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I GL시리즈 Pulse GL76 11UDK

두루두루 쓰기 좋은 노트북

퀘이사존 QM코리
41 2020 2021.10.08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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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루두루


    우리는 무언가 목적이 있기 때문에 물건을 구매합니다. 그 목적이 거창하냐 사소하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꼭 필요한 제품이 있는가 하면, 나에게 주는 선물과 같은 제품도 있기 마련입니다. 저에게 선물은 키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 구석에서 조용히 잠들어 있는 키보드가 여럿 있음에도 불구하고, 예쁜 키보드를 보면 구매하고 싶은 욕구가 생깁니다. 물론, 구매를 해야 하는 합리적인 사유가 없어서 망설이는 시간을 갖게 되죠. 끝내 고민은 배송을 늦출 뿐이라며 과감하게 결제 버튼을 눌러버리는 엔딩으로 흘러갑니다. 이렇게 사소한 목적이라도 존재한다면 물건을 구매하는 데에는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우리 지갑 사정이 어려울 뿐이죠.

    반면에 목적이 너무 광범위해서 우선순위를 정하지 못하겠다거나 어떤 기능을 활용해야 하는지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체로 관련 분야에 능통하지 못하다면 이럴 가능성이 높아지겠죠. 대학교 입학을 앞둔 새내기가 새 노트북을 구매하는 상황을 예시로 들 수 있겠습니다. 새로 구매하는 노트북으로 과제를 해결해야 하지만, 영상도 봐야 하고 친구들과 게임도 해야 합니다. 평소 노트북에 관심이 없던 사람이라면 도대체 어떤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지 감을 잡기도 어려울 겁니다. 결국 주변에 컴퓨터 좀 깨나 안다는 지인의 도움을 받는 방법 외에는 택할 수 있는 해결책이 없습니다. 제가 그 지인 입장이 된다면 아마 최대한 무난한 제품을 추천할 겁니다. 이유는 무언가 특별한 점이 있어서 장점이 부각되는 제품보다는 모난 구석 없이 흠잡을 곳이 없는 제품이 원망을 살 확률이 낮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제품이 딱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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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칼럼에 사용한 노트북은 Windows 10 Home 64-bit를 설치했습니다.

