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ORFUL iGAME 지포스 RTX 3080 Ti Vulcan OC 12GB

그래픽카드 측면 LCD 맛집은 컬러풀이야

퀘이사존 QM바다
87 10609 2021.06.11 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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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X 3080 Ti를 탑재한 컬러풀 Vulcan 그래픽카드


    NVIDIA는 게이머를 위해 채굴 성능을 제한한 LHR(Light Hash Rate) GPU, 지포스 RTX 3080 Ti, RTX 3070 Ti를 공개했습니다. 두 제품 모두 이더리움 채굴 성능을 제한해 높아진 그래픽카드 가격이 하락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커졌습니다. 두 GPU 중에서도 지포스 RTX 3080 Ti는 퀘이사존 게임 테스트에서 한 단계 위 GPU인 지포스 RTX 3090에 근접한 놀라운 결과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VRAM 용량이 RTX 3090에 비해 절반이 됐지만, 현재 비정상적인 그래픽카드 시장에서 게임만 플레이하는 보통의 사용자라면 오히려 RTX 3090보다 저렴한 RTX 3080 Ti가 더욱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NVIDIA의 새로운 GPU, 지포스 RTX 3080 Ti를 탑재한 COLORFUL 그래픽카드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제품 이름은 COLOFUL iGAME 지포스 RTX 3080 Ti Vulcan OC 12GB입니다. 컬러풀 Vulcan 그래픽카드는 iGAME 브랜드 중에서 일체형 수랭 쿨링 제품인 Neptune을 제외하면, 최상급 라인업입니다. 컬러풀 Vulcan 그래픽카드는 RTX 20 시리즈부터 측면 LCD 디스플레이를 넣기 시작했는데요. RTX 30 시리즈에서도 이를 동일하게 유지했습니다. 이외에 RTX 3080 Ti Vulcan은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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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컬러풀 Vulcan 그래픽카드는 폴리곤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RTX 20 시리즈 그래픽카드는 폴리곤 형상이 크게 튀는 디자인이었는데요. RTX 30 시리즈 Vulcan 디자인은 비교적 차분해졌습니다. 물론 다른 그래픽카드에 비해 디자인은 여전히 화려하고 심심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묵직한 컬러풀 그래픽카드만의 느낌을 담아낸 거 같아서 마음에 드네요. 백플레이트에는 투톤 컬러를 사용하고, iGAME 로고와 지포스 RTX 문구에 사선 패턴을 넣어 깔끔하면서도 단조롭지 않습니다. RGB LED 효과는 전면 쿨링팬 슈라우드와 백플레이트 컬러풀 iGAME 로고에서 점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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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O 브래킷을 제외하고 측정한 크기는 길이 310 mm, 너비 150 mm, 두께 57 mm이고, 무게는 2,090 g입니다. 출력 포트는 HDMI 2.1 1개, DisplayPort 1.4a 3개입니다. 보조 전원은 8 핀 3개가 필요합니다.


