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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urtle Beach REACT-R Controller 영상
터틀비치를 설명하는 많은 키워드 중 가장 중요한 건 단연 '비디오 게임 콘솔(Video game console)'일 겁니다. 언젠가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마이크로소프트 Xbox 시리즈,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시리즈, 닌텐도 스위치 등이 대표적인 콘솔 게임기입니다. 한국에서는 데스크톱 PC와 랩톱에 밀려 비주류였는데, 게임을 즐기는 인구 증가와 다변화를 밑거름 삼아 우상향 성장을 이뤄냈습니다. 특히, 게임 스트리밍 시장의 성장이 아주 큰 기폭제가 되어줬죠. 그런데 콘솔 게임 시장은 지금까지도 해결하지 못한 호환성이라는 큰 문제점이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콘솔 게임기는 종류가 다양합니다. 제조사마다 독자 플랫폼을 구축했기 때문에 액세서리나 소프트웨어가 호환되지 않습니다. 하물며 같은 제조사가 만든 제품끼리도 호환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보니, 소비자 입장에선 꽤 껄끄러운 부분입니다. 아, 게임을 만드는 이들도 머리가 지끈지끈 할 겁니다.
이러한 이유로 콘솔 게임기와 관련한 서드 파티 제품 및 액세서리를 구매할 때는 호환성을 반드시 알아봐야 합니다. 무턱대고 구매했다간 얼마 지나지 않아 중고장터 계정 비밀번호를 찾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즉, 제품을 구매하기 전 상자 옆면에 있는 로고나 상품 페이지를 면밀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Xbox용 장비를 구매한다면 말이죠. 이 지점에서 Turtle Beach 제품은 꽤 안전합니다. 오랜 기간 콘솔용 헤드셋을 만들어온 덕분인지 라이선스 관련 문제도 없을 뿐만 아니라 녹색과 파란색을 활용해서 적극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용도를 알립니다. 홈페이지에서도 대분류를 'XBOX, PLAYSTATION, NINTENDO, PC'로 정했을 정도이니, 소비자가 혼동해서 제품을 잘못 구매할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콘솔용 게이밍 헤드셋을 주로 만드는 그들은 조금 더 넓은 시장으로 나아가길 원하는 듯한 움직임입니다. 그 증거는 비행기 조종석을 모사한 VelocityOne과 Xbox용 게임 패드, Recon Controller(이하, 리콘 컨트롤러)입니다. 그중에서도 많은 분이 리콘 컨트롤러에 관심을 보였는데요. 게임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Superhuman Hearing 기능뿐만 아니라 볼륨 조절, 마이크 음소거, 게임&채팅 음량 비중 조절 버튼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EQ, 피쳐 레벨, 버튼 매핑, PRO-AIM Focus Mode 설정 등을 할 수 있도록 설계했는데, 약점이 있는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잘할 수 있는 음향 분야를 녹여낸 덕분에 긍정적인 평가를 끌어냈습니다. 이번 글은 리콘 컨트롤러가 제공한 기능 중 핵심만 뽑아 만든 염가판, REACT-R 컨트롤러입니다.
▲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상자는 흰색과 Xbox를 상징하는 녹색으로 꾸몄습니다. 곳곳에 Xbox 로고가 있어서 제품 구매 시 호환성을 잘못 파악할 일은 없을 겁니다. 상자 뒷면에서 제품 주요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데요. 역시나 가장 중요한 건 오디오 관련 기능입니다. 방향 패드(D-pad)에 오디오 관련 버튼이 있다는 내용과 Superhuman Hearing, 3.5 mm 아날로그 연결 등을 언급합니다. 추가로 바닥에 이는 매핑 가능한 퀵 액션 버튼과 진동 피드백, 빠른 반응을 특징으로 내세우는군요.
구성품은 컨트롤러와 USB Type-C to A 케이블, 관련 문서입니다. 완충재가 들어갈 공간이 없을 정도로 오밀조밀하게 밀어 넣었는데요. 종이 구조물로 구역을 잘 구분했고, 반투명 비닐로 컨트롤러를 감쌌기 때문에 흠집이 생길 일은 없겠습니다. 또한, 제품이 잘 고정되어 있고 상자도 튼튼해서 배송 중 파손될 일도 드물 거로 예상합니다.
