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닉스 MANIC EX580 광축 크리스탈 게이밍 키보드

어둡고 칙칙한 PC 하드웨어·주변기기 시장에서 화사한 존재감을 보여주는 키보드

퀘이사존 QM다우
600 3196 2021.11.24 18:44


퀘이사존



MANIC EX580

어둡고 칙칙한 PC 하드웨어·주변기기 시장에서 화사한 존재감을 보여주는 키보드

   파스텔Pastel은 순수 가루의 그림물감과 접합재로 이루어진 막대 모양의 미술 도구입니다. 외형만 놓고 보자면, 색을 입힌 분필과 아주 흡사해서 학창 시절이 떠오르고는 합니다. 파스텔로 그림을 그리면 특유의 부드러움과 은은함이 있어서 그리는 재미가 있습니다. 크레용과 마찬가지로 연질이어서 손에 닿는 촉감도 좋습니다. 그래서 학창 시절 미술 수업이, 특히 파스텔을 이용해 그림을 그리는 시간이 좋았습니다. 

    파스텔은 특유의 채도와 명도, 그리고 질감에 의해 밝고 부드러움 느낌을 줍니다. 이에 매력을 느끼는 이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PC 하드웨어와 주변기기 시장에서는 좀처럼 파스텔 톤 제품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대부분 제품이 칙칙하고 어두운 검은색이며, 간간히 흰색 제품이 존재하는 수준입니다. 최근에는 LED를 이용한 조명 튜닝 문화가 대세로 자리 잡으면서, 전반적으로 제품 외형이나 분위기가 화려해지는 추세이지만, 파스텔컬러에서 느낄 수 있는 화사함·밝음과는 완전히 다른 느낌입니다. 그래서 아쉬움이 많습니다.

    이번에 칼럼으로 소개할 제품은 마이크로닉스 MANIC EX580 광축 크리스탈 게이밍 키보드입니다. 저처럼 화사한 색감, 밝은 색감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참 반가울 만한 제품입니다. 하우징과 키캡에 화사한 파스텔 톤 색감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광축 스위치를 탑재해서 내구성이나 성능 부분에서도 우수한 제품이라고 하는데요. 그럼 자세한 내용은 이어지는 글과 사진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마이크로닉스 MANIC EX580 키보드에는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파스텔 핑크&화이트, 파스텔 핑크&블루, 파스텔 블루&화이트, 파스텔 블루&핑크 조합입니다. 첫 번째 색상은 하우징을 의미하고 두 번째 색상은 문자열 키캡 색상을 의미하는데요. 이번에 칼럼에서는 파스텔 블루&핑크 색상의 제품을 기준으로 살펴보겠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패키지 전면에는 제품명과 제품 외형, 후면에는 각종 특징을 간략하게 기재했습니다. 배경이 어두워서 제품의 화사한 배경이 더욱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키보드는 푹신푹신한 라미백이 감싸고 있으며, 양쪽 모서리에는 두툼한 스펀지가 있어서 제품을 단단히 고정합니다. 패키지는 튼튼한 구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성품은 키보드 본품, 키캡 리무버, 품질 보증 문서 구성으로 다소 단출한 구성입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MANIC EX580 키보드의 레이아웃은 국제 표준이라고 할 수 있는 ANSI(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규격을 따릅니다. 따라서 키캡 호환성은 우수한 편입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우측 상단 LED 인디케이터에는 투명한 플라스틱을 3D로 성형하여 배치했습니다. 좌측부터 순서대로 Num Lock, Caps Lock, Scroll Lock, Game Mode(Windows 키 잠금) 여부를 나타냅니다. 방향키 위에는 마이크로닉스 로고를 새겼으며, 케이블은  1.5 m 길이에 키보드 후면에 배치했으며 탈부착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키캡 높이는 OEM 프로파일을 사용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하고 있는 프로파일이라서 익숙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바닥 면에는 사선 패턴을 새겼으며, 키보드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미끄럼 방지 패드를 부착했습니다. 키보드 각도는 각도 조절용 구조물을 통해 2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무게는 1,057 g으로 측정되었습니다. 대체로 풀 배열 기계식 키보드나 광축 스위치를 탑재한 키보드가 1 kg보다 살짝 무겁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무게는 평범한 편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투명한 플라스틱과 파스텔톤 색상을 적용한 플라스틱을 이중사출 그리고 레이저 각인 방식을 이용해 제조한 키캡을 사용한 만큼, 조명 효과가 아름답습니다. Fn 키와 F9 키를 조합하여 조명 모드를 변경할 수 있으며, 스태틱, 레인보우, 브리딩 등 총 10가지 조명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조명 스피드를 조정할 수 있으며, 특정 장르에서 자주 쓰이는 키에만 LED가 점등하도록 하는 RTS 모드, FPS 모드를 지원합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스위치는 JIXIAN 4.0 옵티컬 스위치를 탑재했습니다. 해당 스위치는 최신형 4세대 무접점 스위치로 빛을 이용해 작동하는 방식의 광축 스위치입니다. 이러한 광축 스위치는 일반적인 기계식 스위치와 비교하여 내마모성이 우수합니다. 일반적인 기계식 키보드가 평균 5천만 회 수명을 보증하는 것과 달리, 광축 스위치는 통상 1억 회 수준의 품질을 보증하는 편이며, MANIC EX580에 탑재한 JIXIAN 4.0 옵티컬 스위치 역시 1억 회 수명을 보증하고 있습니다.


