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ORFUL iGAME 지포스 RTX 3080 Ultra OC 10GB LHR

LHR로 재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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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3021 2021.10.13 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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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HR로 재탄생!

      

    그래픽카드에 붙은 LHR(Lite Hash Rate)은 해당 제품의 이더리움(ETH, Ethereum) 채굴 성능을 제한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더리움의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최근 그래픽카드 시장에서는 NON LHR 중고 그래픽카드가 신품 LHR 버전보다 몇십만 원가량 비싸게 팔리고 있습니다. 보통 중고 전자기기는 시간이 갈수록 값이 떨어지기 마련인데 오히려 값이 오른 것이죠. 예를 들어, RTX 3070 NON LHR 중고 제품은 현재 약 150~160만 원에 거래되고 있는데, 이는 웬만한 RTX 3070 Ti 제품을 사기에 충분한 가격입니다. 이전에 NON LHR 버전을 구매한 소비자는 채굴에 목적을 두지 않는다면, 한 등급 위로 무료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셈이죠. 


    요즘 그래픽카드 제조사들은 LHR 버전만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NON LHR 제품을 거의 판매하지 않고 있는데요. 그래서 중고라도 가격이 비싼 것이겠죠. 채굴을 하지 않는 소비자라면 LHR 제품을 마다할 이유가 없습니다. 채굴 성능을 제외하면 디자인이나 모든 스펙이 같기 때문이죠. 


    그래서 오늘은 LHR 제품으로 다시 나타난 COLORFUL iGAME 지포스 RTX 3080 Ultra OC 10GB LHR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과거, 퀘이사존에서 같은 모델의 NON LHR 버전을 다룬 적이 있는데요. 채굴 성능을 제외한 나머지 성능이 같을지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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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컬러풀의 RTX 30 시리즈 울트라 모델은 화이트와 블랙 버전으로 나뉘고, 대표적인 두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띠 모양의 장식과, 자줏빛 그러데이션이죠. 플라스틱 재질의 슈라우드를 보면 그 특징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쿨링팬 사이에 들어간 그러데이션이 검은색 바탕과 잘 어울립니다. 그리고 회색 바탕에 분홍색 글씨로 iGAME 문구가 새겨진 띠 장식이 금속 백플레이트까지 둘러져 있는데, 띠 색상이 주황색인 울트라 화이트 모델과는 다른 느낌입니다. 측면의 RGB LED는 컬러풀에서 지원하는 iGAME Center 소프트웨어로 RGB 제어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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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래킷을 제외한 실측 길이는 297 mm, 너비는 113 mm, 제품 두께는 2.5 슬롯입니다. 출력 포트는 DisplayPort 1.4a 3개, HDMI 2.1을 1개 지원합니다. 좌측 상단의 듀얼 바이오스 버튼은 눌린 상태가 TURBO Mode, 그 반대가 NORMAL Mode입니다. 보조전원은 8+8+8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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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mm 히트파이프 7개가 통과하는 방열판이 메모리, 전원부를 한 번에 쿨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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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LORFUL 자체 설계 기판으로 전원부는 16+4 페이즈입니다. 전원부 모스펫은 모두 onsemi NCP252160 60A Power Stag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커패시터는 Nichicon FPCAP 솔리드 폴리머 모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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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VIDIA에서 가장 최근 `등장한 지포스 RTX 30 시리즈는 튜링(Turing) 아키텍처를 사용하던 이전 세대에서 암페어(Ampere) 아키텍처로 전환하면서 많은 부분이 바뀌었습니다. 대표적으로 그래픽카드 핵심 요소인 연산 유닛에 FP32 유닛이 1:1로 추가되어 CUDA 코어가 이전 세대 대비 2배 수준으로 늘었습니다. 게다가 레이트레이싱이나 AI 연산과 같이 전문적인 계산을 위한 ASIC 코어 역시 이전 세대보다 한층 더 발전했죠. 상위 모델에 한해서는 이전보다 빨라진 GDDR6X 메모리가 탑재되는 등 처리 속도를 올리기 위한 여러 시도가 들어갔습니다. NVIDIA 주장대로 거대한 도약을 성공적으로 해낸 셈인데, 특히 조금 더 현실적인 그래픽으로 게임을 즐기고자 하는 게이머에게는 향상된 RTX 처리 성능이 큰 의미로 다가오지 않을까 합니다.


 현세대에서 가장 높은 성능을 발휘하는 제품은 지포스 RTX 3090으로, 10,496 CUDA 코어와 GDDR6X 24GB라는 거대한 VRAM을 지닌 최강 게이밍 카드입니다. 이 밖에도 RTX 3080이나 RTX 3070, RTX 3060 Ti가 공개된 상태이며, 추후 라인업 간극을 채울 제품이나 하위 라인업 제품도 공개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아키텍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이어지는 지포스 30 시리즈 테크 데이 칼럼에서 확인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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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LORFUL iGAME 지포스 RTX 3080 Ultra OC 10GB LHR의 GPU-Z 정보입니다. 이 제품은 TURBO Mode에서 표기상 부스트 클록이 1,755 MHz, NORMAL Mode에서 1,710 MHz입니다. NORMAL Mode의 부스트 클록은 RTX 3080 기본 부스트 클록(1,710 MHz)과 같고, TURBO Mode는 45 MHz 더 높습니다.

