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US ProArt PA279CV 4K 대원CTS

전문가는 왜 좋은 장비를 사용할까?

퀘이사존 QM두파
54 2835 2021.11.24 1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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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는 왜 좋은 장비를 사용할까?


    Apple은 iPhone 11 출시를 맞이해 전격 프로 선언.(And then there was Pro.)이라는 홍보 문구를 내세우며 iPhone Pro 제품군을 새롭게 추가했습니다. 그동안 Pro는 Mac, MacBook, iPad, AirPods에서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전문 기능을 지원하거나 강력한 하드웨어 사양을 갖추며 전문가Professional를 위해 만들어진 제품다운 면모를 보였습니다. iPhone 11 Pro는 iPhone 최초 트리플 카메라 탑재, 머신 러닝 및 칩세트 성능을 강화하는 등 Pro라는 이름을 만족하기 위해서 준비를 다했고 시장에서 괜찮은 반응을 얻었죠. 그만큼 값이 비싸지고 Xs에서 Pro로 이름만 바꾼 게 아니냐는 비난을 받기도 했지만 계속해서 iPhone Pro가 이어지는 발판이 되었습니다.

    그럼 전문가를 위한 제품은 왜 존재하는 걸까요? 일반인이 사용하는 제품을 공유하면 안 되는 걸까요? 전문가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일을 해냅니다. 그리고 무언가를 검증하거나 조건을 따지며 실험하기도 합니다. 이런 환경에서 사용하는 제품은 일반적인 때보다 높은 성능과 내구성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며 훨씬 다양한 기능과 정확도를 필요로 하는데요. 사진이나 영상을 만들어내는 작업만 하더라도 높은 시스템 자원을 요구하므로 흔히 워크스테이션Workstation이라고 부르는 장비를 사용합니다. 64코어에 달하는 AMD Ryzen Threadripper 프로세서나 48 GB나 되는 비디오 메모리를 갖춘 NVIDIA RTX A6000 그래픽카드가 존재하는 이유죠. 이런 장비를 사용하면 작업을 원활하게 할 수 있고 시간을 아낄 수 있기에 생산성과 비용 면에서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전문가에게 시간은 곧 돈으로 작용하니까요. Apple이 출시하는 고성능 하드웨어에 Pro를 붙이는 것도 괜한 이유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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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컴퓨터 하드웨어 시장에서 높은 인지도를 자랑하는 ASUS에서는 예전부터 전문가를 위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를 위한 Pro Workstation과 ProArt 두 가지 브랜드가 있는데요.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전자는 기업이나 연구소 등 강력한 성능을 요구하는 고난도 작업, 후자는 영상이나 사진 등 콘텐츠 제작 환경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Pro Workstation은 HEDT 및 Dual CPU에 대응하는 마더보드가 중심인 반면에 ProArt는 노트북, 모니터 등을 내세우고 있죠. 같은 전문가라고 하더라도 분야마다 다루는 일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목적에 따라 잘 구분했다고 생각합니다.

    퀘이사존 회원이라면 콘텐츠 제작에 중심을 두는 ProArt 제품군이 좀 더 친숙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ProArt는 ROG, TUF 등 게이밍 브랜드에 비해 인지도가 낮지만 ASUS에서는 노트북, 데스크톱 PC, 모니터, 프로젝터, 마더보드, 주변기기를 공격적으로 내세우며 브랜드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중에는 캘리브레이션 장비를 내장한 OLED 모니터(PA32DC)와 DisplayHDR 1600 및 120 Hz를 지원하는 모니터(PA32UCG)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는 등 수준 높은 장비를 요구하는 전문가를 충분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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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처럼 ProArt 브랜드에는 훌륭한 제품이 많지만 우리나라에 선보인 것은 극히 일부분이라 찾아보기 어려웠습니다. 모니터 시장에서는 2018년 이후 출시한 ProArt 제품을 손가락으로 셀 수 있을 만큼 턱없이 모자랐죠. 다행히 오랜 정적을 깨고 새로운 제품을 출시했는데요. ASUS ProArt PA279CV 4K 대원CTS(이하 ASUS ProArt PA279CV)가 주인공입니다. 전문가를 위한 ProArt 브랜드에 속하는 만큼 일반적인 제품과 어느 부분에서 차이가 있을지 궁금하군요. 과연 까다로운 조건을 요구하는 전문가를 충분히 만족할 수 있는 매력을 지니고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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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부터는 주요 특징 소개가 이어집니다.

제품 사진은 이어지는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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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ASUS가 게이밍 모니터 제품군에서 검은색과 빨간색 조합을 자주 사용한다면 전문가용 모니터 제품군 ProArt에서는 검은색과 은색을 주로 사용합니다. 제품 성격마다 다른 색을 사용함으로써 하드웨어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일반인이 보더라도 다른 제품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ASUS ProArt PA279CV도 마찬가지로 화면 부분은 검은색, 스탠드는 은색을 사용해 ProArt 제품군 외형 특징을 잘 살렸는데요. 겉으로 보이는 부분은 플라스틱 재질이지만 손으로 느껴지는 촉감이 저렴하지 않고 고급스러워 전문가용 모니터 느낌을 잘 살렸습니다. 스탠드 받침대는 사각형 모양으로 책상 위 공간을 제법 차지하지만 그만큼 안정성이 좋고 윗부분이 평평해 다른 물건을 올려두어도 괜찮습니다.

