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mGroup T-CREATE DDR4-3600 CL18 EXPERT OC10L 16G(8Gx2) 서린

Non-RGB, 본연의 성능에 집중한 LP타입 메모리

퀘이사존 QM달려
30 1014 2021.06.08 15:20

퀘이사존



TeamGroup T-CREATE DDR4-3600 CL18 EXPERT OC10L 16G(8Gx2)

메모리 본연의 모습에 집중한 엑스퍼트(전문가용) 메모리


    2021년 6월, PC 메모리 시장은 아직 DDR4 그리고 RGB LED가 터줏대감으로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메모리 하나당 최대 32GB까지 용량이 증가했으며, 높은 클록으로 성능을 만족시켜줄 뿐만 아니라 수려한 디자인과 화려한 RGB LED 효과로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RGB LED는 등장 이후, PC 시장을 대표하는 트렌드이며, 하이엔드 그리고 플래그십 시스템이라면 RGB LED로 꾸며야 한다는 인식이 많습니다. 국내외 데스크 셋업 관련 게시글을 보면, 고사양 시스템들이 대부분 화려한 RGB로 빌드된 것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RGB LED가 대세인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모든 PC 사용자들이 RGB로 시스템을 꾸리지는 않습니다. 별다른 조명 효과 없이 절제된 시스템 빌드를 선호하는 사용자들도 많습니다. 여기에 ITX 폼팩터로 슬림한 PC를 구성할 때 RGB보다는 쿨링 그리고 빌드에 초점을 맞추기에 RGB보다는 제품 호환성, 슬림한 부품들에 대한 수요가 더 많습니다. 사용자마다 취향이 다르기에 메모리 제조사들은 RGB 메모리뿐만 아니라 Non-RGB 메모리도 함께 출시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층을 분류하기 위해, 새로운 브랜드 또는 라인업을 추가하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칼럼 주인공도 이러한 시장 추이를 따르는 모델이 되겠습니다.


    바로 메모리 제조사로 잘 알려진 TeamGroup(팀그룹)에서 선보인 T-CREATE 시리즈입니다. 지난 퀘이사 칼럼을 통해 T-CREATE CLASSIC 시리즈를 살펴봤는데요. CLASSIC 시리즈가 보급형, 입문형 제품이었다면, 칼럼 주인공 EXPERT는 메인스트림에 속하는 제품이 되겠습니다. CLASSIC 시리즈보다 메모리 클록이 400 MHz 높은 3,600 MHz로 구성되었으며, 기존 CLASSIC과 같은 LP(Low Profile) 타입의 히트싱크를 적용했습니다. 메모리 본연의 성능에 집중한 제품인데요. TeamGroup T-CREATE EXPERT 제품 구성과 성능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TeamGroup T-CREATE EXPERT 시리즈는 메모리 성능에 포커스를 맞춘 모델입니다. 포장 박스에서부터 이를 알 수 있는데요. 화려한 RGB LED 사진, 문구는 없앴고, 무채색 기반 히트싱크가 적용된 메모리 사진을 큼지막하게 배치했습니다. 여기에 용량, 클록 그리고 10-Layer 설계를 강조하고 있죠. 제품을 개봉하면 플라스틱 케이스에 메모리 2개가 담겨있으며, T-CREATE 스티커와 품질 보증서가 동봉되었습니다. 공식 유통사 서린씨앤아이 홀로그램 스티커 2개가 박스에 부착되었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TeamGroup은 예전부터 방열판을 적용한 메모리를 선보여왔습니다. 대표적으로 T-Force VULCAN 시리즈를 떠올리게 되는데요. T-CREATE도 이를 고스란히 이어받았습니다. RGB는 없앴고 메모리 본연의 성능에 집중했다는 것을 외형에서 알 수 있습니다. 방열판이 적용되었음에도 높이는 32 mm, 두께는 7 mm로 LP(Low-Profile) 타입으로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RGB 메모리보다 상대적으로 높이가 낮기에 타워형 쿨러와 간섭 걱정도 없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최근 출시된 PC 부품들의 특징 중 하나는 바로 무채색 계열이 많다는 점입니다. 대부분 블랙 또는 그레이 컬러를 많이 사용하고 있죠. T-CREATE EXPERT도 무채색 계열이고, 깔끔한 디자인 방열판을 통해 PC 부품들과 잘 어울립니다.


    ※ 사진에 사용된 마더보드는 연출을 위해 사용된 것으로, 실제 벤치마크 테스트에 사용된 마더보드와 다른 제품입니다.




퀘이사존

▲ 출처 : https://pcpartpicker.com/b/4m8MnQ

   

    RGB가 없는 심플한 시스템 빌드에 알맞은 메모리라 할 수 있으며, be quiet Dark Rock Pro 4와 같은 하이엔드 타워형 쿨러와도 간섭 문제가 없습니다.





퀘이사존

 TeamGroup T-CREATE EXPERT은 인텔 익스트림 메모리 프로필(eXtreme Memory Profile)을 지원합니다. 메모리 자체에 최적화한 오버클록 설정이 저장되어 있어 마더보드 UEFI BIOS에서 XMP 항목을 선택하면 바로 오버클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사용자가 직접 번거롭게 오버클록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XMP 2.0은 Intel 메모리 프로필에 해당하므로 Intel 플랫폼 기반 마더보드에서만 지원되지만, 일부 AMD 마더보드에서도 XMP 값을 불러오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 칼럼에 사용된 TeamGroup T-CREATE EXPERT 메모리는 3,600MHz 작동 속도와 18-22-22-42 타이밍 그리고 1.35V 전압이 적용됐습니다. 메모리 칩세트는 Micron MT40A1G8??-083E:?를 사용했습니다. 그밖에 Thaiphoon Burner와 HWiNFO64에서 온도 센서 탑재 여부를 확인해 봤지만, 온도 관련 항목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퀘이사존


 TeamGroup T-CREATE EXPERT 패키지 1개를 대상으로 오버클록을 시도한 결과 최대 4,000 MHz(18-22-22-45-680, 1.45V)까지 작동 속도를 올릴 수 있었습니다. 오버클록 안정화는 메모리에 높은 부하를 주는 AIDA64 Extreme 시스템 안정성 검사 환경에서 약 20분간 진행했습니다.

