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ORFUL iGAME 지포스 RTX 3080 ULTRA OC 10GB

그래픽카드가 너무 화려한 거 아니냐?

QM센스
75 4949 2020.10.12 16:48


 

사진을 찍다 보면 이 제품은 사진발 참 잘 받는다 라고 생각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그런 제품은 다른 제품과 달리 사진을 찍을 때 뭔가 더 재미있고 더 찍어보고 싶고 심지어 가지고 싶다는 온갖 욕구가 생기곤 합니다. 가장 최근 제품 중에는 ASUS ROG STRIX 지포스 RTX 3090가 그런 사진발 잘 받는 친구에 속합니다. 그 최근이 이번에 갱신되었습니다.


COLORFUL iGAME 지포스 RTX 3080 ULTRA OC 10GB는 다른 iGAME 그래픽카드와 매우 이질적인 제품입니다. 그래도 이전 세대와 비슷한 점을 찾을 수 있는 RTX 30 시리즈 Vulcan, Advanced와 달리 ULTRA는 비슷한 점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심지어 이전 iGAME ULTRA는 메인스트림 이하 등급에서만 출시되어 하이엔드로는 처음입니다. 이 바뀐 디자인으로 생각보다 사진발을 잘 받는 제품이 되었는데요, 직접 확인해보시죠.




제품 사양






제품 외형

 


 

오로라 현상을 연상시키는 파란색~보라색으로 이어지는 무늬가 제품 전면 절반을 차지합니다. 쿨링팬 2개 중앙에도 같은 처리가 되어있네요. 빛이 반사되는 재질이지만 원색 계열이라 그런지 상을 잘 반사하지 않고 지문이 묻어도 주의 깊게 보지 않으면 잘 안 보입니다. 쿨링팬 3개 크기가 같지 않은데요, 양쪽 쿨링팬 지름은 90mm, 중앙 쿨링팬은 80mm입니다. 제품 측면 iGAME 로고에서는 RGB LED가 점등되며 iGame Center 소프트웨어에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제품 두께는 2.5 슬롯이며 브래킷을 제외한 실측 길이는 300mm, 너비는 117mm입니다. 출력 포트는 DisplayPort 1.4a 3개, HDMI 2.1 1개를 지원하며 보조전원은 8핀 3개가 필요합니다. One-Key 오버클록 버튼은 듀얼 바이오스 방식으로 팩토리 오버클록 상태(부스트 클록 1,755 MHz)와 레퍼런스 클록 상태(부스트 클록 1,710 MHz)를 선택하는 기능을 합니다. 버튼을 누르면 팩토리 오버클록, 버튼이 나와 있으면 레퍼런스 클록입니다.



쿨링 설루션

 


 

6mm 히트파이프를 7개 사용한 히트싱크는 GPU와 코어 오른쪽 전원부를 한꺼번에 쿨링합니다. 백플레이트에 서멀패드가 부착되어 방열판 역할을 합니다.




전원부 구성

 


 

COLORFUL 자체 설계된 기판으로 전원부는 20페이즈입니다. 모스펫은 ON Semiconductor NCP302150 50A PowerStage가, 커패시터는 FPCAP 솔리드 폴리머 모델이 사용되었습니다.




성능 테스트






후원사 협찬

 


CPU 쿨러 : GIGABYTE ​AORUS LIQUID COOLER 280

메모리 ​: G.SKILL TRIDENT Z NEO DDR4-3,200 CL14 8GB x2 서린씨앤아이

파워서플라이 : EVGA SUPERNOVA 1000G+ 80PLUS GOLD​ 이엠텍아이엔씨



GPU-Z 정보




COLORFUL iGAME 지포스 RTX 3080 ULTRA OC 10GB의 GPU-Z 정보입니다. 이 제품은 표기상 부스트 클록이 1,755 MHz로 이는 RTX 3080 기본 부스트 클록(1,710 MHz)보다 45 MHz 높습니다.


