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는 Getac 부품을 사용했습니다. 용량은 15.48 V, 5300 mAh, 82.04 Wh를 제공합니다. 노트북에 내장한 배터리 중 용량이 큰 편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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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리는 DDR4 3,200 MHz CL22로 작동하는 SAMSUNG M471A1K43EB1-CWE 8 GB 2개를 사용했습니다. 기본 장착한 메모리 구성과 별개로 최대 인식 가능한 메모리 용량은 64 GB(32 GB x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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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장 장치는 PCIe 4.0 x4 인터페이스와 NVMe 1.3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SAMSUNG MZVL2512HCJQ-00B00(PM9A1) 512 GB를 탑재했습니다. 기본 장착한 저장 장치 외에도 M.2 SSD를 추가할 수 있으며, NVMe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PCIe SSD만 장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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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 랜 카드는 Wi-Fi 6와 블루투스 5.3을 지원하는 Intel AX201NGW를 사용했습니다. 앞서 확인한 부품은 모든 제품을 대변하지 못할 수 있으며, 부품 수급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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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노트북 관리 소프트웨어는 일부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의 전유물처럼 여겨졌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사무용 노트북도 고급화 전략에 편승하면서 다양한 부가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고, 이러한 부가 기능을 제어하기 위해 관리 소프트웨어가 자연스레 뒤따라왔습니다. TFX6270H는 컨트롤 센터를 통해 다양한 설정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우선 일반 설정은 간편 설정과 Windows 장치로 나뉩니다. 간편 설정은 노트북을 사용할 때 활용하면 좋은 부가 기능을 모았습니다. Windows 장치는 노트북에 내장한 여러 부가 장치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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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에선 노트북의 성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크게 저소음 모드와 균형 모드로 나뉘며 저소음 모드는 20, 30, 40 dB로, 균형 모드는 Low, Medium, High power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값을 저소음 혹은 Low power로 설정하면 성능은 낮아지지만 그만큼 배터리 사용 시간이 증가합니다. 반대로 High power로 설정하면 성능은 높아지지만 배터리 사용 시간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설정 방법에 정답은 없으며 필요에 따라 적절히 변경하면 좋습니다.
배터리는 노트북에 내장한 배터리 상태를 확인하거나 수명과 직결된 옵션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 Type-C 포트를 통한 충전 옵션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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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 설정에선 모니터 OSD에서 접할 수 있는 항목과 비슷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라이트 설정에선 키보드 LED와 관련된 기능이 있습니다. 일정 시간 동안 노트북을 사용하지 않을 시 LED를 끄거나, 백라이트 자체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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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장치 정보에서는 노트북의 사양과 현재 기기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은 CPU 사용률과 온도 모니터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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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FX6270H는 노트북의 전반적인 설정을 조작할 수 있는 컨트롤 센터와 더불어 소리와 관련된 소프트웨어를 제공합니다. 게이밍 기어로 많은 게이머에게 사랑받는 스틸시리즈와 협업하여 Nahimic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Nahimic은 FPS에서 사운드 플레이할 때 도움이 되는 음장 효과를 제공합니다. 지원하는 게임은 Nahimic Games list(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밖에 이퀄라이저를 지원하며, 친구와 함께 헤드셋을 각각 사용할 수 있도록 Sound Sharing 기능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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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nica Minolta CA-410 Probe : CA-P427
Admesy Brontes Colorimeters / NVIDIA LDAT |
퀘이사존은 디스플레이 색 분석 장비 Konica Minolta CA-410 Probe : CA-P427을 사용해 디스플레이 측정을 진행합니다. CA-410 장비는 전용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LCD 모니터, OLED 텔레비전, 스마트폰 화면 측정이 가능합니다. 퀘이사존이 보유한 CA-P427 Probe는 ∅27 mm 크기 측정경을 가지며 초저휘도 0.0001 cd/m²부터 고휘도 5,000 cd/m²까지 화면 밝기를 측정할 수 있고 실시간 모니터 주사율(최대 240 Hz) 및 플리커 측정이 가능합니다. 더욱더 완벽한 디스플레이 분석을 위해 모든 측정 대상은 30분 이상 스트레스를 가하는 에이징Aging 과정을 거치며 외부 빛 간섭이 없는 암실에서 측정을 진행합니다.
