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pple은 새로운 광고에서 시계와 iPhone의 생명 구조 기능을 홍보했습니다. 스크린샷: Emma Roth / The Verge
최근 몇 년 동안, 애플의 발표는 새로운 유형의 메시지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애플워치가 없다면, 여러분은 곰에 의해 치일 수도 있고, 가라앉는 차 안에서 익사할 수도 있고, 쓰레기 압축기에 갇힐 수도 있고, 심지어 차가운 호수에서 떨어진 후 저체온증에 굴복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재앙들은 애플워치의 존재로 항상 피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애플의 메시지는 다시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여러분을 죽음으로부터 구할 수 있는 것은 애플워치 뿐만 아니라 아이폰입니다.
애플의 아이폰 15 쇼케이스에서 회사는 애플 워치와 아이폰 모두의 생명을 구하는 잠재력을 엮은 광고로 문을 열었습니다. 이 비디오는 친구와 가족과 함께 생일을 축하하고 촛불을 끄고 물론 아이폰에 "생일 축하" 소원을 얻는 사람들을 묘사했습니다.
이 광고가 주요 플레이어를 소개하면서 화면 하단에는 "애플워치가 그녀에게 낮은 심박수를 알려주었다. 병원에 가서 중요한 심박동기 수술을 받았다"는 자막이 희미해졌습니다. 다음은 아이폰의 응급 SOS 기능을 사용하여 눈보라에 갇힌 채 구조된 사람을 묘사했고, 다른 사람은 임산부가 그녀의 애플워치가 높은 심박수를 감지한 후 긴급 분만을 위해 병원으로 급히 이송되었다고 말했습니다.
다음은 애플사의 최근 광고에 따른 것으로, 자동차가 전복되거나 산꼭대기에 발이 묶인 경우 아이폰 14가 어떻게 여러분을 구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그 광고들은 정확히 틀린 것은 아닙니다: 그들의 아이폰이나 시계 덕분에 사람들이 구조되는 것에 대한 수십 개의 실제 보도들이 있습니다. 2016년에 애플워치에 Emergency SOS를 출시한 후, 그 회사는 추락 감지, 심전도, 그리고 심지어 혈액 산소 센서를 추가했습니다. 작년에 애플은 애플워치와 아이폰 14를 위한 새로운 충돌 감지 기능을 선전했는데, 이것은 자동차 충돌 사고를 당했거나 막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는 중임을 감지하면 자동으로 비상 서비스에 알립니다. 그리고 작년에 애플은 사용자들이 휴대전화가 연결되어 있지 않을 때 위성을 통해 비상 서비스에 연락할 수 있는 기능을 아이폰에 추가했습니다.
손목에 착용하는 피트니스 추적 기능과 연결성은 Apple Watch가 경쟁사에서 두각을 나타내는데 더 이상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것들은 부인할 수 없을 정도로 훌륭한 특징들이지만, 애플사의 광고 접근 방식이 우리를 불편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는 이유가 있습니다. 애플사는 우리 자신의 사망률에 대한 우려를 이용해 제품을 판매하기 때문입니다. 애플사가 자사의 기기에 대해 발표하던 광고들과 희망보다는 두려움을 이용한 광고들입니다. 2년 전에 나온 시계 광고는 사람들이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애플워치를 사용하는 것을 행복하게 보여주고, 조기 시계 광고는 사람들이 사랑하는 사람들과 연결하기 위해 그 기기를 사용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처럼 변화하는 접근 방식에는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피트니스 트래킹과 손목에 착용하는 연결성과 같은 기능은 더 이상 애플 워치가 경쟁사에서 두각을 나타내는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삼성의 갤럭시 워치 6이나 구글의 픽셀 워치와 같은 경쟁사들은 건강 추적 센서 측면에서 애플 워치를 따라잡았지만, 아직도 충돌 감지 기능을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아이폰도 마찬가지입니다. 애플은 USB-C와 잠망경 카메라만 추가했을 수 있지만, 안드로이드 폰에는 여전히 위성 연결 기능이 없습니다(곧 출시될 것 같지만). 그 뿐만 아니라 위성 연결, 도로변 지원 및 충돌 감지 기능을 포함한 새로운 안전 기능이 추가되어 애플의 새로운 기기들을 이전 기기들과 구분할 수 있게 되었고, 사용자들이 업그레이드해야 할 충분한 이유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화요일, 애플은 또 다른 이유를 밝혔습니다. 바로 도로변 지원입니다. 아이폰 14 이상과 호환되는 이 서비스는 자동차가 허허벌판에서 고장날 경우를 대비해 위성을 통해 AAA에게 연락할 수 있습니다. 애플이 도로변 지원을 이용해야 하는 재앙적인 시나리오를 제시하지는 않지만, 광고에 언젠가 등장하는 것을 보게 된다고 해도 저는 놀라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안전 기능들은 애플에게도 돈벌이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애플의 서비스 부문은 애플 뮤직, TV 플러스, 아이클라우드 플러스 및 번들 서비스인 애플 원에 가입한 10억 명 이상의 유료 가입자 덕분에 지난 분기 기록적인 수익을 올렸습니다. 회사의 위성 서비스는 2년 동안 아이폰 14 사용자만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아이폰 15에서도 노변 지원에 대해 동일한 프로모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곧 이 서비스 목록에는 애플의 위성 연결 및 노변 지원 기능이 포함될 것입니다.
애플이 내년 아이폰14 사용자들의 시험 사용 기간이 끝나면 얼마를 지불하게 할지는 아직 모릅니다. 하지만 애플은 일단 고객이 생기면 이 기기들을 내려놓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하는 것 같습니다. 애플의 최고경영자 팀 쿡은 시계와 아이폰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항상 우리와 함께 있다"며 "만약 여러분이 집에 둘 중 하나를 두고 간다면, 여러분은 돌아가서 그것을 받을 것이라고 장담한다"고 말했습니다. 여러분의 목숨이 그것에 달려있는데, 누가 그러지 않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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