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GABYTE 지포스 RTX 2060 Gaming OC PRO 6GB

QM센스
25 5634 2019.01.21 18:49

 

 

Gaming OC PRO

퀘이사존에서 소개되는 최초의 GIGABYTE RTX 2060은 바로 Gaming OC PRO 모델입니다. GIGABYTE가 발매했거나 발매를 준비 중인 RTX 2060 모델은 무려 6종류나 됩니다. 상위 모델인 RTX 2070과 RTX 2080, RTX 2080 Ti는 발매와 함께 2~3개 모델이 출시된 후 시간차를 두고 점차 라인업을 늘려가는 전략을 취한 데 반해 RTX 2060은 발매와 동시에 최상위인 AORUS XTREME부터 가장 작은 MINI 모델까지 동시에 6개나 공개되었습니다. 그만큼 RTX 2060에 걸고 있는 기대가 크다는 반증이겠죠. 제품이 많기 때문에 GIGABYTE의 6종류 RTX 2060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GIGABYTE RTX 2060 Gaming OC PRO는 GIGABYTE의 RTX 2060 모델 중 최상위인 AORUS XTREME 바로 아랫등급에 해당하는 제품입니다. Gaming OC와 같은 팩토리 오버클록과 WINDFORCE 3X 쿨링설루션이 적용되어 있지만, 히트파이프가 4개로 2개 더 많습니다.

제품 사양​


제품 외형​

 


 

RTX 2060이지만 길이가 28cm로 웬만한 하이엔드 그래픽카드에 필적하는 크기입니다. RTX 2060이라고 알려주지 않으면 RTX 2070이나 RTX 2080이라고 해도 믿을 정도입니다. 블랙, 실버 컬러링과 후면의 백플레이트까지 탑재되어 어두운 느낌이 물씬 풍깁니다.

두께는 2슬롯이며 출력포트는 HDMI 1개, DisplayPort 3개를 지원합니다. 측면의 GIGABYTE 로고에서는 RGB LED가 점등됩니다.

쿨링설루션


4개의 6mm 히트파이프가 적용된 히트싱크는 GPU와 메모리, 전원부까지 한꺼번에 맞닿으며 지름 80mm 쿨링팬 3개가 쿨링합니다. 히트파이프가 GPU에 직접 맞닿는 구조이며 서로 인접한 쿨러의 회전 방향이 다른 Alternate Spinning 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쿨링팬 사이의 바람 간섭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백플레이트가 방열판 역할도 할 수 있도록 발열이 높은 전원부와 메모리 후면에 서멀 패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전원부 구성​

 

전원부는 6+2페이즈 구성으로 GPU 6페이즈가 GPU를, 2페이즈가 메모리를 담당합니다. 레퍼런스 기판 디자인을 비롯한 대부분의 RTX 2060이 6+2페이즈 구성이므로 부족함은 없는 개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능 테스트​

3DMark Fire Strike v1.1 Default Preset​

3DMark Time Spy v1.1 Default Preset​​​


배틀필드 V | BATTLEFIELD V

배틀그라운드 | PLAYERUNKNOWN'S BATTLEGROUNDS

로스트아크 | LOSTARK​


​약 9%의 팩토리 오버클록이 적용되어 1,830 MHz의 부스트클록을 갖는 GIGABYTE RTX 2060 Gaming OC PRO는 1,680 MHz의 파운더스 에디션보다 더 높은 성능을 발휘했습니다.

온도, 소음, 소비전력 측정​


​▲ 전력/소음 측정에 쓰인 장비 (좌: HPM-100 Wattman, 우: DT-805)

배틀필드 V를 10분간 구동했을 때의 최댓값을 측정하였습니다. 퀘이사존 테스트 시스템은 오픈 케이스에 구성되어 일반적인 케이스에 그래픽카드가 설치될 경우 더 높은 온도와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80mm 쿨링팬 3개와 4개의 히트파이프가 적용된 기다란 쿨링설루션으로 파운더스 에디션보다 4℃ 낮은 최대 65℃의 GPU 온도가 측정되었습니다. 유휴 상태에서의 온도가 높은 이유는 0dBA 기술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온도가 낮다면 소음이 걱정될 수밖에 없는데요, 온도를 낮추는 가장 빠른 방법이 쿨링팬 속도를 높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GIGABYTE RTX 2060 Gaming OC PRO는 파운더스 에디션과 거의 비슷한 39dBA의 쿨링팬 소음 수치가 측정되었습니다. 파운더스 에디션보다 약 9% 높은 팩토리 오버클록이 적용되어 있으면 더 낮은 온도와 비슷한 소음 수치가 기록되어 쿨링 성능을 훌륭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 소음원의 사례별 소음의 크기 (출처: 국가소음정보시스템)

팩토리 오버클록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인지 시스템 전체 소비전력은 파운더스 에디션보다 높게 측정되었습니다. 하지만 ​퍼센테이지로는 5%를 약간 넘는 작은 차이입니다.

열화상 카메라 전원부 온도​

​적외선 열화상 카메라는 인간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적외선을 감지하여 대상 물체의 열 분포를 보여주는 카메라입니다. 같은 비접촉 방식인 열화상 온도계가 한 점의 온도만을 측정할 수 있지만, 열화상 카메라는 대상 물체 전체의 온도를 동시에 측정하여 온도의 높고 낮음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전원부 후면 최고 온도 : 79.7℃

메모리 후면 최고 온도 : 75.5℃​

​전원부 후면은 79.7℃, 메모리 후면은 75.5℃의 온도가 측정되었으며 백플레이트에 서멀 패드가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 온도는 더 낮을 수 있습니다.

총평

동시에 무려 6개의 제품이 발매된 GIGABYTE의 RTX 2060중 상위 등급에 해당하는 GIGABYTE RTX 2060 Gaming OC PRO에게 결점은 없어 보입니다. RGB LED가 적용된 WINDFORCE 3X 쿨링설루션으로 미려한 디자인과 높은 쿨링성능을 발휘하고 팩토리 오버클록으로 성능까지 만족하죠. 백플레이트에는 서멀패드가 부착되어 메모리와 전원부 방열판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단점을 찾아보려 해도 뚜렷하게 보이지 않을 정도로 훌륭한 제품이죠. 물론 아쉬운 점은 꼽아볼 수 있는데요, 파운더스 에디션에도 있는 DVI 포트가 없다는 것과 기다란 길이 정도가 있겠죠. 하지만 최근에 HDMI나 DisplayPort가 없는 모니터는 거의 없고 기다란 쿨링설루션으로 인해 높은 쿨링성능을 얻었다는 것을 고려하면 단점까지는 아닙니다.

GPU에 직접 맞닿는 4개의 히트파이프와 트리플 쿨링팬으로 수준급 쿨링성능을 발휘하는 그래픽카드, GIGABYTE 지포스 RTX 2060 Gaming OC PRO 6GB입니다.

 

 


퀘이사존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25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