Admesy Brontes Colorimeters는 디스플레이 GTG(Gray to Gray) 응답 시간을 측정하는 장비로 밝은 회색에서 어두운 회색으로, 반대로 어두운 회색에서 밝은 회색으로 변하는 소요 시간을 1/1,000초로 나타냅니다. NVIDIA LDAT는 시스템 지연 시간 측정 장비로 사용자가 입력한 신호를 화면으로 표시하는 데에 걸리는 소요 시간을 1/1,000초로 나타냅니다.
화면 측정 결과는 에이징 상태, 주변 환경, 제품마다 반드시 차이가 존재하므로 아래에 소개하는 내용은 특정 제품 성격을 완벽하게 대변하지 못합니다. 반드시 참고 용도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1.01.01 디스플레이 분석 Ver 1.0 도입 2021.12.13 디스플레이 분석 Ver 1.1 판올림: 테스트 시스템 그래픽카드(ASUS ROG STRIX RTX3080 O10G V2 GAMING) 변경 2022.04.11 디스플레이 분석 Ver 1.2 판올림: 색상 영역(CIE u'v') 추가, 시스템 지연 시간 환경(Rainbow Six Siege+Reflex Boost)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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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상 영역
색상 영역Color Gamut은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있는 색을 의미합니다. 퀘이사존은 Adobe RGB, DCI-P3, NTSC 1953/1987, BT.2020, sRGB 6개 색상 영역을 CIE xy/CIE u'v' 기준으로 나타내며 측정 대상이 얼마만큼 색을 표현할 수 있는지 결괏값을 백분율(%)로 나타냅니다. 위 사진에서 무지개 부채꼴은 CIE xy/CIE u'v' 영역을 나타내며 빨간색 삼각형은 측정 대상이 지원하는 색상 영역입니다. 비율은 표준 색상 영역 대비 측정된 넓이를, 범위는 표준 색상 영역에 포함되는 넓이를 의미하며 표준 색상 영역 범위를 얼마나 만족하는지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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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마
감마Gamma는 디스플레이에 입력하는 회색조Gray Level와 화면으로 출력하는 휘도Luminance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X축은 회색조를, Y축은 휘도를 의미하며 사이를 가로지르는 선이 감마 값입니다. 회색조는 0부터 255까지(8-bit 기준) 검은색에서 하얀색으로 변하는 256 단계를 같은 간격으로 나눈 명암 범위이며, 휘도는 각 명암 범위에 따른 디스플레이 휘도 값입니다. 회색조와 휘도가 정비례하는 감마 1은 어두운 곳은 쉽게 구분하나 밝은 곳을 구분하는 감각이 부족한 사람 눈 특성을 고려해 사람 눈에 최적화된 감마 2.2를 표준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감마 2.2를 기준으로 이보다 수치가 낮으면 화면이 밝게 느껴지고 수치가 높으면 화면이 어둡게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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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색 밝기
휘도Luminance는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있는 밝음 정도를 나타냅니다. 표기 단위는 촛불 1개가 1 m² 공간에 비추는 광량을 의미하는 cd/m²(칸델라, Candela)를 사용하며 nit(1 cd/m² = 1 nit)와 혼용하기도 합니다. 백색White 밝기는 OSD 설정(0%부터 100%까지 20 단위로 구분)별 흰색 화면 밝기와 인쇄용지에 가까운 화면 밝기인 120 cd/m²를 어느 OSD 설정에서 만족하는지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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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색 밝기
흑색Black 밝기는 OSD 설정별 검은색 화면 밝기와 인쇄용지에 가까운 화면 밝기인 120 cd/m² 기준 흑색 밝기가 어느 정도인지 측정합니다. 균일도는 측정 대상 화면 밝기가 최대일 때 화면 전체에서 밝기를 얼마만큼 고르게 표시하는가 나타내는 지표로 차이가 작으면 작을수록 밝기 차이가 작음을 의미합니다. 백라이트를 항상 켜는 일반적인 LCD와 다르게 OLED 또는 로컬 디밍을 지원하는 제품은 검은색을 표시할 때 화소 또는 백라이트를 완전하게 꺼버려 흑색 밝기는 사실상 0 cd/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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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암비
