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LC(Load Line Calibration, 로드 라인 캘리브레이션)란 CPU에 부하가 걸리기 시작할 때 전압 강하 폭을 줄이기 위해 설계된 기능입니다. VRM(Voltage Regulating Module) 기능의 일부로, CPU가 고부하 작업에 들어갈 때 전압을 좀 더 안정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도입됐습니다. 오버클록을 진행할 때 사용자가 원하는 전압 수준을 유지하려면 이 설정을 조절할 필요가 있어, 오버클록 적용 시에 중요한 기능입니다. 오버클록을 지원하는 메인보드 제품에 한해 UEFI 설정 화면에서 사용자가 그 수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품마다 수준을 표기하는 방식이 다르니 매뉴얼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UEFI 설정에서 모든 설정은 기본으로 둔 채 CPU 코어 전압은 1.4 V를 입력하고 LLC 옵션만 수정했습니다. 부하 테스트는 블렌더 렌더링을 5분간 진행했으며, 유휴 상태와 부하 상태에서의 전압은 HWiNFO, VCore 항목에 표기된 min, max, avg 값을 표기했습니다.
■ AERO
X570S로 바뀌면서 칩세트 쿨링팬이 사라졌습니다. 덕분에 칩세트 방열판 위로 디자인 포인트를 줄 수 있게 되었죠. 물론, 이건 부가적인 요소고, 가장 중요한 건 쿨링팬이 사라지면서 소음과 쿨링팬 고장이라는 불안 요소가 사라졌다는 점입니다. 브랜드 이름은 VISION에서 AERO로 바뀌었습니다. 브랜드 자체가 바뀌었다기보다는 같은 사람이 이름을 개명했다고 보는 게 더 좋겠네요.
■ 그래서 좋습니까?
DESIGNARE가 VISION으로, 다시 AERO로 브랜드 이름은 바뀌었지만, 이 브랜드의 가장 큰 존재 이유는 크리에이터를 위했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가장 많은 코어 수를 가진 라이젠 9 5950X를 아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하죠. CPU 렌더링 소프트웨어를 10분간 구동했을 때 기본 설정에서는 전원부 후면 온도가 불과 50℃ 정도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4.5 GHz 오버클록을 하면 70℃ 수준까지 높아지긴 했지만, 역시 아주 무난한 온도죠. 사실상 이 이상은 CPU 온도 때문에 더 클록을 높이기 어려우므로 이 정도면 이름값은 톡톡히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게임에서는 기본 설정에서 부하량에 따라 클록이 4.5 GHz보다 높게 올라가서 CPU와 전원부 온도 모두 더 높게 측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