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FPS 측정 툴은 1초라는 시간 간격을 두고 FPS 수치를 기록합니다. 이는 우리가 흔히 FPS 레이트로 보는 수치가 FPS, 즉 초당 프레임 수(Frame per Second)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FPS 수치로 프레임을 기록할 경우 FPS 수치가 간헐적으로 떨어지는 끊김 현상, 스터터링(Stuttering)을 제대로 체크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임에서 FPS 수치는 60 FPS 이상을 가리키고 있지만, 체감상으로는 훨씬 낮게 느껴지는 현상이 여기에서 기인합니다. 이런 순간적인 FPS 드롭을 감지해내기 위해서는 PresentMon 계열 툴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NVIDIA에서 새롭게 제공하는 FrameView나 AMD에서 제공하는 OCAT 역시 PresentMon 계열 FPS 측정 도구입니다. PresentMon과 같이 FPS 타임을 기록할 수 있는 툴을 이용하면 벤치마크를 진행하는 동안 생성되는 모든 FPS을 기록할 수 있으며, 이렇게 측정된 원시 값(RAW Data)을 활용해 조금 더 원론적인 의미의 FPS 수치를 다양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0.1%나 1% 같은 수치는 이렇게 측정해낸 모든 FPS 수치를 백분위로 환산했을 때 하위 0.1% 및 1%에 해당하는 수치를 기록한 것입니다. 0.1% 최소 FPS은 게임을 즐기면서 체감할 수 있는 FPS 드롭 수치, 1% 최소 FPS은 일반적인 FPS 측정 툴이 잡아내는 최소 FPS 수치라고 이해한다면 그래프를 읽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모든 성능 테스트는 MSI Center에서 User Scenario를 Extreme Performance로 설정 후 진행했습니다.
CPU 성능은 CINEBENCH R20, R23을 통해 측정했습니다. CPU 코어 구성이 같은 AMD Ryzen 7 5800X와 비교했을 때 점수 차이가 꽤 났지만, AMD Ryzen 5 5600X에 비해서는 앞서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쿨링 설루션이 상대적으로 불리한 노트북 특성상 장시간 사용했을 때 성능을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그러한 점을 고려하더라도 데스크톱에 탑재된 CPU에 견줄 한만 성능입니다.
GPU 테스트는 3DMark Time Spy를 통해 확인했습니다. 7,486점이 측정되어 AMD Radeon RX 6600 XT 8 GB보다 다소 낮은 점수가 측정됐습니다. 다만 AMD Radeon RX 5600 XT 6 GB와 비교했을 때 근소하게 낮게 측정되어 게임이나 작업 시 적당한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게임 테스트는 디아블로 2: 레저렉션, 로스트 아크, 포르자 호라이즌 5를 활용하여 진행했습니다. 디아블로 2: 레저렉션은 가장 높은 옵션으로 평균 71.5 FPS를 기록했고, 로스트 아크는 최근 적용된 DX11 기준 평균 77.3 FPS가 측정됐습니다. 마지막으로 포르자 호라이즌 5는 좀 더 높은 사양을 요구하여 옵션 조절 후 높음(HIGH) 기준으로 평균 67.1 FPS가 측정되어전체적으로 60 FPS 이상 게임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디스플레이가 제공하는 주사율이 144 Hz인만큼 옵션 타협을 한다면 고주사율로 게임을 즐길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저장 장치는 Kinston OM8PCP3512F-AI1 512 GB를 탑재했으며, 제품 수급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