    오버클록이 적용된 4,000MHz는 기본 설정인 3,600MHz와 비교하면 11.1% 높은 수치인데요. 인텔 10세대 i9 프로세서가 제공하는 기본 메모리 작동 속도인 2,933MHz와 비교하면 36.3% 더 높습니다. 메모리 작동 속도가 높을수록 작업을 더 빨리 처리할 수 있으며, 이는 렌더링, 인코딩 등 작업 환경과 게임 성능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오버클록의 경우 퀘이사존 샘플로만 진행된 것으로 생산 주차, 칩, 주변 환경이나 하드웨어 구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메모리 기본 성능은 AIDA64 Extreme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메모리 벤치마크를 통해 측정했습니다. XMP 2.0을 적용해 3,600 MHz로 작동하는 TeamGroup T-CREATE EXPERT 메모리의 복사 속도는 2,133 MHz보다 50.26% 빨랐으며, 지연 시간은 24.9% 더 짧습니다.

    TeamGroup T-CREATE EXPERT 메모리를 4,000 MHz로 오버클록했을 때, 복사 속도는 2,133 MHz보다 66.0% 더 빨랐으며, 지연 시간은 35.5% 더 짧습니다. 오버클록을 적용한 만큼 AIDA64 테스트에서 큰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AIDA64는 메모리가 발휘할 수 있는 성능을 온전히 보여주는 테스트이며, 실사용 시 큰 차이가 없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각종 소프트웨어와 게임 테스트도 함께 진행했는데요. 이어서 보도록 하죠.






퀘이사존

    다음은 실제로 PC를 사용하면서 체감할 수 있는 인코딩, 렌더링을 통해 메모리 성능을 가늠해봤습니다. XMP 2.0을 적용한 3,600 MHz 환경에서는 JEDEC 표준 2,133 MHz보다 11.0%, 오버클록을 적용한 4,000 MHz 환경에서는 13.1% 더 빠른 속도로 작업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AIDA64 테스트와 비교하면 작은 차이지만, 소프트웨어에 따라 충분히 체감할 수 있는 차이입니다.


>>메모리 벤치마크 및 렌더링 테스트 보러 가기<<





퀘이사존

    마지막은 게임 성능입니다. JEDEC 표준을 만족하는 2,133 MHz 작동 속도를 기준(100%)으로 두었을 때 XMP 2.0을 적용한 3,600 MHz 환경에서는 12.7%, 추가로 오버클록한 4,000 MHz 환경에서는 15.8% 더 높은 프레임이 측정되었습니다. 게임에 따라서 프레임 변화가 다르게 나타나므로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한 결과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게임 종합 성능 보러 가기<<




퀘이사존


■ 심플한 디자인에 낮은 높이

 RGB는 화려한 조명 효과로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사용자가 RGB LED를 선호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RGB LED를 줄이거나, 없애고 사용하는 사용자도 많습니다. RGB가 트렌드는 맞지만, 확실히 개인별 성향 차이가 크다는 점을 알 수 있는데요. 칼럼 주인공, T-CREATE EXPERT 메모리는 이러한 Non-RGB 시스템 사용자들에게 알맞은 제품입니다. 화려한 모습보다는 수수한 모습으로 다른 매력을 선사하죠. 여기에 LP(Low Profile)타입으로 방열판 높이도 낮습니다. be quiet Dark Rock Pro 4와 같은 하이엔드 타워형 쿨러나 일체형 수랭 쿨러 장착 시 간섭 걱정 없이 사용이 가능한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 3,600 MHz 클록에 CL18 타이밍

    라이젠(Zen3) 그리고 인텔 11세대 CPU 공개 이후, PC 메모리 시장은 3,200 MHz 제품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최소 기준이 3,200 MHz로 맞춰지면서, 사용자들은 더 높은 클록 메모리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메인스트림 제품인 EXPERT 시리즈는 이보다 높은 3,600 MHz을 지원합니다. 바이오스 진입 후 클릭 몇 번 만으로 손쉽게 세팅이 가능하죠. 램타이밍은 18-22-22-42 그리고 1.35V로 자동 설정됩니다. 3,200 MHz와 비교해보면 인코딩, 렌더링 성능에서 2.7% 그리고 게임 성능에서 4.6% 향상된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 다소 높은 가격은 고민거리

 EXPERT 시리즈는 3,600 MHz 클록으로 CLASSIC 시리즈(3,200 MHz)보다 400 MHz가 높습니다. CLASSIC 시리즈는 입문형, 보급형 제품이라면, EXPERT 시리즈는 메인스트림 제품으로 정리할 수 있는데요. 칼럼 등록일 기준, 16GB(8Gx2) 용량 가격은 92,500원(CLASSIC)과 120,700원(EXPERT)으로 28,200원 비쌉니다. 여기에, 동일 스펙과 Non-RGB 제품으로 검색을 해보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제품이 많기에, 소비자 입장에서 구매 시 고민을 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 QM달려였습니다.






 퀘이사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30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