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오디세이 G3 F24G35T

작고 귀여운 화면을 지닌 오디세이 게이밍 모니터 막내

QM두파
38 1289 2021.04.07 12:00



▲ 삼성전자 오디세이 G3 F24G35T 영상







작고 귀여운 화면을 지닌 오디세이 게이밍 모니터 막내


 유럽 자동차 회사는 자동차 등급을 숫자를 사용해 체계적으로 분류합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크기가 거대해지고 지원하는 기능이 많아지며 자동차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도 쉽게 비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Audi와 BMW가 숫자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편인데요. 승용차 중에서도 세단을 기준으로 A4/A6/A8, 3시리즈/5시리즈/7시리즈 등 숫자를 사용해 등급 구분을 잘해놓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그동안 등급에 따라 제각각이던 이름을 기아가 K3/K5/K7(K8)/K9으로 재정립하면서 체계적인 이름으로 변했습니다.

 컴퓨터 하드웨어에서도 숫자를 이용해 등급을 매기는 작명법을 흔히 사용합니다. 가장 잘 알려진 것으로 Intel Core i3/i5/i7/i9, AMD Ryzen 3/5/7/9 등이 있죠. 모니터에서도 숫자 작명법을 애용하는 곳이 있는데요. 바로 삼성전자입니다.






 삼성전자가 2020년 선보인 오디세이Odyssey 게이밍 모니터는 숫자로 등급을 구분했습니다. G3부터 G9까지 홀수를 사용하며 숫자가 높아질수록 기능성이 좋아집니다. 가장 높은 등급인 오디세이 G9은 세계 최초로 32:9 5120 x 1440 240Hz를 지원하고 VESA DisplayHDR 1000을 만족하는 등 플래그십 제품다운 면모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숫자가 낮아질수록 기능을 간소화했으며 덩달아 가격 부담도 덜었습니다. 올해 2월 선보인 오디세이 G3는 막내 제품답게 가장 저렴한 값을 내세워 보급형 게이밍 모니터 시장을 공략했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오디세이 게이밍 모니터 중에서도 막내 중 막내인 삼성전자 오디세이 G3 F24G35T를 다뤄보려고 합니다. 27형 화면 크기를 지닌 오디세이 G3 F27G33T(칼럼 보기)보다도 작은 24형 화면 크기가 특징입니다. 덕분에 공간에 제약이 있거나 FPS처럼 화면 전체를 한눈에 봐야 하는 게이머와 어울립니다. 나름대로 괜찮은 매력을 뽐냈던 27형 제품과 마찬가지로 24형 제품도 그만한 가치를 지니고 있을지 궁금하군요.








아래부터는 주요 특징 소개가 이어집니다.

제품 사진과 디스플레이 분석은 이어지는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서로 비슷한 외형을 공유하는 오디세이 G9/G7/G5와 달리 오디세이 G3는 전혀 다른 모습입니다. 스탠드는 물론 외형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모니터 뒷면 모습도 완전히 차이 납니다. 스포츠카나 우주선 느낌이 강했던 상위 제품과 달리 오디세이 G3는 조금 평범하게 느껴지네요. 그런데도 뒷면에 독특한 무늬를 새김으로써 게이밍 모니터다운 면모를 강조했습니다. 모니터 조립에 별도 도구가 필요하지 않은 상위 제품과 달리 오디세이 G3는 스탠드 다리를 고정할 때 나사를 조이기 위한 스크루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영상 단자는 AMD FreeSync Premium / 144Hz 지원 HDMI 2.0 1개, AMD FreeSync Premium / 144Hz 지원 DisplayPort 1.2 1개, D-SUB 1개를 제공합니다. 음성 단자는 3.5mm 오디오 출력 단자 1개를 제공하며 스피커는 없습니다. 전원 공급 장치는 외부 어댑터를 사용합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체격이 다르고 서로 다른 책상과 의자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모니터를 책상 위에 두고 사용하다 보면 눈높이가 맞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잘못된 자세로 오랜 시간 동안 PC를 사용하면 피로가 쉽게 발생하거나 거북목 현상이 우려되므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삼성전자 오디세이 G3 F24G35T 모니터는 25° 앞뒤 각도 조절틸트, 60° 좌우 각도 조절스위블, 110 ㎜ 높이 조절엘리베이션, 180° 회전피벗 기능을 지원합니다.






 모니터 뒷면에는 100 x 100 mm 규격 VESA 마운트가 제공돼 모니터 암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실제 측정 기준 모니터 화면 부분 무게는 2.79 kg입니다.






