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능과 서비스에 충실하다, INNO3D GTX 1650 SUPER OC X2

QM슈아
23 2527 2020.01.23 18:11




 

INNO3D + GTX 1650 SUPER

 

 

안녕하세요. 퀘이사존 슈아입니다.


최근 AMD에서 라인업을 보강하기 위한 새로운 그래픽 카드, RX 5600 XT를 새롭게 공개했습니다. 초기 제품부터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통한 클록 상승이 적용된다거나, 이에 대응해 NVIDIA는 RTX 2060의 가격을 인하하는 등 혼란스러운 상황(?)을 맞이하고 있는데요. RX 5600 XT의 초기 가격이 30만 원 중후반대를 넘어가는 상황이기 때문에 현시점에서의 가격 대비 성능은 아직 GTX 16 시리즈의 손을 들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GTX 16 시리즈 중에서도 GTX 1650 SUPER의 등장은 중저가 제품을 선호하는 유저에게 쾌재를 불러일으켰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GTX 1650과 GTX 1660 사이의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가격은 GTX 1650과 동급으로 출시되었기 때문입니다. 기존에 GTX 1650을 구매하셨던 분의 입장에서는 배 아픈 얘기겠지만, GTX 1650 SUPER를 새롭게 구매하려던 유저에게는 반가운 소식이었죠.




특히 GTX 1650 SUPER 제품군은 가격대가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절대적인 쿨링 성능을 요구하는 라인업이 아니기 때문에 기호와 취향에 따라 구매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제품은 어떤 특별함을 품은 그래픽 카드는 아닙니다. 하지만 기본에 충실하면서 1년 프리미엄 교체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이노비아의 제품인 만큼 가격 대비 만족감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네요. GTX 1650 SUPER를 품은 그래픽 카드, INNO3D 지포스 GTX 1650 SUPER OC 4GB X2를 퀘이사 칼럼으로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사양

 









Frames Win Ga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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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VIDIA는 최근 공격적인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미 퀘이사 칼럼으로도 소개해드렸던 FWG, Frames Win Games 캠페인인데요. 본 자료를 곧이곧대로 받아들일 필요는 당연히 없으며, 개개인의 실력 차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로 보기에는 객관성이 부족한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프레임 레이트가 높을수록 게임 화면이 부드럽게 움직인다는 것에는 대부분의 유저가 공감할 수 있고, 입력 지연(Input Lag)이 개선된다는 NVIDIA의 측정 자료에 의거한다면 게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 또한 부정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최근 퀘이사존에서 방문했던 PC방 행사 이벤트도 그렇고, NVIDIA가 Frames Win Games 캠페인을 널리 퍼트리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서 기울이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 여러 게임사와의 협업으로 게임 최적화를 거쳐 높은 프레임 레이트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유저 입장에서 결코 반대할 필요가 없는 내용이기도 하죠.


 

 

 

게임에서 144/240 Hz 디스플레이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NVIDIA 그래픽 카드 <출처: NVIDIA 공식 홈페이지>



Frames Win Games 관련 칼럼에서도 NVIDIA가 제공하는 이런 그래프가 얼마나 신뢰성이 있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벤치마크를 진행해보기도 했는데요. 실제로 높은 프레임 레이트를 달성하기 위해서 옵션을 낮추어 게임을 즐기는 하드코어 게이머나 프로게이머의 경우 RTX 20 & GTX 16 시리즈를 활용했을 때 높은 프레임 레이트를 달성하는 것이 제법 간단했습니다. Frames Win Games에 대한 내용을 다룬 퀘이사 칼럼을 확인하고자 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Frames Win Games 칼럼 보러 가기








제품 외형

 




INNO3D 지포스 GTX 1650 SUPER OC 4GB X2는 쿨러 슈라우드 전역을 회색 조로 장식한 제품으로, 85 mm 규격 듀얼 쿨링팬을 탑재한 것이 특징입니다. 크기가 작은 PCB 기판을 활용하고 있음에도 85 mm 규격 쿨링팬이 탑재되었기 때문에 히트싱크와 슈라우드가 기판을 살짝 벗어나 있는 것이 눈에 띄네요. 백플레이트가 장착되지 않은 모델이기는 하지만 GTX 1650 SUPER 그래픽 카드의 등급이 엔트리 ~ 메인스트림 급을 노린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크게 문제가 될 부분은 아닙니다.







