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퍼런스 기판으로 전원부는 9+2페이즈입니다. 전원부 모스펫은 Alpha & Omega AOZ5311NQI 55A Power Stage를, 메모리는 uPI Semiconductor QM3816N6 Dual N-Channel 모스펫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커패시터는 FPCAP 솔리드 폴리머 모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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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VIDIA에서 가장 최근 `등장한 지포스 RTX 30 시리즈는 튜링(Turing) 아키텍처를 사용하던 이전 세대에서 암페어(Ampere) 아키텍처로 전환하면서 많은 부분이 바뀌었습니다. 대표적으로 그래픽카드 핵심 요소인 연산 유닛에 FP32 유닛이 1:1로 추가되어 CUDA 코어가 이전 세대 대비 2배 수준으로 늘었습니다. 게다가 레이트레이싱이나 AI 연산과 같이 전문적인 계산을 위한 ASIC 코어 역시 이전 세대보다 한층 더 발전했죠. 상위 모델에 한해서는 이전보다 빨라진 GDDR6X 메모리가 탑재되는 등 처리 속도를 올리기 위한 여러 시도가 들어갔습니다. NVIDIA 주장대로 거대한 도약을 성공적으로 해낸 셈인데, 특히 조금 더 현실적인 그래픽으로 게임을 즐기고자 하는 게이머에게는 향상된 RTX 처리 성능이 큰 의미로 다가오지 않을까 합니다.


 현세대에서 가장 높은 성능을 발휘하는 제품은 지포스 RTX 3090으로, 10,496 CUDA 코어와 GDDR6X 24GB라는 거대한 VRAM을 지닌 최강 게이밍 카드입니다. 이 밖에도 RTX 3080이나 RTX 3070, RTX 3060 Ti가 공개된 상태이며, 추후 라인업 간극을 채울 제품이나 하위 라인업 제품도 공개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아키텍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이어지는 지포스 30 시리즈 테크 데이 칼럼에서 확인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지포스 30 시리즈 테크 데이 보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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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NO3D 지포스 RTX 3070 Ti 8GB X3 OC의 GPU-Z 정보입니다. 이 제품은 표기상 부스트 클록이 1,785 MHz로 RTX 3070 Ti 기본 부스트 클록(1,770 MHz)보다 15 MHz 높습니다. 

    테스트에서는 추가적인 오버클록을 적용한 결과도 첨부했습니다. 코어 클록은 180 MHz, 메모리 클록은 800 MHz(유효 클록 1,600 MHz)를 추가로 인가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오버클록을 적용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파워 타깃(파워 리밋)은 추가로 인가할 수 없었습니다. 퀘이사존에 입고된 한 개 제품의 오버클록 결과이므로 모든 제품이 이 정도로 오버클록 된다고 단언할 수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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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날 TV나 극장에서 만날 수 있는 각종 영상물(영화, 드라마, 광고 등)에는 다양한 컴퓨터 그래픽, 우리에게 익숙한 용어로 CG가 첨가됩니다. CG를 사용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현실적인 여건(촬영 조건, 환경, 기후, 가상 생명체나 물체 등)이나 배우에게 들어가는 비용, 위험성(폭발과 같은 고난도 스턴트 등)과 같은 복합적인 문제를 해소할 목적이 큽니다. 하지만 현실과 동떨어진 품질로 CG를 삽입한다면 몰입감을 해치고 조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최대한 현실과 비슷하게 만드는 게 중요한데, 현실성을 더해주는 CG 요소 중 하나는 바로 레이트레이싱(Ray Tracing, 광선 추적)입니다.