요즘은 제품 색상과 케이블 색상을 같게 구성하는 경우가 많은데, REACT-R 컨트롤러는 그렇지 않습니다. 어떤 색상을 택하든지 간에 USB 케이블 색상은 검은색입니다. 상위 모델인 리콘 컨트롤러는 흰색과 검은색, 회색이 조합된 형태라서 검은색 케이블이 잘 어울렸는데, REACT-R 화이트+라벤더 조합은 그렇지 않습니다. 기왕이면 흰색이나 연보라색 케이블을 제공하는 게 좋았을 겁니다. 케이블은 두껍고 튼튼해서 내구성은 좋을 거로 예상할 수 있는데, 뻣뻣하고 무거운 편이라서 장착 시 무게감이 느껴집니다. 최근 생산되는 유선 마우스만큼은 아니더라도 가볍고 유연하게 제작했다면 좋았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게임 컨트롤러는 버튼이나 스틱, D-pad 위치가 정해져 있어서 큰 틀에서 벗어나기가 쉽지 않습니다. 물론, 작정하고 다른 노선으로 나아갈 수는 있겠지만, 긴 세월과 수많은 사용자가 검증한 그립감 좋은 형태를 마다할 이유가 없습니다. 터틀비치가 출시한 REACT-R 역시 평소 Xbox용 컨트롤러를 사용해왔던 분이라면 이질감이 크게 느껴지지 않을 만한 외형을 가졌습니다. 상단에 있는 버튼 세 개가 차별화되는 부분인데, 확실한 구분을 위해서 흰색 선을 통해 구획을 나눴습니다. 프레임 색상으로 구분감을 줬던 리콘 컨트롤러가 더 고급스럽긴 합니다만, 제품 등급을 고려한다면 납득할 수 있습니다.
REACT-R은 표면 패턴을 통해 까슬까슬한 느낌을 강조하는 마감을 택했습니다. 트리거인 LT, RT와 그 위에 있는 LB, RB 그리고 바닥에 배치한 P1, P2 버튼까지 도트 패턴으로 처리했는데, 모두 손바닥이나 손가락이 닿는 부분입니다. 이 패턴 덕분에 컨트롤러를 오래 쥐고 있더라도 쾌적한 느낌이 유지되더군요. 또한, 외관상 밋밋해 보이지 않도록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 제품은 USB Type-C 포트로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편안한 자세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2.5 m 정도 되는 긴 케이블을 제공하는데요. 앞서 구성품 안내 단락에서 언급했듯이 케이블이 두껍고 뻣뻣한 편입니다. 한눈에 봐도 내구성이 좋을 거 같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 반대로 컨트롤러에 연결했을 때 무게감이 체감되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물론, 마우스처럼 움직이면서 사용하는 제품이 아니라서 문제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Xbox를 TV에 연결해서 사용할 경우 케이블 길이가 짧을 수도 있다는 점이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겠습니다. 이때는 USB Type-A to A 연장선을 구매해서 연결하면 되겠습니다. 포트 주변으로 턱이 있는 형태로 설계하여 외관상 보기 좋을 뿐만 아니라, 내구성 측면에서도 이득이 있습니다.
REACT-R은 리콘 컨트롤러만큼은 아니지만, 소리와 관련한 기능이나 편의성에 집중했습니다. REACT-R 각인 밑에 있는 버튼 세 개 중 가장 왼쪽에 있는 버튼은 Superhuman Hearing을 활성화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이 기능은 터틀비치가 강력하게 밀고 있는 음장 효과로, 별도 단락을 통해 자세하게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중앙에 있는 버튼은 D-pad 기능을 활성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키보드에 있는 Shift 키, 혹은 Fn 키를 떠올리시면 이해가 쉬우실 텐데요. 해당 버튼을 누른 상태로 D-pad를 누르면 음량을 조절하거나 게임 소리와 보이스 채팅 소리의 비중을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오른쪽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음소거 상태를 변경합니다.
많은 제조사가 게임에 도움이 될 만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애씁니다. 7.1채널 가상 서라운드나 총소리, 발소리를 강조하는 음장 효과가 대표적인 예시일 텐데요. 터틀비치 역시 후자에 해당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모든 게임 장르가 그러하겠습니다마는 PvP 요소가 강한 FPS 류 장르는 상대방이 뿌리고 다니는 정보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돌발 상황에 대응하는 건 빠른 반응 속도와 정확한 에임이겠지만, 기본적으로는 정보를 기반으로 굉장히 전략적으로 움직여야 하는 장르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때로는 눈에 보이는 정보보다 귀로 들려오는 소리 정보가 더 소중할 때가 많은데요. 게이머를 대상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이라면 반드시 이 부분에 대해 고민해야 합니다.
