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CCAT PYRO

AIMO 조명, 튼튼한 설계, 탈착식 손목 보호대를 제공하는 게이밍 기계식 키보드

퀘이사존 QM다우
605 3427 2021.11.25 18:35

▲ ROCCAT PYRO 영상




퀘이사존



ROCCAT PYRO

AIMO 조명, 튼튼한 설계, 탈착식 손목 보호대를 제공하는 게이밍 기계식 키보드


    10년 전만 하더라도 마우스를 구매함에 있어서 제조사와 가격에 따른 마우스 센서 정확도는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메이저 브랜드와 규모가 작은 업체 간 품질 차이 또한 명확하게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센서 관련 기술이 발전하고 업계가 상향 평준화되어 이러한 차이는 사실상 사라진 모습입니다. 오늘날은 3만 원대 보급형 마우스도 10만 원대가 넘는 고가의 마우스와 '센서 정확도'라는 영역만 한정해서 비교한다면,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신 센서가 아닌, 다른 부분에서 유의미한 품질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여전히 고가의 제품도 시장에서의 입지는 단단한 편입니다.


    그렇다면 키보드는 어떨까요? 키보드의 경우, 그간 멤브레인에서 기계식 스위치로 주류가 바뀌었고, 체리사의 특허가 만료되면서 키감에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하던 스위치 격차도 상당 부분 줄어들었습니다. 키보드가 되었건 마우스가 되었건 이러한 평준화 속에서 존재감을 드러내려면 남다른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세계의 유명 CEO들은 그 대안으로 철학을 이야기합니다. 브랜드가 가진 이야기와 철학에 소비자가 공감한다면, 도토리 키재기 같은 제품이 범람하는 시장에서 독보적인 존재가 되어 많은 파이(π, pi)를 가져갈 수 있다고 말입니다. 단순히 제품을 잘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21세기는 실재하는 제품과 동시에 그 제품이 가진 환상을 함께 구매하는 시대입니다. 


    그렇다면 ROCCAT의 철학은 무엇일까요? ROCCAT은 게이밍 기어라는 개념이 아직 확립되기 이전이었던 2007년에 독일 함부르크에서 설립된 기업으로, 게이머를 위한 마우스, 마우스 패드, 키보드 등을 만들며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처음부터 게이머를 대상으로 제품을 만들어온 만큼, 게이머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도를 갖추고 있으며, '게이밍'이라는 키워드를 단순히 마케팅 용도로만 사용하면서 PC 주변기기를 만드는 수준의 다른 제조사와 달리, '게이밍 기어'라고 부를 수 있을만한 수준 높은 제품을 만드는 기업 중에 하나입니다.


    지난 10월 칼럼으로 소개해드렸던 ROCCAT Magma를 좋은 예로 들 수 있을 듯합니다. 해당 제품의 경우, 멤브레인임에도 26키 동시 입력을 지원하여 게이밍에 특화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한, LED 효과가 돋보이도록 비키 스타일 하우징을 채택하고 상판 전체에 RGB LED를 적용하여 화려한 조명 효과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구성은 최근 게이머가 선호하는 트렌드를 잘 반영한 제품으로, 칼럼을 읽는 많은 이들의 긍정적인 댓글이 그것을 증명합니다. 이번에 칼럼으로 소개해드릴 제품도 게이밍에 특화된 키보드입니다. TTC 적축을 탑재한 기계식 키보드이며, 제품명은 ROCCAT PYRO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이어지는 글과 사진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전면에는 제품 외형, 후면에는 대표적인 특징을 간략하게 새겼습니다. 전면 우측 상단에는 태극기가 있어서 소비자는 한글 각인 제품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태극기 옆에는 ROCCAT이 본사를 두고 있는 국가인 독일의 국색(검은색, 빨간색, 금색)을 멋지게 새겼습니다. ROCCAT의 정체성, 제품의 성격을 한 눈에 알 수 있는 합리적인 패키지 디자인입니다. 내부에는 종이 구조물이 제품을 단단히 고정하고 있고, 모두 비닐로 한 번 더 감쌌습니다. 구성품은 키보드, 팜레스트, 사용 설명서로 다소 단출합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키보드는 104키 풀 배열 레이아웃을 채택했습니다. 해당 레이아웃은 가장 대중적인 레이아웃인 만큼, 대부분 사용자가 적응 기간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장점 아닌 장점입니다. 하우징은 비키 스타일을 채용했습니다. 비키 스타일은 스위치가 그대로 바깥에 노출되는 만큼, 조명 효과가 화려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청소와 관리가 편해서 이를 선호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상단에는 알루미늄을 사용했으며, 표면에 헤어라인 처리를 하여 고급스러움을 연출했습니다. 테두리에는 플라스틱을 사용하고 완만하게 라운드 처리하여 레트로 감성을 자극합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숫자키 패드 위에는 LED 인디케이터를 배치했으며, LED 인디케이터 오른 편에는 볼륨 조절 노브를 배치했습니다. 왼쪽부터 순서대로 Num Lock, Caps Lock, Scroll Lock, Game Mode 여부를 표시합니다. Game Mode는 Fn과 Scroll Lock을 같이 눌러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Game Mode 상태가 활성화되면 ROCCAT SWARM에서 설정한 커스터마이징 기능, Easy-Shift[+]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케이블은 키보드 후면 중앙에 배치했으며, 탈부착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키캡 높이는 일반적인 OEM 프로파일 높이입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하단은 플라스틱 재질이며, 표면을 유광으로 마감했습니다. 또한, 가로 패턴을 새겨 레트로 감성을 연출했습니다. 모서리에는 키보드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고무 패드를 부착했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높이 조절 구조물은 2단계로 조절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높이 조절 구조물을 펼쳤을 때, 바닥과 닿는 면에도 고무 패드를 부착했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퀘이사존

