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DCOOL 120 mm 쿨링팬 3종

부담 없는 가격으로 준비된 LEADCOOL 쿨링팬 시리즈

퀘이사존 QM오즈
349 2975 2021.03.12 16:56



 


LEADCOOL 120 mm 쿨링팬 3종

부담 없는 가격으로 준비된 LEADCOOL 쿨링팬 시리즈


    PC를 구성하는 부품은 참 다양합니다. 그중에서 CPU, 그래픽카드는 보통 성능에 맞는 등급으로 명확하게 나뉘어있고, 그에 따라 가격이 책정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CPU나 그래픽카드 정도는 아니지만, 파워서플라이 같은 제품도 80PLUS 등급이나 출력에 따라 라인업이 구분되고, 가격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그런 등급에 따라 몇만 원이면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이 있는가 하면, 수십만 원 하는 제품도 드물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가상화폐 붐으로 그래픽카드 가격이 폭등하여 백만 원은 우습게 느껴지기도 하는 씁쓸한 상황도 벌어지고 있죠. 아무튼 이렇게 명확하게 등급이 나눠진 것들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않은 제품들 역시 기능, 디자인, 확장성 등 몇몇 요소로 나름대로 가격과 포지션이 정해집니다. 거기에 쿨링팬도 해당합니다. 쿨링팬은 많은 PC 부품 중에서도 가격 부담이 덜한 편에 속합니다. 물론 최근에는 쿨링팬 2~3개와 LED 컨트롤러가 통합된 약 10만 원이 훌쩍 넘는 멀티팩 제품이나 쿨링팬 1개가 3~4만 원이 넘는 고급형 제품들도 있지만, 여전히 1만 원대 이하도 상당히 많습니다.






▲ LEADCOOL 쿨링 설루션 주요 제품



▲ 칼럼 주인공


    이번 칼럼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1만 원대 이하의 가격대로 부담이 적은 LEADCOOL 쿨링팬에 대해서 살펴보려 합니다. LEADCOOL은 종합 컴퓨터 부품 제조 및 유통사인 에이원아이엔티 브랜드 3개 중 쿨링팬, 메모리 방열판, M.2 방열판, 그래픽카드 지지대 등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성비를 추구해 소비자 접근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는데요. LEADCOOL 쿨링팬은 LED 점등 방식, 색상, 커넥터 방식 등에 따라 다양한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는데, 그중 이번 칼럼의 주인공은 LEADCOOL 120 ARGB PWM, LEADCOOL 120 LED WHITE, LEADCOOL 120, 이렇게 3종 시리즈입니다. 시리즈별로 BLACK / WHITE로 구성된 2가지 색상까지 구분하면 총 6종이 되겠네요. 거기에 보너스로 LEADCOOL AH-6 ARGB AND PWM HUB까지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LEADCOOL 120 ARGB PWM 쿨링팬 패키지 전면에는 LED가 작동하는 제품 사진이 보이고, 후면에 BLACK / WHITE 모델 예시와 사양표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쿨링팬, PWM 1 to 2 Splitter(Y 케이블), 라디에이터 장착용 나사, 케이스 장착용 나사가 구성품으로 제공됩니다. 쿨링팬 1개 모델인데, PWM 1 to 2 Splitter도 함께 제공하는데요. 활용도를 고려하면 사용자 입장에서는 환영할만한 제품 구성입니다. 









    LEADCOOL 120 LED WHITE와 LEADCOOL 120 역시 똑같은 박스에 색상만 다릅니다. 구성물은 쿨링팬, 라디에이터 장착용 나사, 케이스 장착용 나사를 제공합니다.



 

▲ LEADCOOL 120 ARGB PWM, 120 LED WHITE

(120 LED WHITE는 케이블 구성에만 차이가 있고, 외형은 똑같음)





▲ 120 ARGB PWM 커넥터 (좌), 120 LED WHITE 커넥터 (우)


    LEADCOOL 120 ARGB PWM과 120 LED WHITE 모델은 색상별 디자인이 똑같습니다. BLACK 모델은 검은색 프레임에 반투명 WHTIE 블레이드로 구성하였고, WHTIE 모델은 프레임과 블레이드(반투명) 모두 WHITE 색상입니다. 단, 커넥터 구성은 다릅니다. 120 ARGB PWM은 Addressable RGB 커넥터 암/수와 PWM 커넥터로 구성되었고, 120 LED WHITE는 3핀/4핀(Molex)의 전원 커넥터로만 구성되었습니다.

 




 


    BLACK, WHITE 색상에 따라 프레임 색상에는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LEADCOOL 120 시리즈 쿨링팬은 프레임과 블레이드 모양은 모두 똑같습니다. 프레임은 원형이며 나사 구멍이 있는 부분만 툭 튀어 나왔습니다. 전면 중앙에는 로고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고, 후면 중앙에는 베어링과 로고 그리고 각종 인증 마크가 인쇄된 스티커가 보입니다.