** 제품 수급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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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키지는 무지 박스를 사용하고, MSI임을 어필하는 영역을 최소화했습니다. 시각에 따라 다소 허전해 보일 수도 있는데요. 노트북이라는 제품 특성상 인터넷에서 구매하거나,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더라도 전시 상품을 실제로 만져보고 결정합니다. 이때 패키지 외형이 제품을 구매하는데 큰 영향을 끼치지 않으므로 큰 문제가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자세한 사양은 패키지 측면에 부착한 스티커를 통해 기재했습니다. 구성품은 노트북 본체와 어댑터 그리고 사용자 설명서를 포함한 각종 문서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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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체적인 외형은 게이밍 노트북이라는 콘셉트에 잘 부합하면서도 너무 과하지 않은 느낌입니다. 바깥쪽에 흰색이나 검은색처럼 무채색을 사용한 게 아닌, 구리색을 사용한 점이 새롭습니다. 그러면서도 표면을 금속 재질감이 잘 드러나도록 마감하여 고급스러움도 한껏 살렸습니다. 화면을 열면 평범한 노트북처럼 디자인한 거 같지만 군데군데 독특한 요소를 담았습니다. 어떤 부분인지 이어지는 문단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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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흔히 180도 힌지는 상대방과 마주 앉아서 노트북 화면을 같이 볼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즈니스 목적으로 나온 노트북에 많이 탑재하는 기능인데요. 신기하게도 게이밍 노트북인 Pulse GL76 11UDK에 180도 힌지를 적용했습니다. 화면을 돌리는 단축키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180도 힌지를 제공하기만 해도 여러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으므로 마다할 이유가 없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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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키보드는 Pulse, Sword 시리즈에서 만나볼 수 있는 배열을 사용했습니다. 마치 풀 배열과 유사한 구성을 갖춘 듯 보이지만, 숫자 키 패드 모양이 독특합니다. -키와 +키 그리고 엔터 키를 위아래로 배치했기 때문인데요. 15.6형 노트북에서는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노력으로 보였지만, 17.3형에서는 좌우 공간이 충분하기에 장점보다는 아쉬움이 남는 배열입니다. 가능하다면 널리 사용하는 숫자 키 패드를 사용했으면 좋았을 거 같습니다. 양 옆에는 사선으로 추가 마감을 하여 노트북이 심심해 보이지 않도록 만들었습니다. 그 외에는 MSI 노트북에서 자주 보이는 특징들을 공유합니다. 왼쪽 Ctrl 키가 유독 크고, 한영키 옆에 역슬래시를 배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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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원 버튼은 키보드 내에 포함되어 있으며 숫자 키 패드 위쪽에 있습니다. 완전히 전원 버튼을 독립시켰을 때와 비교하면 잘 못 누를 확률이 높지만, 실수로 누를 확률을 최소화하기 위해 손이 잘 닿지 않는 키보드 가장자리에 배치했습니다. 또한 실수로 전원 버튼을 누를지언정 짧게 눌렀을 때는 아무 일도 없고, 길게 눌러야만 절전 모드로 진입합니다. 따라서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실수로 작업물을 손실할 가능성은 극히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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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웹캠은 디스플레이 상단에 있으며, 최대 HD(1280 x 720) 30 FPS까지 지원합니다. 노트북에 탑재되는 웹캠은 대체로 HD급 해상도를 지원하므로 평범한 사양입니다. 그밖에 해킹 등으로 원치 않는 사생활 침해를 방지하기 위한 가림막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MSI에서 제공하는 MSI Center를 활용해 웹캠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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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닥은 원활한 흡기를 위해 에어홀을 크게 뚫었으며 육각형 패턴으로 마무리했습니다.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잘 마주치지 않는 부분임에도 성능과 디자인적 만족감을 모두 채우기 위한 고민이 엿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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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이밍 노트북인 만큼 키보드에 RGB LED가 점등합니다. 광량이 밝진 않으나, 어두운 곳에서 버튼 위치를 확인하는 데에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LED 밝기는 키보드 내 단축키를 통해 조절할 수 있으며, MSI Center의 Mystic Light를 활용해 LED 효과를 바꿀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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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에는 DC-IN과 USB 3.2 Gen 1 Type-A 포트 1개, USB 2.0 포트 1개가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4극 3.5 mm 포트 1개와 USB 3.2 Gen 1 Type-A 포트 1개, USB 3.2 Gen 1 Type-C 포트 1개, 최대 4K 60 Hz까지 출력 가능한 HDMI 1개 그리고 Gb LAN을 지원하는 RJ-45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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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트북만 2,659 g, 어댑터 포함해서 3,141 g으로 측정됐습니다. 디스플레이가 큰 노트북인 만큼 묵직한 무게는 필연이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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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댑터 용량은 20.0 V, 7.5 A, 150.0 W를 제공합니다. 외장 GPU를 탑재했지만 상대적으로 TGP가 낮은 TX 3050 Ti Laptop GPU를 탑재해서 어댑터 용량도 작은 편입니다. 따라서 무게도 482 g으로 그다지 무겁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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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터리 용량은 11.4 V, 4,700 mAh, 53.5 Wh를 제공합니다. 디스플레이 크기를 고려하면 용량이 더 큰 배터리를 사용했으면 더 좋았으리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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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모리는 SK hynix HMA81GS6DJR8N-XN 8GB를 1개 사용했습니다. 기본 장착한 메모리와 별도로 최대 인식 가능한 용량은 64 GB(32 GB x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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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장장치는 Western Digital SN730를 탑재했으며 용량은 512 GB입니다. 기본 탑재한 저장장치 외에 추가로 장착할 수 없으므로, 고용량이 필요하다면 처음 노트북을 구매할 때 고용량 모델로 구매하는 편이 좋습니다. 혹은 외장 저장장치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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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선 랜은 최대 Wi-Fi 6까지 지원하는 Intel AX201NGW를 탑재했습니다. 덕분에 공유기 사양만 받쳐준다면 유선랜을 연결하지 않고 무선랜만으로도 빠른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부품은 재고 수급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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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nica Minolta CA-410 Probe : CA-P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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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mesy Brontes Colorimeters / NVIDIA LDAT