테스트에서는 추가적인 오버클록을 적용한 결과도 첨부했는데요. 코어 클록은 150 MHz, 메모리 클록은 900 MHz(유효 클록 1,800 MHz)를 추가로 인가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오버클록을 적용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파워 타깃(파워 리밋)은 9%만큼 높일 수 있어 최대로 올렸습니다. 퀘이사존에 입고된 한 개 제품의 오버클록 결과이므로 모든 제품이 이 정도로 오버클록 된다고 단언할 수는 없습니다. 테스트는 기본적으로 팩토리 오버클록 상태(TURBO 모드)에서 진행했습니다.



3DMark Fire Strike 기본 설정




3DMark Time Spy 기본 설정




배틀그라운드 | PLAYERUNKNOWN'S BATTLEGROUNDS



옵션 정보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 Call of Duty: Modern Warfare



옵션 정보


데스 스트랜딩 | Death Stranding



옵션 정보

* FE: Founders Edition | Ref.: Reference


※ 게임 그래프 0.1% 최소 FPS과 1% 최소 FPS이란?

일반적인 FPS 측정 툴은 1초라는 시간 간격을 두고 FPS 수치를 기록합니다. 이는 우리가 흔히 FPS 레이트로 보는 수치가 FPS, 즉 초당 프레임 수(Frame per Second)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FPS 수치로 프레임을 기록할 경우 FPS 수치가 간헐적으로 떨어지는 끊김 현상, 스터터링(Stuttering)을 제대로 체크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임에서 FPS 수치는 60 FPS 이상을 가리키고 있지만, 체감상으로는 훨씬 낮게 느껴지는 현상이 여기에서 기인합니다. 이런 순간적인 FPS 드롭을 감지해내기 위해서는 PresentMon 계열 툴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NVIDIA에서 새롭게 제공하는 FrameView나 AMD에서 제공하는 OCAT 역시 PresentMon 계열 FPS 측정 도구입니다. PresentMon과 같이 FPS 타임을 기록할 수 있는 툴을 이용하면 벤치마크를 진행하는 동안 생성되는 모든 FPS을 기록할 수 있으며, 이렇게 측정된 원시 값(RAW Data)을 활용해 조금 더 원론적인 의미의 FPS 수치를 다양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0.1%나 1% 같은 수치는 이렇게 측정해낸 모든 FPS 수치를 백분위로 환산했을 때 하위 0.1% 및 1%에 해당하는 수치를 기록한 값입니다. 0.1% 최소 FPS은 게임을 즐기면서 체감할 수 있는 FPS 드롭 수치, 1% 최소 FPS은 일반적인 FPS 측정 툴이 잡아내는 최소 FPS 수치라고 이해한다면 그래프를 읽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 NVIDIA Founders Edition(파운더스 에디션)에 대해

NVIDIA 파운더스 에디션의 평가를 다시 내려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파운더스 에디션=레퍼런스로 여기고 있었는데요, 20시리즈에서 이례적으로 파운더스 에디션에 플라워 타입 쿨링 설루션, 팩토리 오버클록을 적용하고 출시가보다 높은 가격을 책정하면서 이런 고정관념에 금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최신인 30시리즈에 이르러서는 그래픽카드 제조사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지 않는 독특한 쿨링 설루션과 미려한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전원부는 이전 세대부터 레퍼런스라고는 보기 어려울 정도로 강화됐고요. NVIDIA 지포스 RTX 30시리즈 파운더스 에디션은 웬만한 서브 밴더 그래픽카드보다 높은 게임, 쿨링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파운더스 에디션을 NVIDIA 자체 비레퍼 모델로 보아도 손색없는 수준이 되었다고 해도 무리는 아닙니다.


지포스 RTX 3080 파운더스 에디션은 구성상 절대 레퍼런스라고 볼 수 없는 모델입니다. 제품 자체 무게만 1,350g에 달하며 독특한 쿨링 설루션, 18페이즈 전원부를 보면 NVIDIA에서 출시한 고급형 모델로 보아도 될 정도입니다. 파운더스 에디션은 이제 중급형 이하 라인업과 직접적인 비교가 어려운 상위 모델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레퍼런스 클록과 레퍼런스 기판을 사용한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3080 SG 10GB를 실질적인 레퍼런스로 선정하여 퀘이사존에서 진행하는 그래픽카드 비교군에 추가했습니다.


