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넓은 호환성과 대용량 배터리, Keychron K2 무선 기계식 키보드

Keychron K2 무선 기계식 키보드

퀘이사존코리
251 6024 2019.12.13 17:53

 

▲ Keychron K2 제품 영상

(3840x2160/4K 해상도 지원)

 

다재다능(多才多能)


 국내에 있는 대부분 키보드는 Windows 운영체제에 맞게 배열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Mac 사용자는 Mac에 호환되는 키보드를 찾는 수고로움을 겪고 있는데요. 호환되는 키보드를 찾았다 하더라도 그중 기계식 스위치를 사용하는 키보드는 더욱 적을 것입니다. 이번 퀘이사 칼럼을 통해 소개해드릴 Keychron K2는 Windows와 Mac은 물론 iOS와 Android 운영체제에도 사용할 수 있는 엄청난 호환성을 가진 키보드인데요. 모바일 기기를 호환하는 만큼 배터리를 내장하고 블루투스 3.0을 지원해 무선으로 연결 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는 게이트론 기계식 스위치를 사용해 키감을 중시하는 사용자의 요구도 충분히 만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호환성 외에 키보드 자체의 완성도는 어떨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칼럼에 사용된 키보드는 Keychron K2 White LED 갈축(이하 K2)과 Keychron K2 Aluminum RGB LED 적축(이하 K2 Aluminum)을 사용했습니다.






Keychron?


 2017년에 설립된 Keychron(키크론)은 비교적 신생기업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킥스타터(KICKSTARTER)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큰 성공을 한 대표적인 키보드 제조사로, 이번 퀘이사 칼럼을 통해 소개해드릴 K2와 Keychron의 첫 번째 제품인 K1까지 합쳐 약 1,330,000달러(한화 약 15억 8,000만 원)를 후원받을 만큼 성공적인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칼럼 작성일 기준으로 K4 키보드의 크라우드 펀딩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Keychron의 키보드는 집착으로 느껴질 만큼 넓은 호환성을 자랑하는데요. 보통 한가지 배열만 지원하는 대다수 키보드와 달리 Keychron의 가장 최근 제품인 K4의 경우 Windows, Mac, iOS, Android에 Linux 환경까지 호환된다고 하니 앞으로 Keychron의 행보가 더욱 기대됩니다.





제품 스펙








패키지





 

 패키지는 검은색 박스를 사용해 깔끔한 모습을 보여주며, 제품 외형이 크게 인쇄돼있고 특징이 간략히 적혀있습니다. 구성품은 키보드 본체와 USB Type-C 케이블, 키캡 리무버, Windows 용 추가 키캡, 키보드 사용설명서, 키캡 교체 간단 설명서가 제공됩니다. Mac에서도 사용 가능한 키보드인 만큼 Mac 용 키캡과 Windows 용 키캡을 모두 제공하는 게 인상적입니다.

Keychron K2 White LED




 

 K2는 84키 배열을 사용해 풀배열 키보드(104키)는 물론 텐키리스 키보드(87키)보다도 작은 크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키캡 색은 사용하는 LED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White LED는 라이트 그레이만 선택 가능하며, RGB LED는 라이트 그레이와 다크 그레이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 그레이는 문자열에 밝은 회색, 모디열에 어두운 회색을 사용하는 색 배합이며, 다크 그레이는 라이트 그레이와 반대되는 색 배합을 사용합니다. 무게는 실측했을 때 669g으로 측정되었으며 스펙에 기재된 875g에 비해 상당히 가볍게 측정됐습니다.




 

 이번 퀘이사 칼럼에 사용된 K2는 White LED와 RGB LED 중 White LED를 사용하는데요. 키캡에 각인된 한글이 구석에 있어 LED 효과가 균일하지 못합니다. LED 효과는 17가지 효과를 지원하며 효과를 설정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Keychron K2 Aluminum RGB LED


 

 K2 Aluminum은 K2와 같은 배열(84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키캡 색은 다크 그레이로만 선택 가능합니다. 무게는 실측했을 때 795g으로 K2과 비교하여 약 126g 정도 무거운데요. 측면에 덧댄 프레임 때문에 더 무겁게 측정됐습니다. K2와 마찬가지로 K2 Aluminum도 스펙에 기재된 985g과 비교하여 상당히 가볍게 측정됐습니다.