    디스플레이 색 분석 장비 Konica Minolta CA-410 Probe : CA-P427을 사용해 디스플레이 측정을 진행했습니다. CA-P410 장비는 전용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LCD 모니터, OLED 텔레비전, 스마트폰 화면 측정이 가능합니다. 퀘이사존이 보유한 CA-P427 Probe는 ∅27 mm 크기 측정경을 가지며 초저휘도 0.0001 cd/m²부터 고휘도 5,000 cd/m²까지 화면 밝기를 측정할 수 있고 실시간 모니터 주사율(최대 240 Hz) 및 플리커 측정이 가능합니다. 더욱더 완벽한 디스플레이 분석을 위해 30분 이상 스트레스를 가하는 에이징Aging 과정을 거치며 외부 빛 간섭이 없는 암실에서 측정을 진행합니다.


    Admesy Brontes Colorimeters는 디스플레이 GTG(Gray to Gray) 응답 시간을 측정하는 장비로 밝은 회색에서 어두운 회색으로, 반대로 어두운 회색에서 밝은 회색으로 변하는 소요 시간을 1/1,000초로 나타냅니다. NVIDIA LDAT는 디스플레이 지연을 분석하는 시스템 지연 시간 측정 장비로 사용자가 입력한 신호가 화면에 반영되는 데에 걸리는 소요 시간을 1/1,000초로 나타냅니다.


    화면 측정 결과는 에이징 상태, 주변 환경, 제품마다 반드시 차이가 존재하므로 아래에 소개되는 내용은 특정 제품 성격을 완벽하게 대변하지 못합니다. 반드시 참고 용도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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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상 영역


    색상 영역Color Gamut은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있는 색상 범위를 의미합니다. 퀘이사존은 Adobe RGB 98, DCI-P3, NTSC CIE 1931 / CIE 1976, BT.2020, sRGB 총 6개 색상 영역을 기준으로 측정 대상이 얼마만큼 색을 표현할 수 있는지 결괏값을 백분율(%)로 나타냅니다. 위 사진에서 무지개 부채꼴은 CIE 1931 xy 및 CIE 1976 u'v' 표준 색상 영역을 나타내며 빨간색 삼각형은 측정 대상이 지원하는 색상 영역입니다. 비율은 표준 색상 영역 대비 측정된 넓이를, 범위는 표준 색상 영역에 포함되는 넓이를 의미하며 표준 색상 영역 범위를 얼마나 만족하는지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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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마


    감마Gamma는 디스플레이에 입력되는 회색조Gray Level과 화면으로 출력하는 휘도Luminance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X축은 회색조를, Y축은 휘도를 의미하며 사이를 가로지르는 선이 감마 값입니다. 회색조는 0부터 255까지(8-bit 기준) 검은색에서 하얀색으로 변하는 256 단계를 같은 간격으로 나눈 명암 범위이며, 휘도는 각 명암 범위에 따른 디스플레이 휘도 값입니다. 회색조와 휘도가 정비례하는 감마 1은 어두운 곳은 쉽게 구분하나 밝은 곳을 구분하는 감각이 부족한 사람 눈 특성을 고려해 사람 눈에 최적화된 감마 2.2를 표준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감마 2.2를 기준으로 이보다 수치가 낮으면 화면이 밝게 느껴지고 수치가 높으면 화면이 어둡게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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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색 밝기


    휘도Luminance는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있는 밝음 정도를 나타냅니다. 표기 단위는 촛불 1개가 1 m² 공간에 비추는 광량을 의미하는 cd/m²(칸델라, Candela)를 사용하며 nit(1 cd/m² = 1 nit)와 혼용하기도 합니다. 백색White 밝기는 OSD 설정(0%부터 100%까지 20 단위로 구분)별 흰색 화면 밝기와 인쇄용지에 가까운 화면 밝기인 120 cd/m²를 어느 OSD 설정에서 만족하는지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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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색 밝기


    흑색Black 밝기는 OSD 설정별 검은색 화면 밝기와 인쇄용지에 가까운 화면 밝기인 120 cd/m² 기준 흑색 밝기가 어느 정도인지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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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암비