명암비Contrast Ratio는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있는 밝음과 어두움 차이를 나타내며 디스플레이 백색 밝기에서 흑색 밝기를 나눈 값(백색 밝기 300 cd/m² ÷ 흑색 밝기 0.1 cd/m² = 3,000 : 1)을 표기합니다. 명암비가 높으면 높을수록 밝음과 어두움 차이를 세밀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균일도는 측정 대상 화면 밝기가 최대일 때 화면 전체에서 명암비를 얼마만큼 고르게 표시하는가 나타내는 지표로 차이가 작으면 작을수록 명암비 차이가 작음을 의미합니다. 백라이트를 항상 켜는 일반적인 LCD와 다르게 OLED 또는 로컬 디밍을 지원하는 제품은 검은색을 표시할 때 화소 또는 백라이트를 완전하게 꺼버려 명암비는 사실상 무한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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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온도
색온도Color Temperature는 광원 색을 수치로 나타내는 것으로 표기 단위는 절대온도를 의미하는 K(Kelvin)를 사용합니다. 색온도가 높으면 푸른빛이 감도는 하얀색을 표현하며 색온도가 낮으면 붉은빛이 감도는 하얀색을 표현합니다. 일반적인 디스플레이는 6,500 K를 표준으로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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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상 정확도
색상 정확도Color Accuracy는 컴퓨터가 보여주고자 하는 색과 디스플레이가 실제로 표현하는 색 차이가 얼마만큼 발생하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45가지 색을 측정한 뒤 CIE xy 표준 L*a*b* 값 차이를 계산해 얼마만큼 차이 나는지 델타 E 수치(Delta E 2000 기준)로 표현합니다. 색상 정확도 측정은 화면 밝기 100 cd/m², 색상 영역 100%, 색온도 6,500 K, 감마 2.2를 표준으로 합니다. Adobe RGB, DCI-P3, BT.2020, sRGB 계산식 중에서 가장 우수한 결과를 보인 환경을 소개하며 델타 E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정확한 색을 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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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 시간
LCD 모니터는 액정Liquid Crystal이 수직 또는 수평으로 움직이며 빛을 조절하며 액정이 움직이는 속도보다 화면이 변화하는 속도가 빠르면 잔상Motion Blur이 발생합니다. 이때 화소가 켜고 꺼지거나 변화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응답 시간Response Time이라고 표현합니다. 응답 시간은 일반적으로 회색 간 전환 시간을 측정하는 GTG(Gray to Gray)를 사용하고 이를 1/1,000초로 표기합니다. 퀘이사존은 회색조를 10단계로 나누어 GTG 기준 응답 시간을 측정하며 화면 밝기 변화가 이루어지는 전체 구간 중에서 10% ~ 90% 영역을 대상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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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대상은 IPS 패널을 사용하며, 제조사에서는 색상 영역을 NTSC 72%, sRGB 100%로 표기합니다. 측정 결과 CIE u'v' 기준 DCI-P3 82.6% 범위와 92.3% 비율, CIE xy 기준 sRGB 99.6% 범위와 105.4% 비율을 지원해 제품 사양을 만족합니다. 색온도는 밝기에 따라 6,900 K ~ 7,100 K 수준으로 표준 6,500 K와 비교하면 조금 차가운 화면을 표시합니다. 색상 정확도는 sRGB 환경에서 가장 좋은 결과를 보였으며, 델타 E 평균 3.22가 측정되었습니다.
감마는 별도 설정을 제공하지 않으며, 기본 상태에서 2.20으로 측정되어 표준인 2.2와 가깝습니다. 화면 밝기는 100% 설정에서 백색 355.3 cd/m², 흑색 0.21 cd/m²로 명암비는 1,658 : 1입니다. 최대 밝기는 제품 사양(300 cd/m²)을 만족하며, 명암비 또한 일반적인 IPS 패널 수준인 1,000 : 1을 고려하면 상당히 높은 수치입니다.