    테스트에서는 추가적인 오버클록을 적용한 결과도 첨부했습니다. 오버클록은 TURBO Mode로 설정 후 진행하였으며, 코어 클록은 120 MHz, 메모리 클록은 800 MHz(유효 클록 1,600 MHz)를 추가로 인가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오버클록을 적용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파워 타깃(파워 리밋)은 9%만큼 높일 수 있어 최대로 올렸습니다. 퀘이사존에 입고된 한 개 제품의 오버클록 결과이므로 모든 제품이 이 정도로 오버클록 된다고 단언할 수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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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날 TV나 극장에서 만날 수 있는 각종 영상물(영화, 드라마, 광고 등)에는 다양한 컴퓨터 그래픽, 우리에게 익숙한 용어로 CG가 첨가됩니다. CG를 사용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현실적인 여건(촬영 조건, 환경, 기후, 가상 생명체나 물체 등)이나 배우에게 들어가는 비용, 위험성(폭발과 같은 고난도 스턴트 등)과 같은 복합적인 문제를 해소할 목적이 큽니다. 하지만 현실과 동떨어진 품질로 CG를 삽입한다면 몰입감을 해치고 조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최대한 현실과 비슷하게 만드는 게 중요한데, 현실성을 더해주는 CG 요소 중 하나는 바로 레이트레이싱(Ray Tracing, 광선 추적)입니다.


 레이트레이싱은 표현 그대로 광선, 즉 빛을 발하는 물체로부터 발산하는 빛이 어떤 경로로 이동하는지를 그대로 보여주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빛을 추적하는 게 어떻게 현실감을 주는지 궁금하실 수 있는데, 레이트레이싱이 접목됨으로 인해 가장 두드러지게 보이는 표현 차이 중 하나는 바로 사물 반사입니다. 그간 일반적인 게임에서는 유리나 금속 재질과 같은 사물에 반사되는 물체를 미리 렌더된 화상으로 대체하거나 여러 기법을 이용해 눈속임해 왔습니다. 레이트레이싱은 매우 높은 시스템 성능을 요구해왔고, 비교적 최근까지도 실시간 렌더링에는 상당한 제약이 뒤따랐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NVIDIA에서 RT 코어를 탑재하면서부터는 얘기가 달라졌습니다. 레이트레이싱 처리를 위한 전용 RT 코어가 탑재되면서 레이트레이싱 성능을 비약적으로 상승시킬 수 있었고, 후발주자로 따라온 AMD 역시 레이트레이싱을 앞으로 게임 산업을 이끌어갈 중요 기술로 받아들이고 RA(Ray Accelerator) 코어를 탑재하기 시작했습니다.


 조금 더 현실에 가까운 그래픽을 표현하고자 그래픽카드 제조사들이 고군분투하는 가운데, 게이머 입장에서는 사양을 깎아 먹는 주원인으로 여겨 이를 잘 활용하지 않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레이트레이싱 처리를 위한 성능은 더욱더 가속화될 테고, 머지않은 시점에서는 진정한 의미로 누구나 레이트레이싱 옵션을 활성화해서 조금 더 현실적인 그래픽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 합니다. 레이트레이싱 테스트 분야에서는 3DMark Port Royal 테스트와 레이트레이싱 지원 게임 성능을 함께 측정해보았습니다.


레이트레이싱 & RTX 소개 칼럼 보러 가기


언리얼 레이트레이싱 테크 데모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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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E: Founders Edition | Ref.: Reference


게임 그래프 0.1%, 1% Low Framerate란?(눌러서 펼치기)

    일반적인 FPS 측정 툴은 1초라는 시간 간격을 두고 FPS 수치를 기록합니다. 이는 우리가 흔히 FPS 레이트로 보는 수치가 FPS, 즉 초당 프레임 수(Frame per Second)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FPS 수치로 프레임을 기록할 경우 FPS 수치가 간헐적으로 떨어지는 끊김 현상, 스터터링(Stuttering)을 제대로 체크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임에서 FPS 수치는 60 FPS 이상을 가리키고 있지만, 낮게 느껴지는 현상이 여기에서 기인합니다. 이런 순간적인 FPS 드롭을 감지해내기 위해서는 PresentMon 계열 툴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NVIDIA에서 새롭게 제공하는 FrameView나 AMD에서 제공하는 OCAT 역시 PresentMon 계열 FPS 측정 도구입니다. PresentMon과 같이 FPS 타임을 기록할 수 있는 툴을 이용하면 벤치마크를 진행하는 동안 생성되는 모든 FPS를 기록할 수 있으며, 이렇게 측정된 원시 값(RAW Data)을 활용해 조금 더 원론적인 의미의 FPS 수치를 다양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0.1%나 1% 같은 수치는 이렇게 측정해낸 모든 FPS 수치를 백분위로 환산했을 때 하위 0.1% 및 1%에 해당하는 수치를 기록한 값입니다. 0.1% Low Framerate는 게임을 즐기면서 체감할 수 있는 FPS 드롭 수치, 1% Low Framerate는 일반적인 FPS 측정 툴이 잡아내는 최소 FPS 수치라고 이해한다면 그래프를 읽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 NVIDIA Founders Edition(파운더스 에디션)에 대해

