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코어 i9-9980HK / 엔비디아 지포스 RTX 2080 Max-Q Design GIGABYTE AERO 17Y i9 HDR LITE에는 데스크톱 프로세서에 버금가는 8코어 16스레드의 인텔 9세대 프로세서 코어 i9-9980HK가 탑재되어있습니다.
프로세서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Cinebench 테스트를 사용하였으며 R15, R20 버전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싱글 스레드 성능과 멀티 스레드 성능 점수 모두 측정하였습니다. R15 버전 측정의 경우 멀티 스레드에서 1,575 cb를, 싱글 스레드에선 202 cb를 기록하였고, R20 버전의 측정에서는 멀티 스레드 3,352 cb, 싱글 스레드에선 485 cb를 기록하였습니다.
시스템의 DX11 및 DX12 가속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 3DMark 테스트도 진행하였습니다. 3DMark는 Fire Strike와 Time Spy 총 2가지의 측정을 진행하였습니다. 프로세서의 성능을 가늠할 수 있는 Fire Strike의 Physics Score와 Time Spy의 CPU Score는 각각 20,519점과 8,622점을 기록했습니다. 'AMD 라이젠 7 3800X & 라이젠 5 3600X & 3600 벤치마크' 자료의 3DMark DB 중 인텔 프로세서 측정값과 비교해보면 대략적인 성능이 가늠될 텐데요, Fire Strike 테스트에선 인텔 코어 i7-9700K를 근소하게 뛰어넘은 성능을, Time Spy 테스트에선 인텔 코어 i7-9700K에 근접한 성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AMD 라이젠 7 3800X & 라이젠 5 3600X & 3600 벤치마크<
노트북에 탑재된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가늠하기 위해 '퀘이사존, 85종 그래픽카드 3DMark 벤치마크 DB'와 비교해보면 Fire Strike 테스트에선 GeForce GTX TITAN Z 12GB 제품과 GeForce RTX 2060 FE 6GB 제품 사이로 볼 수 있으며, Time Spy 테스트에선 GeForce GTX 1070 Ti FE 8GB보다 소폭 높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위에 진행된 테스트 비교값은 노트북의 성능을 측정한 환경과 다른 데스크톱 환경이기 때문에 직접 비교보단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퀘이사존, 85종 그래픽카드 3DMark 벤치마크 DB<
게임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 배틀그라운드 리플레이 기능을 사용, FHD(1,920 x 1,080) 해상도에서 '울트라' 옵션을 놓고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배틀그라운드 테스트의 경우 모든 옵션이 최고 설정인 '울트라' 옵션임에도 불구하고 평균 108.2 FPS로 디스플레이 주사율을 만족하는 60 FPS를 크게 웃도는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1% Low FPS는 67 FPS, 0.1% Low FPS는 52 FPS로 측정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부드러운 플레이가 가능한 성능으로 판단됩니다.
※ 게임 그래프의 0.1% 최소 FPS와 1% 최소 FPS란?
일반적인 프레임 측정 툴은 1초라는 시간 간격을 두고 프레임 수치를 기록합니다. 이는 우리가 흔히 프레임 레이트로 보는 수치가 FPS, 즉 초당 프레임 수(Frames per Second)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FPS 수치로 기록할 경우 프레임 수치가 간헐적으로 떨어지는 끊김 현상, 스터터링(Stuttering)을 제대로 체크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임에서 프레임 수치는 60 FPS 이상을 가리키고 있지만, 체감상으로는 훨씬 낮게 느껴지는 현상이 여기에서 기인합니다. 이런 순간적인 프레임 드롭을 감지해내기 위해서는 PresentMon 계열 툴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NVIDIA에서 새롭게 제공하는 FrameView나 AMD에서 제공하는 OCAT 역시 PresentMon 계열 프레임 측정 도구입니다. PresentMon과 같이 프레임 타임을 기록할 수 있는 툴을 이용하면 벤치마크를 진행하는 동안 생성되는 모든 프레임을 기록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렇게 측정된 원시값(RAW Data)을 활용해 조금 더 원론적인 의미의 프레임 수치를 다양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0.1%나 1% 같은 수치는 이렇게 측정해낸 모든 FPS 수치를 백분위로 환산했을 때 하위 0.1% 및 1%에 해당하는 수치를 기록한 것입니다. 0.1% 최소 FPS는 게임을 즐기면서 체감할 수 있는 FPS 드롭 수치, 1% 최소 FPS는 일반적인 프레임 측정 툴이 잡아내는 최소 FPS 수치라고 이해한다면 그래프를 읽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