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US RT-AX3000 공유기

스마트폰은 신형인데 공유기는 구형이라고? 실망이 크다.

퀘이사존센스
59 1812 2020.06.29 17:43


 

여러분이 사용하고 계시는 스마트폰은 언제 구매하셨나요? 작년 2월 출시된 삼성 갤럭시 S10 시리즈를 시작으로 작년 말부터 올해 출시된 대부분의 하이엔드 스마트폰은 Wi-Fi 6를 지원합니다. 이 시기에 구매하셨다면 이 Wi-Fi 6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일 확률이 높다는 의미죠. 그렇다면 공유기는 어떠신가요? 스마트폰은 최신인데 집에서는 구형 공유기를 사용 중이라면 이 제품에 주목해주세요.


소개해드릴 ASUS RT-AX3000은 출시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신제품 유무선 공유기입니다. ASUS 공유기의 네이밍은 숫자 앞에 AC나 AX 같은 알파벳이 붙는데요, 이는 802.11ac나 802.11ax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RT-AC5300이라면 최대 802.11ac(Wi-Fi 5) 규격 까지만 지원하는 공유기라는 뜻입니다. 즉 RT-AX3000은 802.11ax, Wi-Fi 6를 지원합니다. Wi-Fi 6는 Wi-Fi 5의 미약한 신호 강도와 2.4 GHz 대역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차세대 규격인데요, 과연 Wi-Fi 6 지원 공유기는 구형 공유기와 어떤 차이를 보여줄지 확인해보죠.


IEEE 802.11ax로 불리던 규격이 Wi-Fi 6로 재 명명되면서 802.11ac는 Wi-Fi 5로, 802.11n은 Wi-Fi 4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제품 사양









제품 사진

패키지

 


 

구성품은 공유기 본체, 매뉴얼, CAT. 5E 규격 유선 랜 케이블, 전원 어댑터입니다.





외형

 



 

Wi-Fi 6를 지원하는 ASUS 공유기는 포인트 컬러로 금색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중앙의 ASUS 로고가 금색이라는 것으로 Wi-Fi6 지원 제품이라는 것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안테나를 제외한 본체 크기는 224x154x50 mm로 ASUS의 메인스트림급 공유기와 비슷한 크기입니다. 안테나는 후면에 4개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상단에는 전원과 인터넷 연결 상태를 알려주는 흰색 LED가 점등됩니다.






후면에는 왼쪽부터 전원 입력, 전원 스위치, USB 3.1 Gen1, 유선 랜 출력 4개, 유선 랜 입력 1개, WPS, 리셋 버튼을 지원합니다.






제품 후면과 측면에 에어홀이 뚫려 있어 내부 열을 밖으로 배출합니다.





내부 기판

 



 

공유기도 데스크톱처럼 데이터를 처리할 처리장치와 메모리, 저장장치가 들어가므로 열이 발생합니다. 이를 쿨링하기 위해 은색 방열판이 탑재됩니다.



 




 

Broadcom BCM6750 트리플코어 메인 프로세서(왼쪽), Broadcom BCM43684 802.11ax 엑세스 포인트 칩(오른쪽)



 


 

Nanya NT5CC256M16EP-EK 512MB 메모리(왼쪽), 공유기 설정 및 펌웨어 저장용 ​MXIC MX30LF2G18AC 256MB 플래시 메모리(오른쪽)






성능 테스트




약 60m2 면적의 아파트에서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총 4개 지점을 선정하여 각 지점의 Wi-Fi 신호 수신 강도과 전송 속도를 테스트하였습니다. 벽은 모두 철근 콘크리트 재질로 Wi-Fi 신호에 가장 취약한 구조입니다.


인터넷 서비스는 SK 브로드밴드 기가 라이트(500Mbps)입니다. 테스트 비교군 제품으로는 ASUS RT-AC5300, ASUS RT-AC68W(AC1900)와 RT-N66R(N900)가 사용되었으며 두 제품 모두 국내 유통제품이 아닌 미국 직구 제품입니다.