 삼성전자 오디세이 G3 F24G35T 모니터는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며 일반적인 60Hz 모니터보다 같은 시간 동안 2.4배 더 많은 장면을 표시합니다. 같은 시간 동안 더 많은 화면을 보여줌으로써 훨씬 더 부드러운 느낌을 기대할 수 있죠. 144Hz 주사율은 DisplayPort 1.2, HDMI 2.0 단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주사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훨씬 부드러운 화면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빠른 반응 속도를 요구하는 FPS 게임이나 주변 장면이 빠르게 움직이는 TPS 게임 등에서 그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죠. 또한 높은 주사율은 모니터 주사율을 그래픽카드 FPS와 동기화하는 가변 주사율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폭이 넓어져 보다 넓은 구간에서 화면이 어긋나는 테어링(Tearing) 현상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VRR, Variable Refresh Rate)은 그래픽카드 프레임을 모니터 주사율에 맞추는 수직 동기화와 달리 모니터 주사율을 그래픽카드 프레임에 맞춰줍니다. 덕분에 테어링와 스터터링을 동시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가변 주사율 기술은 제품에 따라 적용 가능한 범위가 제한되어 있으며 이를 벗어나지 않아야 쾌적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오디세이 G3 F24G35T 모니터는 DisplayPort 1.2 48Hz ~ 144Hz, HDMI 2.0 48Hz ~ 144Hz까지 가변 주사율 기술을 지원합니다. AMD FreeSync Premium 인증을 받았으며 NVIDIA G-SYNC 호환 제어판 활성화를 지원합니다. 그래픽카드 제조사별 가변 주사율 기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MD FreeSync 알아보기

NVIDIA G-SYNC 알아보기







눈 보호 모드


 어릴 적 과학 시간에 프리즘Prism으로 빛을 분산하는 실험을 해본 경험이 있을 텐데요. 프리즘에 스며든 빛은 무지갯빛으로 방출되어 빨간색, 초록색, 노란색 등 다양한 색을 보여주지만, 그중에는 380nm ~ 500nm 사이 파장에서 발생하는 파란색 빛줄기도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우리가 흔히 말하는 블루 라이트Blue Light입니다. 특정 범위 블루 라이트에 오랜 시간 노출되면 눈 피로와 안구 건조증을 유발하며, 심하면 시력에 중요한 기능을 하는 망막이나 수정체를 망가뜨리기도 합니다.

 눈 보호 모드는 화면에서 발생하는 청색광을 줄이기 위해 평소보다 색온도를 낮춰 화면이 노랗게 보이도록 표시합니다. 웹서핑이나 문서 작업을 할 때 눈 피로 감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조준점


 FPS 게임은 총기 반동에 따라 조준선이 크게 벌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사실적인 느낌을 주고자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모두 감추다 보니 조준선도 함께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준점은 화면에 가상선을 표시함으로써 조금 더 원활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사용자 취향에 따라 6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타이머


 타이머는 시간이 줄어드는 기능입니다. 자신과 약속으로 일정 시간 동안 게임을 해야 하거나, 게임 내에서 일정 시간 뒤에 부활하는 몬스터, 혹은 잠시 뒤 시작되는 이벤트를 파악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타이머 기능은 30분, 40분, 50분, 60분, 90분 설정을 제공합니다.







 디스플레이 색 분석 장비 Konica Minolta CA-410 Probe : CA-P427, 응답 속도 측정 장비 Admesy Brontes Colorimeters, 인풋랙 측정 장비 NVIDIA LDAT를 사용해 디스플레이 특성을 분석합니다. 본 페이지에서는 간략한 내용만 소개하며 자세한 디스플레이 분석은 이어지는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측정 결과는 에이징 상태, 주변 환경, 제품마다 차이가 존재하므로 제품 성격을 완벽하게 대변하지 못합니다. 반드시 참고 용도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디스플레이 분석 보러 가기







 색상 영역Color Gamut은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있는 색상 범위를 의미합니다. 퀘이사존은 Adobe RGB 98, DCI-P3, NTSC CIE 1931 / CIE 1976, BT.2020, sRGB 총 6개 색상 영역을 기준으로 측정 대상이 얼마만큼 색을 표현할 수 있는지 결괏값을 백분율%로 나타냅니다. 위 사진에서 무지개 부채꼴은 CIE 1931 xy 표준 색상 영역을 나타내며 빨간색 삼각형은 측정 대상이 지원하는 색상 영역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비율은 대상 색상 영역 대비 측정된 넓이를, 범위는 대상 색상 영역에 포함되는 넓이를 의미합니다.