    뒷모습은 투박하면서도 나름대로 개성을 표현했습니다. 사선으로 무수히 많은 선을 새겨놔 헤어라인 가공으로 마무리한 금속 질감을 흉내 냈고 화면 부분과 스탠드는 원터치 방식으로 손쉽게 탈착이 가능합니다. 스탠드 기둥은 사각형 모양으로 위아래로 길게 뻗어있으며 아래쪽에는 선을 모아둘 수 있는 고리가 있습니다.


제품 사진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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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상 단자는 HDMI 2.0 2개, DisplayPort 1.2 1개를 제공합니다. 음성 단자는 3.5 mm 오디오 출력 1개를 제공하며 2 W x2 스테레오 스피커를 내장합니다. 기타 단자로 USB 3.2 Gen 1 Type-A 4개(Down Stream), USB 3.2 Gen 1 Type-C 1개(Up Stream, DisplayPort Alternate Mode, USB Power Delivery 65 W)를 제공합니다. 전원 공급 장치는 모니터에 내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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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앞뒤 각도 조절(틸트), 90° 좌우 각도 조절(스위블), 150 mm 높이 조절(엘리베이션), 180° 회전(피벗) 기능을 지원합니다. 스탠드 자체는 위아래로 150 mm 움직일 수 있지만 화면 부분이 스탠드 받침대와 맞닿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범위는 140 mm입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체격이 다르고 서로 다른 책상과 의자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모니터를 책상 위에 두고 사용하다 보면 눈높이가 맞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잘못된 자세로 오랜 시간 동안 PC를 사용하면 피로가 쉽게 발생하거나 거북목 현상이 우려되므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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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뒷면에는 100 x 100 mm 규격 VESA 마운트를 제공해 모니터 암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실제 측정 기준 화면 부분 무게는 5.68 k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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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isplayPort 1.2 40 Hz ~ 60 Hz, HDMI 2.0 40 Hz ~ 60 Hz까지 가변 주사율 기술을 지원합니다. AMD FreeSync 및 NVIDIA G-SYNC 호환 제어판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그래픽카드 제조사별 가변 주사율 기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은 그래픽카드 프레임을 모니터 주사율에 맞추는 수직 동기화와 달리 모니터 주사율을 그래픽카드 프레임에 맞춰줍니다. 덕분에 테어링과 스터터링을 동시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은 제품에 따라 적용 가능한 범위가 제한되어 있으며 이를 벗어나지 않아야 쾌적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AMD, NVIDIA가 규정한 정식 절차를 거쳐 가변 주사율 기술 관련 모든 실험을 통과해 공식 모니터 목록에 포함 및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에서 지원하는 제품에 대해서는 "인증"이라고 표기하고, 그러지 않은 제품은 "제어판 활성화 가능"이라고 표기합니다. "제어판 활성화 가능"한 제품은 AMD, NVIDIA에서 가변 주사율 기술을 보장하지 않으므로 품질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AMD FreeSync 알아보기
AMD FreeSync 인증 모니터 / AMD FreeSync 인증 TV

NVIDIA G-SYNC 알아보기
NVIDIA G-SYNC 인증 모니터 /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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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R10


    HDRHigh Dynamic Range은 밝음과 어두움 표현 범위를 늘려 다채롭고 명암 차이가 극대화된 화면을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일반적인 화면에 태양이 표시되면 그저 밝게 보일 뿐이지만, HDR을 지원하는 화면은 실제로 태양을 보는 것처럼 눈부심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HDR 지원 모니터나 텔레비전은 10-bit 이상 패널을 사용해 일반적인 디스플레이보다 밝기 범위는 물론 색상 표현을 훨씬 세밀하게 보여줄 수 있는데요. HDR 종류나 등급에 따라 화면 전체를 밝히는 것이 아닌 필요한 영역만 밝히는 로컬 디밍Local Dimming을 지원하기도 해 훨씬 사실 같은 화면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HDR 규격은 VESA에서 정한 DisplayHDR 그리고 다양한 업체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HDR10이나 Dolby Vision, HLG 등이 있습니다. ASUS ProArt PA279CV는 HDR10을 지원해 HDR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QuickFit


    콘텐츠를 제작하는 전문가는 제작 과정에서 최종적으로 보이는 결과물을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의도한 결과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시간과 비용에서 손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신이 원하는 색을 표현하도록 목적에 맞는 색상 영역과 색상 오차가 낮은 제품을 선택하는 등 신경 써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인쇄 작업을 예로 들자면 실제 용지 크기를 고려해서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겠죠.