    I/O에는 듀얼 바이오스를 전환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버튼을 누른 상태는 Turbo Mode로 작동하고, 버튼을 해제하면 Normal Mode로 작동합니다. 두 설정은 부스트 클록과 전력 제한 수치가 달라 양쪽 상태에서 테스트한 결과를 첨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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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측면에는 컬러풀 Vulcan 그래픽카드에서 볼 수 있는 큰 특징인 LCD 디스플레이가 있습니다. LCD 디스플레이는 라이저 케이블을 사용해 수직으로 장착하더라도 잘 볼 수 있게 각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LCD 디스플레이를 설정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와 메뉴는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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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쿨링팬 위에는 iGAME 문구와 로고가 있는데요. 쿨링팬이 회전하더라도 로고는 회전하지 않습니다. 그래픽카드 장착 방향에 맞추어 로고를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회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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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픽카드 무게가 2 kg을 넘기 때문에, 그래픽카드 지지대를 기본 제공합니다. 지지대 바닥은 자석으로 고정하기에 케이스 철재 섀시에 간편하게 고정할 수 있습니다. 지지대 기둥은 3개가 있어 원하는 대로 높이를 조절할 수 있고, 단순하게 지지대가 밑을 받치는 방식이 아니라, 나사로 고정하기 때문에 견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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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히트싱크에는 8 mm 히트파이프 6개를 사용했고, 베이퍼 체임버를 적용한 베이스 히트싱크는 GPU와 메모리 전원부를 한 번에 냉각합니다. 히트싱크는 90 mm 3개로 냉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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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플레이트에도 히트파이프를 넣고 서멀 패드를 붙여 메모리 온도를 더욱 낮출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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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컬러풀에서 자체적으로 설계한 기판으로, 전원부는 26 페이즈입니다. 모스펫은 On Semiconductor NCP303151를 22개 와 Alpha & Omega AOZ5311NQI 4개를 조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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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컬러풀 그래픽카드는 전용 소프트웨어인 Colorful iGAME Center에서 현재 그래픽카드 부스트 클록 등 각종 센서값을 확인할 수 있고,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튜닝할 수 있습니다. RGB LED 효과와 LCD 디스플레이에 표시할 이미지나 정보를 바꿀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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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CD 디스플레이에는 각종 시스템 정보를 표시할 수 있고, 사용자가 원하는 텍스트를 입력하거나 이미지를 업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는 일반적인 이미지부터 움직이는 이미지(GIF)까지 다양하게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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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VIDIA에서 가장 최근 `등장한 지포스 RTX 30 시리즈는 튜링(Turing) 아키텍처를 사용하던 이전 세대에서 암페어(Ampere) 아키텍처로 전환하면서 많은 부분이 바뀌었습니다. 대표적으로 그래픽카드 핵심 요소인 연산 유닛에 FP32 유닛이 1:1로 추가되어 CUDA 코어가 이전 세대 대비 2배 수준으로 늘었습니다. 게다가 레이트레이싱이나 AI 연산과 같이 전문적인 계산을 위한 ASIC 코어 역시 이전 세대보다 한층 더 발전했죠. 상위 모델에 한해서는 이전보다 빨라진 GDDR6X 메모리가 탑재되는 등 처리 속도를 올리기 위한 여러 시도가 들어갔습니다. NVIDIA 주장대로 거대한 도약을 성공적으로 해낸 셈인데, 특히 조금 더 현실적인 그래픽으로 게임을 즐기고자 하는 게이머에게는 향상된 RTX 처리 성능이 큰 의미로 다가오지 않을까 합니다.


    현세대에서 가장 높은 성능을 발휘하는 제품은 지포스 RTX 3090으로, 10,496 CUDA 코어와 GDDR6X 24GB라는 거대한 VRAM을 지닌 최강 게이밍 카드입니다. 이 밖에도 RTX 3080이나 RTX 3070, RTX 3060 Ti가 공개된 상태이며, 추후 라인업 간극을 채울 제품이나 하위 라인업 제품도 공개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아키텍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이어지는 지포스 30 시리즈 테크 데이 칼럼에서 확인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지포스 30 시리즈 테크 데이 보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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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LORFUL iGAME 지포스 RTX 3080 Ti Vulcan OC 12GB의 GPU-Z 정보입니다. I/O에 있는 버튼으로 바이오스 모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누른 상태인 Turbo Mode에서는 RTX 3080 Ti 기본 부스트 클록(1,665 MHz)보다 45 MHz가 높고, Normal Mode에서는 기본 부스트 클록과 동일합니다.


    테스트에서는 추가적인 오버클록을 적용한 결과도 첨부했습니다. Turbo Mode로 설정하고 코어 클록은 60 MHz, 메모리 클록은 1,300 MHz(유효 클록 2,600 MHz)를 추가로 인가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오버클록을 적용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파워 타깃(파워 리밋)은 8%만큼 높일 수 있어 최대로 올렸습니다. 퀘이사존에 입고된 한 개 제품의 오버클록 결과이므로 모든 제품이 이 정도로 오버클록 된다고 단언할 수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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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날 TV나 극장에서 만날 수 있는 각종 영상물(영화, 드라마, 광고 등)에는 다양한 컴퓨터 그래픽, 우리에게 익숙한 용어로 CG가 첨가됩니다. CG를 사용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현실적인 여건(촬영 조건, 환경, 기후, 가상 생명체나 물체 등)이나 배우에게 들어가는 비용, 위험성(폭발과 같은 고난도 스턴트 등)과 같은 복합적인 문제를 해소할 목적이 큽니다. 하지만 현실과 동떨어진 품질로 CG를 삽입한다면 몰입감을 해치고 조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최대한 현실과 비슷하게 만드는 게 중요한데, 현실성을 더해주는 CG 요소 중 하나는 바로 레이트레이싱(Ray Tracing, 광선 추적)입니다.


