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DCOOL 120 AUTO RGB / LEADCOOL 120 PWM

이 정도 라인업이면 찾는 제품이 없지 않을걸?

퀘이사존 QM카츠
278 2186 2021.05.04 17:49


퀘이사존



이 정도 라인업이면 찾는 제품이 없지 않을걸?


    제품을 구매할 때는 여러 가지를 면밀히 고려하고 따집니다. 외형이 될 수도 있고, 스펙이나 기능이 될 수도 있죠. 하지만, 내 마음에 딱 맞는 제품을 고르기는 쉽지 않습니다. 제아무리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도 스펙이나 기능이 부족할 수도 있죠. 그래서 제조사는 소비자에게 보다 많은 선택지를 주기 위해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방식을 채택하거나 다양한 라인업을 구성하기도 합니다. 고를 수 있는 선택지가 많을수록 소비자가 찾는 제품이 있을 확률이 높아지고 동시에 구매하게 될 확률까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한 가지 제품이라도 라인업을 다양하게 구성한 쿨링팬을 살펴볼까 합니다. 얼마 전 퀘이사 칼럼으로 LEADCOOL 120 ARGB PWM, LEADCOOL 120 LED WHITE, LEADCOOL 120까지 3가지 라인업을 만나봤습니다. 지난 칼럼과 특가 이벤트에서 회원분들이 3가지 라인업 말고도 다른 2가지 라인업도 칼럼으로 진행했으면 좋겠다는 댓글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그 성원에 힘입어 이번에 LEADCOOL 120 PWM과 LEADCOOL 120 AUTO RGB까지 2가지를 추가로 살펴보게 됐습니다. 동일한 외형에 지원하는 방식이나 색상으로 다양하게 나누어 무려 10가지 종류 안에서 마음에 드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 종류라면 사실상 소비자가 필요로 할 법한 라인업은 모두 출시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닌데요. 그럼 아직 살펴보지 못한 LEADCOOL 120 PWM과 LEADCOOL 120 AUTO RGB를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EADCOOL 120 mm 쿨링팬 3종 보러 가기




퀘이사존퀘이사존



퀘이사존퀘이사존




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

▲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먼저 LEADCOOL 120 AUTO RGB 패키지입니다. 검정 바탕에 제품 이미지가 큼지막하게 인쇄되어 제품을 꺼내지 않아도 외형과 색상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측면에는 LED 점등 방식을 표기했습니다. 구성품은 쿨링팬 본체, 라디에이터 장착 나사, 케이스 장착 나사가 제공됩니다. 

 



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

▲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LEADCOOL 120 PWM 패키지입니다. 앞서 본 패키지와 달리 파란색 바탕으로 제작하여 시원한 느낌을 줍니다. LED가 점등되지 않는 쿨링팬으로 측면에는 제품 색상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은 쿨링팬 본체, 라디에이터 장착 나사, 케이스 장착 나사, PWM 1 to 2 스플리터(Y 케이블)가 제공됩니다. 




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

▲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LEADCOOL 120 AUTO RGB는 제품명에서 알 수 있다시피 LED가 AUTO RGB로 점등하도록 제작했습니다. 쿨링팬 프레임 색을 제품 색상에 맞췄으며, 블레이드는 두 색상 모두 LED가 고르게 퍼질 수 있도록 반투명한 화이트로 적용했습니다. 커넥터는 Molex(IDE) 4핀으로 구성했으며, 1100 RPM ± 10%로 작동합니다. 각 모서리에 부착한 진동 방지 고무 패드는 제품 색상과 통일하여 일체감이 좋습니다. 




퀘이사존


    커넥터가 Molex(IDE) 4핀으로 구성되어 마치 기차처럼 서로 연결하면 한 개 커넥터로 여러 쿨링팬을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

▲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LEADCOOL 120 PWM은 LED가 점등하지 않는 제품으로 블레이드가 반투명한 재질이 아닙니다. 제품 색상에 맞게 프레임과 블레이드 색상을 통일시켰습니다. 심플하면서 깔끔한 None LED 시스템을 구상하실 분들에게 딱 맞는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커넥터는 PWM 4핀으로 구성했으며, 800 ~ 1800 RPM ± 10%로 작동합니다. 




퀘이사존퀘이사존

▲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기본 제공되는 PWM 1 to 2 스플리터(Y 케이블)를 통해 하나의 핀 헤더에 쿨링팬을 2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쿨링팬을 많이 설치할 경우 핀 헤더가 부족할 사용자에게는 큰 도움이 될 구성품으로 칭찬받을 만한 부분입니다. 




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

▲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LEADCOOL 120 AUTO RGB를 직접 구동해봤습니다. Addressable RGB처럼 사용자가 자유롭게 제어할 수는 없지만, LED가 화려하면서 자연스럽게 바뀌어서 충분히 멋스러운 연출이 가능합니다. 직접 LED를 제어하지 않는 사용자라면 LEADCOOL 120 ARGB PWM보다 저렴한 LEADCOOL 120 AUTO RGB를 구매하는 것도 합리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 소비자가 원하는 걸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라인업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물건이 같을지라도 옵션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번에 살펴본 쿨링팬만 봐도 쉽게 알 수 있는데요. 제품 외형이 마음에 들었더라도 누군가는 LED가 없었으면 하고, 다른 누군가는 화려한 RGB LED가 점등되길 바랄 수 있죠. 구동 방식도 마찬가지입니다. 쿨링팬의 속도를 능동적으로 바꿀 수 있는 PWM 4핀 커넥터 방식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찾고 있는 방식에 완벽히 부합하는 제품을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감수할 수 있는 부분은 타협을 보고 구매하게 됩니다. 타협을 보며 어쩔 수 없이 구매하게 된 제품은 사용하는 내내 아쉬움을 느낄 수 있는데요. LEADCOOL의 120 mm 쿨링팬 시리즈는 다릅니다. 같은 외형을 지닌 쿨링팬을 5가지 라인업과 2가지 색상으로 나누어 총 10가지 종류로 출시했습니다. 외형만 마음에 든다면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제품을 고를 수 있습니다. 원하는 쿨링팬을 찾기 위해 멀리 돌아가지 않고 LEADCOOL 120 mm 시리즈 먼저 고려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 모처럼 제품을 구매한다면 합리적인 소비를 하자

    LEADCOOL 120 mm 쿨링팬 라인업은 LED 점등 방식이나 커넥터 구성에 따라 가격에 차이를 보이는데요. 1PACK 기준 가장 비싼 제품이라도 1만 원 초반대부터 저렴한 제품은 4천 원이 채 안되는 3,9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고가의 쿨링팬에 비해 성능이나 화려함은 부족할 수 있지만, 그만큼 저렴한 가격으로 단점을 상쇄했습니다. 또한, 3PACK이나 6PACK과 같이 개수가 여러 개인 패키지는 1PACK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 중입니다. 시스템에 사용할 쿨링팬을 파악한 후 필요한 개수에 맞춰 3PACK 같은 패키지를 포함한다면 더욱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278개 (응모: 0/1)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