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주파음 측정도 해보았습니다. 흔히 고주파음이라고 부르는 '찌르르'하는 소리들은 대부분 전원부 초크Choke 내에 들어 있는 코일이 떨리면서 발생하는 코일 떨림음입니다. 하지만, 소음 원인이 반드시 코일에만 있다고 보기가 어렵고, 그래픽카드 샘플마다 차이도 큰 편이기에 사실 명확한 명칭을 규정하기에는 난해함이 있습니다. 또한, 분야마다 고주파 범위는 차이가 있으나 보통 위 그래프 범위보다 훨씬 주파수 대역이 높습니다. 그러나 PC 하드웨어서는 위에서 언급한 코일 떨림음을 비롯해 전반적인 전기적인 노이즈를 '고주파'로 통칭하고 있어 본 테스트에서도 쉬운 이해를 위해 흔히 사용하는 표현인 고주파음을 그대로 채택해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고주파음 발생 조건 특성상 높은 프레임 레이트에서 3D 연산이 이루어질 때 주로 발생하는데요. 이런 상황 연출을 위해 배틀그라운드 대기실에서 측정했습니다.
측정을 위해서 가장 우선시한 건 외부 소음입니다. 고주파음은 매우 시끄러운 상황에서는 소리가 묻혀서 잘 들리지 않는 경향도 있고, 게임을 즐기거나 작업을 하는 모든 상황에서 일정하게 발생하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변인 통제를 위해 외부 소음 요인을 최대한 없애는 노선을 택했고, 방음 부스에서 CPU 쿨러 및 그래픽카드 쿨러의 팬을 모두 멈춘 상태로 음향기기 칼럼에서 활용하는 Audio Precision APx517B 분석기에 Earthworks Audio M30 마이크를 연결하여 전기적 노이즈를 주파수 대역별로 분석했습니다. 결과 그래프에서는 가청 주파수 내에서 '고주파'로 인식하는 4 kHz~20 kHz 대역의 그래프를 중점적으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체감 기준선인 17.5 dBSPL 이상이면 그래픽카드에 귀를 가까이 가져다 댈 경우 느껴지며, 20 dBSPL 정도까지는 조금만 멀어지면 잘 느껴지지 않습니다.
비교 대상인 라데온 RX 6900 XT LC는 높은 부하가 걸렸을 때 일반적인 사용자라면 누구나 인식할 수 있을 정도로 고주파음이 발생했습니다. 테스트실 어디에서나 들릴 정도이며, 측정 결과에서도 25 dBSPL이 넘는 부분이 다수 존재합니다. 5 kHz와 10 kHz 대역에서는 각각 30 dBSPL과 32.5 dBSPL에 가까운 소리가 측정되기도 했습니다.
이번 측정에서 주의 깊게 확인해야 할 4 kHz~20 kHz 대역 전반에서 17.5 dBSPL를 넘습니다. 특히 4 KHz 지점에서 30 dBSPL를 넘고, 4~10 kHz에서 25 dBSPL를 넘는 구간이 다수 발생하여 고주파음이 느껴졌습니다. 유휴 상태에서도 느낄 수 있는 고주파음이 간헐적으로 발생합니다.
※ 테스트에 사용한 샘플과 시스템 구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체감 기준 역시 사용자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 연출 사진입니다.
■ 길이만 신경 쓰세요
두께가 2.5 슬롯으로 얇고, 실측 길이가 상대적으로 긴 332 mm라 케이스에서 신경써야 할 건 길이 뿐입니다. 제품 폭도 최근 출시한 하이엔드 이상 그래픽카드보다 작고 지포스 그래픽카드와 달리 보조 전원 젠더가 필요 없으니 그만큼 더 절약할 수 있습니다. 길고 넓적하면서 얇은 두께라는 특징으로 중세 기사의 양손검 같은 느낌이 납니다. 그래픽카드를 바꿔야할 시기는 왔는데, 부쩍 커진 그래픽카드 크기 때문에 고민이었다면, 한 번쯤 고려해봄직 합니다.
■ 듀얼 바이오스로 두 가지 쿨링 성능
OC Mode와 SILENT Mode의 듀얼 바이오스를 지원합니다. 이름만큼 쿨링 성능에 차이가 큽니다. OC Mode는 온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대신, 소음이 높습니다. 반대로 SILENT Mode는 온도를 희생하고 소음이 낮습니다. 온도에 차이가 발생하여 OC Mode의 부스트 클록이 더 높아 게임 성능이 더 좋지만, 그 차이는 미미합니다. 그래픽카드 온도에 민감하다면 OC Mode로, 정숙함이 좋다면 SILENT Mode로 설정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SILENT Mode의 온도가 더 높기는 하지만, 최대 64℃라는 수치도 충분히 낮고, 소음은 큰 폭으로 낮으므로 개인적으로는 SILENT Mode의 쿨링팬 설정이 더 균형 잡혔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