 K2와 K2 Aluminum의 가장 큰 차이가 바로 프레임​ 재질인데요. 플라스틱이 노출된 K2와 달리 K2 Aluminum은 제품 이름처럼 알루미늄 프레임을 추가로 덧댔습니다. 덧댄 프레임은 좌우 측면의 별나사 4개를 제거하면 분리할 수 있는데요. 단순히 프레임을 덧댄 제품이다 보니 하우징은 K2, K2 Aluminum 모두 동일하게 플라스틱 하우징을 사용했습니다.








​ 

 RGB LED를 사용하는 K2 Aluminum은 19가지 LED 효과를 지원하며 fn과 좌우 방향키를 통해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색을 지원하는 RGB LED를 사용해서인지 White LED와 비교하여 LED 효과가 불균형한 게 더 눈에 띕니다. K2 Aluminum도 LED 효과를 설정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는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인터페이스




 K2는 독특하게 좌측면에 USB 포트와 Win/Android, Mac/iOS 전환 스위치와 BT(Bluetooth), OFF, Cable 전환 스위치가 있습니다.






 키보드 하우징의 높이는 약 28mm로 높은 편인데요. 아무래도 무선 제품인 만큼 하우징 안에 배터리를 넣다 보니 이런 높이가 나온 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키보드 높이가 높아질수록 사용자의 손목이 꺾여 피로도가 누적되기 때문에 팜레스트 사용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키보드 밑면



 

 K2, K2 Aluminum 모두 같은 하우징을 사용하기 때문에 밑면 디자인도 동일합니다. 키보드 높이 조절은 2단계로 조절 가능하며 키보드 밑면과 높이 조절 다리에 미끄럼 방지 고무 패드가 부착돼있습니다.





추가 키캡




 Mac과 Windows를 모두 지원하는 제품답게 Windows 용 키캡과 Mac 용 키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ESC와 LED 전환 키에 포인트를 줄 수 있도록 오렌지색 키캡도 같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운영체제 지원



  Keychron K2는 WIndows, Mac, iOS, Android 등 다양한 운영체제를 지원하는데요. 직접 MacBook Air에 키보드를 페어링하고 배열 전환 스위치를 iOS/Mac으로 변경하니 문제없이 사용 가능했습니다. 같은 맥락으로 Mac 외에 다른 운영체제에서도 같은 방식을 통해 어렵지 않게 사용 가능합니다.

스위치 및 스태빌라이저


 

 스위치는 클리어 타입 게이트론 스위치를 역방향으로 체결했습니다. 스태빌라이저는 철심이 보강판 안쪽에 있는 체리식 스태빌라이저를 사용했으며, 윤활을 넉넉히 하여 철심 소리를 줄였습니다. 문자열과 비교해 약간 먹먹한 느낌은 있었지만 불쾌할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키캡 두께


문자열​



스태빌라이저(왼쪽 시프트)


스페이스 바

 

 K2의 키캡은 ABS 재질을 사용하며, 각인 방식은 도료로 염색된 키캡 표면에 LED가 투과될 부분만 레이저로 각인한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이중사출 각인 방식을 많이 사용한다는 점을 생각하면 아쉽습니다. 키캡 두께는 0.84 ~ 1.23mm로 측정되었으며 전반적으로 얇은 편입니다.

분해


 

 K2(위) K2 Aluminum(아래) 보강판에 나사 12개를 제거하면 쉽게 분해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K2 Aluminum의 알루미늄 프레임을 분리하기 위해선 키보드 측면에 있는 별나사 4개를 제거해야 합니다.