    ASUS ProArt PA279CV는 실제 용지 크기를 화면에 표시하는 QuickFit 기능을 제공해 자신이 제작한 콘텐츠 결과물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A4, B5 규격을 지원하고 길이를 가늠할 수 있는 Ruler, 여러 콘텐츠를 나란히 정렬할 수 있는 Alignment Grid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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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uickFit 기능을 사용하지 않아도 하단 플라스틱 베젤에 61.5 cm까지 길이를 측정할 수 있는 눈금을 새겨놔 콘텐츠 제작에 도움을 줍니다.






ProArt Preset / Palette


    전문가를 겨냥한 모니터답게 색과 관련한 기능을 상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ProArt Preset에서는 사용 환경과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고를 수 있는 화면 모드 설정을 제공합니다. 패널이 sRGB 색상 영역에 불과하긴 하지만 sRGB ,Rec. 709, DCI-P3 색상 영역을 선택할 수 있고 DICOM, 암실 등 특수 환경을 위한 화면 모드도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임의로 조절한 설정을 최대 2개까지 저장할 수 있는 프리셋도 제공해 편의성을 더합니다.

    ProArt Palette에서는 밝기, 콘트라스트, 채도, 색조, 색조절, 감마, 검정 레벨을 조절할 수 있으며 색 항목에서는 6축 색조와 채도, R, G ,B 레인 레벨과 검정 레벨 오프셋을 자세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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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lman 인증


    ASUS는 디스플레이 색상 설루션을 제공하는 Portrait Displays(바로 가기)와 협력해 ProArt 모니터를 대상으로 공장 색교정Factory Calibration을 진행하며 기준에 합격한 제품에 Calman 인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사용자는 정확한 색 표현과 Gray Scale을 기대할 수 있으며 전문가용 모니터다운 자격을 갖추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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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B-C


    최신 노트북은 크기가 작은 USB-C를 적극적으로 사용합니다. USB-C는 단순한 자료 전송 외에도 영상 신호와 음성 신호 전송, 그리고 전원 공급까지 케이블 하나로 모두 해낼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노트북과 ASUS ProArt PA279CV를 연결하면 화면을 출력(DisplayPort alternate Mode)하면서 배터리를 충전(USB Power Delivery 65 W)할 수 있고 모니터가 제공하는 USB 단자를 사용(Data Up Stream)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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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대 65 W 전원 공급이 가능한 USB Power Delivery를 지원해 노트북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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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폰과 모니터를 USB-C 케이블로 연결하면 스마트폰 화면을 모니터에 표시하는 스크린 미러링Screen Mirroring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즐기는 모바일 게임을 큰 화면으로 즐길 수 있고 컴퓨터를 켜는 대신 스마트폰을 사용해 영상 콘텐츠를 감상할 수도 있는데요. Android OS를 데스크톱 사용자 경험으로 제공하는 삼성 덱스DeX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USB-A 단자를 활용하면 키보드나 마우스 조작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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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SB Power Delivery를 지원해 스마트폰 배터리를 고속으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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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분할


    한 번에 여러 영상 신호를 동시에 표시하는 화면 분할을 제공합니다. 화면 분할 종류는 화면을 나눠주는 PBP(Picture by Picture)와 화면 안에 화면을 표시하는 PIP(Picture in Picture)가 있습니다.


    PBP는 화면을 나눠서 표시합니다. ASUS ProArt PA279CV는 세로 2분할을 제공하며 16:9 화면 비율을 유지해 표시합니다.






    PIP는 화면 안에 작은 화면을 표시합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모서리 위치에 화면을 위치할 수 있으며 크기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ASUS ProArt Chorma Tune 소프트웨어


    ASUS ProArt Chorma Tune 소프트웨어는 모니터 OSD에 접근하지 않아도 운영체제에서 간편하게 ProArt Preset(화면 모드)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실행하는 프로그램에 따라 화면 모드를 적절하게 바꾸는 App Sync 기능도 포함하고 있어 프로그램 종류에 따라 화면 모드를 바꿔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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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nica Minolta CA-410 Probe : CA-P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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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mesy Brontes Colorimeters / NVIDIA LDAT


    퀘이사존은 디스플레이 색 분석 장비 Konica Minolta CA-410 Probe : CA-P427을 사용해 디스플레이 측정을 진행합니다. CA-P410 장비는 전용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LCD 모니터, OLED 텔레비전, 스마트폰 화면 측정이 가능합니다. 퀘이사존이 보유한 CA-P427 Probe는 ∅27 mm 크기 측정경을 가지며 초저휘도 0.0001 cd/m²부터 고휘도 5,000 cd/m²까지 화면 밝기를 측정할 수 있고 실시간 모니터 주사율(최대 240 Hz) 및 플리커 측정이 가능합니다. 더욱더 완벽한 디스플레이 분석을 위해 모든 측정 대상은 30분 이상 스트레스를 가하는 에이징Aging 과정을 거치며 외부 빛 간섭이 없는 암실에서 측정을 진행합니다.