화면 출력 단자는 HDMI 2.0b 포트 1개와 DisplayPort 1.4 포트 1개, 듀얼 링크 DVI-D 포트로 구성되었습니다. GTX 16 시리즈의 다른 제품과 크게 다르지 않은 정도네요. 화면 출력 단자 상단(장착 면 기준 하단)으로는 네모난 형태의 에어홀이 뚫려 있어 원활한 공기 순환을 도울 것으로 보입니다. 제품 사용을 위한 6핀 단자는 측면 대신 후면에 달려 있는데, 전원 단자 방향이 후면에 배치된 것을 선호하거나 케이스 내 선정리의 용이성 면을 고려한다면 좋은 점수를 줄 수 있겠네요.








쿨링 설루션

 


 

INNO3D 지포스 GTX 1650 SUPER OC 4GB X2의 쿨러는 앞서 언급했듯 85 mm 듀얼 쿨링팬으로 구성되었으며, 베이스 플레이트는 평평한 알루미늄판입니다. 1개의 6 mm 히트파이프가 S자 형태로 히트싱크를 넓게 경유하고 있는데, GPU 위를 통과하기 때문에 GPU 발열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전원부 구성

 




 

전원부는 3+1 페이즈로 구성되었으며, GPU에 3 페이즈, 메모리에 1 페이즈가 할당됩다. GPU 전원부의 모스펫으로는 ALPHA & OMEGA AOZ5332QI 50A 모스펫이 탑재되었으며, 메모리 전원부의 모스펫으로는 UBIQ Semiconductor QN3103M6N 모스펫(High-Side)과 UBIQ Semiconductor QN3107M6N 모스펫(Low-Side)이 한 쌍으로 1 페이즈를 이루고 있습니다. 커패시터로는 FPCAP 5K 솔리드 폴리머 커패시터가 활용되었습니다.








GPU-Z 정보




INNO3D 지포스 GTX 1650 SUPER OC 4GB X2의 GPU-Z 정보입니다. 본 제품은 표기상 부스트 클록이 1,755 MHz로 GTX 1660 SUPER 레퍼런스 부스트 클록(1,725 MHz)보다 30 MHz 높은 수치입니다.


본 칼럼 테스트에서는 추가적인 오버클록을 적용한 결과도 첨부했는데요. 코어 클록은 120 MHz, 메모리 클록은 1,000 MHz(유효 클록 2,000 MHz)를 추가로 인가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오버클록을 적용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파워 타깃(파워 리밋)은 별도로 올릴 수 없지만, 수치상으로 보다시피 어느 정도의 오버클록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 퀘이사존 테스트는 하나의 샘플을 기준으로 합니다. 따라서 기본 성능이나 오버클록 잠재력 등에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을 참고 바랍니다.








성능 테스트

 

 

 

 

※ 특별 후원사 협찬

 


메모리: G.SKILL TRIDENT Z NEO DDR4-3,200 CL14 8GB x2(서린씨앤아이)
 
 

SSD: Apacer PANTHER AS340 960GB(서린씨앤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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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 서플라이: Antec HCG Extreme 1000W 80PLUS GOLD 뉴런글로벌








3DMark Fire Stri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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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Mark Time Sp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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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 CALL OF DUTY: MODERN WARFARE

 


옵션 정보

 

 

 

 

 

레드 데드 리뎀션 | RED DEAD REDEEMPTION

 