    레이트레이싱은 표현 그대로 광선, 즉 빛을 발하는 물체로부터 발산하는 빛이 어떤 경로로 이동하는지를 그대로 보여주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빛을 추적하는 게 어떻게 현실감을 주는지 궁금하실 수 있는데, 레이트레이싱이 접목됨으로 인해 가장 두드러지게 보이는 표현 차이 중 하나는 바로 사물 반사입니다. 그간 일반적인 게임에서는 유리나 금속 재질과 같은 사물에 반사되는 물체를 미리 렌더된 화상으로 대체하거나 여러 기법을 이용해 눈속임해 왔습니다. 레이트레이싱은 매우 높은 시스템 성능을 요구해왔고, 비교적 최근까지도 실시간 렌더링에는 상당한 제약이 뒤따랐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NVIDIA에서 RT 코어를 탑재하면서부터는 얘기가 달라졌습니다. 레이트레이싱 처리를 위한 전용 RT 코어가 탑재되면서 레이트레이싱 성능을 비약적으로 상승시킬 수 있었고, 후발주자로 따라온 AMD 역시 레이트레이싱을 앞으로 게임 산업을 이끌어갈 중요 기술로 받아들이고 RA(Ray Accelerator) 코어를 탑재하기 시작했습니다.


    조금 더 현실에 가까운 그래픽을 표현하고자 그래픽카드 제조사들이 고군분투하는 가운데, 게이머 입장에서는 사양을 깎아 먹는 주원인으로 여겨 이를 잘 활용하지 않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레이트레이싱 처리를 위한 성능은 더욱더 가속화될 테고, 머지않은 시점에서는 진정한 의미로 누구나 레이트레이싱 옵션을 활성화해서 조금 더 현실적인 그래픽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 합니다. 레이트레이싱 테스트 분야에서는 3DMark Port Royal 테스트와 레이트레이싱 지원 게임 성능을 함께 측정해보았습니다.


레이트레이싱 & RTX 소개 칼럼 보러 가기


언리얼 레이트레이싱 테크 데모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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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E: Founders Edition | Ref.: Reference


게임 그래프 0.1%, 1% Low Framerate란?(눌러서 펼치기)

    일반적인 FPS 측정 툴은 1초라는 시간 간격을 두고 FPS 수치를 기록합니다. 이는 우리가 흔히 FPS 레이트로 보는 수치가 FPS, 즉 초당 프레임 수(Frame per Second)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FPS 수치로 프레임을 기록할 경우 FPS 수치가 간헐적으로 떨어지는 끊김 현상, 스터터링(Stuttering)을 제대로 체크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임에서 FPS 수치는 60 FPS 이상을 가리키고 있지만, 낮게 느껴지는 현상이 여기에서 기인합니다. 이런 순간적인 FPS 드롭을 감지해내기 위해서는 PresentMon 계열 툴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NVIDIA에서 새롭게 제공하는 FrameView나 AMD에서 제공하는 OCAT 역시 PresentMon 계열 FPS 측정 도구입니다. PresentMon과 같이 FPS 타임을 기록할 수 있는 툴을 이용하면 벤치마크를 진행하는 동안 생성되는 모든 FPS를 기록할 수 있으며, 이렇게 측정된 원시 값(RAW Data)을 활용해 조금 더 원론적인 의미의 FPS 수치를 다양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0.1%나 1% 같은 수치는 이렇게 측정해낸 모든 FPS 수치를 백분위로 환산했을 때 하위 0.1% 및 1%에 해당하는 수치를 기록한 값입니다. 0.1% Low Framerate는 게임을 즐기면서 체감할 수 있는 FPS 드롭 수치, 1% Low Framerate는 일반적인 FPS 측정 툴이 잡아내는 최소 FPS 수치라고 이해한다면 그래프를 읽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 NVIDIA Founders Edition(파운더스 에디션)에 대해