    120 ARGB PWM은 800~1,800 RPM으로 작동합니다. 작동 범위를 고려하면 케이스는 물론 공랭 CPU 쿨러나 라디에이터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20 LED WHITE는 1,100 RPM으로 작동해 케이스용으로 적합합니다. 커넥터 자체도 3핀은 물론 보급형 케이스에서 여전히 많이 사용하는 Molex 4핀도 포함하고 있기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Wave Blade 이름 지은 표면이 요철 처리된 블레이드를 적용하였습니다. 블레이드 양면 모두 요철 처리를 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PC에서 많이 사용하는 120 mm 쿨링팬 규격(120x120x25 mm)을 그대로 따르고 있습니다. 전면과 후면 모서리에는 진동 방지용 고무 패드를 부착하였습니다.




 




    프레임이 원형으로 된 쿨링팬 특성상 라디에이터에 장착 시 전체를 덮어주지 못합니다. 성능에 큰 영향을 준다고 입증하기는 어렵지만, 해당 부분을 통해 바람이 튕겨 나오고, 의도하지 않은 소음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LEADCOOL 120


    LEADCOOL 120 쿨링팬 역시 위에서 살펴본 다른 모델처럼 BLACK과 WHITE, 2가지 색상으로 판매 중입니다.


 




    프레임과 블레이드 디자인 등 기본적인 디자인은 위에서 살펴본 제품들과 똑같습니다. 다만 LED가 제외된 제품이다 보니 블레이드는 반투명 재질이 아닙니다. BLACK, WHITE라는 각각의 모델에 맞게 빛이 투과되지 않는 재질과 색상으로 처리하였습니다. LED가 없는 쿨링팬을 선호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라 할 수 있죠. 3가지 쿨링팬 시리즈 중 가장 저렴하기도 하고요.








▲ LEADCOOL 120 ARGB PWM





▲ LEADCOOL 120 LED WHITE











    LEADCOOL AH-6 ARGB AND PWM HUB는 제품명에서 알 수 있듯이, Addressable RGB와 PWM 허브입니다. 다수의 PWM 쿨링팬과 Addressable RGB를 적용한 쿨링팬이나 LED 스트립을 한꺼번에 제어하는 데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성물로는 허브 본체, 전원 케이블, Addressable RGB 케이블, 고정용 양면 접착 패드, 설명서, 파우치를 제공합니다.

 






    하우징 전체가 검은색으로 되어있습니다. 측면에 PWM 포트 6개와 Addressable RGB 포트 6개를 제공합니다. PWM 연결 시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기준이 되는 쿨링팬은 하얀색 커넥터가 있는 포트에 연결해야 합니다. 또한, PWM 커넥터 방식만 RPM 연동 기능이 제대로 지원되며, 3핀 쿨링팬 연결 시 최대 RPM으로만 작동합니다.

 





    PWM 커넥터는 마더보드에서 쿨링팬을 제어할 곳에 연결합니다. Addressable RGB 제어는 두 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마더보드에 연결하여 RGB SYNC 소프트웨어를 통해 제어하거나 케이스 RESET 버튼으로 색상 회전, 연속 색상, 숨쉬기, 단색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Addressable RGB 연동 ON/OFF는 RESET 버튼을 3초 이상 눌러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통일된 디자인과 다양한 구성

    최근 PC 부품은 마더보드, 케이스, 쿨링팬, 키보드, 마우스 등 종류에 상관없이 LED가 대세입니다. LED를 적용한 부품만으로 시스템을 구성하는 사용자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죠. 반대로 WHITE LED 같은 특정 LED 색상이나 LED가 없는 시스템을 원하는 사용자도 여전히 많습니다. 이런 LED 유무 콘셉트에 가장 기본이 되는 부품은 쿨링팬입니다. LEADCOOL 120 쿨링팬 라인업은 기본 디자인은 한 가지로 통일하였지만, 다양한 연출을 할 수 있는 Addressable RGB LED, 단색 WHITE LED, LED가 없는 기본 쿨링팬까지 모두 있습니다. 거기에 시리즈별로 PC 부품 색상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은 BLACK과 WHITE, 2가지 색상으로 구성하였는데요. 특히, 수요에 비해 종류가 많지 않은 WHITE 모델을 고려하면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반가운 구성입니다. 칼럼에서 살펴본 LED가 없는 LEADCOOL 120 BLACK / WHITE 모델은 3P/4핀(Molex)에 1,100 RPM으로 작동하지만, 800~1,800 RPM으로 작동하는 PWM 모델도 있으니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 가성비를 추구하는 부담 없는 가격

    PC 부품에는 케이스같이 관리만 잘하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들도 있지만, 대부분 수명에 제한이 있습니다. 쿨링팬은 거기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부품인데요. 말 그대로 소모품으로 분류됩니다. 물론 고급형 모델은 장시간 사용도 기대할 수 있지만, 개당 3~4만 원이 넘는 가격을 고려하면 일반적인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가격은 아닙니다. 사양표에서 확인했듯이 LEADCOOL 120 쿨링팬은 구성에 따라 1만 원 초반부터 4천 원 대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칼럼 제품만이 아니라 현재 가격 비교사이트에 등록된 전 제품(1PACK 기준)이 모두 거기에 해당합니다. 저렴한 만큼 다양한 기능이나 화려함은 다소 부족할지 모르지만 LEADCOOL 추구하는 '가성비'에 맞는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 성능은 대표 모델 한 가지를 선정하여 현재 진행 중인 기획 콘텐츠 기사에 포함할 예정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댓글: 349개 (응모: 0/1)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