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스 328E

이제는 현실과 가까워진 4K UHD 해상도

QM두파
253 4318 2020.09.11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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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퀘이사존 두파입니다.


HD 해상도 9배, FHD 해상도 4배, 흔히 4K로 알려진 3840 x 2160 UHD 해상도는 단순히 콘텐츠를 선명하게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넓어져 작업을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록 게임에서는 그래픽카드가 처리해야 할 계산이 많아지면서 성능 하락이 크게 나타나지만, 차세대 그래픽카드 출시와 DLSS 등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면서 아쉬움을 보완해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4K UHD 해상도는 방송 표준을 비롯해 FHD 해상도를 대체해나가면서 더욱더 보편화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런 시장 흐름을 따라 4K UHD 모니터도 여럿 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830만 개에 달하는 화소를 표현하다 보니 4K UHD 해상도가 어울리는 화면 크기는 한정적입니다. 보여줄 수 있는 정보량은 많은데 화면 크기가 작다면 콘텐츠가 너무 작게 표시되기 때문이죠. mac OS처럼 화면 배율(HiDPI)이 잘 설계된 운영체제라면 화면 크기가 작아도 크게 문제되지 않지만,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Windows OS는 부족함이 많아 100% 배율로 사용합니다. 그래서 4K UHD 해상도와 가장 잘 어울리는 크기인 32형(31.5형) 모니터가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알파스캔이 새롭게 출시한 31.5형 4K UHD 모니터, 필립스 328E를 살펴볼 텐데요. 저 역시 작업용으로 4K UHD 모니터를 사용하는데, 넓은 작업 공간 덕분에 업무를 효율적으로 해낼 수 있어서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모니터 여러 개를 배치하는 게 더 낫지 않겠냐'라는 의견을 표할 수도 있지만, 모니터 하나가 표시할 수 있는 정보는 분명한 한계가 존재하므로 오히려 고해상도 모니터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필립스 328E 모니터는 4K UHD 해상도와 가장 어울리는 31.5형 크기를 사용합니다. 화면은 1500R 곡률이 적용되었는데, 덕분에 화면 양쪽을 바라볼 때 조금 더 편안하게 바라볼 수 있습니다. 평면과 곡면은 서로 호불호가 갈리므로 어느 것이 좋다고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물론 이것이 필립스 328E 모니터가 가진 유일한 매력은 아닙니다. 과연 필립스 328E는 어떤 매력을 숨기고 있을지 궁금하군요.












아래부터는 주요 특징 소개가 이어집니다.

제품 사진과 화면 측정 결과는 이어지는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가변 주사율 기술


게임을 하다 보면 화면이 가로로 어긋나는 테어링(Tearing)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그래픽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Frame)이 모니터가 보여줄 수 있는 주사율(화면 재생 빈도)보다 높거나 낮을 때 화면이 서로 동기화되지 않아 나타나죠. 계속해서 바뀌는 그래픽카드 프레임과 달리 모니터 주사율은 항상 고정되어 있으며 모니터가 일정한 간격으로 화면을 표시할 때 그래픽카드는 이전 프레임을 표시하거나 다음 프레임을 표시하기 때문입니다.


테어링을 방지하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수직 동기화가 있는데, 이름 그대로 그래픽카드 프레임을 모니터 수직 주파수에 맞게 제한합니다. 덕분에 화면이 어긋나는 테어링 현상을 줄일 수 있고, 그래픽카드 성능을 제한해 전력 소모량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죠. 하지만 그래픽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에 미세한 지연이 발생해 그래픽카드가 모니터 주사율에 맞춰 다음 프레임을 생성하기 위해 잠시 기다리게 됩니다. 그 순간 프레임이 반 토막 나는 스터터링(Stuttering)이 발생하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미세한 지연이 발생하는 과정에서 키보드나 마우스 입력이 모니터에 표시되는 데에 걸리는 인풋랙(Input Lag)도 늘어나게 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한 것이 바로 가변 주사율 기술(VRR, Variable Refresh Rate)입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은 그래픽카드 프레임을 모니터 주사율에 맞추는 수직 동기화와 달리 모니터 주사율을 그래픽카드 프레임에 맞춰줍니다. 덕분에 테어링와 스터터링을 동시에 방지할 수 있죠. 하지만 가변 주사율 기술은 제품에 따라 적용 가능한 범위가 제한되어 있으며 이를 벗어나지 않아야 쾌적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AMD FreeSync 제어판 활성화 가능