    명암비Contrast Ratio는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있는 밝음과 어두움 차이를 나타내며 디스플레이 백색 밝기에서 흑색 밝기를 나눈 값(백색 밝기 300 cd/m² ÷ 흑색 밝기 0.1 cd/m² = 3,000 : 1)을 표기합니다. 명암비가 높으면 높을수록 밝음과 어두움 차이를 세밀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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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온도


    색온도(Color Temperature 또는 White Balance)는 광원 색을 수치로 나타내는 것으로 표기 단위는 절대온도를 의미하는 K(Kelvin)를 사용합니다. 색온도가 높으면 푸른빛이 감도는 하얀색을 표현하며 색온도가 낮으면 붉은빛이 감도는 하얀색을 표현합니다. 일반적인 디스플레이는 6,500 K를 표준으로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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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상 정확도


    색상 정확도Color Accuracy는 컴퓨터가 보여주고자 하는 색과 디스플레이가 실제로 표현하는 색 차이가 얼마만큼 발생하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45가지 색을 측정한 뒤 CIE 1931 표준 L*a*b* 값 차이를 계산해 얼마만큼 차이 나는지 델타 E 수치(Delta E 2000 기준)로 표현합니다. 색상 정확도 측정은 화면 밝기 100 cd/m², 색상 영역 100%, 색온도 6,500 K, 감마 2.2를 표준으로 합니다. 결과에 따라 Adobe RGB, DCI-P3, sRGB 중 가장 적합한 계산식을 활용합니다. 델타 E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정확한 색을 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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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 시간


    LCD 모니터는 액정Liquid Crystal이 수직 또는 수평으로 움직이며 빛을 조절하며 액정이 움직이는 속도보다 화면이 변화하는 속도가 빠르면 잔상Motion Blur이 발생합니다. 이때 화소가 켜고 꺼지거나 변화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응답 시간Response Time이라고 표현합니다. 응답 시간은 일반적으로 회색 간 전환 시간을 측정하는 GTG(Gray to Gray)를 사용하고 이를 1/1,000초로 표기합니다. 퀘이사존은 회색조를 10단계로 나누어 GTG 기준 응답 시간을 측정하며 화면 밝기 변화가 이루어지는 전체 구간 중에서 10% ~ 90% 영역을 대상으로 합니다. 응답 시간이 빠르면 움직이는 콘텐츠 잔상이 적게 발생해 화면이 또렷하게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측정 대상 기본 응답 시간설정은 그래프에서 감귤색으로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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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지연 시간


    인풋랙Input Lag은 키보드나 마우스 같은 입력 장치가 보낸 신호를 화면으로 표현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인풋랙은 모니터뿐만 아니라 컴퓨터 하드웨어 구성이나 입력 장치, 네트워크 환경, 게임 종류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은 디스플레이 단독 인풋랙이 아닌 시스템 전체 지연 시간System Latency을 측정하며 측정 장비인 NVIDIA LDAT 활용에 용이한 포트나이트(Reflex OFF) 게임을 대상으로 합니다.

시스템 지연 시간(System Latency)이란?(눌러서 펼치기)

시스템 지연 시간 : 주변 기기 지연 시간 시작부터 디스플레이 지연 시간 종료까지 전체 엔드 투 엔드 측정을 포함하는 시간.

┗ 주변 기기 지연 시간 : 입력 디바이스에서 기계적 입력을 처리하고 입력 이벤트를 PC에 전송하는 데 걸리는 시간.

- 마우스 HW : 마우스가 유선으로 이벤트를 전송할 준비가 되었을 때 첫 전기적 접점으로 정의. 마우스에는 마우스 버튼을 누르는 데 지연 시간을 추가하는 몇 가지 루틴 존재(디바운싱 등). 디바운싱 루틴은 중요하며 마우스가 의도와 다르게 클릭 되는 것을 방지. 추가로 클릭 되는 현상은 디바운싱 루틴이 너무 공격적이어서 클릭이 한 번이 아니라 두 번 전송되는 더블 클릭이라고도 함. 따라서 마우스 성능에 중요한 속성은 지연 시간만 있는 게 아님.

마우스 USB HW : 디바운싱이 끝나면 마우스는 유선으로 패킷을 전송하기 위해 다음 폴에서 대기. 이 시간은 USB HW에 반영.