패널은 90 Hz 주사율을 지원하며 측정 장비에서도 90 Hz 출력을 확인했습니다. GTG 응답 속도는 13.6 ms로 확인했습니다. 시스템 지연 시간은 NVIDIA GeForce 그래픽카드에서만 측정이 가능해 이번 항목에서는 제외했습니다.
화면 측정 결과는 에이징 상태, 주변 환경, 제품마다 반드시 차이가 존재하므로 특정 제품 성격을 완벽하게 대변하지 못합니다. 반드시 참고 용도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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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는 인텔 12세대 엘더레이크 Core i7-12700H를 사용했습니다. P 코어는 6개, E 코어는 8개 사용했으며, P 코어는 하이퍼 스레드를 지원하여 총 20개 스레드를 지녔습니다. P 코어의 최대 터보 주파수는 4.7 GHz, E 코어의 최대 터보 주파수는 3.5 GHz입니다.
GPU는 외장 GPU 없이 CPU에 내장한 Intel Iris Xe Graphics를 사용합니다. 인텔 iGPU는 같은 이름을 사용했음에도 CPU 모델에 따라 발휘할 수 있는 성능이 다른데요. Core i7-12700H에 내장한 GPU는 96 EU로 구성했습니다. 이는 12세대 CPU에 내장한 GPU 중에서도 성능이 뛰어난 편입니다. 작동 속도 역시 최대 1,400 MHz로 인텔 내장 GPU 중에서 높은 편입니다. 메모리 작동 속도는 DDR4 3,200 MHz를 사용했으므로 1,600 MHz로 작동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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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 Ryzen 9 5900X, Ryzen 7 5800X, Ryzen 5 5600X, Intel Core i7-12700K, Core i7-12700F, Core i9-11900K, Core i7-11700K 벤치마크 - 보러 가기
AMD Ryzen 7 5700X 벤치마크 - 보러 가기
AMD Ryzen 9 5900X, Ryzen 7 5800X, Ryzen 5 5600X, Intel Core i7-12700K, Core i7-12700F, Core i9-11900K, Core i7-11700K 벤치마크 - 보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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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성능 테스트는 한성컴퓨터에서 제공하는 컨트롤 센터에서 High Power로 설정 후 진행했습니다.
인텔 12세대 프로세서답게 매우 뛰어난 싱글 코어 점수를 보여줍니다. 싱글 코어 점수가 포함된 시네벤치 R23과 3DMark CPU Profile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다만 상대적으로 멀티 코어 점수는 조금 아쉽습니다. 테스트에 따라 조금씩 결과가 다르지만, 종합적으로 따졌을 때 Ryzen 5 5600X와 Ryzen 7 5700X 중간 정도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물론 이 정도 만으로 노트북용 프로세서 치고는 뛰어난 성능이라고 할 수 있으나, 다른 i7-12700H와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결과가 낮은 편입니다. 그렇다고 H 시리즈 프로세서를 사용한 게 전혀 의미가 없는 건 아닙니다. 저전력 프로세서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전력을 많이 사용하는 P 시리즈도 시네벤치 점수 기준으로 아무리 높아도 1만 점 정도에 그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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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성능 테스트는 한성컴퓨터에서 제공하는 컨트롤 센터에서 High Power로 설정 후 진행했습니다.
다음은 GPU 성능을 가늠하기 위해 대표적인 GPU 벤치마크 툴인 3DMark를 활용했습니다. 노트북에 탑재한 GPU가 인텔 iGPU인 만큼 다른 내장 GPU와 비교를 고민했습니다. 그러나 좀 더 와닿는 정보를 제공해 드리는 편이 좋다고 판단하여 데스크톱 용 그래픽카드와 비교를 진행했습니다.