가변 주사율 기술 중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진 것은 AMD FreeSync입니다. FreeSync는 NVIDIA G-SYNC와 달리 별도 부품(G-SYNC 모듈)을 사용하지 않고 라이선스 비용도 내지 않아 비교적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DisplayPort만 지원하는 G-SYNC와는 달리 FreeSync는 DisplayPort와 더불어 HDMI도 지원합니다. AMD FreeSync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MD FreeSync 알아보기<


필립스 328E 모니터는 DisplayPort 1.2 48Hz ~ 60Hz, HDMI 2.0 48Hz ~ 60Hz까지 FreeSync 제어판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NVIDIA G-SYNC 호환 제어판 활성화 가능


NVIDIA는 어댑티브 싱크(Adaptive Sync) 모니터를 대상으로 GeForce 그래픽카드에서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G-SYNC 호환(G-SYNC Compatible)을 발표했습니다. G-SYNC 호환은 G-SYNC Ultimate이나 G-SYNC와 다르게 별도 부품(G-SYNC 모듈)이 없어도 가변 주사율 기술을 지원하며 시장에 출시된 Adaptive Sync 기반 FreeSync 모니터에서 G-SYNC 호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필립스 328E 모니터는 NVIDIA가 발표한 G-SYNC 호환 공식 명단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NVIDIA 제어판을 통해 G-SYNC 호환을 사용자 임의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식 인증을 받지 않은 만큼 사용 환경에 따라 화면이 깜박이거나 가변 주사율 기술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등 호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NVIDIA G-SYNC 호환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NVIDIA G-SYNC 알아보기<

※ NVIDIA G-SYNC 호환은 DisplayPort 단자에서만 지원되며 HDMI 단자나 변환 케이블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GeForce 10 시리즈, GeForce 16 시리즈, GeForce 20 시리즈 그래픽카드와 최신 드라이버가 필요하며 사용자 환경이나 하드웨어 구성, 게임 종류에 따라 호환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1500R 커브드


일반적인 모니터 화면은 평면이지만, 사람 시야는 평면이 아닙니다. 그래서 평면 모니터를 바라볼 때 화면 중앙과 양쪽 끝을 보는 시야는 거리가 달라 모서리를 바라보면 왜곡을 느끼기도 합니다. 이런 이유로 최근 모니터 패널 제조사는 화면을 휘게 만들어 가장자리 왜곡을 줄인 커브드(곡면) 모니터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필립스 328E 모니터는 반지름이 1,500mm인 원둘레만큼 휘어있는 1500R 곡률이 적용된 커브드 패널을 사용합니다. 곡면 모니터를 처음 보면 화면이 휘어져 있어 어색함이 느껴지지만 오랜 시간 사용하다 보면 평면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보다 자연스러운 시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화면 어디를 바라보던 거리가 같기 때문이죠. 다만 곡면 모니터는 사람마다 취향이 갈릴 수 있으며 곡면 패널 특성상 반대편 물체상이 맺힐 수 있습니다.








스마트 이미지


스마트 이미지(SmartImage)는 필립스 328E 모니터가 제공하는 화면 모드입니다. 기본으로 제공하는 화면 모드는 FPS와 Racing, RTS가 있으며 사용자가 임의로 설정한 OSD 값을 저장할 수 있는 프로파일(Gamer 1/2)도 제공합니다. 그중에서 RTS를 사용하면 화면 일부를 밝게 표시하는 스마트 프레임(Smart Frame) 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 맵을 강조하는 등 여러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로우블루


어릴 적 과학 시간에 프리즘(Prism)으로 빛을 분산하는 실험을 해본 경험이 있을 텐데요. 프리즘에 스며든 빛은 무지갯빛으로 방출되어 빨간색, 초록색, 노란색 등 다양한 색을 보여주지만, 그중에는 약 380nm ~ 500nm 사이 파장에서 발생하는 파란색 빛줄기도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우리가 흔히 아는 블루 라이트(Blue Light)입니다. 특정 범위 블루 라이트는 오랜 시간 노출되면 사람 눈에 악영향을 줍니다. 대표적으로 눈 피로와 안구 건조증을 유발하며, 심하면 시력에 중요한 기능을 하는 망막이나 수정체를 망가뜨리기도 합니다.


