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대비 넉넉한 용량 3RSYS Socoool RTC-6.5 서멀컴파운드

QM오즈
216 3409 2020.02.14 17:32

 

 

3RSYS Socoool RTC 6.5

케이스와 쿨링 설루션을 주력 제품군으로 보유하고 있는 3RSYS는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가 좋은 제품과 고객 친화적인 사후지원으로 유명한 국내 기업입니다. 최근에는 쿨링 설루션에 좀 더 힘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이 느껴지는데요. 특히 해외 업체의 다양한 쿨링 설루션 제품군을 들여와 제품을 유통하던 것에 그치지 않고 'Socoool'이라는 자체 쿨링 설루션 브랜드를 론칭하여 가격 부담을 줄인 제품으로 접근성을 더욱더 높였습니다. 그동안 Socoool 브랜드의 라인업에는 공랭 CPU 쿨러와 일체형 수랭 CPU 쿨러만 있었지만, 최근에 서멀컴파운드도 추가되었습니다. 바로 이번 칼럼의 주인공인 Socool RTC-6.5라는 제품입니다.


서멀컴파운드는 PC뿐만 아니라 발열체의 열을 방열판 등을 부착하여 식혀줘야 하는 곳에서 꼭 필요한 것으로 산업체 전반에 사용되고 있죠. 물론 서멀컴파운드나 서멀패드 같은 열전달 물질이 없어도 발열체에서 방열판으로 열은 전달되지만 그 효율은 현격히 떨어지게 됩니다. 초기 DIY PC용 서멀컴파운드는 다른 산업에서 사용되던 제품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가격이 아주 저렴한 저품질의 제품이 많았으나, 점차 DIY PC 시장이 커지면서 고성능, 고품질의 제품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3RSYS Socoool RTC-6.5는 5g과 20g의 두 가지 제품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보통 1~3g 정도로 소량으로 된 제품이 많은 것을 고려하면 상당히 넉넉한 용량입니다. 열전도율은 6.5W/(m·K)로 사양 자체는 눈에 띄는 수치는 아닌데요. 과연 실제 성능은 어떨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멀컴파운드


​서멀컴파운드 또는 서멀그리스는 열전달 물질로 발열체(ex: CPU, GPU)와 쿨러 표면의 미세한 공간을 메워서 쿨러와 발열체 사이의 열전도율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방열판과 발열체 표면은 눈으로 봐서는 평평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미세한 요철이 무수히 나 있어서 이 틈을 메워주는 서멀컴파운드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서멀 컴파운드는 비전도성이며 보통 실리콘을 기본 재료로 기름과 기타 물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품 사양


제품 사진

 



▲ 3RSYS Socoool RTC 6.5 5g(좌) 20g(우)

(이미지를 클릭하면 커집니다)

 

제품 패키지는 밀봉된 지퍼백 형태로 되어있으며 5g 제품은 제품 사양이 포장에 인쇄되어 있으며, 20g 제품은 스티커 부착되어 있습니다. 제품 구성은 두 제품 모두 서멀컴파운드 본품과 도포용 플라스틱 주걱으로 단출합니다.







서멀컴파운드는 이미 많은 제품이 사용하는 주사기 용기에 들어있는데요. 20g 제품은 잔여량을 확인할 수 있지만, 5g 제품은 용기 전체에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어 잔여량을 확인할 수 없는 것이 살짝 아쉽습니다. 서멀컴파운드의 색상은 회색이며, 점성은 도포하기에 무리 없는 평범한 수준입니다.



  

​테스트 시스템 사양​ 및 테스트 방법


​인텔 코어 i9-9900K를 4.7 GHz, 1.22v로 오버클록 한 시스템을 Thermaltake Core P3 케이스에 조립하였습니다. CPU 쿨러는 NZXT KRAKEN X72에 펌프 100%, 쿨링팬 1,080 RPM으로 고정하였습니다.

​CPU 부하는 AIDA 64의 System Stability Test에서 CPU에 가하는 부하량이 가장 높은 Stress FPU를 10분간 구동하였습니다. 온도는 최대 온도가 아닌 10분간 초당 데이터를 HWiNFO 소프트웨어로 추출하여 평균 온도를 산출하였습니다. 결괏값은 3번 재도포 테스트한 후 평균값입니다.

​서멀컴파운드 비교군

3RSYS Socoool RTC-6.5를 제외한 비교군으로 사용된 서멀컴파운드 모델은 11종입니다. 이 중에서 thermal grizzly kryonaut는 구매 시기에 따른 성능 이슈가 발생하고 있어 출시 초기인 17년 5월 구매한 제품과 18년 11월 구매한 제품 두 가지를 함께 테스트하였습니다.

온도 테스트 결과 및 총평



3RSYS 자체 쿨링 설루션 브랜드인 Socoool 라인업에 CPU 쿨러 외에 첫 번째 추가된 제품인 RTC-6.5 서멀컴파운드는 결과에서 보시다시피 고성능 제품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다만 테스트 환경 내에서 최상위 제품과는 2℃ 차이도 나지 않는 나쁘지 않은 성능으로 일반 유저가 사용하기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5g 제품이 4,500원, 20g 제품이 16,000원으로 비교 제품군 중에서는 용량 대비 가격도 꽤 좋은 편입니다. 물론 가격 비교 사이트에서 훨씬 저렴한 가격에 용량이 더 큰 제품도 찾아볼 수 있지만, 대부분 일반 유저들이나 PC 하드웨어 사이트 등을 통해 검증이 이뤄지지 않은 제품들이죠. 그런 면에서 보면 3RSYS Socoool RTC-6.5는 부족하지 않은 성능과 가격 대비 넉넉한 용량을 갖춰 유저들이 3RSYS에 바라는 '좋은 가성비'의 이미지에 적합한 제품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퀘이사존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216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