노트북에 사용한 내장 그래픽인 만큼 한계는 분명했습니다. 비교군으로 추가한 어떤 그래픽카드보다도 낮은 성능을 발휘했습니다. 다만, 의외로 그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특히 DiretX 11을 기반으로 한 Fire Strike에서 GTX 1630과 고작 418점 차이로 매우 근소했습니다. 과연 3Dmark에서 확인한 점수가 게이밍 성능으로 직결될 수 있을까요? 이어지는 단락을 통해 확인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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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FPS 측정 툴은 1초라는 시간 간격을 두고 FPS 수치를 기록합니다. 이는 우리가 흔히 FPS 레이트로 보는 수치가 FPS, 즉 초당 프레임 수(Frame per Second)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FPS 수치로 프레임을 기록할 경우 FPS 수치가 간헐적으로 떨어지는 끊김 현상, 스터터링(Stuttering)을 제대로 체크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임에서 FPS 수치는 60 FPS 이상을 가리키고 있지만, 체감상으로는 훨씬 낮게 느껴지는 현상이 여기에서 기인합니다. 이런 순간적인 FPS 드롭을 감지해내기 위해서는 PresentMon 계열 툴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NVIDIA에서 새롭게 제공하는 FrameView나 AMD에서 제공하는 OCAT 역시 PresentMon 계열 FPS 측정 도구입니다. PresentMon과 같이 FPS 타임을 기록할 수 있는 툴을 이용하면 벤치마크를 진행하는 동안 생성되는 모든 FPS을 기록할 수 있으며, 이렇게 측정된 원시 값(RAW Data)을 활용해 조금 더 원론적인 의미의 FPS 수치를 다양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0.1%나 1% 같은 수치는 이렇게 측정해낸 모든 FPS 수치를 백분위로 환산했을 때 하위 0.1% 및 1%에 해당하는 수치를 기록한 것입니다. 0.1% 최소 FPS은 게임을 즐기면서 체감할 수 있는 FPS 드롭 수치, 1% 최소 FPS은 일반적인 FPS 측정 툴이 잡아내는 최소 FPS 수치라고 이해한다면 그래프를 읽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모든 성능 테스트는 한성컴퓨터에서 제공하는 컨트롤 센터에서 High Power로 설정 후 진행했습니다.
칼럼에 사용한 노트북은 최대 해상도가 2560x1600이지만, GPU 성능을 고려하여 FHD(1920x1080)로 하향 조정 후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앞서 3DMark 테스트와 달리 성능 격차가 크게 나타납니다. 그나마 근접했던 GTX 1630도 약 81.2% 정도 차이나니까요. 그래도 타 그래픽카드와 비교하지 않고 노트북 자체 성능만을 봤을 땐 유의미한 지점도 있었습니다. 요구 사양이 비교적 낮은 오버워치 혹은 리그 오브 레전드는 게임을 원활하게 즐길 수 있을만한 성능을 발휘했습니다. 따라서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처럼 우수한 게임 성능을 발휘하지는 못하지만, 일부 요구 사양이 낮은 게임 정도는 가볍게 즐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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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장 장치는 SAMSUNG MZVL2512HCJQ-00B00(PM9A1) 512 GB를 탑재했습니다. PCIe 4.0 x4 인터페이스와 NVMe 1.3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M.2 SSD입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사양은 순차 읽기 속도 최대 6,900 MB/s, 순차 쓰기 속도는 최대 5,000 MB/s입니다. 본 노트북에 탑재한 저장 장치는 모든 제품을 대변하지 못할 수 있으며, 부품 수급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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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장 장치의 성능을 가늠하기 위해 CrystalDiskMark 8.0.4b x64를 활용했습니다. 랜덤과 순차 테스트 모두 비슷한 결과가 나왔으며 사양에 명시된 최고 속도보다 소폭 낮게 측정됐습니다. 그러나 본 저장 장치가 OS를 설치한 상태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오차 범위 내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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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소음 측정에 쓰인 장비 (왼쪽: HPM-100 Wattman, 오른쪽: CR-152A)
소음원 사례별 소음 크기 (출처: 국가소음정보시스템)
* 둠 이터널을 10분간 구동했을 때의 최댓값을 측정하였습니다.
