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치 핫스왑 지원, Keychron K6 핫스왑 RGB

스위치를 교체해 수리하거나, 색다른 스위치를 끼워 나만의 키보드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키보드.

QM코리
430 3493 2020.06.08 16:55




핫스왑(Hot-Swappable)



 기계식 키보드는 금속을 사용한 물리적 접점부가 존재하여 오랜 기간 사용하면 중복 입력, 미입력 등 다양한 고장 증세를 보입니다. 이러한 스위치 고장은 디솔더링(납땜 제거)이라는 과정을 통해 스위치의 핀과 PCB를 단단히 연결하는 납을 제거 후 정상적인 스위치로 교체하고 다시 솔더링(납땜)하면 수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두기와 납을 구비해야만 수리할 수 있는 만큼 접근성이 매우 떨어지죠. 그래서 대다수 사용자는 단순히 제조사의 사후 지원에 기댈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스위치 핫스왑 기능이 등장했습니다. 기계식 스위치의 핀을 고정해줄 소켓을 미리 PCB에 실장해 손쉽게 스위치를 탈부착할 수 있도록 설계한 것 입니다. 덕분에 디솔더링, 솔더링 과정 없이 쉽게 스위치를 탈부착할 수 있는데요. 이번 퀘이사 리포트에서 살펴볼 제품이 바로 핫스왑을 지원하는 키보드입니다.


 이전에 퀘이사 칼럼에서 소개해드린 Keychron K6는 일반 게이트론 버전과 광축을 사용한 LK 버전, 그리고 핫스왑 기능을 지원하는 버전 3가지가 있는데요. 이전에 살펴봤던 일반 버전에 이어 핫스왑 제품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Keychron의 첫 번째 핫스왑 지원 키보드인 만큼 여러모로 기대되는군요. K6는 이전에 퀘이사 칼럼을 통해 살펴보았으니, 이번 리포트에서는 핫스왑 기능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Keychron K6 게이트론 적축 칼럼 보러 가기<<






제품 사양










패키지


 패키지는 일반 K6 키보드와 다를 게 없지만, 측면 스티커를 확인해보면 Swappable, 즉 핫스왑을 지원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성품 역시 크게 다르지 않으나, 스위치를 분리하기 위한 리무버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손으로 잡는 부분이 너무 얇아 사용하는 데 조금 불편합니다.








핫스왑 기능




 그럼 바로 스위치를 분리해봅시다. 스위치의 위와 아래를 리무버로 잡고 빼면 어렵지 않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 소켓을 살펴보면 SMD LED와 함께 구멍 5개가 있는데요. 비교적 위쪽에 있는 구멍 3개는 스위치를 고정하는 구멍, 아래 구멍 2개는 스위치의 입력 여부를 확인하는 구멍입니다.








제품 분해



 분해는 기존 K6와 마찬가지로 하판과 보강판을 고정하는 나사 6개를 제거하면 쉽게 분해할 수 있습니다.







 게이트론 소켓을 사용했습니다. 몇몇 질 낮은 중국산 핫스왑 소켓을 사용하면 5핀 스위치와 간섭이 발생할 수 있지만, 게이트론 핫스왑 소켓은 사진처럼 간섭이 없습니다. PCB는 5핀 스위치까지 지원하지만 3핀 스위치를 사용합니다. 5핀 스위치를 사용하면 3핀보다 단단하게 체결돼 더 균일한 키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활용




 ※ 사진의 검은색 스위치는 별매입니다.


 핫스왑 기능은 스위치가 고장 났을 때 수리하기 용이하다는 장점도 있지만, 기존 스위치를 제거하고 색다른 스위치를 사용해 재미있는 키감을 경험하는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 사진에 보이는 게이트론 잉크 흑축처럼 말이죠. 게이트론 뿐만 아니라 많은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는 유사한 구조로 되어 있으니 이것저것 바꿔 사용해보는 것도 하나의 묘미입니다.








마치며




 핫스왑 방식은 솔더링 방식과 비교해 태생적으로 스위치 고정력이 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납으로 PCB와 스위치를 완전히 고정하는 것과 소켓에 간접적으로 스위치를 끼우는 것과는 분명한 차이가 있죠. 그래서 키감을 중요시하는 사용자에게 핫스왑 기능이 환영받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입력 오류가 발생해 스위치를 교체해야만 하는 경우 손쉽게 수리할 수 있는 편의성이나 다양한 스위치를 금방 바꿔 끼울 수 있는 범용성을 무시할 수 없는데요. 무엇을 선택하던 정답은 없으며, 조금이라도 좋은 키감 혹은 교체 편의성 중 사용자가 어떤 부분을 더 중요시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 같습니다.


 핫스왑 기능 지원! Keychron K6 핫스왑이었습니다.









퀘이사존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430개 (응모: 0/1)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