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SGEAR Project Break T : 디스플레이 내장 게이밍 PC

퀘이사존센스
308 6908 2018.11.10 13:05

 

▲ SYSGEAR Project Break T 제품 영상

(3840x2160/4K 해상도 지원)

 

 

방송에 나왔던 그 시스템 칼럼!

​지난 10월 19일 진행된 인텔 9세대 코어시리즈 프로세서 퀘이사존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에 나왔던 시스템을 기억하시나요? 기억나지 않으신다고요? 그래서 사진으로 준비했습니다.


바로 이 시스템입니다! 측면에 LCD 디스플레이가 내장된 신개념 시스템이었죠. 당시 시청자들의 반응도 폭발적이었습니다. 이번 칼럼의 주인공이 바로 이 시스템입니다! 바로 SYSGEAR Project Break T입니다.

인텔 9세대 코어 시리즈 라이브 스트리밍 바로가기<<​

​제품 사양

​시스템 외형

 

 

SYSGEAR Project Break T는 케이스부터 범상치 않습니다. 사실 케이스가 메인인데요, 오픈형 케이스인 ORBIS ZEAGINAL ZC07를 은색으로 도색하였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사이드 패널에 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하였고요. 이 디스플레이는 주 시스템이 출력하지 않습니다. 즉, 주 시스템은 케이스 디스플레이에 상관없이 모든 출력 포트와 시스템 자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디서 신호를 받아오는 걸까요?

​왼쪽 사이트 패널을 열면 보이는 2개의 보드가 케이스 디스플레이를 출력을 담당합니다. ASUS Tinker Board인데요, CPU와 메모리, 디스플레이 출력을 위한 내장 그래픽, 무선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으며 Micro SD 카드가 보조 저장 장치로 동작하는 임베디드 PC입니다. 리눅스 기반 OS가 설치되어 단독으로 이미지를 표시하거나 유튜브 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소비전력도 사이드 패널 디스플레이까지 합해서 7W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화면만 나오더라도 아주 새롭지만 반투명한 재잴로 되어있어 시스템 내부를 볼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특징입니다. 심지어 흑백 디스플레이가 아닌 컬러 디스플레이입니다.

​시스템 내부

 

 

오픈 케이스라는 점을 제외하고도 일반적인 시스템과는 구성이 다릅니다. 메인보드가 180도 돌아간 방향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시스템 전면에는 흰색으로 도색된 120mm 3열 라디에이터와 3열 라디에이터 전용 아크릴 물통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물통은 기성품이 아닌 시스기어가 직접 설계, 제작한 제품으로 120mm 3열 라디에이터라면 모두 호환됩니다.


​SSeasonic의 화이트 파워서플라이와 SSeasonic 전용 맥스파인더 화이트 슬리빙 케이블을 사용하여 시스템 컬러의 통일성을 주고 있습니다.


​메인보드는 인텔 Z390 칩세트가 탑재된 ASUS ROG MAXIMUS XI FORMULA입니다. 여기에도 커스텀이 들어가 있습니다. 블랙 컬러인 메인보드 커버를 흰색으로 도색하였습니다! 흰색 시스템에 잘 어울리는 화이트 메인보드가 탄생한 것이죠.


​CPU와 그래픽카드는 커스텀 수랭으로 쿨링됩니다. CPU는 8코어 16스레드의 코어 i9-9900K로 발열 이슈가 있는 만큼 IHS 튜닝(뚜따)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시스기어의 HIS 튜닝 기사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스기어와 함께한 i9-9900K 뚜따(IHS 튜닝) 그리고 온도 바로가기<<

​게임 성능

 

 

온도, 소음, 소비전력 측정​


​▲ 전력/소음 측정에 쓰인 장비 (좌: HPM-100 Wattman, 우: DT-805)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4를 10분간 구동했을 때의 최댓값을 측정하였습니다.

커스텀 수랭의 가호를 받은 CPU와 그래픽카드 온도는 상당히 낮게 측정되었습니다. CPU는 8코어 16스레드의 코어 i9-9900K를 5.0 GHz로 오버하였음에도 80℃ 초반대가, 그래픽카드는 무려 62℃의 최대 온도가 측정되었습니다.


​온도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4를 10분간 구동하였을 때 오른쪽 사이드 패널에서 20cm 떨어진 지점의 소음 수치입니다.

오픈형 케이스인 만큼 소음이 걱정될 수 있는대요, 최대 약 42dBA 정도로 측정되어 정숙했습니다.

▲ 소음원의 사례별 소음의 크기 (출처: 국가소음정보시스템)

​총평

​SYSGEAR Project Break T는 신개념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돋보이는 사이드 패널 LCD 디스플레이 때문인데요,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시도를 하는 시스기어의 도전정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 프로토타입이므로 부족한 부분도 많지만, 실제 판매 제품이 나온다면 그동안의 시스기어 시스템을 돌아봤을 때 완성도 높은 제품이 되리라는 기대를 하기에 충분합니다.

사이드 패널 디스플레이에 눈길이 끌리는 시스템이지만 내부도 시스기어의 멋이 잘 살아있습니다. 먼저 검은색이던 케이스를 은색으로 도색하는 것을 시작으로 메인보드 커버도 흰색으로 도색하여 완벽한 화이트 콘셉트 시스템이 완성되었습니다.

사이드 패널 디스플레이와 화이트로 통일된 콘셉트로 시스기어의 도전정신이 느껴지는 시스템, SYSGEAR Project Break T입니다.

 

 

 


퀘이사존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308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