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삼성과 경쟁사는 서버 CPU의 다양화로 제공되는 기회를 SSD 출하량을 늘리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AMD는 CSP와 ODM 간의 솔루션 채택 확대 덕분에 서버 CPU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CSP는 자체 CPU를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ARM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서버 CPU의 보급률이 높아지고 있으며 새로운 CPU는 스토리지 솔루션을 위한 더 높은 데이터 전송 속도를 지원할 것입니다. 또 다른 주목할 만한 개발은 OCP(Open Compute Project)입니다. OCP에서 설정한 사양을 준수하는 기업용 SSD의 비중은 향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체로 삼성이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수요처가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용 SSD 시장의 경쟁도 심화돼 삼성전자가 50%에 육박하는 시장점유율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전망이다.
SK그룹(SK하이닉스와 솔리다임 포함)은 3분기 기업용 SSD 매출이 약 12억1000만달러로 감소했다. SK그룹이 인텔의 낸드플래시와 SSD 사업부를 인수하는 과정에 있어 내년부터 그 수혜가 더욱 가시화될 전망이다. 솔리다임은 2023년부터 OCP 사양을 지원하는 PCIe 5.0 SSD 양산에 돌입한다. 이를 통해 SK그룹과 일부 북미 CSP간 협력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PCIe OCP 제품의 샘플은 현재 서버 OEM에 의해 검증되고 있어 이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개발 외에도 TrendForce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SK 그룹은 기업용 SSD의 포괄적인 라인업을 개발하고 이 제품에 대한 시장 지위를 확립하기 위한 계획을 거의 완료했습니다. 유연한 가격의 TLC, QLC 및 PLC 제품군을 통해 SK 그룹은 향후 기업용 SSD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Western Digital(WDC)은 3Q22에 6억 7,300만 달러의 기업용 SSD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WDC는 작년에 엔터프라이즈 SSD에만 집중하기 시작했고 아직 PCIe 4.0 제품에 대한 고객 샘플링을 완료하지 않았지만 TrendForce는 공급업체가 북미 고객과의 파트너십을 확장하고 선제적인 가격 전략을 수립한 것을 관찰했습니다. 따라서 4Q22 매출에서 대부분의 경쟁사를 능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있습니다. 한편, 클라이언트 기반을 조사한 결과 WDC는 SAS 인터페이스를 특징으로 하는 제품 개발에 대한 실질적인 후속 계획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2023년 PCIe 3.0 제품의 매출 실적은 고객이 더 높은 데이터 전송률을 얻기 위해 업그레이드를 할 것이기 때문에 올해만큼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WDC는 엔터프라이즈 SSD의 시장 점유율을 효과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PCIe 4.0 제품을 인증하기 위해 더 많은 클라이언트를 신속하게 확보해야 합니다.
마이크론의 엔터프라이즈 SSD 매출은 서버 OEM의 수요에 대한 약간의 하향 조정으로 인해 3분기에 약 6억 5,620만 달러로 감소했습니다. 제품 개발과 관련하여 Micron은 이미 초기에 176L PCIe 4.0 엔터프라이즈 SSD를 출시했지만 고객 샘플링은 이러한 제품에 대해 처음 예상했던 것보다 오래 걸렸습니다. 따라서 공급업체는 전체적으로 PCIe 엔터프라이즈 SSD의 출하량을 늘리는 데 원래 예상보다 더디게 진행하고 있으며 SATA는 현재 공급업체 제품의 주류로 남아 있습니다. TrendForce는 PCIe 4.0 제품의 출하량을 늘리는 것이 내년 Micron의 우선 순위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SATA 제품의 시장 성장이 점차 둔화됨에 따라 Micron은 기업용 SSD 수익을 크게 늘리려는 시도에 더욱 제약을 받을 것입니다.
Kioxia는 3Q22에 PCIe 4.0 제품 출하량을 늘리기 시작했습니다. 한편 SAS 제품에 대한 수요는 꾸준하게 유지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공급업체의 기업용 SSD 수익은 약 5억 5,900만 달러에 달했습니다. 앞으로 Kioxia는 올해 말에 PCIe 5.0 SSD의 대량 생산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또한 공급업체는 PCIe 제품의 사양이 OCP를 지원하는지 확인했습니다. 2023년에 Kioxia는 더 많은 클라이언트가 PCIe 제품을 인증함에 따라 분기에 걸쳐 엔터프라이즈 SSD 수익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TrendForce는 또한 Kioxia가 SATA, PCIe 및 SAS를 포괄하는 포괄적인 범위의 제품을 보유함으로써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Kioxia는 공급망의 유연성을 더욱 향상시켜야 합니다. 이 긴급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공급업체가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충족하면서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4Q22로 접어들면서 경제 역풍으로 인해 대부분의 부문에서 기업은 장비 관련 지출을 축소해야 했습니다. 한편, 서버 OEM은 증가하는 재고를 억제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기 때문에 조달 활동의 모멘텀이 눈에 띄게 둔화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중국을 보면 서버 관련 입찰 물량이 또 없을 것으로 보여 가까운 시일 내에 수요 상황의 턴어라운드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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