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퀘이사존 14 10월 15일 하드웨어 역사: 3dfx는 공식적으로 파산, AMD의 R9-290X가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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퀘이사존 QM지림
29 5011

2021.10.15 17:12

하드웨어에 미치고 유저들을 사랑하는 남자, 퀘이사존 최고운영자 QM지림입니다.

본 뉴스는 해외 매체의 단순 번역본으로 퀘이사존의 주관적인 견해가 포함되지 않았음을 밝혀드립니다.

여러분들이 남겨 주신 소중한 댓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퀘이사존


3dfx Interactive는 PC 산업에서 회사의 급속한 흥망성쇠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한 AMD는 10월 15일에 R9-290X-Radeon을 시장에 출시했습니다. 매일 PC Games Hardware는 젊지만 다사다난했던 컴퓨터의 역사를 되돌아봅니다.


... 2002: 이미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3dfx는 2000년 봄에 Xbox 입찰에서 비어 있던 3D 칩 개발자 "Gigapixel"을 1억 9천만 달러의 주식 교환으로 교환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따라서 얇아진 개발 부서는 40명의 최고 수준의 엔지니어로 증가했습니다. 미래에 대한 야심찬 계획(타일 기반 지연 렌더링이 있는 멀티칩)은 일부 게이머의 심장을 더 빠르게 뛰게 했습니다.


한편, 3dfx의 분기별 수치는 점점 더 붉어지고 있습니다. 1분기 1200만 손실, 2분기 1억 손실, 3분기 1억 8000만 손실: 3dfx 및 Gigapixel의 현금 및 현금 등가물이 순식간에 고갈되었습니다. 형편없는 대차대조표를 보면 회사를 재편하고 싶어 하는 금융가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논리적으로 2000년 말에 회사는 파산 보호를 받는 미국 법률에 따라 챕터 11에 따라 파산했습니다. 3dfx의 경영진은 모든 상표권, 칩 및 특허를 1억 1,200만 달러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최대 라이벌인 Nvidia에 매각하고 회사의 청산을 시작하는 것보다 더 나은 해결책을 찾지 못했습니다. Gary Tarolli는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3dfx의 끝은 ​​2002년 10월 15일에 공식적으로 예고되어 파산이 법적으로 종결되었습니다.


2000년 말, 3dfx는 오랫동안 기다려온 완전히 새로운 세대의 칩을 출시할 예정이었습니다. 전직 3dfx 직원이 공개한 사양 및 주요 성능 데이터는 매우 유망한 그림을 그립니다. 4개의 렌더링 파이프라인, 52-Bit 렌더링(내부), 픽셀 셰이더 1.0, 8중 다중 텍스처링, "산란"(희소 그리드) 4X 다중 샘플링 및 16:1 이방성 필터를 통해 기술 왕관을 다시 차지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 충족되었습니다. 초당 1억 5천만 삼각형의 원시 출력을 가진 강력한 외부 정점 및 곡면 처리기("SAGE")는 빠른 형상 가속을 보장해야 했습니다. 다중 칩 이중 작동에서 "램페이지" 프로세서는 250MHz에서 2000MPixel/s(또는 2000MTexel/s)의 기본 성능을 달성했으므로 Nvidia의 Geforce3 칩(800MPix/s, 1600 Mtex/s)을 능가했습니다. 그러나 그 모든 것은 역사로 남아 있습니다.


... 2013: AMD는 그래픽 시장에서 Nvidia의 지배에 반대하고 새로운 버전의 Graphics Core Next 아키텍처를 시장에 출시합니다. 개선 사항에는 주로 실제 오디오로 판매되는 사운드 처리를 위한 추가 오디오 DSP, 그래픽 없이 순수 계산의 보다 유연하고 고성능 처리("컴퓨팅 작업")가 포함되며 물론 HD 7970의 이전 Tahiti보다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새로운 Radeon 시리즈의 최상위 모델인 R9 290X는 2,816개로 Tahiti보다 37.5% 더 많은 산술 단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메모리에 대한 인터페이스도 이에 맞게 1/3만큼 넓어졌습니다. 클럭 속도와 관련하여 AMD는 이전 상위 모델인 HD 7970GHz 에디션에 비해 약간의 깃털을 포기해야 합니다. 단 2,500MHz이므로 초당 5GT 전송입니다. R9 290X에 있고 7970 GE는 3GHz 또는 6.0GT/s를 달성했습니다. 이를 위해 AMD는 프론트 엔드를 계속 높였고, ROP의 수가 증가했습니다. 사이클당 전체 파이프라인을 통해 4개의 삼각형과 64픽셀은 이전 제품에 비해 부드러운 개선을 의미합니다. 특히 섀도우 계산과 같은 중간 단계에서 이러한 높은 처리량의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AMD가 이미 7970GHz 에디션에서 시작한 클럭 속도, 전력 소비, 칩 온도 및 냉각의 긴밀한 상호 연결도 새롭습니다. Uber모드는 굉장히 시끄러웠으며 Quiet모드는 R9 290X가 게임에서 1GHz 목표 주파수를 유지하는 것을 방해했습니다. 게임 벤치마크에서 이 결과는 게임에 따라 최대 약 15%의 성능을 제공합니다. 평균적으로 Quiet 모드는 Uber의 약 90%에 도달했습니다.


벤치마크에서 "Uber 모드"의 R9 290X는 2013년 12월 PCGH 문제의 성능 지수에서도 1위를 차지했으며 이에 따라 100%를 차지했습니다. 그때까지 최고의 Geforce GTX Titan은 93.6%, HD 7970 GE는 76.7%였습니다. GTX 780 Ti는 잡지가 보도될 당시에 막 발표되었으며 GTX Titan은 10월 15일 R9-290X가 출시되었을 때 Nvidia의 가장 강력한 무기였습니다.


원문 출처 pcgameshardw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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