    Admesy Brontes Colorimeters는 디스플레이 GTG(Gray to Gray) 응답 시간을 측정하는 장비로 밝은 회색에서 어두운 회색으로, 반대로 어두운 회색에서 밝은 회색으로 변하는 소요 시간을 1/1,000초로 나타냅니다. NVIDIA LDAT는 디스플레이 지연을 분석하는 시스템 지연 시간 측정 장비로 사용자가 입력한 신호가 화면으로 표시하는 데에 걸리는 소요 시간을 1/1,000초로 나타냅니다.


    화면 측정 결과는 에이징 상태, 주변 환경, 제품마다 반드시 차이가 존재하므로 아래에 소개하는 내용은 특정 제품 성격을 완벽하게 대변하지 못합니다. 반드시 참고 용도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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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상 영역


    색상 영역Color Gamut은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있는 색상 범위를 의미합니다. 퀘이사존은 Adobe RGB 98, DCI-P3, NTSC CIE 1931 / CIE 1976, BT.2020, sRGB 총 6개 색상 영역을 기준으로 측정 대상이 얼마만큼 색을 표현할 수 있는지 결괏값을 백분율(%)로 나타냅니다. 위 사진에서 무지개 부채꼴은 CIE 1931 xy 및 CIE 1976 u'v' 표준 색상 영역을 나타내며 빨간색 삼각형은 측정 대상이 지원하는 색상 영역입니다. 비율은 표준 색상 영역 대비 측정된 넓이를, 범위는 표준 색상 영역에 포함되는 넓이를 의미하며 표준 색상 영역 범위를 얼마나 만족하는지 중요합니다. 색상 영역은 CIE 1931 좌표를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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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마


    감마Gamma는 디스플레이에 입력하는 회색조Gray Level와 화면으로 출력하는 휘도Luminance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X축은 회색조를, Y축은 휘도를 의미하며 사이를 가로지르는 선이 감마 값입니다. 회색조는 0부터 255까지(8-bit 기준) 검은색에서 하얀색으로 변하는 256 단계를 같은 간격으로 나눈 명암 범위이며, 휘도는 각 명암 범위에 따른 디스플레이 휘도 값입니다. 회색조와 휘도가 정비례하는 감마 1은 어두운 곳은 쉽게 구분하나 밝은 곳을 구분하는 감각이 부족한 사람 눈 특성을 고려해 사람 눈에 최적화된 감마 2.2를 표준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감마 2.2를 기준으로 이보다 수치가 낮으면 화면이 밝게 느껴지고 수치가 높으면 화면이 어둡게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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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색 밝기 및 균일도


    휘도Luminance는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있는 밝음 정도를 나타냅니다. 표기 단위는 촛불 1개가 1 m² 공간에 비추는 광량을 의미하는 cd/m²(칸델라, Candela)를 사용하며 nit(1 cd/m² = 1 nit)와 혼용하기도 합니다. 백색White 밝기는 OSD 설정(0%부터 100%까지 20 단위로 구분)별 흰색 화면 밝기와 인쇄용지에 가까운 화면 밝기인 120 cd/m²를 어느 OSD 설정에서 만족하는지 측정합니다. 균일도Uniformity는 측정 대상 화면 밝기가 최대일 때 화면 전체에서 밝기를 얼마만큼 고르게 표시하는가 나타내는 지표로 차이가 작으면 작을수록 밝기 차이가 작음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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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색 밝기 및 균일도


    흑색Black 밝기는 OSD 설정별 검은색 화면 밝기와 인쇄용지에 가까운 화면 밝기인 120 cd/m² 기준 흑색 밝기가 어느 정도인지 측정합니다. 균일도는 측정 대상 화면 밝기가 최대일 때 화면 전체에서 밝기를 얼마만큼 고르게 표시하는가 나타내는 지표로 차이가 작으면 작을수록 밝기 차이가 작음을 의미합니다. 백라이트를 항상 켜는 일반적인 LCD와 다르게 OLED는 검은색을 표시할 때 화소를 완전하게 꺼버려 흑색 밝기는 사실상 0 cd/m²이지만, 퀘이사존에서 보유한 장비가 측정할 수 있는 최솟값이 0.0001 cd/m²임을 고려해 흑색 밝기 그래프에서는 값을 0.0001 cd/m²로 표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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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암비 및 균일도


    명암비Contrast Ratio는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있는 밝음과 어두움 차이를 나타내며 디스플레이 백색 밝기에서 흑색 밝기를 나눈 값(백색 밝기 300 cd/m² ÷ 흑색 밝기 0.1 cd/m² = 3,000 : 1)을 표기합니다. 명암비가 높으면 높을수록 밝음과 어두움 차이를 세밀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균일도는 측정 대상 화면 밝기가 최대일 때 화면 전체에서 명암비를 얼마만큼 고르게 표시하는가 나타내는 지표로 차이가 작으면 작을수록 명암비 차이가 작음을 의미합니다. 백라이트를 항상 켜는 일반적인 LCD와 다르게 OLED는 검은색을 표시할 때 화소를 완전하게 꺼버려 흑색 밝기는 사실상 0 cd/m²이지만, 퀘이사존에서 보유한 장비가 측정할 수 있는 최솟값이 0.0001 cd/m²임을 고려해 명암비 그래프에서는 백색 밝기에서 0.0001로 나눈 값을 표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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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온도 및 균일도