    휘도Luminance는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있는 밝음 정도를 나타냅니다. 표기 단위는 촛불 1개가 1 m² 공간에 비추는 광량을 의미하는 cd/m²(칸델라, Candela)를 사용합니다. 백색White 밝기는 OSD 설정(0%부터 100%까지 20 단위로 구분)별 흰색 화면 밝기와 인쇄용지에 가까운 화면 밝기인 120 cd/m²를 어느 OSD 설정에서 만족하는지 측정합니다.






    명암비Contrast Ratio는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있는 밝음과 어두움 차이를 나타내며 디스플레이 백색 최대 밝기에서 흑색 최소 밝기를 나눈 값(백색 최대 밝기 300㏅/㎡ ÷ 흑색 최소 밝기 0.1 = 3000 : 1)을 표기합니다. 명암비가 높으면 높을수록 밝음과 어두움 차이를 세밀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색상 정확도Color Accuracy는 컴퓨터가 보여주고자 하는 색과 모니터가 실제로 표현하는 색 차이가 얼마만큼 발생하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45가지 색을 측정한 뒤 CIE 1931 표준 L*a*b* 값 차이를 계산해 얼마만큼 차이 나는지 델타 E 수치(Delta E 2000 기준)로 표현합니다. 색상 정확도 측정 환경은 100㏅/㎡ 화면 밝기와 감마 2.2를 기준으로 합니다. 측정 대상이 지원하는 색상 영역에 따라 Adobe RGB, DCI-P3, sRGB 중 가장 적합한 계산식을 활용합니다. 델타 E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정확한 색을 표시합니다.








 LCD 모니터는 액정Liquid Crystal이 수직 또는 수평으로 움직이며 빛을 조절하며 액정이 움직이는 속도보다 화면이 변화하는 속도가 빠르면 잔상Motion Blur이 발생합니다. 이때 화소가 켜고 꺼지거나 변화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응답 속도Response Time라고 표현합니다.






 인풋랙Input Lag은 키보드나 마우스 같은 입력 장치가 보낸 신호를 화면으로 표현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인풋랙은 모니터뿐만 아니라 컴퓨터 하드웨어 구성이나 입력 장치, 네트워크 환경, 게임 종류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에서는 디스플레이 단독 인풋랙이 아닌 시스템 전체 지연 시간System Latency을 측정하며 인풋랙 측정 장비인 LDAT 활용에 용이한 포트나이트(Reflex OFF) 게임을 대상으로 합니다.

인풋랙(Input Lag = System Latency)이란?(눌러서 펼치기)

시스템 지연 시간 : 주변 기기 지연 시간 시작부터 디스플레이 지연 시간 종료까지 전체 엔드 투 엔드 측정을 포함하는 시간.

┗ 주변 기기 지연 시간 : 입력 디바이스에서 기계적 입력을 처리하고 입력 이벤트를 PC에 전송하는 데 걸리는 시간.

- 마우스 HW : 마우스가 유선으로 이벤트를 전송할 준비가 되었을 때 첫 전기적 접점으로 정의. 마우스에는 마우스 버튼을 누르는 데 지연 시간을 추가하는 몇 가지 루틴 존재(디바운싱 등). 디바운싱 루틴은 중요하며 마우스가 의도와 다르게 클릭 되는 것을 방지. 추가로 클릭 되는 현상은 디바운싱 루틴이 너무 공격적이어서 클릭이 한 번이 아니라 두 번 전송되는 더블 클릭이라고도 함. 따라서 마우스 성능에 중요한 속성은 지연 시간만 있는 게 아님.

마우스 USB HW : 디바운싱이 끝나면 마우스는 유선으로 패킷을 전송하기 위해 다음 폴에서 대기. 이 시간은 USB HW에 반영.

 

PC 지연 시간 : 프레임이 PC를 이동할 때 걸리는 시간. 게임 및 렌더링 지연 시간 둘 다 포함.

마우스 USB SW : 마우스 USB SW OS와 마우스 드라이버가 USB 패킷을 처리하는 데 걸리는 시간.

샘플링 : 클릭은 마우스 폴링 속도에 따라 OS에 들어오며, 이때 게임에서 샘플링되기 위해 다음 기회를 기다려야 할 수 있음. 이 대기 시간은 샘플링 지연 시간이라고 함. 이 지연 시간은 CPU 프레임 레이트에 따라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음.