유선 네트워크 속도






먼저 유선 네트워크 속도입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의 메인보드는 인텔 I219-V 이더넷 칩세트가 탑재된 모델입니다. RT-N66R을 제외하면 유선 속도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Wi-Fi 신호 수신 강도


Wi-Fi의 신호 수신 강도는 RSSI(Received signal strength indication)라는 값을 사용하며, dBm(decibels above 1 milliwatt) 단위를 사용합니다. 0에 가까울수록 신호 강도가 강하며 음수가 높아질수록 강도가 약해집니다.


RSSI 값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휴대전화 정보 아래에 있는 빌드번호를 연속으로 터치하면 개발자 옵션에 접근할 수 있는데요, 개발자 옵션의 네트워크 메뉴에서 Wi-Fi 상세 로깅 사용을 활성화하고 Wi-Fi 선택 창으로 이동하면 RSSI 값이 표시됩니다.




Wi-Fi 상세 목록에서 현재 연결된 Wi-Fi의 신호 수신 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Fi 테스트에 사용된 기기는 Wi-Fi 6를 지원하는 Sony Xperia 1 II입니다.






화면 상단의 상태 바에 있는 Wi-Fi 아이콘에 버전에 따라 숫자가 나타납니다.  Wi-Fi 6를 지원한다면 6이라는 숫자가 표시됩니다.






​-60 dBm 이상만 되어도 실제 사용에 크게 문제없는 강도이며 -70 dBm 부터는 불안정합니다.



 




 

Wi-Fi 6의 성능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신호 수신 강도입니다. 어떠한 위치에서든 Wi-Fi 5 지원 공유기보다 더 좋은 신호 강도를 보여줍니다. ASUS의 Wi-Fi 5 지원 최상위 공유기 RT-AC5300보다도 좋은 성능이네요.





Wi-Fi 속도​

 









 

일부 측정값에서 RT-AC5300보다 낮은 수치가 있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RT-AX3000이 가장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RT-AX3000이 Wi-Fi 6 공유기 중 메인스트림 등급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Wi-Fi 6의 힘을 느낄 수 있습니다.






총평



작년 초, 처음 Wi-Fi 6 지원 공유기가 출시되었을 때는 이를 지원하는 기기가 하나도 없어 시기상조라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지원하는 기기가 많아졌고, 지금은 대부분의 스마트폰 제조사가 출시하는 하이엔드 모델이 Wi-Fi 6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규격이 이토록 빠르게 보급되고 있는 것은 Wi-Fi 6가 이전 세대보다 우월하다는 점과 스마트폰 특유의 세대교체가 빠르다는 특수성이 결합한 시너지라고 생각됩니다. 외국과 달리 철근 콘크리트로 만들어진 아파트나 주택에서 거주하는 경우가 많은 우리나라 환경에서는 WI-Fi 6가 더 빛나는 것 같습니다.






아무리 WI-Fi 6의 커버리지 범위가 Wi-Fi 5보다 넓다고 해도 철근 콘크리트 건물은 무선 신호에 취약한데요, 테스트 결과를 보면 알 수 있듯 방을 몇 개만 넘어가도 신호 수신 강도가 -60 dBm 아래로 곤두박질 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ASUS에서는 Ai Mesh라는 기술을 지원합니다. 단순히 신호가 약한 곳에 공유기를 추가한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Ai Mesh는 메인 공유기와 중계 공유기를 묶어서 중계 공유기가 메인 공유기에서 받은 신호를 증폭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묶으면 Wi-Fi ID가 하나로 표시되며 자동으로 신호가 강한 공유기에 연결되므로 방을 옮길 때 마다 신호가 강한 공유기를 찾아서 선택해 줄 필요가 없습니다.


더 넓은 Wi-Fi 신호를 지원하는 기술! ASUS AiMesh 퀘이사존 칼럼 바로가기 클릭<<


최근에 하이엔드 스마트폰을 구매했다면 공유기도 Wi-Fi 6를 지원하는 모델로 바꿔야 하지 않을까요?



 

 

퀘이사존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59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