 

PC 지연 시간 : 프레임이 PC를 이동할 때 걸리는 시간. 게임 및 렌더링 지연 시간 둘 다 포함.

마우스 USB SW : 마우스 USB SW OS와 마우스 드라이버가 USB 패킷을 처리하는 데 걸리는 시간.

샘플링 : 클릭은 마우스 폴링 속도에 따라 OS에 들어오며, 이때 게임에서 샘플링되기 위해 다음 기회를 기다려야 할 수 있음. 이 대기 시간은 샘플링 지연 시간이라고 함. 이 지연 시간은 CPU 프레임 레이트에 따라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음.

┗ 게임 지연 시간 : CPU가 월드에 대한 입력 또는 변경을 처리하고 렌더링을 위해 GPU에 새 프레임을 제출하는 데 걸리는 시간.

· 시뮬레이션 : 게임은 월드 상태를 꾸준히 업데이트해야 함. 이 업데이트는 보통 시뮬레이션이라고 함. 시뮬레이션에는 애니메이션, 게임 상태 및 플레이어 입력으로 인한 변경 사항 등을 업데이트하는 것을 포함. 시뮬레이션 단계는 마우스 입력이 게임 상태에 적용되는 때.

· 렌더링 제출 : 시뮬레이션은 다음 프레임에서 사물을 어디에 위치시킬지 결정하면서, 렌더링 작업을 그래픽 API 런타임에 전송하기 시작. 런타임은 렌더링 명령을 그래픽 드라이버에 순서대로 전달.

그래픽 드라이버 : 그래픽 드라이버는 GPU와 통신하고 명령을 그룹화하여 전송하는 임무를 맡음. 그래픽 API에 따라 드라이버가 개발자를 위해 이 그룹화를 할 수도 있고, 개발자가 렌더링 작업 그룹화 임무를 맡을 수도 있음.

┗ 렌더링 지연 시간 : GPU가 프레임을 완전히 렌더링할 때 프레임이 렌더링 되기 위해 대기할 때부터 시간.

 · 렌더링 대기열 : 드라이버에서 GPU가 수행할 작업을 제출하면 작업이 렌더링 대기열에 추가. 렌더링 대기열은 GPU가 해야 할 작업을 항상 유지하여 GPU에 지속해서 피드를 공급하도록 설계. 이렇게 하면 FPS(처리량)를 최대화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지연 시간이 발생할 수 있음.

· 렌더링 : GPU가 단일 프레임과 연관된 모든 작업을 렌더링하는 데 걸리는 시간.

구성 : 디스플레이 모드(전체 화면, 테두리 없음, 창 모드)에 따라, OS Desktop Windows Manager는 특정 프레임에 대해 데스크톱 나머지 부분을 구성하기 위해 추가적인 렌더링 작업을 제출해야 함. 이렇게 하면 지연 시간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구성 지연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항상 전용 전체 화면 모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함.

 

┗ 디스플레이 지연 시간 : GPU가 프레임 렌더링을 완료한 후 디스플레이가 새 이미지를 보여주는 데 필요한 시간.

스캔아웃 : 구성이 완료되면 최종 프레임 버퍼가 표시될 준비됨. 그러면 GPU는 프레임 버퍼를 디스플레이에 보낼 준비가 되었다는 신호를 보내며 스캔아웃을 위해 어떤 프레임 버퍼가 읽히는지를 변경함. VSYNC가 켜져 있으면 디스플레이 VSYNC를 기다려야 하므로 프레임 버퍼 '플립'이 지연될 수 있음. 준비가 완료되면 GPU는 디스플레이 주사율(Hz)에 따라 다음 프레임을 줄별로 디스플레이에 공급함. 스캔아웃은 주사율과 관련된 기능이므로 '디스플레이 지연 시간'에 포함.

디스플레이 처리 : 디스플레이 처리는 디스플레이가 수신하는 프레임(스캔라인)을 처리하고 픽셀 반응을 시작하는 데 걸리는 시간.

