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SAIR iCUE LS100

여기까지 RGB LED를 달 거라곤 생각하지 못했을걸?

퀘이사존코리
44 1831 2020.06.29 22:26




RGB LED의 최종 진화



 국내에 처음으로 CORSAIR K70 RGB 키보드가 출시했을 때 그 충격이 아직도 잊히지 않습니다. 지금이야 RGB LED로 무장한 기계식 키보드가 흔하지만, 당시엔 체리 스위치를 사용하는 RGB 키보드로는 유일했고, 단순히 RGB LED를 지원하는 것뿐만 아니라 커스텀 프로파일을 지원하여 사용자 취향에 따라 LED를 자유자재로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 커스터마이징 기능은 지금 봐도 뛰어나다고 말할 수 있는 기능이고, 이때부터 RGB LED가 크게 유행하기 시작했다고 생각합니다.


 K70 RGB가 출시되고 6년가량 지난 지금, 컴퓨터 시장은 어느 때보다 RGB LED가 큰 호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와 마우스같이 주변 기기는 물론이고, 마더보드, 쿨러, 그래픽카드, 메모리 등 주요 부품에도 상위 제품을 구매하면 RGB LED는 빠지지 않고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로지 LED 효과를 위한 LED 스트립도 여럿 등장한 상황이죠.





<이미지 출처: https://www2.meethue.com/ko-kr/p/hue-white-and-color-ambiance-starter-kit-e26/8718699698409>


 하지만 여기서 그치지 않고 몇몇 사용자는 방 전체를 LED로 꾸미곤 합니다. 그 대표적인 제품이 필립스 휴로, 삼원색 LED를 내장한 전구와 브릿지로 색을 변경해 방 안 분위기를 기분에 따라 바꿀 수 있죠. 그리고 RGB LED의 명가, CORSAIR에서도 이런 제품을 출시했는데요. 바로 iCUE LS100으로, 모니터 뒤에 부착해 PC와 연동하여 다양한 LED 효과를 연출할 수 있다고 합니다. LED 효과가 뛰어나기로 소문난 CORSAIR인 만큼 기대가 앞서는데, 과연 K70 RGB 키보드를 처음 봤을 때 그 놀라움을 다시 느낄 수 있을지 지금부터 CORSAIR iCUE LS100을 살펴보도록 하죠.






제품 사양







패키지


 세 패키지 모두 커세어의 아이덴티티가 느껴지는 검은색, 노란색 조합을 사용했습니다. 패키지 전면에는 제품명과 함께 RGB LED 스트립이라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프린팅되어 있습니다. 후면엔 제품의 특징과 패키지에 포함된 구성품은 어떤 것이 있는지 다양한 언어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표기된 언어 중에는 한국어도 있습니다. 패키지 내부를 보면 LS100 250mm, 450mm는 평범하게 상자 안에 제품이 포장되어 있다면, 스타터 킷은 RGB 컨트롤러와 IMMERSIVE RGB LIGHTING FOR YOUR WHOLE SETUP이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성품



 위부터 250mm, 450mm, 스타터 킷 구성품입니다. 250mm 구성품은 250mm LED 스트립 2개, 추가 고정용 자석 4개, 모니터에 부착하기 위한 금속 스티커 11개, 선정리 구조물 2개, 연장 케이블 2개이며, 450mm 구성품도 스트립 길이만 다를 뿐 동일합니다. 스타터 킷은 250mm LED 스트립 2개, 450mm LED 스트립 2개, 5V 5A 어댑터 1개, 연장 케이블 4개, Micro-5pin USB 케이블, 금속 스티커 16개, 추가 고정용 자석 8개, 선정리 구조물 8개, LED 컨트롤러가 제공됩니다.






LED 스트립




 RGB LED 스트립은 LED 효과가 자연스러우면서도 섬세합니다. 그 이유는 실장 된 LED 소자 개수가 많은 덕인데요. 250mm LED 스트립에는 LED 소자가 15개, 450mm는 27개 실장 돼 있습니다. 포트는 독자 포트를 사용합니다.






LED 컨트롤러



 LED 컨트롤러는 1번 채널과 2번 채널이 있으며, 1개 라인에 최대 듀얼 모니터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채널 한 개에 최대 138개 LED를 제어할 수 있으며 채널 2개를 모두 사용하면 192개까지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LED 스트립과 연결할 수 있는 독자 포트 2개와 DC-IN, Micro-5pin USB 포트가 있습니다. Micro-5pin 만으로는 사용할 수 없고, 꼭 DC-IN을 통해 외부 전력을 공급해줘야만 합니다. 바닥에는 내장된 자석 위에 금속 스티커 2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어댑터



 어댑터는 5V 5A 출력을 지원하며, 정격입력이 100-240V로 프리볼트를 지원합니다.






장착모습




 27형 BenQ 모니터에 부착해보았습니다. 스크랩 사이 길이가 넉넉하여 27형에서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었으며 24형과 같이 작은 화면은 물론이고 32형처럼 큰 디스플레이에는 연장 케이블을 사용하여 문제없이 부착할 수 있습니다.






iCUE




 CORSAIR 제품의 최대 장점 중 하나가 바로 통합 소프트웨어 iCUE를 통해 모든 CORSAIR 제품을 관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LS100도 당연히 iCUE를 통해 다양한 LED 효과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어떻게 설정하는지 살펴보도록 하죠.





 iCUE에서 장치를 선택 후 채널에 원하는 LED 효과를 선택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전 지정부터 사용자 정의, 분위기, 조명 링크까지 여러 카테고리의 LED 효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LED 효과인 '비디오 조명'과 '오디오 조명'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디오 조명





오디오 조명



 두 효과 모두 사용자가 감상하는 콘텐츠에 따라 배경이 은은하게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활용







마치며


 iCUE LS100은 RGB LED의 명가 CORSAIR 답게 화려한 LED 효과는 물론이고, 비디오 조명, 오디오 조명과 같이 사용자가 감상하는 콘텐츠에 따라 LED 색상을 조절할 수 있는 독보적인 제품이었습니다. 또한, 250mm 혹은 450mm 추가 파츠를 구매하여 21:9 비율의 큰 모니터나 듀얼, 트리플 모니터와 같이 모니터를 여러 대 사용하는 환경에서도 훌륭한 RGB LED 효과를 기대할 수 있죠.


 몇몇 RGB LED 스트립의 경우 마더보드에 내장된 RGB 헤더로 연결할 수 있도록 만든 경우가 많습니다. 마더보드와 RGB SYNC 연동을 통해 자연스러운 RGB 효과를 연출할 수 있다는 점은 좋으나, RGB 헤더가 없는 사용자에겐 마치 꿈과 같은 제품이었을 겁니다. 하지만 iCUE LS100은 USB 인터페이스로 간단히 연결할 수 있으며, 이미 iCUE로 CORSAIR만의 RGB 생태계가 구축돼있는 만큼 별도로 RGB 헤더를 지원하지 않더라도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리포트 작성일 기준 iCUE LS100의 스타터킷 가격은 129,000원입니다. 꽤 값비싼 편이라고 생각되는데요. 하지만 독보적인 LED 효과와 CORSAIR를 누구보다 사랑한다면 도전해볼 법하다고 생각됩니다.


 RGB 효과의 화룡점정. CORSAIR iCUE LS100이었습니다.






퀘이사존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44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