    색온도(Color Temperature 또는 White Balance)는 광원 색을 수치로 나타내는 것으로 표기 단위는 절대온도를 의미하는 K(Kelvin)를 사용합니다. 색온도가 높으면 푸른빛이 감도는 하얀색을 표현하며 색온도가 낮으면 붉은빛이 감도는 하얀색을 표현합니다. 일반적인 디스플레이는 6,500 K를 표준으로 사용합니다. 균일도는 측정 대상 화면 밝기가 최대일 때 화면 전체에서 색온도를 얼마만큼 고르게 표시하는가 나타내는 지표로 차이가 작으면 작을수록 색온도 차이가 작음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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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상 정확도


    색상 정확도Color Accuracy는 컴퓨터가 보여주고자 하는 색과 디스플레이가 실제로 표현하는 색 차이가 얼마만큼 발생하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45가지 색을 측정한 뒤 CIE 1931 표준 L*a*b* 값 차이를 계산해 얼마만큼 차이 나는지 델타 E 수치(Delta E 2000 기준)로 표현합니다. 색상 정확도 측정은 화면 밝기 100 cd/m², 색상 영역 100%, 색온도 6,500 K, 감마 2.2를 표준으로 합니다. Adobe RGB, DCI-P3, ,BT.2020, sRGB 계산식 중에서 가장 우수한 결과를 보인 환경을 소개하며 델타 E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정확한 색을 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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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모드 별 디스플레이 분석


    모니터와 텔레비전 등 디스플레이는 특정 환경에 최적화한 화면 모드를 제공합니다. 측정 대상이 지원하는 화면 모드를 기준으로 앞서 소개한 색상 영역, 감마, 백색 밝기, 흑색 밝기, 명암비, 색온도를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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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사율


    주사율Refresh Rate은 디스플레이가 1초에 표시할 수 있는 장면 수를 의미하며 표기 단위는 주파수를 나타내는 Hz(헤르츠, Hertz)를 사용합니다. 주사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매끄럽고 부드러운 화면을 느낄 수 있습니다. Konica Minolta CA-410 Probe : CA-P427 번들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통해 실제 디스플레이가 출력하고 있는 주사율을 최대 240 Hz까지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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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리커


    스스로 빛을 낼 수 없는 LCD 모니터는 빛을 내기 위해 백라이트 유닛Back Light Unit을 사용합니다. 빛을 내는 백라이트 유닛은 전원 공급이 필요하며 60 Hz 교류 전력을 사용하는 특성상 플러스 전압과 마이너스 전압을 계속해서 반복합니다. 이 과정에서 사람 눈에는 보이지 않는 무수한 깜박임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현상을 플리커Flicker라고 합니다. 사람 눈이 장시간 깜박임을 경험하면 피로감을 느낄 수 있는데 최근 출시하는 대부분 모니터는 깜박임 현상을 최소화한 플리커프리Flicker Free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제품에 따라 잔상 제거 기술을 사용하면 플리커 프리를 해제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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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소 구성


    디스플레이는 수만 개 화소Pixel가 모여 있으며 화소는 서브 픽셀Sub Pixel로 나누어진 RGB(Red, Green, Blue) 조합으로 구성합니다. 패널 종류에 따라 서브 픽셀을 온전하게 표현하는 경우도 있지만, 더욱더 높은 명암비를 구현하기 위해 서브 픽셀을 위아래로 나누어 표현하기도 합니다. 전자는 화소 하나가 서브 픽셀 3개로 쪼개져 있어 3 서브 픽셀로 부르며 후자는 화소 하나가 서브 픽셀 6개로 쪼개져 있어 6 서브 픽셀로 부릅니다. OLED의 경우 더욱더 밝은 화면을 표시하기 위해 흰색White 서브 픽셀을 더한 WRGB 구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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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야각


    시야각Viewing Angle은 디스플레이를 정면에서 보았을 때 기준으로 가장자리로 갈수록 휘도나 색영역, 감마 등 특성에 왜곡이 발생하지 않고 유지하는 최대 각도를 의미합니다. 가장자리로 갈수록 왜곡 발생이 심하면 시야각이 좁으며, 가장자리에서 바라봐도 왜곡이 적으면 시야각이 넓다고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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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샘


    LCD 모니터는 백라이트 유닛을 사용해 화면을 비춥니다. 만약 패널이나 제품 조립 마감이 완벽하지 않으면 빛이 새어 나올 가능성이 있으며 어두운 화면을 표시할 때 화면 일부분이 하얗게 뜨는 증상을 일반적으로 빛샘Backlight Bleed이라고 표현합니다. VA 패널은 액정 소자가 수직으로 배열되어 어두움 표현이 유리하지만, IPS 패널은 액정 소자가 수평으로 배열되어 어두움 표현이 부족해 패널 구조적 차이에 따른 특성을 이해해야 합니다. 따라서 IPS 패널은 VA 패널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빛샘이 많다고 느껴질 수 있으며 해외에서는 흔히 IPS Glow라고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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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FO Ghosting Test, UFO와 검은색/흰색 세로 줄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임, 글씨가 또렷하게 보이고 지나간 자리에 잔상(흔적)이 적을 수록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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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밝기 변화 그래프, 빨간선 : Smoothed Data, 파란선 : Raw Data, 화살표 : Overshoot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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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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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 시간