픽셀 반응 : 픽셀 색조가 바뀌는 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픽셀은 실제 액정이므로 바뀌는 데 시간이 걸림. 픽셀 반응 시간은 필요한 변화 강도에 따라 바뀔 수 있으며, 패널 기술에도 영향을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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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측정 대상은 IPS 패널을 사용하며 제조사에서는 sRGB 100%를 지원한다고 표기합니다. 퀘이사존 측정 결과 sRGB 98.4% 비율과 98.9% 범위를 지원해 제품 사양에 상당히 근접한 결과를 보입니다. 색온도는 밝기 설정에 따라 6,960 K ~ 7,260 K 수준으로 표준 6,500K보다 차가운 화면을 표시합니다. 색상 정확도는 sRGB 기준 델타 E 평균 2.89로 감마, 색온도가 퀘이사존 측정 기준과 차이가 있어 값이 튀는 양상을 보입니다.

    감마는 기본 상태에서 2.41을 만족합니다. 화면 밝기 100% 설정에서 백색 388.7 cd/m², 흑색 0.28 cd/m²를 만족해 명암비는 1,400 : 1 수준입니다. 실내에서 사용하는 데에는 충분한 밝은 화면이며 IPS 패널 치고는 상대적으로 우수한 명암비를 제공합니다.

    패널은 144 Hz를 지원하며 측정 장비에서도 144 Hz 출력을 확인했습니다. GTG 응답 속도는 6.2 ms로 IPS 패널 특성을 고려하면 무난한 편입니다. 시스템 지연 시간은 18.6 ms ~ 20.7 ms 수준입니다. 144 Hz 디스플레이가 1 Hz를 표시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이 6.94 ms 임을 고려하면 사용자가 입력한 신호를 3 FPS 뒤에 표시하는 셈입니다.


    화면 측정 결과는 에이징 상태, 주변 환경, 제품마다 반드시 차이가 존재하므로 특정 제품 성격을 완벽하게 대변하지 못합니다. 반드시 참고 용도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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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PU는 8코어 16스레드를 구성하는 Intel Core i7-11800H를 탑재했으며 최대 부스트 클록은 4.6 GHz입니다. 10세대와 달리 PCI express 4.0을 지원하여 GPU-Z Bus Interface가 PCIe x 16 4.0으로 표기되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GPU는 RTX 3050 Ti Laptop GPU를 탑재했는데요. 부스트 클록은 1,485 MHz, 메모리 대역폭은 12,000 Mbps로 NVIDIA 공식 홈페이지에 기재돼있는 사양에서 중간 정도 됩니다. 탑재한 GPU의 최대 그래픽 성능(Maximum Graphics Power)은 60 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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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적인 FPS 측정 툴은 1초라는 시간 간격을 두고 FPS 수치를 기록합니다. 이는 우리가 흔히 FPS 레이트로 보는 수치가 FPS, 즉 초당 프레임 수(Frame per Second)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FPS 수치로 프레임을 기록할 경우 FPS 수치가 간헐적으로 떨어지는 끊김 현상, 스터터링(Stuttering)을 제대로 체크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임에서 FPS 수치는 60 FPS 이상을 가리키고 있지만, 체감상으로는 훨씬 낮게 느껴지는 현상이 여기에서 기인합니다. 이런 순간적인 FPS 드롭을 감지해내기 위해서는 PresentMon 계열 툴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NVIDIA에서 새롭게 제공하는 FrameView나 AMD에서 제공하는 OCAT 역시 PresentMon 계열 FPS 측정 도구입니다. PresentMon과 같이 FPS 타임을 기록할 수 있는 툴을 이용하면 벤치마크를 진행하는 동안 생성되는 모든 FPS을 기록할 수 있으며, 이렇게 측정된 원시 값(RAW Data)을 활용해 조금 더 원론적인 의미의 FPS 수치를 다양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0.1%나 1% 같은 수치는 이렇게 측정해낸 모든 FPS 수치를 백분위로 환산했을 때 하위 0.1% 및 1%에 해당하는 수치를 기록한 것입니다. 0.1% 최소 FPS은 게임을 즐기면서 체감할 수 있는 FPS 드롭 수치, 1% 최소 FPS은 일반적인 FPS 측정 툴이 잡아내는 최소 FPS 수치라고 이해한다면 그래프를 읽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모든 성능 테스트는 MSI Center에서 User Scenario를 Extreme Performance로 설정 후 진행했습니다.