팩토리 오버클록은 되어있으나 성능이 파운더스 에디션보다 미세하게 낮습니다. 추가 오버클록을 적용하면 생각보다 성능 향상 폭이 큽니다.




부스트 클록 변화

 


 

기본 클록에서 실제 부스트 클록은 평균 1,908.9 MHz로 표기 부스트 클록보다 약 154 MHz 높게 동작합니다. 추가 오버클록을 적용하면 약 137 MHz 높아진 2,046.2 MHz로 동작합니다.




쿨링 성능, 소비 전력 측정




​시스템 전체 소비 전력/소음 측정에 쓰인 장비 (왼쪽: HPM-100 Wattman, 오른쪽: CR-152A)



그래픽카드 소비 전력 측정에 쓰인 장비 NVIDIA PCAT (장비 소개 기사 링크)



 


 

*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를 10분간 구동했을 때 최댓값을 측정했습니다. 퀘이사존 테스트 시스템은 오픈 케이스에 구성되었기 때문에 일반적인 케이스에 그래픽카드가 설치될 경우 더 높은 온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대 GPU 온도는 74℃, 추가 오버클록을 적용하면 3℃ 높아진 77℃로 측정되었습니다.






*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를 10분간 구동했을 때 최대 쿨링팬 속도를 도출했으며, 도출된 값을 바탕으로 무음실에 그래픽카드를 설치, 소음계를 쿨링팬에서 20cm 떨어진 곳에 배치하여 측정했습니다. 퀘이사존 테스트 시스템은 오픈 케이스에 구성되었기 때문에 일반적인 케이스에 그래픽카드가 설치될 경우 케이스 위치, 거리에 따라 소음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소음 수치가 높은 편입니다. 50 dBA까지 올라가는데요, 소음에 민감하지 않은 소비자라도 느낄 수 있는 수치입니다.



소음원 사례별 소음 크기 (출처: 국가소음정보시스템)









열화상 카메라 온도 측정


* 적외선 열화상 카메라는 인간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적외선을 감지하여 대상 물체의 열 분포를 보여주는 카메라입니다. 같은 비접촉 방식인 열화상 온도계가 한 점의 온도만을 측정할 수 있지만, 열화상 카메라는 대상 물체 전체 온도를 동시에 측정하여 온도의 높고 낮음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열화상 카메라로 그래픽카드 기판 뒷면을 찍은 사진입니다. 전원부 후면 온도가 80℃ 부근으로 측정되어 나쁘지 않은 수치입니다.




총평



개인적으로는 RGB LED를 제외한 제품 자체의 원색을 싫어하는 편입니다. 제어할 수 있는 RGB LED와 달리 제품 자체에 도색된 원색은 제품 성격을 사용자가 바꾸지 못하고 이미 결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COLORFUL iGAME 지포스 RTX 3080 ULTRA OC 10GB는 뭔가 다릅니다. 파란색, 보라색, 빨간색 같은 원색을 아낌없이 퍼부어 놓았지만, 거부감이 들지 않습니다. RGB LED가 빛나는 느낌처럼 그러데이션 효과가 적용되어 있어서일 지도 모릅니다. 그러데이션 처리된 부분에 미리 색을 칠해놓는 게 아닌 RGB LED가 점등되었다면 더 충격적이었겠네요.


쿨링 성능을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습니다. 소음 수치 때문인데요, 오픈 케이스에서 테스트했다고는 하지만, 최대 50dBA에 가깝게 측정되었습니다. 일반적인 케이스 내부로 들어가면 이 정도로 높게 들리지는 않겠지만, 오픈 케이스보다 쿨링 효율이 떨어질 테니 높아진 온도를 감당하기 위해 쿨링팬 속도는 더 빨라지겠죠. ULTRA가 iGAME 중 가장 낮은 등급이기는 하지만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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