필립스 328E 모니터가 제공하는 로우블루(LowBlue)는 화면에서 발생하는 청색광을 줄이기 위해 색온도를 낮춰 화면이 노랗게 보이도록 표시합니다. 평소라면 보이지 않는 청색광이 더해져 하얀색을 표시하던 화면이 로우 블루 라이트를 켬으로써 낮아진 색온도만큼 청색광도 줄일 수 있습니다.








스마트 컨트롤 소프트웨어


필립스 328E 모니터는 사용자가 간편하게 기능 조작을 할 수 있는 스마트 컨트롤 소프트웨어를 제공합니다. 스마트 컨트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모니터 본체에 마련된 OSD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모니터 설정을 운영체제에서 마우스를 사용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한국어 번역(에코 파워)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았습니다.








스마트 데스크톱


스마트 컨트롤과 함께 설치되는 스마트 데스크톱은 화면을 2분할부터 최대 8분할까지 나눠줍니다. 3840 x 2160 4K UHD 해상도가 제공하는 장점을 살려 여러 창을 나눠 사용함으로써 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자 구성


필립스 328E 모니터는 AMD FreeSync를 지원하는 HDMI 2.0 2개, AMD FreeSync / NVIDIA G-SYNC 호환을 지원하는 DisplayPort 1.2 1개를 제공합니다. 3.5mm 오디오 출력 단자 1개와 외부 기기를 연결해 내장 스피커로 소리를 출력하는 3.5mm 오디오 입력 단자 1개가 제공됩니다. 3W x2 스테레오 스피커가 내장되었고 전원 공급 장치는 모니터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스탠드 조절


사람들은 저마다 체격이 다르고 서로 다른 책상과 의자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모니터를 책상 위에 두고 사용하다 보면 눈높이가 맞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잘못된 자세로 오랜 시간 동안 PC를 사용하면 피로가 쉽게 발생하거나 거북목 현상이 우려되므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립스 328E 모니터는 25° 앞뒤 각도 조절(틸트) 기능을 지원합니다.









필립스 328E 모니터에 마련된 VESA 마운트를 활용하려면 기본 장착된 스탠드를 분리해야 합니다. 먼저 헤라나 사용하지 않는 카드 등 도구를 사용해 스탠드 고정 부분 플라스틱 덮개를 제거합니다. 이어서 고정된 나사 4개를 풀어 스탠드를 분리하고 플라스틱 덮개를 장착해 마무리합니다.







모니터 뒷면에는 100 x 100mm 규격 VESA 마운트가 제공돼 모니터 암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에이스럭스 ET ARM-B1(바로가기)과 같은 액세서리와 호환됩니다.






기본 제공되는 스탠드는 선을 고정할 수 있는 홈이 있어 깔끔한 선정리가 가능합니다.








응답 속도


응답 속도는 화소가 켜고 꺼지는 시간으로 가장 보편적인 기준은 GTG(Gray to Gray)로 회색에서 회색으로 변하는 시간을 측정하고 이를 1/1,000초로 표기합니다. 응답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움직이는 콘텐츠에 대한 잔상이 적게 발생하며 화면이 또렷하게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필립스 328E 모니터는 GTG 4ms 응답 속도를 지원하며 응답 속도를 끌어올릴 수 있는 스마트 응답 설정을 제공합니다. 가장 낮은 설정에서는 잔상이 존재하고 글자가 흐릿하게 보이지만, 가장 높은 설정에서는 잔상과 선명도가 조금이나마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물체가 지나간 자리에 흔적이 남는 역잔상(고스팅, Ghosting)이 발생하였습니다.






회색에서 하얀색으로 바뀌는 시간(GTW)은 양호하였으나 하얀색에서 회색으로 바뀌는 시간(WTG)은 잔상이 남았으며, 회색에서 검은색으로 바뀌는 시간(GTB)은 양호하였으나 검은색에서 회색으로 바뀌는 시간(BTG)은 잔상이 남았습니다.