아이들 상태에서는 전원 모드와 관계없이 모두 쿨링팬이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풀로드 상태에서도 최대 37.4 dBA로 정숙한 편입니다. 이 정도 소음이라면 정숙한 도서관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는데요. 만일 이마저도 시끄럽다고 느낀다면 저소음 모드를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소음 모드 중 20 dB로 설정했을 때 21.5 dBA로 측정됐습니다. 소음을 통제한 방음부스에서 측정했기에 확인할 수 있는 수치이며, 실제 사용할 땐 쿨링팬이 작동하지 않는다고 착각할 만큼 매우 정숙합니다. 위 테스트와 별개로 컨트롤 센터에서 팬 부스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현재 CPU, GPU 온도와 관계없이 항상 최대 RPM으로 유지하는 기능인데요. 해당 기능을 사용했을 땐 약 51.1 dBA을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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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둠 이터널을 10분간 구동했을 때의 최댓값을 측정하였습니다.
High power와 Medium power의 소비 전력은 거의 같습니다. High power가 약 1 W 정도 더 높긴 하지만, 이 차이가 유의미하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Low power는 앞선 두 모드보다 확연히 소비 전력이 낮으며, 저소음 모드를 활용하면 더 낮은 전력만으로 노트북을 구동합니다. 평소에는 High 혹은 Medium power로 사용하되 배터리를 아껴 사용해야 한다면 Low power 혹은 저소음 모드를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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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코어 별 작동 속도 및 온도 결과도 앞선 소비 전력 수치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High power와 Medium power는 차이가 무의미할 정도로 비슷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어서 Low power는 상대적으로 클록과 온도가 조금씩 낮고, 마지막으로 저소음 모드는 눈에 띄게 낮습니다. 하나 눈여겨봐야 할 점은 다른 모드와 달리 저소음 모드는 P 코어와 E 코어가 각각 56℃, 55℃에 도달했을 때 온도가 급격히 떨어집니다. 이 사실을 통해 저소음 모드는 타 모드보다 온도 조절을 적극적으로 개입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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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U도 CPU와 비슷한 양상을 보입니다. High와 Mideum power는 비슷하지만 Low power와 저소음 모드는 조금씩 클록과 온도를 낮게 유지합니다. 이런 성향과 별개로 전체적으로 평균 온도가 70℃를 넘기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상대적으로 GPU 자원을 많이 사용하는 게임 환경에서 테스트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환경에서도 CPU 온도가 100℃에 근접하는 제품도 더러 있으므로 무의미한 결과라고 치부할 순 없습니다. 금속성 서멀 컴파운드를 사용하는 등 얇고 가벼운 노트북에서도 안정적인 사용 환경을 만들고자 한 노력이 엿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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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판 온도는 전원 모드와 관계없이 모두 배기구 쪽이 가장 높은 온도가 측정됩니다. 따라서 실제로 표기된 온도를 체감할 가능성은 극히 낮습니다. 키보드 온도는 전원 모드에 따라 점차 낮아집니다. 특히 직접적으로 클록은 낮춘 Low power와 저소음 모드에서 차이가 두드러집니다. 가장 온도가 높은 모드도 41.4℃로 따뜻하다고 느낄 정도에 그칩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가장 뜨거운 지점이 키보드를 타이핑할 때 오른손과 가깝습니다. 즉 사용 패턴에 따라 키보드 최대 온도는 실제로 체감할 여지가 충분하다는 의미입니다.
* 적외선 열화상 카메라는 인간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적외선을 감지하여 대상 물체의 열 분포를 보여주는 카메라입니다. 같은 비접촉 방식인 열화상 온도계가 한 점의 온도만을 측정할 수 있지만, 열화상 카메라는 대상 물체 전체 온도를 동시에 측정하여 온도의 높고 낮음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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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테스트는 PCMARK 10 배터리 벤치마크를 통해 시간을 측정했으며, 세부 설정은 Modern Office로 진행했습니다. 게임 테스트에서는 절대적인 성능을 가늠했다면, 배터리 테스트는 얼마나 사용 시간을 오래 지속하느냐에 중점을 뒀습니다. 따라서 한성컴퓨터에서 제공하는 컨트롤 센터에서 저소음 모드(20 dB)로, 배터리 상태는 배터리 절약 모드로 설정 후 진행했습니다. 테스트 결과는 주변 환경 및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설정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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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무용 PC도 고성능이 필요하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기능이 적고 성능이 부족한 제품에 사무용이라는 수식어를 붙입니다. 제대로 작동만 한다면 괜찮다는 인식에서 비롯했다고 생각하는데요. 일부 브랜드는 프리미엄 사무 환경을 지향하며 기존 제품보다 적게는 2배, 많게는 10배까지도 비싼 제품을 출시합니다. 이렇게 값비싼 제품이 경쟁력 있을까? 싶다가도 단숨에 베스트셀러 자리에 올라서는 모습을 보면 분명히 찾는 부류가 존재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아앍!!!!