 레이트레이싱은 표현 그대로 광선, 즉 빛을 발하는 물체로부터 발산하는 빛이 어떤 경로로 이동하는지를 그대로 보여주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빛을 추적하는 게 어떻게 현실감을 주는지 궁금하실 수 있는데, 레이트레이싱이 접목됨으로 인해 가장 두드러지게 보이는 표현 차이 중 하나는 바로 사물 반사입니다. 그간 일반적인 게임에서는 유리나 금속 재질과 같은 사물에 반사되는 물체를 미리 렌더된 화상으로 대체하거나 여러 기법을 이용해 눈속임해 왔습니다. 레이트레이싱은 매우 높은 시스템 성능을 요구해왔고, 비교적 최근까지도 실시간 렌더링에는 상당한 제약이 뒤따랐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NVIDIA에서 RT 코어를 탑재하면서부터는 얘기가 달라졌습니다. 레이트레이싱 처리를 위한 전용 RT 코어가 탑재되면서 레이트레이싱 성능을 비약적으로 상승시킬 수 있었고, 후발주자로 따라온 AMD 역시 레이트레이싱을 앞으로 게임 산업을 이끌어갈 중요 기술로 받아들이고 RA(Ray Accelerator) 코어를 탑재하기 시작했습니다.


 조금 더 현실에 가까운 그래픽을 표현하고자 그래픽카드 제조사들이 고군분투하는 가운데, 게이머 입장에서는 사양을 깎아 먹는 주원인으로 여겨 이를 잘 활용하지 않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레이트레이싱 처리를 위한 성능은 더욱더 가속화될 테고, 머지않은 시점에서는 진정한 의미로 누구나 레이트레이싱 옵션을 활성화해서 조금 더 현실적인 그래픽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 합니다. 레이트레이싱 테스트 분야에서는 3DMark Port Royal 테스트와 레이트레이싱 지원 게임 성능을 함께 측정해보았습니다.


레이트레이싱 & RTX 소개 칼럼 보러 가기


언리얼 레이트레이싱 테크 데모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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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E: Founders Edition | Ref.: Reference


게임 그래프 0.1%, 1% Low Framerate란?(눌러서 펼치기)

    일반적인 FPS 측정 툴은 1초라는 시간 간격을 두고 FPS 수치를 기록합니다. 이는 우리가 흔히 FPS 레이트로 보는 수치가 FPS, 즉 초당 프레임 수(Frame per Second)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FPS 수치로 프레임을 기록할 경우 FPS 수치가 간헐적으로 떨어지는 끊김 현상, 스터터링(Stuttering)을 제대로 체크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임에서 FPS 수치는 60 FPS 이상을 가리키고 있지만, 낮게 느껴지는 현상이 여기에서 기인합니다. 이런 순간적인 FPS 드롭을 감지해내기 위해서는 PresentMon 계열 툴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NVIDIA에서 새롭게 제공하는 FrameView나 AMD에서 제공하는 OCAT 역시 PresentMon 계열 FPS 측정 도구입니다. PresentMon과 같이 FPS 타임을 기록할 수 있는 툴을 이용하면 벤치마크를 진행하는 동안 생성되는 모든 FPS를 기록할 수 있으며, 이렇게 측정된 원시 값(RAW Data)을 활용해 조금 더 원론적인 의미의 FPS 수치를 다양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0.1%나 1% 같은 수치는 이렇게 측정해낸 모든 FPS 수치를 백분위로 환산했을 때 하위 0.1% 및 1%에 해당하는 수치를 기록한 값입니다. 0.1% Low Framerate는 게임을 즐기면서 체감할 수 있는 FPS 드롭 수치, 1% Low Framerate는 일반적인 FPS 측정 툴이 잡아내는 최소 FPS 수치라고 이해한다면 그래프를 읽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 NVIDIA Founders Edition(파운더스 에디션)에 대해