 ▲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구성품으로 제공하는 팜레스트는 플라스틱 재질이며, 하우징과 마찬가지로 가로무늬 패턴을 적용했습니다. 하단에는 고무 패드를 부착하여 역시 미끄러짐에 대응했습니다. 우측 하단에는 ROCCAT 로고를 유광으로 새겼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팜레스트는 조인트를 이용해 키보드와 손쉽게 결합할 수 있습니다. 분리할 때도 역시 간단히 당기면 손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기본 제공하는 구성품인 만큼 키보드와 일체감이 훌륭합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무게는 케이블을 포함하여 946 g으로 측정됐습니다. 보통 104키 배열 기계식 키보드가 1 kg에서 조금 무겁거나 가벼운 걸 감안했을 때, 이 정도면 일반적인 무게보다 살짝 가벼운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케이블을 연결했을 때 디폴트 조명 효과는 AIMO 지능형 조명 효과이며, Fn과 방향키를 이용해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추후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면 파도, 뱀, 박동, 호흡, 물결 효과 등 다양한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ROCCAT PYRO는 스위치가 바깥에 드러나는 비키 스타일이며, 조명이 상판 알루미늄에 은은하게 반사가 되면서 꽤 멋스러운 조명 효과를 연출합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ROCCAT PYRO는 TTC 적축 스위치를 탑재했으며, 방향은 역방향으로 체결했습니다. 역방향으로 체결하면 일반적으로 조명 효과 연출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체리 프로파일처럼 높이가 낮은 키캡을 장착했을 때 간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태빌라이저는 철심을 보강판 아래에 배치하는 체리식을 사용했습니다. 마제식과 비교한다면, 키캡 간섭으로부터 더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균일한 키감을 만드는 점에서는 마제식이 더 유리합니다. ROCCAT PYRO는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철심에 윤활 작업을 하였습니다. 덕분에 철심이 부딪치는 소리가 크지 않고, 문자열 키감과 비교했을 때 이질감이 적은 편입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퀘이사존

 ▲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퀘이사존

 ▲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각인 방식은 빛이 투과하는 부분에만 레이저로 각인했으며, 이후 해당 부위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별도로 코팅하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이런 각인 방식은 폰트 디자인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덕분에 ROCCAT PYRO에 사용된 폰트는 꽤 개성 있는 모습입니다. 다만, 아무래도 별도 코팅이 적용된 만큼 이색사출 방식과 비교해 내마모성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키보드를 분해하기 위해서는 키보드 하단의 미끄럼 방지용 고무패드를 제거해야 합니다. 고무 패드 안쪽에서 나사 3개를 제거한 뒤, 상판을 고정하는 나사를 모두 제거하면 손쉽게 분해할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LED 인디케이터 아래에는 ROCCAT 로고를 새겼으며, 반대편에는 국가와 레이아웃을 의미하는 US104 박스에 체크가 되어 있습니다. MCU는 HOLTEK 제품을 사용했으며, LED 컨트롤러는 V40153743A를 사용했습니다. PCB는 보강판용 스위치(3핀)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으며, PCB에 장착한 스위치는 TTC 적축으로 역방향으로 체결해 납땜했습니다.