터틀비치는 게이머를 위한 음장 효과에 'Superhuman Hearning'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100명이 넘는 게이머들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기능을 활성화했을 때 생존 확률이 20% 정도 높아진다고 발표1)한 바 있습니다. 킬, 데스 비율은 무려 40% 이상 향상되었다고 하는데요. Superhuman Hearning은 주변에서 들려오는 발소리와 무기 재장전 같은 소리 정보를 강조하는 프리셋이라서 급작스러운 상황에 조금 더 잘 대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1) Data based on Turtle Beach Superhuman Hearing study conducted by Real Industry, May 2021.(참고 자료 1) (참고 자료 2)
※ 3.5 mm 아날로그 연결을 지원하는 모든 헤드폰, 헤드셋은 Superhuman Hearning 적용 가능
그렇다면 Superhuman Hearing이 도대체 어떤 원리로 기능을 구현한 건지 궁금하실 겁니다. 그래서 Stealth 700 Gen 2로 테스트했던 결과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이밍 헤드셋은 저음역을 강조해야 한다는 게 암묵적인 룰처럼 여겨졌습니다. 하지만 음향에 정통한 기업들은 정반대로 생각하는 듯합니다. 우선, 보청기 및 음향 분야에서 긴 역사와 훌륭한 기술력을 가진 EPOS | Sennheiser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GSP370 헤드셋 및 GSX300 사운드카드에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에서 ESPORTS EQ 프리셋을 적용하면 저음이 줄고, 중고음이 강조됩니다.
다시 Turtle Beach로 돌아와서, Superhuman Hearing을 적용하면 100Hz 미만 저음역을 제거합니다. 재미있는 점은 10kHz 이상 고음도 억제한다는 겁니다. 실제로 이 설정을 적용해 보니 발걸음 소리 등 게임에서 중요한 정보들이 조금 더 명확하게 들렸습니다. 즉, 총소리와 발소리 등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한 정보만을 잘 듣기 위해 필요 없는 정보를 걸러내는 기능이라고 받아들이시면 되겠습니다.
흰색과 연보라색은 터틀비치가 보급형 헤드셋에 적용했던 적이 있는 조합입니다. 보통은 흰색과 검은색 혹은 회색을 조합하곤 하는데, 터틀비치는 차별화를 위해 연보라색을 택했습니다. 만약 색상이 강렬했다면 촌스러워 보일 수도 있었을 텐데, 파스텔 톤이라서 그런지 깔끔하게 잘 어울립니다. 이 색상 조합은 플라스틱 재질 특유의 저렴한 느낌보다는 산뜻함에 집중하는 효과도 있어서 보급형 제품을 조금 더 특별하게 만들어줍니다. 기왕에 터틀비치 컨트롤러를 구매하고자 마음먹었다면, 타사와는 다른 독특한 색 조합 옵션을 선택하는 게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Recon Spark는 REACT-R과 같은 색상 조합으로, 3.5 mm 아날로그 케이블을 통해 연결합니다. Recon Spark 역시 기본기에 집중한 제품이라서 콘셉트가 동일한데요. 여러모로 REACT-R 컨트롤러와 잘 어울립니다. 세트 아이템처럼 일체감 있는 게이밍 환경을 구성하고 싶다면 고려해도 좋은 헤드셋입니다.
외형 단락에서 언급했듯이 손바닥, 손가락 끝과 닿는 부분을 패턴 처리하여 까슬까슬하게 마감했습니다. 손바닥이 건조한 분은 미끄럽다고 느낄 만한 여지가 있습니다. 반대로 땀이 많은 분이라면 땀을 유발하는 재질은 피하고 싶을 텐데, 이럴 때 REACT-R에 적용한 표면 마감이 힘을 발휘합니다. 저는 손바닥에 땀이 많은 편은 아닙니다만, 거친 느낌을 좋아해서 그런지 만족스럽게 사용했습니다. 스틱 모서리에 추가한 도트 패턴도 마음에 들더군요.
이 제품은 마이크로소프트 Xbox 컨트롤러와 비교했을 때 부피감이 더 크게 느껴집니다. 손에 꽉 차는 느낌이라서 만족스러웠는데, 이 지점은 손 크기나 쥐는 습관에 따라 평가가 갈릴 수 있겠습니다. 또 다른 점은 트리거 LT/RT에 있는데, 각도와 경사가 미묘하게 다릅니다. REACT-R 쪽이 더 자연스럽고 편안했는데요. 손가락을 올려놓는 단계까지는 좋았습니다. 다만, 트리거를 세밀하게 조작하는 건 조금 더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적응 문제일 수도 있고, 트리거가 작동하는 방식에 따른 현상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유가 어찌 되었든 간에 REACT-R은 사용하는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트리거에 대한 만족감이 상승할 거로 예상합니다.
