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gate One Touch HDD 데이터복구 (2TB)

Seagate 외장 HDD에 비밀번호를 설정해 데이터를 안전하게 지키자

퀘이사존 QM바다
78 1709 2021.09.14 19:43

퀘이사존


Seagate One Touch HDD 데이터복구 (2TB)

보안과 안정성을 한 번에

    외장 HDD는 개인적인 파일을 보관하고 이동하는 간단한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고, 업무 현장에서도 많이 사용합니다. 저는 대학교에 다닐 때 학부 사무실에서 업무를 간간히 도와주곤 했는데요. 외장 HDD로 데이터를 옮기는 일이 많았습니다. 외장 HDD에 저장한 것들은 학부 사무실에서 다루는 중요한 파일이었다보니, 언제나 강조하는 건 외부에 노출되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업무적으로 중요한 자료를 보관한다면 보안도 중요하겠지만, 데이터가 안전하게 저장되는 안정성이 중요하겠죠. 그런데 외장 HDD라는 건 실수로 떨어뜨릴 수도 있고, 어떤 기계적 결함을 이유로 데이터의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무슨 이유가 됐건, 중요한 업무용 파일이 없어진다면 크나큰 문제가 아닐 수 없는데요.


    이번 칼럼에서는 앞서 말씀드린 두 가지 걱정스러운 부분을 모두 잡아줄 수 있는 외장 HDD를 살펴보려 합니다. Seagate One Touch HDD 데이터복구는 저장한 데이터 보안을 위한 비밀번호 잠금 기능을 제공하는 한편,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과연 외형과 종합적인 성능은 어떠할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퀘이사존
퀘이사존퀘이사존
▲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Seagate One Touch HDD는 다양한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칼럼에 사용할 제품은 라이트 블루이고, 패키지에서도 그 색상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색상은 총 6종인데, 이번 칼럼에서 주로 살펴볼 라이트 블루도 좋지만, 레드와 로즈 골드도 마음에 드네요.


퀘이사존
▲ 출처: Seagate 홈페이지



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
▲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구성품으로는 One Touch HDD 본체, USB 3.2 Gen1을 지원하는 Micro Type-B to Standard Type-A 케이블, 퀵 스타트 가이드, 초기화 비밀번호가 적힌 문서, mylio Create 플랜 1년 이용권, Adobe Creative Cloud Photography 플랜 4개월 이용권을 제공합니다. 초기화 비밀번호는 제품마다 다르기 때문에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USB 케이블 길이는 약 46 cm로, 적당한 편입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One Touch HDD 본체 윗면은 알루미늄 재질인데요. 이 부분은 사용자가 선택한 색상에 따라 다릅니다. 라이트 블루 One Touch HDD는 은근한 파스텔톤이라 시원해 보이네요. 여기에 헤어라인 처리를 추가해 고급스러움을 더했습니다. 테두리와 뒷면은 플라스틱 재질이고, 화이트를 조합해 전체적으로 깔끔합니다. 상단에는 Seagate 로고와 작동 중임을 알려주는 LED가 있습니다.




퀘이사존

    뒤에는 부품 번호와 시리얼 번호 등이 적힌 스티커를 붙였습니다.




퀘이사존

    One Touch HDD 본체 무게는 126 g으로 측정됐습니다. 외장 HDD 제품이라는 걸 고려하면 그리 무겁지 않습니다.




퀘이사존퀘이사존
▲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SSD 본체에 있는 USB 3.2 Gen1 Micro Type-B 커넥터에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작동 중일 때는 하얀색 LED가 점등합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Seagate Toolkit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One Touch HDD를 더욱 다채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연결한 컴퓨터의 저장장치와 연계해 백업, 복원 그리고 미러(데이터 동기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최상단에 Seagate Secure 메뉴를 이용하면 One Touch HDD에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
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
▲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Seagate Secure 메뉴에서 비밀번호를 설정하려면 구성품으로 제공하는 비밀번호가 적힌 문서가 필요합니다. 초기 비밀번호를 설정할 때만이 아니라, 이후에 비밀번호를 잊어버려 비밀번호를 초기화하려면 문서에 적힌 코드가 필요하기에,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순서에 따라 진행하면 어렵지 않게 One Touch HDD에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
▲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설정하고 다음에 다른 PC에 연결한 뒤, Seagate Toolkit을 실행하면 비밀번호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Seagate Toolkit에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만 One Touch 내부에 저장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퀘이사존
▲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퀘이사존
▲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 비밀번호 설정으로 보안과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로 안정성까지

    외장 HDD에 중요한 데이터를 보관하고 있다면 보안이 중요합니다. 이럴 때  HDD 자체에 잠금장치를 설정할 수 있다면 좋을 텐데요. Seagate One Touch HDD라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먼저 Seagate Toolkit 소프트웨어에서 비밀번호를 설정해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내부에 저장된 데이터는 Seagate Toolkit 소프트웨어를 실행해 비밀번호를 해제하지 않고는 확인할 수 없어, 보안을 확실하게 챙길 수 있게 됩니다.


    외장 HDD는 휴대성이 중요한 제품으로, 휴대 중 충격으로 데이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Seagate One Touch는 Seagate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 복구 서비스는 구매한 제품에 따라 적용 기간이 달라지는데요. Seagate One Touch는 3년 내 1회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HDD는 SSD에 비해, 데이터 복구 성공률이 높은 편이죠. 1회라는 게 아쉬울 수는 있지만, 사설 업체에서 진행하는 데이터 복구 비용이 부담스러운 점을 고려하면 좋은 서비스입니다.


■ 깔끔한 디자인에 다양한 색상으로 개성을

    외장 HDD는 휴대하기 때문에 눈에 디자인이 자주 들어오게 됩니다. 외장 HDD를 선택하는 데 디자인이 빠질 수 없는 요소가 되는데요. Seagate One Touch는 본체 윗면 재질은 알루미늄에 헤어라인 처리를 추가해 깔끔하면서도 고급스럽습니다. 색상으로는 총 6가지 색상(블랙, 실버, 라이트 블루, 레드, 로즈 골드, 스페이스 그레이)을 제공합니다. 색상은 자기를 표현하는 하나의 방법인데요. 원하는 색을 선택해서 Seagate One Touch HDD로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소프트웨어 기본 제공

    One Touch HDD를 구매하면 Seagate 저장장치라면 사용할 수 있는 Toolkit 이외에도, Adobe Creative Cloud Photography 플랜 4개월 이용권과 mylio Create 플랜 4개월 이용권을 제공합니다. Adobe Photography 플랜에는 Photoshop과 Lightroom이 포함되어 있고, mylio는 이미지 라이브러리 소프트웨어입니다. 앞으로 사진 등 이미지를 많이 다루고자 한다면, Seagate One Touch HDD를 구매해 두 소프트웨어 플랜을 함께 사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 78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