* 오버클록 테스트 설정값은 코어 클록을 +120 MHz, 메모리 클록을 +1,000 MHz(유효 클록 2,000 MHz)만큼 높일 수 있었습니다. 파워 타깃도 최대 수치(108%)로 조정했습니다. 퀘이사존에 입고된 한 개 샘플의 오버클록 측정치이므로 해당 결과가 모든 제품의 오버클록 성능 및 잠재력을 대변할 수는 없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INNO3D 지포스 GTX 1650 SUPER OC 4GB X2는 GTX 1650 SUPER 레퍼런스보다 부스트 클록이 30 MHz 높은 제품입니다. 실제 벤치마크에서도 레퍼런스 클록 대비 소폭 높은 성능을 꾸준히 유지했습니다. 여기에 파워 리밋이 100%로 고정됨에도 어느 정도 오버클록이 가능해서, 추가 오버클록을 적용하면 게임 성능을 조금 더 끌어올리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 게임 그래프의 0.1% 최소 프레임과 1% 최소 프레임이란?


일반적인 프레임 측정 툴은 1초라는 시간 간격을 두고 프레임 수치를 기록합니다. 이는 우리가 흔히 프레임 레이트로 보는 수치가 FPS, 즉 초당 프레임 수(Frame per Second)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FPS 수치로 프레임을 기록할 경우 프레임 수치가 간헐적으로 떨어지는 끊김 현상, 스터터링(Stuttering)을 제대로 체크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임에서 프레임 수치는 60 FPS 이상을 가리키고 있지만, 체감상으로는 훨씬 낮게 느껴지는 현상이 여기에서 기인합니다. 이런 순간적인 프레임 드롭을 감지해내기 위해서는 PresentMon 계열 툴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NVIDIA에서 새롭게 제공하는 FrameView나 AMD에서 제공하는 OCAT 역시 PresentMon 계열 프레임 측정 도구입니다. PresentMon과 같이 프레임 타임을 기록할 수 있는 툴을 이용하면 벤치마크를 진행하는 동안 생성되는 모든 프레임을 기록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렇게 측정된 원시 값(RAW Data)을 활용해 조금 더 원론적인 의미의 프레임 수치를 다양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0.1%나 1% 같은 수치는 이렇게 측정해낸 모든 프레임 수치를 백분위로 환산했을 때 하위 0.1% 및 1%에 해당하는 수치를 기록한 것입니다. 0.1% 최소 프레임은 게임을 즐기면서 체감할 수 있는 프레임 드롭 수치, 1% 최소 프레임은 일반적인 프레임 측정 툴이 잡아내는 최소 프레임 수치라고 이해한다면 그래프를 읽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부스트 클록 변화

 


 

INNO3D 지포스 GTX 1650 SUPER OC 4GB X2로 배틀필드 V를 10분간 구동했을 때의 부스트 클록 변화를 측정한 그래프입니다. 기본 상태의 표기상 부스트 클록은 1,755 MHz로, 평균적인 코어 클록은 1,892.7 MHz에 수렴하여 표기 부스트 클록보다 높은 수치를 꾸준히 유지했습니다.


추가적인 오버클록을 적용했을 때의 부스트 클록도 측정해보았는데요. 부스트 클록이 2,040 MHz로 시작하여 평균 1,892.7 MHz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프레임 레이트 확보를 위해 조금 더 높은 성능을 목표로 해야 한다면, 적당량 오버클록을 적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온도, 소비 전력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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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소음 측정에 쓰인 장비 (왼쪽: HPM-100 Wattman, 오른쪽: DT-805)

 

 

 


 


* 배틀필드 V를 10분간 구동했을 때의 최댓값을 측정하였습니다. 퀘이사존 테스트 시스템은 오픈 케이스에 구성되었기 때문에 일반적인 케이스에 그래픽카드가 설치될 경우 더 높은 온도와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INNO3D 지포스 GTX 1650 SUPER OC 4GB X2는 기본 상태와 오버클록 상태 모두에서 풀로드가 최대 65℃로 측정되었습니다. 유휴 상태에서는 40℃를 기록했는데, 코어에 부하가 가지 않는 유휴 상태에서는 0dB 기술이 적용되는 것을 고려했을 때 비교적 안정적인 온도를 유지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INNO3D 지포스 GTX 1650 SUPER OC 4GB X2는 85 mm 듀얼 쿨링팬을 탑재한 제품으로, 유휴 상태에서는 0 dB가 적용되어 별도의 소음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풀로드 상태에서는 두 상태 모두 43.8 dBA에 수렴하는 결괏값을 보여주었는데, 쿨링팬이 2-pin으로 연결되어 별도의 RPM은 표기되지 않았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소음 수치 자체는 무난한 수준으로 볼 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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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원의 사례별 소음 크기 (출처: 국가소음정보시스템)

