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P Windale6 AC601 : CPU 쿨러

QM달려
378 6793 2017.04.15 11:38



▲ 퀘이사존 공식 칼럼 영상 - UHD 4K 지원

 

 

 

 

 

 

 

 


  

CPU 쿨러란 무엇인가?

CPU 쿨러는 PC 사용간 중요한 CPU 열을 식히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일반적으로 CPU 구매 시 정품쿨러 = 번들쿨러가 기본 제공되어, 대다수 PC에 장착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PC 부품 특성상 열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해결을 하느냐가 제품 성능과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번들 쿨러는 CPU 구매시 기본 제공되니 추가 비용이 지출될 부분이 없지만, 높은 소음과 온도로 인해 항상 아쉬운 부분으로 지적되는 부분입니다. 특히 오버 클럭이나 장시간 게임이나 작업을 하는 사용자라면 CPU 쿨러로 인한 소음과 발열 해소 부족에 따른 시스템 부하 현상으로 스트레스받는 일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효과적인 CPU 발열 해소와 정품쿨러에서 항상 지적되던 소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제 쿨러?! 라고 불리는 CPU 쿨러 제품들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타워형 쿨러 / 플라워형 쿨러 / 일체형 수랭 쿨러로 분류를 할 수 있겠습니다. 

 

 

 

 

 

 

 

 

 

FSP 파워가 아닌 CPU 쿨러를 출시하다!

 

 

본 칼럼을 통해 만나볼 FSP Windale 6 쿨러는 타워형 CPU 쿨러 제품으로 6개의 히트파이프가 CPU 히트 스프레드와 직접 접촉하는 형태를 통해 냉각 효율을 높인 제품이 되겠습니다. 120mm BLUE LED 쿨링팬이 기본 제공되어 튜닝 효과까지 누릴 수 있는 타워형 CPU 쿨러입니다. 본격적으로 칼럼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FSP Windale6 AC601 패키지는 블랙/그레이 색상 조합 박스로 구성되었으며, 기본 구성품은 CPU 쿨러, 백플레이트, AM4 브라켓, 써멀컴파운드, 고정 나사 세트, 사용자 설명서가 기본 제공됩니다.

 

 

 

 





FSP Windale6 AC601 쿨러는 알루미늄 핀으로 구성된 히트싱크와 함께 6개의 히트파이프가 CPU와 직접적으로 닿도록 배치하여 빠르게 열 해소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블랙 도금 처리를 통해 보다 일반 쿨러들보다 고급스러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쿨러 높이는 160mm이며 팬 장착시 쿨러 앞뒤 사이즈는 110mm입니다.

 

 

 

 

 

 

 

 

 

 

FSP Windale6 AC601 CPU 쿨러 장착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메인보드는 ASUS MAXIMUS VIII HERO/ALPHA 입니다.

 

 

 





장착 방법은 간단합니다. 백플레이트를 우선 CPU 홈에 맞춰준 후 고정나사를 조여줍니다. 써멀컴파운드를 바른 후 CPU 쿨러를 홈에 맞춰 위치시킨후 드라이버 고정하면 끝입니다. 백플레이트 장착시 나사가 잘 빠질 수 있으니 이점은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쿨링팬은 클립 또는 플라스틱 가이드가 아닌 고무 재질로 CPU 쿨러 히트싱트에 구성된 홈에 맞춰 장착후 나머지 고무 부분을 가위로 잘라주면 됩니다. 일반 클립이랑 가이드 보다 진동을 최소화하는 장점이 있자만 홈에 장착시 다소 어려움을 겪을수도 있습니다. 아래쪽부터 장착후 윗부분 홈에 장착하는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쿨링 테스트 결과

 

온도, 소음 테스트에는 LinX v0.6.9 / Core Temp 1.0 RC9 / HW Moniter v1.29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였습니다. 구동후 30분후 CPU 발열 및 소음 수치 확인후 차트에 반영하였습니다. (테스트 방식 및 환경에 따라 성능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은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벤치마크 플랫폼 확정 및 해당 시스템 기반으로 쿨러 결과값이 표기될 예정입니다. 아직 데이터베이스가 적은점 양해 부탁드리며, 다양한 쿨러 테스트후 결과값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6개의 Heat Pipe 

FSP Windale6 AC601 쿨러는 6개의 히트파이프가 CPU에 직접 닿도록 구성하여 발생되는 열을 알루미늄 방열판으로 전달하여 열을 해소하도록 구성되었습니다. 히트파이프는 금속관 모양을 띠며, 금속 파이프와 내부 냉매로 구성됩니다. 냉매와 반응하지 않는 금속이 주로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구리를 선택하여 파이프 구조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AMD RYZEN AM4 지원

AMD RYZEN 발표 이후 출시된 제품으로 RYZEN CPU 사용자들을 위해 AM4 소켓을 지원합니다. AM4 소켓 지원은 좋으나, 아쉽게도 상단 배기 방식으로만 장착이 됩니다. 이점은 보완이 되었으면 합니다.


 

 

 

 

FSP Windale6 AC601 CPU 쿨러는 55,000원 가격대로 국내 PC 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제품들과 비교시 약 만원 이상 높은 가격대의 쿨러입니다. CPU 쿨러 특징을 살펴보면 6개의 히트파이프와 알루미늄 히트싱크 적용 그리고 BLUE LED 쿨링팬 제공으로 성능 뿐만 아니라 튜닝 효과도 누릴 수 있는 제품입니다. 전체 블랙 도장 처리는 3~4만원대 제품들과 비교시 확실한 비교 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국내 PC 시장은 특히 성능 뿐만 아니라 소음이 얼마큼 되는지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고탄성 고무마운트를 적용하여 진동을 최소화하여 보다 조용한 PC 시스템 환경 조성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최근 핫한 CPU인 RYZEN 프로세서 호환을 위해 AM4 소켓도 공식 지원합니다.

 

테스트 결과 나무랄 때 없는 우수한 퍼포먼스를 보여주었으나, 쿨링팬 색상이 다소 국내 PC 사용자들의 감성을 자극하기에는 부족한것이 사실입니다. 블랙&화이트 조합으로 구성되었으면 보다 깔끔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을 가져봅니다. 

 

FSP는 전 세계적으로 파워서플라이 제조사로 유명한 글로벌 업체입니다. CPU 쿨러 시장에 새롭게 진출했다는 점에서 걱정반 기대반인것도 사실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첫술에 배부르랴!라는 속담이 있듯이 CPU 쿨러 시장에서 새롭게 진입한 FSP Windale 시리즈에 대해 기대를 가져도 좋을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378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