저는 LB, LT 그리고 RB, RT를 동시에 조작하는 걸 어려워합니다. 혹자는 각각 버튼에 손가락을 모두 올려두고 연습하면 괜찮아진다고 하는데, 도무지 적응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바닥에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버튼이 있는 컨트롤러를 선호했는데요. 문제는 이러한 제품들 가격이 만만치 않다는 겁니다. 하지만 터틀비치가 출시한 제품들이라면 합리적인 가격에 바닥 버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LB와 RB를 P1, P2에 지정해서 사용했는데, 위치가 적절해서 만족스럽게 사용했습니다. 만약 저와 같은 고민이 있는 분이라면 터틀비치 컨트롤러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버튼감은 다른 제조사 게임 컨트롤러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가끔 독자 스위치를 활용하여 색다른 버튼감을 구현하는 제조사도 있는데, 이질감을 크게 느끼는 분이 많습니다. 새로움은 없겠지만, 익숙함을 유지하는 건 게이머들에게 아주 중요한 일이므로 단점보다는 장점으로 분류하고 싶습니다.
무게는 205.7 g, 케이블까지 포함하면 274 g대로 측정됩니다. 물론, 케이블을 다 올려놓고 측정하는 건 의미가 없습니다만, 앞서 언급했듯이 케이블이 뻣뻣하고 무거운 편이라서 무게감이 체감할 정도로 늘어난다는 걸 안내해 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게임 패드는 양손으로 쥔 상태로 책상 위나 배 위, 허벅지 등에 고정한 상태로 사용하니, 무게 때문에 불편할 일은 없기 때문입니다.
햅틱 피드백은 특정 상황에서 패드가 진동을 느끼도록 떨리는 기능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레이싱 게임에서 비포장도로 위를 달리면 패드가 마구마구 떨리는데요. REACT-R 역시 이 기능을 구현하여 게이머의 감각을 자극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Xbox 컨트롤러보다 진동 강도는 약한데, 더 세밀하고 자연스러워서 만족스러웠습니다. 단, 트리거 진동이 없으므로, 구매 전 이 부분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전에 출시한 리콘 컨트롤러는 무선이 아니라서 아쉽다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반전을 맞이했는데요. 오디오 관련 기능과 하단 버튼 등이 있다는 점 때문에 가성비가 좋다는 평가도 늘어났습니다. 저 역시 무선이 꼭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충분히 매력적인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3.5 mm 포트를 활용하는 유선 음향기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저로서는 단점보다는 장점이 크게 와닿았죠. 즉, 터틀비치가 잘하는 분야를 녹여낸 게임 컨트롤러는 목표가 확고하며, 목적이 분명한 사용자가 구매했을 때 진정한 힘을 발휘합니다.
리콘 컨트롤러보다 더 간결하게 설계한 REACT-R은 보급에 방점을 찍은 제품입니다. 마니악 한 요소가 강한 이퀄라이저 기능이나 PRO-AIM 포커스 모드를 과감하게 제거하고, 외관도 간결하게 마감했습니다. 덜어내기를 한 덕분에 해당 기능이 필요 없던 이들은 더 저렴하게 터틀비치가 제공하는 필수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혹자는 마이크로소프트 Xbox 컨트롤러가 있기 때문에 의미 없는 제품이라고 평가하지만, 또 다른 누군가는 터틀비치가 제공하는 기능이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다양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갈구는 리콘 컨트롤러의 판매량이 증명한다고 생각합니다.
REACT-R은 보급형에 해당하지만, Superhuman Hearing 기능과 하단 버튼을 제거하지 않았습니다. 터틀비치는 이 두 가지가 매력을 어필할 수 있는 요소라고 판단한 듯한데요. 아주 좋은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리콘 컨트롤러를 사용했을 때도 두 기능이 마음에 들었기 때문입니다. PRO-AIM 포커스 모드도 충분히 유용했지만, 사용 빈도는 앞서 언급한 두 가지 기능이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특히, 하단 버튼은 LB, RB 버튼을 트리거와 동시에 조작하는 걸 어려워하는 저 같은 사용자에게 소중합니다. 이 부분만으로도 REACT-R은 존재 가치가 충분합니다.
Superhuman Hearing은 특정 음역을 강조하는 기능이라서 이질감을 느낄 여지를 배제할 순 없습니다. 그러나 생존 혹은 승리가 중요한 게임을 즐기는 분에게 이 기능은 아주 매력적입니다. 게이머에게 미리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입니다. 게임용 음장 효과를 사용하는 데 거부감이 없는 분이라면 Superhuman Hearing 기능을 한 번쯤은 체험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REACT-R 컨트롤러는 저렴하게 음장 효과를 체험할 수 있는 수단이 되어 줄 겁니다.
이상, QM깜냥이었습니다.
· 바닥 버튼은 필수다
· 익숙한 버튼감이 좋다
· 저렴한 게임 컨트롤러가 필요하다
· 3.5 mm 유선 음향기기를 즐겨 사용한다
· Superhuman Hearing 음장 효과를 체험하고 싶다
· 무선, 무선 컨트롤러를 달라!
· 3.5 mm 플러그를 본 지가 언제인지 기억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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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rtle Beach REACT-R Controller - 게임 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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