퀘이사존 응답 속도 측정은 눈으로 가늠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결과를 보여드리고자 빠른 움직임으로 지나가는 물체를 따라 카메라(Sony a7R III, 셔터 속도 1/400s, 120fps 동영상 촬영)를 움직이며 촬영하는 패닝숏(Panning Shot) 기법을 사용했습니다. 측정 대상은 UFO Test로 알려진 웹사이트에서 Ghosting / Pursuit Camera 항목(배경색 Middle Gray, 간격 160 px, 속도 960 px/s)과 Chase Test 항목(배경색 #404040, Leading Color #ffffff, Trailing Color #000000, 간격 32 px, 속도 960 px/s)을 활용하였습니다.








인풋랙


인풋랙(Input Lag)은 키보드나 마우스와 같은 입력 장치 신호가 화면에 반영되는 시간으로 인풋랙이 적으면 적을수록 사용자가 입력한 신호에 대한 결과가 더 빠르게 보이므로 게임이 목적이라면 인풋랙이 적은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인풋랙은 모니터 자체 성능도 중요하지만, 컴퓨터 하드웨어나 입력 장치 폴링 레이트(Polling Rate), 그리고 네트워크 환경이나 게임 종류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지므로 쾌적한 환경을 구성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필립스 328E 모니터는 가변 주사율 기술 범위 내 환경(59 FPS 제한 + FreeSync ON)에서 평균 19.6ms, 가변 주사율 기술 범위를 벗어나는 환경(FPS 제한 없음 + FreeSync ON)에서 평균 18.7ms가 측정되었습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을 사용하지 않은 환경(FPS 제한 없음 + FreeSync OFF)에서는 평균 19.7ms, 게임 내부 프레임 제한 기능을 사용한 환경(59 FPS 제한 + FreeSync OFF)에서는 평균 14.5ms가 측정되었습니다.


60Hz 모니터가 제공하는 1Hz 표시 시간이 약 16.7ms임을 고려하면 필립스 328E 모니터 인풋랙은 1~2Hz 정도 차이를 보여 조금 긴 편입니다. 다만 인풋랙은 컴퓨터 하드웨어 수준, 입력 장치 폴링 레이트, 네트워크 환경, 게임 종류 등 수많은 변수에 따라 천차만별로 다른 결과를 보여줄 수 있으니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퀘이사존 인풋랙 측정은 Ducky Pocket 키보드 Enter 버튼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기능을 지정하여 입력이 감지되는 순간 = 키보드 스위치에 LED가 점등되는 순간부터 화면에 반응이 나타나는 때까지를 1초/1,000 프레임으로 초고속 촬영해 1 프레임 = 1ms로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실제 사용 환경을 대변하기 위해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Counter-Strike: Global Offensive)를 선택했습니다. 안정적인 성능을 내기 위해 모든 설정은 최하로 조절하였고, 수직동기화(V-SYNC)는 해제하였으며, 네트워크 부하를 최소화하고자 이더넷 연결이 끊긴 오프라인 환경에서 진행하였습니다.









화면 품질


필립스 328E 모니터는 3840 x 2160 UHD 해상도를 지원하는 31.5형(80cm) 크기 VA 패널을 탑재했습니다. 퀘이사존 화면 측정 결과 Adobe RGB 86%, DCI-P3 91%, NTSC 82%, sRGB 122% 색상 영역을 지원하며 5가지 감마 설정을 제공하고 측정된 범위는 1.8(0.01) ~ 2.6(0.01)입니다. 흰색 화면 최대 밝기는 310.9㏅/㎡로 표기된 제품 사양(250㏅/㎡)을 만족하며 검은색 화면 최저 밝기 0.07㏅/㎡, 최대 명암비 2,120 : 1이 측정되었고 최대 색온도는 7100K로 표준(6500K)보다 차가운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색상 밝기 균일성(왼쪽 위), 광도 밝기 균일성(오른쪽 위), 색상 정확도(아래)


색상 밝기 균일성은 최대 델타 E 6.4 이하, 광도 밝기 균일성은 최대 15% 이하가 측정되었으며 색상 정확도 오차는 델타 E 평균 0.66, 최대 2.96이 측정되었습니다. 화면 일부분에서 빛샘이 발견되었고 시야각은 눈에 보이는 왜곡은 발생하지 않았으나 1500R 곡률이 적용된 곡면 패널 특성상 반대편 물체 상이 맺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화소는 Red, Green, Blue 순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3 서브 픽셀 구조를 사용합니다.