 NVIDIA 파운더스 에디션의 평가를 다시 내려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파운더스 에디션=레퍼런스로 여기고 있었는데요. 20 시리즈에서 이례적으로 파운더스 에디션에 플라워 타입 쿨링 설루션, 팩토리 오버클록을 적용하고 출시가보다 높은 가격을 책정하면서 이런 고정관념에 금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최신인 30 시리즈에 이르러서는 그래픽카드 제조사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지 않는 독특한 쿨링 설루션과 미려한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전원부는 이전 세대부터 레퍼런스라고는 보기 어려울 정도로 강화됐고요. NVIDIA 지포스 RTX 30 시리즈 파운더스 에디션은 웬만한 서브 밴더 그래픽카드보다 높은 게임, 쿨링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파운더스 에디션을 NVIDIA 자체 비레퍼 모델로 보아도 손색없는 수준이 되었다고 해도 무리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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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 측정에 쓰인 장비 (CR-152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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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 전력 측정에 쓰인 장비 (왼쪽: HPM-100 Wattman, 오른쪽: NVIDIA PCAT 장비 소개 기사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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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이버펑크 2077(QHD, ULTRA 옵션)을 10분간 구동한 후 최댓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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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이버펑크 2077(QHD, ULTRA 옵션)을 10분간 구동한 후 GPU-Z에 표기된 최대 RPM을 기준으로 쿨링팬을 설정하고 소음계를 그래픽카드에서 20cm 이격 시켜 측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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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원 사례별 소음 크기 (출처: 국가소음정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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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화상 카메라 온도 측정

   * 적외선 열화상 카메라는 인간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적외선을 감지하여 대상 물체의 열 분포를 보여주는 카메라입니다. 같은 비접촉 방식인 열화상 온도계가 한 점의 온도만을 측정할 수 있지만, 열화상 카메라는 대상 물체 전체 온도를 동시에 측정하여 온도의 높고 낮음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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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얇고 까만 벽돌

    직사각형 모양에 별다른 장식이 없는 표면을 가진 네모네모한 그래픽카드를 벽돌이라고 부르곤 합니다. 이러한 벽돌 감성을 좋아하는 마니아층이 꽤 있는 편인데요, 오늘 알아본 INNO3D RTX 3070 Ti X3 OC가 벽돌 느낌을 잘 살렸습니다. 얼핏 보면 전면부의 네 모서리가 각져서 날카로워 보이지만 실제로는 둥글게 처리되어 있어 안전합니다. 끝이 날카로우면 다칠 수도 있으니 세심하게 신경 쓴 것 같네요. 또한, 쿨링팬 블레이드가 촘촘해서 빈 곳이 거의 보이지 않는 모습도 마음에 듭니다.

   

    일부 소비자들은 본체가 차지하는 면적을 최소화하기 위해 SFF(Small Form Factor) 빌드를 합니다. 이때, 미니타워나 리틀밸리 케이스를 주로 사용하는데요. 그래픽카드가 너무 길거나 두꺼우면 다른 부품과 간섭이 일어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번 제품은 2 슬롯밖에 되지 않아 두께로 인해 제한되는 경우는 거의 없을 테니, 케이스가 지원하는 VGA 최대 길이만 잘 확인하면 되겠네요.

  

■ 2 슬롯이니까 그럴 수 있어

    앞서 두께가 2 슬롯이므로 SFF 구성에 유리하다고 말했었는데요. 다르게 보면, 두께가 얇다는 건 그만큼 방열판의 두께가 얇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쿨링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백플레이트에 타공 처리를 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과연 어떤 쿨링 성능을 보여줬을까요?


    쿨링 테스트 결과, GPU 코어 최대 온도는 74.2도, 전원부는 69.6도를 기록했습니다. 소음 수치는 48 dBA로 정숙하진 않습니다. 온도는 나쁘지 않은 수치인데요. 2 슬롯임을 고려하면 소음 대신 온도를 잡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오버클록 설정 후의 온도가 기본 설정과 비슷한 점도 인상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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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D 데모 시스템은 Fractal Design Meshify 2 WHITE, Fractal Design Flex B-20, Fractal Design S24 Prisma, GIGABYTE B550 VISION D, TeamGroup T-Force XTREEM ARGB로 조립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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