 키보드 내부 가운데에 4,000mAh 배터리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렇게 큰 배터리를 중앙에 배치하다 보니 키보드의 높이가 높아질 수밖에 없었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키보드 뒤쪽에 배터리를 위치 시켜 앞쪽 높이를 낮춰줬다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칩세트/MCU


 

 블루투스 칩세트는 사용하는 LED 상관없이 블루투스 3.0을 지원하는 CYW20730을 사용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데이터 시트(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MCU는 White LED가 적용된 K2(왼쪽)는 HFD의 HFD48KP500, RGB LED가 적용된 K2 Aluminum(오른쪽)은 HFD의 HFD2201KBA를 사용하며 자세한 스펙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타건 영상




 해당 영상은 소리 성향 자체는 비슷하지만, 조금 더 크고 날카롭게 들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점 고려하여 영상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칼럼에 사용된 스위치는 게이트론의 적축(위)과 갈축(아래) 사용했습니다. 내부에 대용량 배터리가 들어가면서 공간이 많이 생겨 행여나 통울림이 발생하지 않을까 염려됐지만, 걱정과 달리 통울림은 거의 듣기 어려웠고 균일한 타건음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보강판과 하판을 고정하는 12개의 나사가 제 몫을 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와 별개로 게이트론 스위치에서 서걱임이 다소 느껴져 아쉬웠습니다. 스태빌라이저는 윤활 덕분에 철심 소리는 거의 안 들렸으며 키감은 조금 먹먹했으나 정도가 심하지 않아 사용하는데 불쾌할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마치며




 이번 퀘이사 칼럼을 통해 살펴본 Keychron K2는 Windows와 Mac은 물론 iOS와 Android도 지원하는 폭넓은 호환성을 지원하는 키보드였습니다. 배열은 84키 배열을 사용해 87키 텐키리스 키보드와 비교하여 작은 크기를 보여주면서도 생략된 키가 적어 처음 미니 배열에 입문할 때 큰 어려움 없이 적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키캡은 ABS 재질과 레이저 각인을 사용했는데요. 최근 저렴한 가격에 이중사출 키캡을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아쉬웠습니다. 색은 밝은 회색과 어두운 회색 투톤 배합을 사용해 외관이 심심하지 않습니다. LED는 SMD(Surface Mounted Device) LED를 사용했고 White LED와 RGB LED 중 선택할 수 있는데요. LED 효과를 설정할만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지 않아 아쉬웠습니다.


 스위치는 클리어 타입의 게이트론 스위치를 사용했으며 LED 효과를 위해 역방향으로 체결했습니다. 칼럼에 사용된 스위치는 적축과 갈축인데요. 두 스위치 모두 조금 서걱임이 느껴져 아쉬웠습니다. 스태빌라이저는 체리식 스태빌라이저를 사용했으며 윤활이 넉넉하게 되어 있어 철심 소리가 작았으나 문자열과 비교하여 조금 먹먹한 느낌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불쾌할 정도는 아니었기 때문에 큰 단점으로 생각되진 않습니다. 하우징은 플라스틱과 알루미늄 두 종류로 나뉘며, 높이가 약 28mm로 조금 높은 편인데요. 내장된 고용량 배터리(4,000mAh) 키보드 내부 한가운데에 배치돼 전체적으로 높이가 높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설계로 키보드 내부에 공간이 많이 생겨 통울림이 발생하지 않을까 염려됐지만, 보강판과 하판을 고정하는 나사 12개 덕분인지 통울림을 체감하기 어려웠습니다.

 Keychron K2 키보드는 조금씩 아쉬운 부분들이 보여 완벽한 키보드라고 보기는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Keychron만의 폭넓은 호환성과 대용량 배터리 등 확실한 장점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운영체제와 기기(태블릿, 스마트폰)를 사용하는 분, 야외에서도 기계식 키보드의 키감을 경험하고 싶은 분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퀘이사존 코리였습니다.



퀘이사존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251개 (응모: 0/1)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