필립스 328E 모니터는 공장 출고 제품마다 화면 색을 교정하는 팩토리 컬러 캘리브레이션(Factory Color Calibration)이 이루어지며 결괏값은 문서로 제공됩니다.


필립스 328E는 sRGB 122%, DCI-P3 91%를 만족해 일반적인 모니터보다 넓은 색을 표현할 수 있으며 색상 정확도는 평균 델타 E 0.66에 불과해 왜곡이 적은 정확한 색을 표시합니다. 감마 값은 5가지 설정을 제공해 사용 환경이나 취향에 맞게 설정할 수 있고 명암비는 제품 사양보다 조금 부족하지만, 화면 밝기는 훨씬 높은 값이 측정되었습니다. 화면이 휘어진 커브드 패널 특성상 광도 밝기 균일성이 고르지 못하며 곳곳에서 빛샘이 발견되었습니다.


테스트 결과는 사용된 장비와 주변 환경에 따라 편차가 존재할 수 있으며, 퀘이사존에 입고된 1개 제품으로만 진행된 것이므로 같은 제품이더라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화면 측정 보러 가기<








4K UHD 해상도가 등장한 지 오랜 시간이 흘렀지만,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모두 높은 해상도를 감당하기에는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새로운 그래픽카드나 콘솔 게임기가 등장할 때마다 '4K 60 FPS 정복이 가능한가'에 대한 논의는 끊이질 않았고, Windows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HiDPI도 아쉬움이 많았죠. 하지만 조만간 등장할 NVIDIA GeForce 30 시리즈나 Sony PS5, Microsoft XSX는 4K UHD 해상도 정복이 가능할 것이라는 기대가 크게 작용하고 있으며, Windows도 마찬가지로 끊임없는 개선으로 HiDPI 지원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머지않아 4K UHD 해상도는 성능으로나 사용자 경험 모두 누구나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필립스 328E는 콘텐츠 소비와 생산 모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가장 큰 특징인 31.5형 4K UHD 해상도 화면은 sRGB 122%, DCI-P3 91% 색 표현이 가능하고 델타 E 0.66에 불과한 색상 정확도를 자랑해 콘텐츠 제작자가 왜곡 없이 창작물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일반 사용자 역시 풍부한 색을 자랑하는 콘텐츠를 기대할 수 있고 HDMI 2.0 단자 2개를 제공하므로 IPTV나 콘솔 게임기를 연결해 4K UHD 해상도를 제대로 만끽할 수 있습니다. 높은 주사율을 지원하지 않지만, FreeSync와 G-SYNC 호환 제어판 활성화가 가능한 Adaptive-Sync를 제공하므로 간단한 게임도 즐길 수 있죠. 다만 VA 패널 특성상 잔상이 남는 편이며, 인풋랙도 조금 긴 편입니다.


필립스 모니터는 '스마트'라는 이름을 붙인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필립스 328E 모니터 역시 특정 장면에 최적화된 화면 모드인 스마트이미지, 화면 일부분을 밝게 표시하는 스마트프레임, 화면을 고르게 표시하는 스마트균일성, 응답 속도를 끌어올리는 스마트응답 등을 지원합니다. 스마트컨트롤, 스마트데스크톱 소프트웨어도 사용할 수 있어 사용자가 간편하게 모니터를 조작하거나 작업을 해낼 수 있습니다. 스탠드는 움직임이 다양하지 않지만, 공간 효율이 높으며 깔끔한 선정리가 가능해 기능성이 좋습니다.






필립스 328E는 온라인 최저가 40만 원 후반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동급 VA 모니터와 비교하면 가격은 무난한 편입니다. 하지만 인지도가 높고 사용자 친화적인 사후 보증으로 유명한 알파스캔이 유통하기에 제품이 가진 매력은 충분합니다. 만약 자신이 충분한 기본기를 가지고 두루 사용할 수 있는 4K UHD 모니터를 원한다면,  필립스 328E를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퀘이사존 두파였습니다.






이어지는 페이지를 통해

제품 사진과 화면 측정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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