 NVIDIA 파운더스 에디션의 평가를 다시 내려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파운더스 에디션=레퍼런스로 여기고 있었는데요. 20 시리즈에서 이례적으로 파운더스 에디션에 플라워 타입 쿨링 설루션, 팩토리 오버클록을 적용하고 출시가보다 높은 가격을 책정하면서 이런 고정관념에 금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최신인 30 시리즈에 이르러서는 그래픽카드 제조사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지 않는 독특한 쿨링 설루션과 미려한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전원부는 이전 세대부터 레퍼런스라고는 보기 어려울 정도로 강화됐고요. NVIDIA 지포스 RTX 30 시리즈 파운더스 에디션은 웬만한 서브 밴더 그래픽카드보다 높은 게임, 쿨링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파운더스 에디션을 NVIDIA 자체 비레퍼 모델로 보아도 손색없는 수준이 되었다고 해도 무리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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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 측정에 쓰인 장비 (CR-152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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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 전력 측정에 쓰인 장비 (왼쪽: HPM-100 Wattman, 오른쪽: NVIDIA PCAT 장비 소개 기사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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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둠 이터널(QHD, ULTRA NIGHTMARE 옵션)을 10분간 구동한 후 최댓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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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둠 이터널(QHD, ULTRA NIGHTMARE 옵션)을 10분간 구동한 후 GPU-Z에 표기된 최대 RPM을 기준으로 쿨링팬을 설정하고 소음계를 그래픽카드에서 20cm 이격 시켜 측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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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원 사례별 소음 크기 (출처: 국가소음정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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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화상 카메라 온도 측정

   * 적외선 열화상 카메라는 인간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적외선을 감지하여 대상 물체의 열 분포를 보여주는 카메라입니다. 같은 비접촉 방식인 열화상 온도계가 한 점의 온도만을 측정할 수 있지만, 열화상 카메라는 대상 물체 전체 온도를 동시에 측정하여 온도의 높고 낮음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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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쁜 외형, 그렇지 못한 소음

    그래픽카드 제조사들은 브랜드 제품 중 낮은 등급 디자인에 큰 신경을 쓰지 않는 편입니다. 등급이 낮을수록 최대한 가성비가 좋아야 하므로 무난한 것들이 대부분이죠. 그러나 이번에 소개해드린 RTX 3080 울트라 모델은 컬러풀의 iGAME 브랜드 중 가장 낮은 등급임에도 화려한 외형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제품의 백미는 전면부에 장식된 자줏빛 그러데이션이 아닐까 싶은데요. 과하지 않고 은은한 느낌이라 마음에 듭니다. 컬러풀의 울트라 모델은 검은색뿐만 아니라 흰색 모델도 존재하는데, RTX 3080 칩세트에서는 한정판으로만 출시했다고 하네요. 


   TDP가 높은 칩세트인 만큼, 쿨링 성능이 빠질 수야 없죠. 측정 결과, TURBO Mode와 NORMAL Mode 모두 GPU 코어 온도가 최대 70℃ 초반, 전원부 온도는 60℃ 초반대를 기록했습니다. 온도 자체는 울트라 모델이 낮은 등급임을 감안하면 납득할 수 있지만, 소음 수치는 45 dBA가 넘어 다소 거슬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왕 LHR 버전으로 출시하는 김에 쿨링 설루션을 좀 더 개선했으면 좋았을 텐데 아쉽네요.



■ LHR이면 채굴 아예 안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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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더리움 채굴 성능 측정 결과, 처음엔 NON LHR인 파운더스 에디션과 비슷한 해시값을 보이다가 점차 떨어지고 1분 후부터는 거의 절반 가량 감소된 수치를 보입니다. 간혹, 채굴이 아예 안 되는 제품으로 오해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LHR은 채굴 성능을 약 절반으로 제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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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D 데모 시스템은 Fractal Design Meshify 2 WHITE, Fractal Design Flex B-20, Fractal Design S24 Prisma, GIGABYTE B550 VISION D, TeamGroup T-Force XTREEM ARGB로 조립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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