    3DMark Time Spy를 통해 GPU 성능을 가늠해봤습니다. 5,181점을 기록하여 GTX 1660 SUPER보다 조금 점수가 낮습니다. CINEBENCH 결과는 전 세대 최고 사양 모바일 CPU인 i9-10980HK과 비슷한 멀티 코어 점수를 보여줬습니다. 물론 싱글 코어 점수는 10세대 데스크톱 CPU보다도 앞서는 결과입니다.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콜드 워처럼 요구 사양이 높은 게임에서는 그래픽 옵션을 조정하고 나서야 원활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한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노트북 가격대를 고려하면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결과입니다. 그러나 두 게임을 포함해서 시스템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는 고사양 게임을 즐긴다면 노트북을 구매할 때 메모리를 추가 구매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레인보우 식스 시즈처럼 요구 사양이 낮은 게임에서는 디스플레이 주사율(144 Hz)을 한참 넘기는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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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장장치는 Western Digital SN730를 탑재했으며 용량은 512 GB를 제공합니다. 제조사 제원상 순차 읽기는 3,400 MB/s, 순차 쓰기는 2,700 MB/s입니다. 저장장치는 부품 수급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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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SD의 성능을 가늠해보기 위해 CrystalDiskMark 8.0.4 x64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테스트 방법 구분하지 않고 모두 제원 사양보다 조금 느린 속도가 확인됐습니다. 그러나 저장장치 테스트는 OS를 설치한 저장장치를 대상으로 진행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오차 범위 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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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력/소음 측정에 쓰인 장비 (왼쪽: HPM-100 Wattman, 오른쪽: CR-152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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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원 사례별 소음 크기 (출처: 국가소음정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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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를 10분간 구동했을 때의 최댓값을 측정하였습니다.

    아이들 상태에서 Super Battery로 사용할 때를 제외하면 모두 쿨링팬이 작동했습니다. 이에 따라 매우 작은 소음이 발생합니다. 테스트에서는 소음이 제어된 방음 부스에서 진행하였기에 측정 가능한 범위였으며 실 사용 환경에서는 체감하지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풀로드 상태에서는 옵션에 따라 순차적으로 소음이 커졌으며 가장 큰 소음이 발생한 Extreme Performance에서는 52.1 dBA이 발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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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TX 30 Series Laptop GPU를 탑재한 노트북부터 Dynamic Boost 2.0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CPU와 GPU가 요구하는 전력만큼 적절히 배분하는 기술인데요. 덕분에 한정적인 자원으로 기대 이상으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그 말인즉슨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혹은 즐기는 게임이 어떤 자원을 더 요구하는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 게임 테스트 하나만으로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마주칠 수 있는 모든 상황을 대변하지 못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CPU는 옵션별로 차이가 뚜렷합니다. Extreme Performance는 작동 온도 범위 내에서 최대한의 성능을 내려고 합니다. 그래서 온도가 다소 높은 편이지만, 그만큼 성능도 노트북이 발휘할 수 있는 최대치를 발휘합니다. Balanced부터 Super Battery까지는 목표하는 클록을 정해놓은 듯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Silent는 중간중간 클록이 오르락내리락하긴 하지만, 대체로 2,000 MHz 중후반에 근접합니다. 온도도 클록만큼 차이가 나타납니다.


    GPU는 Extreme Performance와 Balanced는 뚜렷한 차이가 없습니다. 온도도 거의 비슷한 성향의 그래프를 보여줍니다. 대신 Slient는 좀 특이한데요. 한동안 온도가 오르다가 뚝 떨어집니다. 대략 79℃를 달성하고 하락하는데, Silent 뿐만 아니라 Extreme Performance, Balanced 모두 최대 온도가 비슷한 것으로 보아 GPU 온도가 80℃를 넘기지 않도록 설정했다고 짐작할 수 있습니다.