 

 

 

 

 




 

INNO3D 지포스 GTX 1650 SUPER OC 4GB X2의 소비 전력은 기본 상태의 풀로드를 기준으로 평균 219.3 W를, 추가적인 오버클록을 적용했을 때에는 평균 220.7 W를 기록했습니다. 순간적인 최고치를 따지더라도 오버클록 유무가 소비전력에 큰 영향을 주지 않고, 앞서 살펴본 결과로는 코어 온도도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오버클록 적용이 익숙한 유저라면 도전해볼 만한 가치가 있겠습니다.

 

 

 

 

 



열화상 카메라 전원부 온도

 

* 적외선 열화상 카메라는 인간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적외선을 감지하여 대상 물체의 열 분포를 보여주는 카메라입니다. 같은 비접촉 방식인 열화상 온도계가 한 점의 온도만을 측정할 수 있지만, 열화상 카메라는 대상 물체 전체의 온도를 동시에 측정하여 온도의 높고 낮음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기본 상태 전원부 후면 온도

최대 79.7 ℃

오버클록 상태 전원부 후면 온도

최대 80.1 ℃

 

INNO3D 지포스 GTX 1650 SUPER OC 4GB X2는 백플레이트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후면 전원부 파트의 온도를 바로 측정했습니다. 기본 상태에서 전원부 후면 온도는 최대 79.7 ℃, 추가 오버클록 상태는 최대 80.1 ℃로 측정되었습니다. 오버클록 유무에 따른 전원부 온도 상승은 큰 편이 아니며, 별도의 서멀 패드가 없음을 고려하면 안정적인 온도를 유지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총평

 


 

GTX 1650 SUPER 칩을 탑재한 그래픽 카드가 10만 원 후반대에서 20만 원 초반대에 판매되면서 새로운 가성비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사실 GTX 1650 SUPER뿐만 아니라 최근 등장한 양사의 그래픽 카드가 엔트리 ~ 메인스트림 급 사이를 겨냥하여 출시하는 느낌이라서, 소비자 입장에서는 어떤 제품을 고를 것인지 즐거운 고민에 빠지겠네요. 이번 칼럼으로 소개해드린 INNO3D 지포스 GTX 1650 SUPER OC 4GB X2는 적정 성능과 60℃ 수준에서 안정화되는 코어 온도, 0 dB 기술이 적용되어 실속 있는 구성을 갖추었다는 인상을 줍니다.


어떤 환경에서도 부담스럽지 않은 회색 조 쿨러 슈라우드에 85 mm 듀얼 쿨링팬을 장착했기 때문에 쿨러부가 PCB 기판보다 조금 더 커지기는 했지만, 2 슬롯을 초과하지 않으면서 길이도 비교적 짧은 편이기 때문에 일부 ITX 케이스를 제외한 대다수의 케이스에서 호환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것이라는 점도 나름의 장점으로 받아들일 수 있겠습니다.





별도의 RGB LED 혹은 LED가 탑재되거나 백플레이트가 탑재되어 화려함을 품은 제품을 선호하는 분이라면 INNO3D 지포스 GTX 1650 SUPER OC 4GB X2가 조금 밋밋하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와 모난 곳 없이 안정적인 성능을 갖추었기 때문에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부분으로 여겨집니다. 또한, 아이노비아에서 진행하고 있는 1년 프리미엄 교체 서비스 대상에 포함된 제품이기 때문에 제품 불량이나 문제로부터 조금은 자유로울 수 있다는 점 역시 눈여겨볼 필요가 있겠네요.


 

1년 프리미엄 서비스와 기본에 충실한 성능을 갖춘 제품, INNO3D 지포스 GTX 1650 SUPER OC 4GB X2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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