그들이 값비싼 사무용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를 멀리서 찾지 않아도 됩니다. 생각보다 사무 환경은 혹독합니다. 불편한 자세로 몇 시간이고 앉아있거나 같은 행동을 반복합니다. 그리고 업무 환경이라면 평소보다 예민할 수밖에 없기에 사소한 불편함도 크게 다가옵니다. 이는 PC도 마찬가지입니다. 그저 가벼운 문서 작업만 한다고 하더라도 자료 조사를 위해 웹페이지를 여러 개 띄우면 금세 작업 관리자가 붉은색으로 칠해집니다. 이는 곧장 PC가 느려지는 현상으로 이어지죠. 흔히 업무는 흐름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작업하던 내용이 갑자기 끊기거나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는다면 능률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지점에서 높은 TDP를 가진 H 시리즈가 의의를 갖습니다. 정말 가벼운 작업만 한다면 U, P 시리즈 프로세서만으로도 충분히 높은 만족도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그러나 때때로 한번 있을 무거운 작업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H 시리즈를 찾습니다. 만일 배터리 사용을 절약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운영체제에서 전력을 제한하는 걸로 충분합니다. 그래서 한성컴퓨터는 쾌적한 사무 환경을 위해 U 혹은 P 시리즈 프로세서 대신 i7-12700H를 선택했습니다.
■ 16형 대화면, 가벼운 무게 그리고 안정적인 작동까지 노트북을 휴대할 수 있는 이유는 그저 작고 가벼운 데에 그치지 않습니다. 야외에서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 미니 PC를 챙기진 않으니 말이죠. 결정적으로 출력 장치와 입력 장치를 내장했기에 휴대했을 때 가치가 생깁니다. 그래서 노트북을 구매할 때면 성능도 성능이지만, 출력 장치에 해당하는 디스플레이 사양이 어떤지 유심히 살펴보게 됩니다. 특히 스마트폰에 내장한 디스플레이 사양이 출중해지면서 덩달아 노트북 패널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TFX6270H는 16형 디스플레이를 내장했습니다. 널찍한 화면과 더불어 16:10 비율 패널을 사용해서 세로로 긴 문서를 작업할 때 유리합니다. 다만, 노트북을 휴대하기 위해 구매한다면 14형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아서 16형은 조금 크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TFX6270H는 이 크기에 i7-12700H를 탑재하고도 1,496 g에 불과합니다. U, P 시리즈 프로세서를 탑재한 노트북과 비교하면 무거운 편인 건 사실입니다. 그러나 칼럼 작성일 기준 본 노트북과 비슷한 사양을 지니면서 더 가벼운 제품은 없습니다. 노트북이 극한으로 가벼우면 내심 걱정되는 게 발열과 배터리 사용 시간입니다. 둠 이터널을 통해 자체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70℃를 넘기지 않을 만큼 안정적이었습니다. 이는 다른 제품에선 찾아보기 어려운 곰서멀을 사용한 덕분입니다. 또한, 배터리는 82 Wh 용량을 제공하여 PCMark 10을 활용한 테스트에서 매우 긴 사용 시간을 보여줬습니다. |
· 웹 브라우저만으로 CPU 점유율 100%를 달성해 봤다 · 가방에 항상 노트북이 있다 · 노트북에 곰서멀? 이건 못 참지 · 휴대성이 좋으면서 동시에 I/O 포트가 다양해야 한다 |
· 16형.. 너무 크지 않나?(TFX4270H 빵끗) · 아무리 그래도 내장 그래픽은...(TFX6275H 빵끗)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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