┗ 게임 지연 시간 : CPU가 월드에 대한 입력 또는 변경을 처리하고 렌더링을 위해 GPU에 새 프레임을 제출하는 데 걸리는 시간.

· 시뮬레이션 : 게임은 월드 상태를 꾸준히 업데이트해야 함. 이 업데이트는 보통 시뮬레이션이라고 함. 시뮬레이션에는 애니메이션, 게임 상태 및 플레이어 입력으로 인한 변경 사항 등을 업데이트하는 것을 포함. 시뮬레이션 단계는 마우스 입력이 게임 상태에 적용되는 때.

· 렌더링 제출 : 시뮬레이션은 다음 프레임에서 사물을 어디에 위치시킬지 결정하면서, 렌더링 작업을 그래픽 API 런타임에 전송하기 시작. 런타임은 렌더링 명령을 그래픽 드라이버에 순서대로 전달.

그래픽 드라이버 : 그래픽 드라이버는 GPU와 통신하고 명령을 그룹화하여 전송하는 임무를 맡음. 그래픽 API에 따라 드라이버가 개발자를 위해 이 그룹화를 할 수도 있고, 개발자가 렌더링 작업 그룹화 임무를 맡을 수도 있음.

┗ 렌더링 지연 시간 : GPU가 프레임을 완전히 렌더링할 때 프레임이 렌더링 되기 위해 대기할 때부터 시간.

 · 렌더링 대기열 : 드라이버에서 GPU가 수행할 작업을 제출하면 작업이 렌더링 대기열에 추가. 렌더링 대기열은 GPU가 해야 할 작업을 항상 유지하여 GPU에 지속해서 피드를 공급하도록 설계. 이렇게 하면 FPS(처리량)를 최대화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지연 시간이 발생할 수 있음.

· 렌더링 : GPU가 단일 프레임과 연관된 모든 작업을 렌더링하는 데 걸리는 시간.

구성 : 디스플레이 모드(전체 화면, 테두리 없음, 창 모드)에 따라, OS Desktop Windows Manager는 특정 프레임에 대해 데스크톱 나머지 부분을 구성하기 위해 추가적인 렌더링 작업을 제출해야 함. 이렇게 하면 지연 시간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구성 지연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항상 전용 전체 화면 모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함.

 

┗ 디스플레이 지연 시간 : GPU가 프레임 렌더링을 완료한 후 디스플레이가 새 이미지를 보여주는 데 필요한 시간.

스캔아웃 : 구성이 완료되면 최종 프레임 버퍼가 표시될 준비됨. 그러면 GPU는 프레임 버퍼를 디스플레이에 보낼 준비가 되었다는 신호를 보내며 스캔아웃을 위해 어떤 프레임 버퍼가 읽히는지를 변경함. VSYNC가 켜져 있으면 디스플레이 VSYNC를 기다려야 하므로 프레임 버퍼 '플립'이 지연될 수 있음. 준비가 완료되면 GPU는 디스플레이 주사율(Hz)에 따라 다음 프레임을 줄별로 디스플레이에 공급함. 스캔아웃은 주사율과 관련된 기능이므로 '디스플레이 지연 시간'에 포함.

디스플레이 처리 : 디스플레이 처리는 디스플레이가 수신하는 프레임(스캔라인)을 처리하고 픽셀 반응을 시작하는 데 걸리는 시간.

픽셀 반응 : 픽셀 색조가 바뀌는 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픽셀은 실제 액정이므로 바뀌는 데 시간이 걸림. 픽셀 반응 시간은 필요한 변화 강도에 따라 바뀔 수 있으며, 패널 기술에도 영향을 받음.




디스플레이 분석 요약 정리

    VA 패널을 주로 사용하는 회사답게 오디세이 G3 F24G35T에도 VA 패널을 사용합니다. 제품 사양에는 색상 영역을 별도 표기하지 않았지만, sRGB 기준 101.4% 비율과 96.8% 범위를 지원합니다. 색온도는 6800K 안팎으로 표준인 6500K와 비교하면 미세하게 높습니다. 색상 정확도에서는 감마와 색온도가 퀘이사존 목푯값과 차이가 있어 델타 E 평균 2.53이 측정되었습니다.

    감마는 두 가지 설정을 제공하며 각각 1.98, 2.38이 측정되었고 표준인 2.2와 차이가 있습니다. 화면 밝기는 OSD 설정 100%에서 백색 337㏅/㎡, 흑색 0.07㏅/㎡를 만족해 무려 4,700 : 1이 넘는 명암비를 만족합니다. 일반적인 LCD가 1,000 ~ 3,000 : 1 수준 명암비를 표현하는 것을 고려하면 상당히 높은 수치입니다.

