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GDDR5 vs DDR5 vs LPDDR5 메모리 차이점

CPU/MB/RAM
퀘이사존 QM지림
16 2586

2021.02.01 04:09

하드웨어에 미치고 유저들을 사랑하는 남자, 생각하는 모든 것들을 현실로 만들 수 있는 열정을 가진 남자,

퀘이사존 최고운영자 QM지림입니다.

본 뉴스는 해외 매체의 단순 번역본으로 퀘이사존의 주관적인 견해가 포함되지 않았음을 밝혀드립니다.



최신 컴퓨터는 DDR4, GDDR5, GDDR6, LPDDR4, HBM 등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이들은 모두 DRAM을 기반으로 하지만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DDR4는 대부분의 PC에서 주 메모리로 사용되며 가장 널리 사용되는 DRAM 형태입니다. GDDR5 및 GDDR6은 그래픽 카드에서 전용 그래픽 메모리로 사용됩니다. 또한 DRAM을 기반으로 하지만 DDR4와는 다소 다릅니다.


● DDR4 vs GDDR5 vs GDDR6 : 메인 메모리와 그래픽 메모리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많은 사람들이 이 둘을 혼동하고 서로 바꿔서 사용합니다. 스마트폰 및 기타 휴대 기기에 사용되는 LPDDR4 메모리와 서버 및 엑사 스케일 컴퓨터에 사용되는 HBM도 있습니다. 이 게시물에서는 LPDDR4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함께 DDR4와 GDDDR5 메모리의 차이점 및 이전과 어떻게 다른지 살펴봅니다.



DDR4 (Double Data Rate Generation Four)


거의 모든 종류의 메모리는 동적 랜덤 액세스 메모리 또는 DRAM을 기반으로 합니다. 메모리 컨트롤러를 통해 지속적으로 새로 고쳐야 하므로 정적 RAM(SRAM)보다 느립니다. 동시에, 이것은 널리 사용되는 주된 이유인 훨씬 더 저렴합니다. SRAM은 DRAM에 비해 훨씬 빠르고 효율적이기 때문에 GPU 및 CPU에서 캐시 메모리로 사용됩니다.




DDR4는 DRAM의 최신 버전입니다. 2014년에 출시된 이 제품은 처음에는 작동 주파수를 증가시키기보다는 전압 및 전력 소비량을 줄이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AMD의 Ryzen 프로세서와 MCM 설계로 인해, 고속 DDR4 메모리는 갑자기 더욱 유용하게 되었습니다. 3600MHz에서 실행할 수 있는 DDR4 메모리 모듈은 이제 널리 사용할 수 있으며 일부는 최대 5000MHz까지 등장했습니다.



DDR3 vs DDR4


명백한 (더 빠른 주파수 및 낮은 지연 시간) 외에도 DDR3에 비해 DDR4 메모리의 주요 이점은 더 높은 DIMM 크기 (최대 64GB, DDR3는 16GB로 제한됨)입니다. 또한 상당히 적은 전력을 소비하고 더 낮은 전압에서 실행됩니다.


DDR3 vs DDR4 vs DDR5 : 차이점 설명



DDR2에서 DDR3로의 전환과 달리 DDR4로의 이동은 버스트 길이나 프리페치를 증가시키지 않았습니다. DDR4뿐만 아니라 DDR3도 버스트 길이가 8과 8n 프리페치입니다.



그러나 DDR3와 DDR4 메모리의 메모리 뱅크 그룹에는 한 가지 주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위에서 보시다시피 DDR3에는 멀티플렉서를 통해 I/O 컨트롤러에 연결된 뱅크 그룹을 형성하는 4개의 메모리 어레이가 포함된 8n 프리페치가 있습니다.



DDR4는 DDR3과 동일한 8n 프리 페치 및 버스트 길이를 유지하지만 채널당 두 개의 메모리 뱅크 그룹이 있습니다. 두 뱅크 그룹은 분리되어 있으며 두 개의 독립적인 8n 프리 페치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멀티플렉서를 사용하여 내부 뱅크를 시분할 다중화함으로써 수행됩니다. 따라서 DDR4의 효과적인 프리 페치는 DDR3보다 넓습니다.


이제는 비디오 카드의 주요 메모리 표준인 GDDR5 메모리 (현재 GDDR6로 대체됨)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DDR4 vs DDR5 메모리


차세대 DDR5 메모리 표준의 사양이 발표되었으며 기존 DDR4 모듈보다 상당한 수준입니다. DDR5는 DIMM 당 최대 4800Mbps의 대역폭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는 DDR4의 3200Mbps보다 50% 높은 이득입니다. 이 엄청난 향상은 메모리 구조의 다음과 같은 발전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32-Bank 구조: DDR5는 DDR4의 16-Bank 설계보다 2배 많은 8개의 뱅크 그룹을 가진 32개의 뱅크 구조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메모리 액세스 가용성이 두 배로 향상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DDR5는 Same Bank Refresh 기능도 채택합니다. DDR4와 달리, 이를 통해 차세대 메모리는 다른 메모리 뱅크를 사용하거나 새로 고치는 동안 다른 메모리 뱅크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버스트 길이 : DDR4에서는 버스트 속도가 8개로 제한되어 캐시에서 한 번에 최대 16B까지 전송할 수 있습니다. DDR5는 32길이 모드를 지원하여이를 16개로 늘려 단 하나의 DIMM으로 최대 64 바이트 캐시 라인 페치를 허용합니다.



버스트 길이의 의미를 이해하려면 메모리에 액세스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CPU 또는 캐시가 새 데이터를 요청하면 주소가 메모리 모듈과 필요한 행으로 전송되고 그 후에 열이 위치합니다 (존재하지 않는 경우 새 행이 로드됨). 모든 단계마다 지연이 있음을 유의하세요.


그런 다음 전체 열이 메모리 버스를 통해 전송되지만 대신 버스트로 전송됩니다. DDR4의 경우 각 버스트는 8 (또는 16B)이었습니다. DDR5에서는 최대 32 (64B)의 추가 범위와 함께 16개로 증가했습니다. 클럭 당 두 개의 버스트가 있으며 효과적인 데이터 속도로 발생합니다.



16n 프리페치: 늘어난 버스트 길이를 맞추기 위해 프리페치도 16n까지 스케일링되었습니다. DDR4와 마찬가지로 MUX를 통해 연결된 채널당 두 개의 메모리 뱅크 어레이가 있어 더 높은 유효 프리페치 속도를 제공합니다.


DDR5는 채널의 고속 작동 중 반사 노이즈를 제거하는 DFE(Decision Feedback Equalization) 회로를 채택하여 핀당 속도를 크게 높입니다.


원문 출처 hardwaretimes

댓글: 16

추천 제목
2
9
4
2
4
4
4
3
8
9
퀘이사존 11
3
4
퀘이사존 12
4
7
5
5
7
퀘이사존 10
6
4
3
4
6
9
7
퀘이사존 17
6
5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