    NVIDIA 파운더스 에디션의 평가를 다시 내려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파운더스 에디션=레퍼런스로 여기고 있었는데요, 20 시리즈에서 이례적으로 파운더스 에디션에 플라워 타입 쿨링 설루션, 팩토리 오버클록을 적용하고 출시가보다 높은 가격을 책정하면서 이런 고정관념에 금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최신인 30 시리즈에 이르러서는 그래픽카드 제조사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지 않는 독특한 쿨링 설루션과 미려한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전원부는 이전 세대부터 레퍼런스라고는 보기 어려울 정도로 강화됐고요. NVIDIA 지포스 RTX 30 시리즈 파운더스 에디션은 웬만한 서브 밴더 그래픽카드보다 높은 게임, 쿨링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파운더스 에디션을 NVIDIA 자체 비레퍼 모델로 보아도 손색없는 수준이 되었다고 해도 무리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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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 측정에 쓰인 장비 (CR-152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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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 전력 측정에 쓰인 장비 (왼쪽: HPM-100 Wattman, 오른쪽: NVIDIA PCAT 장비 소개 기사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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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이버펑크 2077(QHD, ULTRA 옵션)을 10분간 구동한 후 최댓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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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이버펑크 2077(QHD, ULTRA 옵션)을 10분간 구동한 후 GPU-Z에 표기된 최대 RPM을 기준으로 쿨링팬을 설정하고 소음계를 그래픽카드에서 20cm 이격 시켜 측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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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원 사례별 소음 크기 (출처: 국가소음정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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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oard Power Draw는 GPU-Z에서 표시되는 그래픽카드 소비전력입니다.




열화상 카메라 온도 측정

    적외선 열화상 카메라는 인간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적외선을 감지하여 대상 물체의 열 분포를 보여주는 카메라입니다. 같은 비접촉 방식인 열화상 온도계가 한 점의 온도만을 측정할 수 있지만, 열화상 카메라는 대상 물체 전체 온도를 동시에 측정하여 온도의 높고 낮음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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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족감이 배가 되는 측면 LCD 디스플레이

    그래픽카드 측면에는 RGB LED 효과를 넣을 수도 있지만, 동일한 디자인은 지루해지기 마련입니다. 이때 컬러풀은 RTX 20 시리즈부터 측면에 디스플레이를 추가하는 새로운 시도를 했고,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성공적으로 자극했습니다. 측면 LCD 디스플레이는 사용자가 원하는 문구나 이미지를 삽입할 수도 있고, 각종 센서값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저 케이블을 사용해 그래픽카드를 수직으로 장착해도 디스플레이를 바로 볼 수 있게 각도도 조절할 수 있으니, 튜닝할 때의 만족감은 더욱 배가 됩니다.


■ 풍부한 구성품, 든든한 그래픽카드 지지대

    높은 등급 그래픽카드에는 그만한 구성품을 제공해야 합니다. 컬러풀의 게이밍 브랜드인 iGAME 중에서도 Vulcan은 Advanced보다 더 높은 등급에 위치하는 라인업입니다. 등급을 고려해 구성품이 꽤 풍성합니다. LCD 디스플레이가 있는 그래픽카드를 깔끔하게 장착할 수 있도록 장갑을 제공하기도 하고, 컬러풀 드라이버까지 제공합니다. 게다가 그래픽카드 무게가 2 kg에 달합니다. 그래픽카드 지지대를 사용하지 않으면 그래픽카드가 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기본 제공하는 그래픽카드 지지대는 나사로 고정하는 방식이라 휨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메모리 온도를 잡기 위한 백플레이트

    RTX 3080 Ti에는 굉장히 빠른 GDDR6X 메모리를 탑재해, 메모리 온도를 해소하는 게 중요합니다. 보통이라면 히트싱크를 사용해 메모리를 냉각하는 수준이고, 더 나아가면 백플레이트도 히트싱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뒷면에도 서멀 패드를 부착하는데요. COLORFUL iGAME 지포스 RTX 3080 Ti Vulcan는 이에 그치지 않고, 백플레이트에 히트파이프까지 넣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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