열화상 카메라 온도


 * 적외선 열화상 카메라는 인간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적외선을 감지하여 대상 물체의 열 분포를 보여주는 카메라입니다. 같은 비접촉 방식인 열화상 온도계가 한 점의 온도만을 측정할 수 있지만, 열화상 카메라는 대상 물체 전체 온도를 동시에 측정하여 온도의 높고 낮음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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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컴퓨터를 사용할 때 CPU, GPU 온도도 중요하지만, 사람이 직접 손을 맞대고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상판 온도도 중요합니다. 이미지에 상자 1은 키보드 온도를, 상자 2는 상판 전체 온도를 나타냅니다. 우선 Extreme Performance와 Balanced는 CPU, GPU 클록이 높다 보니 키보드 위 온도가 비슷합니다. 하지만 상판 전체 온도를 보면 Balanced가 좀 더 높은데, 아무래도 Extreme Performance로 사용했을 때 워낙 쿨링팬이 빠르게 회전해서 열 배출이 잘됐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Silent는 온도를 적극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Super Battery는 전력 사용량을 낮추기 위해 CPU, GPU 클록을 낮게 유지하면서 표면 온도도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그러나 Silent의 상판 전체 온도를 보면 결코 낮은 편은 아닌데, 발생하는 열에 비해 배출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았다고 추측합니다. 따라서 Silent는 가급적이면 가벼운 작업을 할 때만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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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터리 테스트는 PCMARK 10 배터리 벤치마크를 통해 시간을 측정했으며, 세부 설정은 Applications로 진행했습니다. 게임 테스트에서는 절대적인 성능을 가늠했다면, 배터리 테스트는 얼마나 사용 시간을 오래 지속하느냐에 중점을 뒀습니다. 따라서 MSI Center에서 User Scenario를 Super Battery로 했으며, 윈도우 배터리 설정을 배터리 절약 모드로 전환 후 진행했습니다. 테스트 결과는 주변 환경 및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설정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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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면이 왜 이렇게 밝지?

 17.3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커다란 노트북은 대체로 정해진 공간에서 사용하기 마련입니다. 만일 이동한다고 해도 먼 거리까지 노트북을 옮길 일은 드문데요. 그럼에도 노트북이라는 카테고리에 속해있는 이상 바깥에서 노트북을 사용하는 상황을 배제해선 안됩니다. 이러한 탓에 태블릿 PC와 마찬가지로 노트북도 디스플레이 밝기에 예민할 수밖에 없습니다. 밖에서 노트북을 사용하는데 햇빛 때문에 화면이 잘 안 보이는 불상사가 생겨선 안되니까요. 그래서 실내에서는 사용하는 데 큰 문제가 없는 250 cd/m² 패널도 노트북에 탑재됐다고 하면 아쉽다는 의견이 나오는 거죠.


    Pulse GL76 11UDK는 제원상 300 cd/m² 패널을 탑재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특출 나게 밝은 패널은 아니지만, CPU, GPU 성능에 집중하는 게이밍 노트북 특성상 무난한 사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제조사에서 게이밍 노트북에 300 cd/m² 패널을 사용하기도 하고요. 그런데 내부 테스트 결과 최대 388.7 cd/m²가 측정됐습니다. 재차 테스트를 진행해봤음에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는데요. 속 사정까지 알 방법은 없지만, 어쨌든 기대치보다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는 점은 반가운 일입니다. 유독 밝은 밝기와 더불어 IPS 패널 치고 높은 명암비와 144 Hz 고주사율 등 전반적으로 게이밍 노트북을 활용하는데 충분한 디스플레이입니다.


■ 두루두루 사용하기 좋은 노트북

 본인에게 필요한 기능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고 있다면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더라도 쉽게 구매 제품을 결정할 수 있을 겁니다. 다만, 대부분 다용도 목적으로 노트북을 구매할 겁니다. 문제는 이 지점에서 발생합니다. 도무지 어떤 노트북이 나에게 적합한지 알아가기엔 너무나도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하게 됩니다. 고사양 노트북을 구매하자니 지출이 과한 거 같고, 저렴하거나 가벼운 제품은 성능면에서 아쉬울 거 같은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그런 면에서 Pulse GL76 11UDK는 여러 방면으로 활용하기 좋은 노트북입니다. 특출난 장점은 없지만 그렇다고 해서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 것도 아니니까요. 다소 무겁고 크긴 하지만, 17.3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GL76 대신 15.6형 모델인 GL66을 선택하면 어느 정도 해결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GL66은 이전에 칼럼을 통해 소개해드린 바 있으니 함께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MSI GL시리즈 Pulse GL66 11UEK 칼럼 보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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