퀘이사존


    좋은 제품은 좋은 하드웨어와 좋은 소프트웨어가 만나야 비로소 완성됩니다. ROCCAT PYRO의 장점은 바로 ROCCAT Swarm을 통해 100% 성능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ROCCAT PYRO는 ROCCAT Swarm을 통해 문자 반복, 커스터마이즈, 조명 효과 등 다양한 기능을 입맛에 맞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최근 하드웨어 소비자에게 인기가 많은 조명 효과의 경우, RGB LED를 통해 1,680만 가지 다양한 색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AIMO 지능형 조명 시스템, 파도, 뱀, 물결 효과 등 다양한 조명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AIMO 지능형 조명 시스템은 사용자가 일일이 세부 설정을 하지 않아도 개봉 즉시 ROCCAT의 호환 기기들과 연동되어 상황에 맞는 조명 효과를 연출해주는 매우 편리한 시스템입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 방음 부스 소개 리포트 보러 가기(링크)


    타건 영상은 주변 소음이 통제하기 위해 방음 부스에서 진행했으며, 방음 부스에 대한 정보는 소개 리포트를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마이크는 ZOOM H6를 사용했으며, 키보드와 마이크 간 거리는 약 30 cm입니다. 또한, 책상으로 전해지는 잔진동이 녹음되지 않도록 삼각대로 마이크를 고정했습니다.





    타건 영상에 등장하는 ROCCAT PYRO는 TTC 적축 스위치를 탑재했습니다. TTC 적축 스위치는 리니어 방식이기 때문에 조용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키압이 45 g로 낮은 편이라 타이핑 피로가 적고 적은 힘으로도 스위치 입력이 가능합니다. 전반적인 키감은 서걱임이 적고 깔끔한 느낌입니다. 대중적으로 유명한 체리 MX 적축 스위치와 비교한다면, 서걱임 면에서는 TTC 적축이 확실히 적은 걸 체감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무난하고 가벼운 키감입니다. 키캡 이야기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ROCCAT PYRO의 키캡은 별도로 코팅이 적용되었기 때문에 표면이 매우 부드럽고 따뜻한 느낌입니다. 이러한 부드러운 손끝에 닿는 키캡 느낌을 선호하는 이라면 만족할 만한 키감입니다.


    ※ 변인을 최대한 통제했지만, 청취 환경에 따라 소리 성향 및 음량이 다르게 들릴 수 있습니다. 타건 영상 시청 시 헤드폰, 이어폰 착용을 권장해 드립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 짧은 입력 지점과 낮은 키압의 TTC 적축 스위치 탑재

    ROCCAT PYRO는 2.0 mm의 짧은 편에 속하는 입력지점을 갖고 키압은 45 g으로 낮은 편에 속하는 TTC 적축 스위치를 탑재했습니다. 이렇게 입력지점이 짧고 키압이 낮은 TTC 적축 스위치는 적은 힘으로 빠르게 입력할 수 있기 때문에 게이밍 키보드로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글을 쓰거나 코딩을 하는 등의 일반적인 타건 시에는 키압이 낮기 때문에 장시간 타건해도 손목의 피로도가 적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 알루미늄을 활용한 튼튼하고 멋스러운 설계

    알루미늄은 강한 내식성, 가벼운 무게, 가공성 우수, 합금을 통한 높은 강도 확보 용이, 우수한 재생성 등 여러 좋은 특징이 있으며, 미관상 아름답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알루미늄은 컴퓨터 하드웨어와 관련한 제품에 자주 쓰이는 소재입니다. ROCCAT은 PYRO의 상판에 이러한 알루미늄을 사용하여 튼튼하면서도 아름답게 제품을 디자인했습니다. 단순히 튼튼하게 설계했을 뿐만 아니라, 표면에는 브러시 헤어라인 처리를 하여 금속 특유의 고급스러움을 연출하기도 했습니다.


■ 손목 건강을 지켜주고 디자인 일체감이 우수한 탈착식 팜레스트 제공

    데스크톱을 사용하는 많은 이들이 팜레스트 없이 키보드를 사용하곤 합니다. 그런데, 만약 팜레스트 없이 장시간 키보드를 사용할 경우, 수근관 증후군에 노출될 위험이 있습니다. 손목이 과도하게 꺾인 상태에서 키보드를 사용하다 보면, 수근관이라는 손목 피부조직 밑에 뼈와 인대로 형성되어 있는 통로가 좁아질 수 있습니다. 수근관에는 9개의 힘줄과 하나의 신경이 지나가는데, 이 통로가 좁아져서 내부 압력이 증가하면 정중신경이 손상되어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걸 손목 터널 증후군이라고도 하는데요. 이러한 손목 터널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목이 꺾이지 않도록 팜레스트를 사용하고 키보드를 사용하는 시간을 정해 놓고 주기적으로 휴식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ROCCAT은 PYRO의 기본 구성품으로 팜레스트를 기본 제공하여 이러한 사용자의 손목 건강에 신경 썼습니다. 해당 팜레스트는 키보드 하우징과 일관된 패턴 디자인을 보여주며, 조인트를 통해 결합하는 방식인 만큼 일체감이 우수합니다.

    이상, QM 다우였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605개 (응모: 0/1)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