    LCD 모니터는 액정Liquid Crystal이 수직 또는 수평으로 움직이며 빛을 조절하며 액정이 움직이는 속도보다 화면이 변화하는 속도가 빠르면 잔상Motion Blur이 발생합니다. 이때 화소가 켜고 꺼지거나 변화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응답 시간Response Time이라고 표현합니다. 응답 시간은 일반적으로 회색 간 전환 시간을 측정하는 GTG(Gray to Gray)를 사용하고 이를 1/1,000초로 표기합니다. 퀘이사존은 회색조를 10단계로 나누어 GTG 기준 응답 시간을 측정하며 화면 밝기 변화가 이루어지는 전체 구간 중에서 10% ~ 90% 영역을 대상으로 합니다. 응답 시간이 빠르면 움직이는 콘텐츠 잔상이 적게 발생해 화면이 또렷하게 보이는 장점이 있으며 UFO Ghosting Test에서 대상 왼쪽에 자국이 짧게 나타나거나 흔적이 적을수록 좋습니다. 측정 대상 기본 응답 시간 설정은 그래프에서 감귤색으로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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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지연 시간


    인풋랙Input Lag은 키보드나 마우스 같은 입력 장치가 보낸 신호를 화면으로 표현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인풋랙은 모니터뿐만 아니라 컴퓨터 하드웨어 구성이나 입력 장치, 네트워크 환경, 게임 종류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은 디스플레이 단독 인풋랙이 아닌 시스템 전체 지연 시간System Latency을 측정하며 측정 장비인 NVIDIA LDAT 활용에 용이한 포트나이트 게임을 대상으로 합니다. 그래픽카드 부하량에 따라서 시스템 지연 시간에도 큰 차이가 발생하므로 포트나이트 게임 설정은 낮음(RTX OFF)을 사용하며 변수 방지를 위해 DLSS, NVIDIA Reflex 기술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시스템 지연 시간(System Latency)이란?(눌러서 펼치기)

시스템 지연 시간 : 주변 기기 지연 시간 시작부터 디스플레이 지연 시간 종료까지 전체 엔드 투 엔드 측정을 포함하는 시간.

┗ 주변 기기 지연 시간 : 입력 디바이스에서 기계적 입력을 처리하고 입력 이벤트를 PC에 전송하는 데 걸리는 시간.

- 마우스 HW : 마우스가 유선으로 이벤트를 전송할 준비가 되었을 때 첫 전기적 접점으로 정의. 마우스에는 마우스 버튼을 누르는 데 지연 시간을 추가하는 몇 가지 루틴 존재(디바운싱 등). 디바운싱 루틴은 중요하며 마우스가 의도와 다르게 클릭 되는 것을 방지. 추가로 클릭 되는 현상은 디바운싱 루틴이 너무 공격적이어서 클릭이 한 번이 아니라 두 번 전송되는 더블 클릭이라고도 함. 따라서 마우스 성능에 중요한 속성은 지연 시간만 있는 게 아님.

마우스 USB HW : 디바운싱이 끝나면 마우스는 유선으로 패킷을 전송하기 위해 다음 폴에서 대기. 이 시간은 USB HW에 반영.

 

PC 지연 시간 : 프레임이 PC를 이동할 때 걸리는 시간. 게임 및 렌더링 지연 시간 둘 다 포함.

마우스 USB SW : 마우스 USB SW OS와 마우스 드라이버가 USB 패킷을 처리하는 데 걸리는 시간.

샘플링 : 클릭은 마우스 폴링 속도에 따라 OS에 들어오며, 이때 게임에서 샘플링되기 위해 다음 기회를 기다려야 할 수 있음. 이 대기 시간은 샘플링 지연 시간이라고 함. 이 지연 시간은 CPU 프레임 레이트에 따라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음.

┗ 게임 지연 시간 : CPU가 월드에 대한 입력 또는 변경을 처리하고 렌더링을 위해 GPU에 새 프레임을 제출하는 데 걸리는 시간.

· 시뮬레이션 : 게임은 월드 상태를 꾸준히 업데이트해야 함. 이 업데이트는 보통 시뮬레이션이라고 함. 시뮬레이션에는 애니메이션, 게임 상태 및 플레이어 입력으로 인한 변경 사항 등을 업데이트하는 것을 포함. 시뮬레이션 단계는 마우스 입력이 게임 상태에 적용되는 때.

· 렌더링 제출 : 시뮬레이션은 다음 프레임에서 사물을 어디에 위치시킬지 결정하면서, 렌더링 작업을 그래픽 API 런타임에 전송하기 시작. 런타임은 렌더링 명령을 그래픽 드라이버에 순서대로 전달.