    1초간 밝기 변화는 0.2㏅/㎡ 미만으로 플리커 프리를 지원하며 화소는 RGB 3 서브 픽셀 구조를 사용합니다. VA 패널 특성상 가장자리에서 화면을 바라봤을 때 밝기가 감소하고 하얗게 뜨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빛샘에서는 화면 전체가 어두운 양상을 보이나 패널 양쪽 끝부분이 균일하지 못한 모습을 보입니다.

    패널은 144Hz를 지원하며 측정 장비에서도 144Hz 출력이 확인되었습니다. AMD FreeSync Premium 인증을 받아 Radeon 그래픽카드에서 만족스러운 게임 경험을 기대할 수 있고 작동 범위는 48Hz ~ 144Hz로 무난한 편입니다. 응답 속도는 최저 7.8ms 수준으로 MPRT 설정에서는 플리커 프리가 꺼져(화면이 깜박이는 상태에서는 응답 속도 측정 불가) 측정할 수 없습니다. 시스템 지연 시간은 13ms ~ 18ms 수준입니다.


    위에서 소개하지 않은 화면 균일도, 화면 모드 별 디스플레이 분석, 주사율/플리커 검증, 화소 구성 등 자세한 측정 결과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디스플레이 분석 보러 가기







■ 오디세이 게이밍 모니터 중에서 유일한 24형 화면

    삼성전자 오디세이 G3 F24G35T는 오디세이 중에서 막내 중 막내 제품입니다. 그러면서도 유일하게 24형 화면 크기를 제공하는데요. 요즘은 27형 이상 화면 크기를 선호하는 사람이 많지만, 반대로 작은 화면 크기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접근 벽이 낮은 만큼 실질적인 구매 대상자를 파악해 화면 크기를 잘 선택했다는 생각입니다. 더 큰 화면을 원한다면 상위 제품인 오디세이 G5를 고려하면 되니까요. 여담이지만 FPS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화면 전체가 한눈에 들어오는 24형 크기를 가장 선호한다고 하는데, 그런 면에서도 매력은 충분합니다.

■ 같은 식구지만 조금은 다른 모습

    오디세이 G9, G7, G5와 비교하면 G3는 배다른 형제처럼 전혀 다른 외형을 보여줍니다. 우주선 같은 느낌이 들었던 상위 제품과 비교하면 아쉽다고 생각하지만, 반대로 스탠드 기능만큼은 가장 많은 움직임을 지원합니다. 틸트는 물론이고 스위블과 엘리베이션이 가능하며 피벗은 양쪽으로 화면을 회전할 수 있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직캠을 보는 데에도 좋습니다. 소소하지만 헤드셋/헤드폰 거치대고 있고요. 하지만 모니터 조립에 별도 도구가 필요 없었던 상위 제품과 달리 오디세이 G3는 나사로 받침 다리를 조립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 실속 있는 게임 관련 기능

    막내 제품인 만큼 상위 제품처럼 게임 관련 기능이 상위 제품만큼 다양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144Hz 주사율과 AMD FreeSync Premium 인증 등 게이밍 모니터로써 실속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소소하게 사용할 수 있는 조준점이나 타이머 기능도 돋보이고요. 하지만 게임에서 자주 사용하는 블랙 이퀄라이저 기능을 포함하지 않은 것은 아쉽습니다. 특이하게도 요즘 거의 사용하지 않는 D-SUB 단자를 제공하는데요. 차라리 DVI를 지원하거나 사용 빈도가 잦은 HDMI를 추가 제공하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보급형 모니터일수록 내장 스피커를 활용하는 사람이 많은 만큼 내장 스피커도 지원했더라면 좋았을 것입니다.

■ 너의 가격은?

    제품 출시 가격은 20만 원 안팎으로 4월 중순 출시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시장 점유율이 높은 중소기업 제품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높은데요. 하지만 사후 보증이 편리한 삼성전자 제품이고, AMD FreeSync Premium 인증 및 움직임이 뛰어난 스탠드를 기본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출시 기념으로 추가 할인을 적용한 예약 판매를 진행한다고 하니, 크기가 작은 게이밍 모니터를 구매하고자 한다면 삼성전자 오디세이 G3 F24G35T를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어지는 페이지를 통해

제품 사진과 디스플레이 분석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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