    스태빌라이저는 철심을 보강판 아래에 배치하는 체리식을 사용했습니다. 마제식과 비교한다면, 키캡 간섭으로부터 더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균일한 키감을 만드는 점에서는 마제식이 더 유리합니다. MANIC EX580은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철심에 윤활 작업을 하였습니다. 덕분에 철심이 부딪치는 소리가 크지 않고, 문자열 키감과 비교했을 때 이질감이 적은 편입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퀘이사존

▲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퀘이사존

▲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키캡 재질은 ABS를 사용했으며, 각인은 레이저 투과 각인 방식을 적용했습니다. 안쪽에는 색이 있는 플라스틱, 바깥에는 투명한 플라스틱을 서로 결합한 이중사출 방식을 적용했습니다. 투명하다는 외형적 특징을 강조하여 대체로 '크리스탈 키캡'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크리스탈 키캡은 조명 효과가 우수하여 일부 하드웨어 마니아들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키캡은 1.56 mm ~ 1.67 mm로 비교적 두께가 일정하고 두꺼운 편입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보강판을 고정하고 있는 나사 17개를 풀면 키보드를 분해할 수 있습니다. 상판과 보강판은 걸쇠로 고정되어 있으며, 보강판과 하판은 추가로 나사 4개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PCB에는 유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스프링을 2개 배치했으며, 이는 키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스위치는 핫스왑 방식으로 PCB에 결합했습니다. 사람에 따라 좋은 키감에 대한 기준이 다르겠지만, '키감'만 놓고 보자면 일반적으로 핫스왑 방식 보다는 솔더링 방식을 선호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퀘이사존퀘이사존

 ▲ 방음 부스 소개 리포트 보러 가기(링크)


    타건 영상은 주변 소음이 통제하기 위해 방음 부스에서 진행했으며, 방음 부스에 대한 정보는 소개 리포트를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마이크는 ZOOM H6를 사용했으며, 키보드와 마이크 간 거리는 약 30 cm입니다. 또한, 책상으로 전해지는 잔진동이 녹음되지 않도록 삼각대로 마이크를 고정했습니다.





    변인을 최대한 통제했지만, 청취 환경에 따라 소리 성향 및 음량이 다르게 들릴 수 있습니다. 타건 영상 시청 시 헤드폰, 이어폰 착용을 권장해 드립니다. MANIC EX580에는 최신형 무접점 4세대 Jixian 광학 스위치가 탑재되었습니다. 해당 스위치는 키압 55 gf, 최초 입력 지점 1.85 mm, 최종 입력 지점 3.80 mm의 스펙을 갖춘 스위치입니다. 1 mm 지점에서는 키압이 40 gf, 1.5 mm 지점에서는 키압이 60 gf, 최총 입력 지점이라고 할 수 있는 3.80 mm 지점에서는 약 65 ~70 gf 키압을 보여줍니다. 전체적인 타건감은 걸리는 느낌이 강한 클릭 방식이라 구분감이 우수하며, 키압이 살짝 강한 편이라 리드미컬하게 타이핑하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이런 뚜렷한 구분감과 소리를 선호하는 사용자라면 만족할 만한 타건감입니다. 크리스탈 키캡 특유의 반들반들한 표면이 주는 감촉 역시 독특해서 더욱 리드미컬한 타건에 재미를 더해줍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 JIXIAN 4.0 옵티컬 스위치 탑재

    키보드 사용 감각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키캡 재질에서 오는 촉감, 보강판 재질에 따른 울림의 사소한 차이, 흡음재의 존재 여부에 따른 소리 등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주요한 요소는 역시 스위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스위치가 가진 스프링 특성과 반발력이 키감에 가장 큰 영향을 줍니다. MANIC EX580은 JIXIAN 4.0 옵티컬 스위치를 탑재하여 독특하면서도 재미있는 키감을 제공합니다.


■ 우수한 성능 및 내구성

    또한 성능 부분에서는 이론상 가장 빠르고 정확한 옵티컬 스위치가 게이밍에 가장 유리하다고 할 수 있으며, JIXIAN 4.0 옵티컬 스위치의 최초 입력 지점은 1.85 mm로 빠른 편에 속해서 마찬가지로 게이밍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명 부분에서도 접점이 존재하는 일반적인 기계식 키보드가 평균 5,000만 회 수명을 보증하는 것과 달리, 옵티컬 스위치인 JIXIAN 4.0 옵티컬 스위치는 1억 회까지 수명을 보증하여 내구성이 우수합니다.


    MANIC EX580는 IPX8 등급의 제품으로 우수한 방수 성능을 갖추었습니다. 많은 이들이 키보드를 사용하면서 음료를 마시는 경우가 있고, 특히 PC방과 같은 곳에서는 더욱 키보드가 오염되기 쉬운 환경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MANIC EX580은 오염에 강한 만큼, 이러한 환경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PC 하드웨어 및 주변기기 시장에서 유니크한 감성의 파스텔 색감

    PC 하드웨어와 주변기기 시장에서는 좀처럼 파스텔 톤 제품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대부분 제품이 칙칙하고 어두운 검은색이며, 간간히 흰색 제품이 존재하는 수준입니다. 최근에는 LED를 이용한 조명 튜닝 문화가 대세로 자리 잡으면서, 전반적으로 제품 외형이나 분위기가 화려해지는 추세이지만, 파스텔컬러에서 느낄 수 있는 화사함·밝음과는 완전히 다른 느낌입니다. MANIC EX580는 유니크한 감성의 파스텔톤 4가지 색상을 제공하여, 밝고 화사한 색감을 선호하는 소비자에게 매력적인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 QM 다우였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닉스 MANIC EX580 광축 크리스탈 게이밍 키보드구매하러가기




댓글: 600개 (응모: 0/1)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