그래픽 드라이버 : 그래픽 드라이버는 GPU와 통신하고 명령을 그룹화하여 전송하는 임무를 맡음. 그래픽 API에 따라 드라이버가 개발자를 위해 이 그룹화를 할 수도 있고, 개발자가 렌더링 작업 그룹화 임무를 맡을 수도 있음.

┗ 렌더링 지연 시간 : GPU가 프레임을 완전히 렌더링할 때 프레임이 렌더링 되기 위해 대기할 때부터 시간.

 · 렌더링 대기열 : 드라이버에서 GPU가 수행할 작업을 제출하면 작업이 렌더링 대기열에 추가. 렌더링 대기열은 GPU가 해야 할 작업을 항상 유지하여 GPU에 지속해서 피드를 공급하도록 설계. 이렇게 하면 FPS(처리량)를 최대화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지연 시간이 발생할 수 있음.

· 렌더링 : GPU가 단일 프레임과 연관된 모든 작업을 렌더링하는 데 걸리는 시간.

구성 : 디스플레이 모드(전체 화면, 테두리 없음, 창 모드)에 따라, OS Desktop Windows Manager는 특정 프레임에 대해 데스크톱 나머지 부분을 구성하기 위해 추가적인 렌더링 작업을 제출해야 함. 이렇게 하면 지연 시간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구성 지연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항상 전용 전체 화면 모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함.

 

┗ 디스플레이 지연 시간 : GPU가 프레임 렌더링을 완료한 후 디스플레이가 새 이미지를 보여주는 데 필요한 시간.

스캔아웃 : 구성이 완료되면 최종 프레임 버퍼가 표시될 준비됨. 그러면 GPU는 프레임 버퍼를 디스플레이에 보낼 준비가 되었다는 신호를 보내며 스캔아웃을 위해 어떤 프레임 버퍼가 읽히는지를 변경함. VSYNC가 켜져 있으면 디스플레이 VSYNC를 기다려야 하므로 프레임 버퍼 '플립'이 지연될 수 있음. 준비가 완료되면 GPU는 디스플레이 주사율(Hz)에 따라 다음 프레임을 줄별로 디스플레이에 공급함. 스캔아웃은 주사율과 관련된 기능이므로 '디스플레이 지연 시간'에 포함.

디스플레이 처리 : 디스플레이 처리는 디스플레이가 수신하는 프레임(스캔라인)을 처리하고 픽셀 반응을 시작하는 데 걸리는 시간.

픽셀 반응 : 픽셀 색조가 바뀌는 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픽셀은 실제 액정이므로 바뀌는 데 시간이 걸림. 픽셀 반응 시간은 필요한 변화 강도에 따라 바뀔 수 있으며, 패널 기술에도 영향을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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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 전력


    OSD 화면 밝기 설정 별 소비 전력을 측정합니다. 모니터 간 비교를 위해 인쇄용지 기준이 되는 120 cd/m² 환경도 포함하며 측정 대상이 HDR를 지원한다면 VESA DisplayHDR Test 도구를 사용해 해당 환경을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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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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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R


표면 온도


    열화상 카메라를 사용해 모니터 및 어댑터 표면 온도를 측정합니다. 표면 온도 측정은 실내 기온 25±1℃ 환경에서 최대 주사율 및 최대 밝기 상태로 흰색 화면을 띄워두고 30분 뒤에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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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측정 대상은 IPS 패널을 사용하며 제조사에서는 sRGB 100%를 지원한다고 표기합니다. 측정 결과 sRGB 기준 113.6% 비율과 99.6% 범위로 확인해 제조사 표기 사양을 거의 만족합니다. 색온도는 6,800 K 수준으로 표준 6,500 K보다 조금 차가운 화면을 표시합니다. 색상 정확도는 sRGB, Adobe RGB, DCI-P3 중 sRGB 환경에서 가장 좋은 결과를 보였으며 결괏값은 델타 E 평균 2.61입니다. sRGB 100%보다 넓은 색을 표현해 색상 정확도가 조금 높게 나왔습니다.

    감마는 5가지 설정을 제공하며 표준 2.2와 가장 가까운 값은 2.21입니다. SDR 기준 OSD 설정 100%에서 백색 430.1 cd/m², 흑색 0.36 cd/m²를 만족해 명암비는 1,200 : 1 수준이며 HDR 환경에서는 백색 563.7 cd/m², 흑색 0.4688 cd/m²으로 명암비는 1,200 : 1 수준입니다.

    1초간 밝기 변화는 1.70 cd/m² 수준으로 플리커프리를 지원합니다. IPS 패널답게 가장자리에서 화면을 바라봐도 밝기가 줄어들거나 색을 왜곡하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어두운 화면을 표시할 때 IPS 패널 특성상 화면 모서리에서 빛 번짐 증상이 존재합니다.

    패널은 60 Hz 주사율을 지원하며 측정 장비에서도 60 Hz 출력을 확인했습니다. 그래픽카드 제조사에서 인증한 가변 주사율 기술은 지원하지 않으며 DisplayPort 1.2에서 Adaptive Sync, HDMI 2.0에서 Variable Refresh Rat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응답 시간은 최소 9.4 ms 수준으로 TraceFree 100, 80 설정에서는 오버슈트 현상으로 정상 수치를 얻을 수 없습니다. 시스템 지연 시간은 20.0 ms ~ 30.2 ms 수준입니다. 오랜 시간 같은 화면을 띄웠을 때 잔상이 남는 이미지 리텐션 증상이 약하게 존재합니다.


    화면 측정 결과는 에이징 상태, 주변 환경, 제품마다 반드시 차이가 존재하므로 특정 제품 성격을 완벽하게 대변하지 못합니다. 반드시 참고 용도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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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oArt 이름에 걸맞은 품질

    콘텐츠 생산을 위해 사용하는 전문가 모니터는 요구 사양이 높습니다. 용도에 맞는 색상 영역을 완벽하게 지원해야 하고 감마나 색온도, 색상 정확도는 오차가 크면 안 됩니다. 왜곡이 있는 모니터로 콘텐츠를 제작하면 의도하지 않은 색이나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기에 전문가는 값비싼 장비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장비에 투자하는 비용보다 잘못 만든 콘텐츠로 인해 발생하는 시간 낭비와 비용 손실이 훨씬 크기 때문이죠. 그래서 모니터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제조사가 가장 공들여서 만드는 분야 중 하나는 전문가 모니터입니다. 품질이 뛰어나고 완성도가 높을수록 제조사 이름을 널리 알릴 수 있고 시장에서 지위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아직까지 수많은 전문가에게 EIZO가 꿈의 모니터로 손꼽히는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그럼 ASUS ProArt PA279CV는 어떨까요? 다양한 색 표준 중에서도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sRGB를 만족해 웹에 게시하는 사진이나 일러스트레이션 등을 제작하는 데에 최적화했습니다. Adobe RGB, DCI-P3 등 광색역이라고 부르는 색 표준이 있지만 사용하는 분야가 워낙 한정적이고 콘텐츠에 따라서 과장한 색을 표현하기도 하므로 여전히 sRGB는 건재하게 쓰이는 중이죠. 퀘이사존에서 측정을 해보니 sRGB 기준 113.6% 비율과 99.6% 범위를 만족하는 것으로 결과가 나타났고 약하게 광색역 성향을 보이지만 콘텐츠 제작에 지장을 주는 수준은 아닙니다. 오히려 회색조를 중요하게 봐야 하는데 OSD 표기 설정과 측정 결과가 날카롭게 맞아떨어져 전문가를 위한 모니터다운 면모를 보였습니다. 색온도는 표준 6,500 K보다 조금 높아 색상 정확도에서 sRGB 기준 델타 E 평균 2.61 수치를 보였지만, 퀘이사존 측정 조건(화면 밝기 100 cd/m², 색상 영역 100%, 색온도 6,500 K, 감마 2.2)이 워낙 까다로운 편이라서 그동안 화면 측정을 진행했던 모니터 중에서는 우수한 편입니다.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전문가 모니터로써 손색이 없습니다.


■ 작업 능률 향상을 위한 부가 기능

    게이밍 모니터가 게임에 특화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처럼 전문가 모니터는 작업에 특화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우선 ASUS ProArt PA279CV는 27형 화면에 4K UHD 해상도를 담아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요구하는 전문가에게 안성맞춤입니다. 3840 x 2160에 달하는 해상도를 넓은 작업 공간으로 활용해도 괜찮고 HiDPI를 활용해 콘텐츠 크기를 키워 훨씬 매끄러운 결과물을 볼 수도 있습니다. 화면 출력과 65 W 전원 공급, 자료 전송을 모두 해내는 USB-C 단자는 노트북과 사용하면 궁합이 좋고 여러 장비를 자주 연결해서 사용하는 전문가를 고려해 USB-A 단자 2개를 모니터 왼쪽에 둬 편의성을 더했습니다.

    ASUS ProArt 모니터에서만 만날 수 있는 기능도 인상적입니다. 실제 용지 크기를 화면에 띄우는 QuickFit은 인쇄물을 작업하는 전문가에게 유리하고 모든 사용자는 화면 모드와 색 관련 설정을 자세하게 조절할 수 있는 ProArt Preset / Palette 항목을 통해 화면을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영상 신호를 표시할 수 있는 PBP, PIP와 다양한 움직임을 제공하는 멀티 스탠드도 작업 환경에 빠져서는 안되겠죠.

    아쉬움이 있다면 전문가 모니터에서 찾아보기 쉬운 차광 후드나 하드웨어 캘리브레이션을 지원하지 않는 것인데요. 제품 성격을 고려하면 그만한 사양을 요구하는 전문가보다는 비교적 가벼운 작업을 주로 다루는 사용자에게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Portrait Displays와 협업으로 공장 색교정 과정을 거치고 기준에 합격한 제품에 Calman 인증을 부여하고 있으므로 단점으로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이보다 수준 높은 제품을 원한다면 언젠가 우리나라에 출시할 등급 높은 ProArt 모니터를 기대하는 것이 좋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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