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멀테이크 Pure Duo 12 ARGB Sync

중앙에 개별 연출 가능한 LED 링 2개가 딱!

퀘이사존 QM오즈
290 4739 2020.08.21 15:41


 


써멀테이크 Pure Duo 12 ARGB Sync

중앙에 개별 연출 가능한 LED 링 2개가 딱!


시스템을 구성하는 데에는 사용자마다 추구하는 콘셉트가 다르기 때문에 정답이나 기준은 없습니다. 그래도 외형에 초점을 둔다면 일명 '깔맞춤'으로 부르는 부품 색상 통일과 LED를 활용한 화려한 연출이 먼저 떠오르는데요. 특히 최근 몇 년 사이 DIY PC 시장은 LED를 빼놓고는 이야기할 수 없을 정도로 PC 부품 제조사 대부분이 제품에 경쟁적으로 LED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쿨링팬은 다른 부품보다 훨씬 오래전부터 LED를 적용한 제품이 많아 PC를 시각적으로 꾸미는 데 가장 기본적이고도 활용하기 쉬운 튜닝 부품으로 여겨지고 있죠.


이렇게 튜닝용 LED 쿨링팬 분야에서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써멀테이크인데요. 쿨링팬을 포함한 PC 쿨링 설루션뿐만 아니라 케이스, 파워 서플라이, 게이밍 기어 등 다양한 PC 부품을 생산하고 있지만, 특히 쿨링팬은 써멀테이크에서 출시한 제품 하나가 시장 트렌드를 확 바꿔버렸습니다. 오래전부터 다양한 LED 쿨링팬이 등장했지만, 써멀테이크는 프레임 테두리를 따라 동그랗게 LED가 점등하는 Riing 팬을 출시해 PC LED 튜닝에 관심이 많은 사람으로부터 주목을 받았었죠. 이렇게 써멀테이크 Riing 팬이 성공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여러 쿨링팬 제조사에서 비슷한 형태로 된 제품을 출시했고, 지금은 쿨링팬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 써멀테이크 Pure Duo ARGB Sync 시리즈 공식 이미지


써멀테이크는 지난 6월 온라인 신제품 발표회에서 '링'이 적용된 Pure Duo ARGB Sync 쿨링팬 시리즈를 선보였습니다. 제품명에 'Riing'은 없지만 Riing Quad 시리즈에서 봤던 블레이드 중앙에 LED 링 2개를 그대로 적용했죠. 기본적인 외형은 Pure 시리즈와 비슷한데요. 이번 퀘이사 리포트에서는 120mm 팬 2개로 구성된 Pure Duo 12 ARGB Sync (2-Fan Pack) 모델을 통해 새로운 쿨링팬 시리즈에 대한 구성과 특징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제품 사양



 


 



제품 사진

패키지





제품 구성물로는 120mm 쿨링팬 2개, 전용 LED 컨트롤러, 마더보드 RGB SYNC 케이블, 라디에이터 장착용 나사, 케이스 장착용 나사, 설명서를 제공합니다. 프리미엄 라인업에서 볼 수 있는 통합 컨트롤 박스가 없으며, 써멀테이크 전용 소프트웨어와도 호환하지 않습니다.




얼마 전 퀘이사 칼럼을 통해 살펴본 TH360 일체형 수랭 쿨러 패키지에서 보았던 LED 컨트롤러와 같은 모양이지만, 색상이 다릅니다. 블레이드 중앙에 있는 링 2개를 개별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제품이기에 기존 컨트롤러와 구분을 위해 색상을 변경했습니다. 실제로 TH360에 동봉된 검은색 컨트롤러를 사용하면 LED 링 연출을 제대로 제어할 수 없었습니다. 참고로 LED 링 2개를 개별적으로 설정하려면 MODE 버튼을 3초 동안 눌러 제어하고자 하는 링 부분을 선택하면 됩니다.




전용 LED 컨트롤러를 제공하지만, 마더보드 RGB SYNC 연결용으로 케이블 2종을 제공하는데요. 'F' 케이블은 구형 기가바이트 마더보드용이며, 'E' 케이블은 그 외 +5V Addressable RGB를 지원하는 마더보드용입니다.


> RGB 마더보드 지원 목록 보러가기 <



본체




 

프레임 모양은 정사각형이나 원형이 아닌 팔각형에 가깝습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기존 Pure 시리즈와 같은 모양이죠. LED가 점등되는 블레이드 중앙부 크기가 꽤 크며, LED 연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블레이드는 반투명 하얀색입니다.





'Riing' 시리즈가 아니어서 프레임 측면은 평범한 모양입니다.





쿨링팬 본체에 케이블 2개가 연결되어 있는데, 하나는 PWM 방식 전원 커넥터이며 다른 하나는 LED 케이블입니다. 케이블은 써멀테이크 제품답게 900mm로 상당히 깁니다. 케이블 길이가 일반적인 쿨링팬보다 월등히 길어 풀 타워 케이스를 사용해도 연결에 불편함이 없습니다. 다만, 일반 미들 타워 케이스에서는 오히려 선정리 하기에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장단점으로 구분하기보다는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사항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프레임 모서리 앞뒤로 회색 방진 패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LED













총평





써멀테이크 Pure Duo 12 ARGB Sync 시리즈 핵심적인 특징인 LED는 블레이드 중앙 링 2개에서 점등되는데,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어 일반적인 LED 쿨링팬과는 다른 연출로 시스템을 꾸밀 수 있습니다. 주요 마더보드 제조사 4곳에서 각각 내세우고 있는 RGB SYNC 기능과도 호환합니다. 다만, 개별 링 LED 설정을 위해서는 반드시 자체 컨트롤러를 사용해야 하고, 자체 소프트웨어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설정을 변경할 때마다 케이스를 열어야 한다는 점은 아쉬운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 출시는 9월 예정이며, 소프트웨어 지원이나 제품 구성상 최근 출시한 TT 프리미엄 Riing 시리즈보다는 저렴한 가격이 예상됩니다. Pure Duo ARGB Sync 시리즈 라인업은 120mm와 140mm 모두 구성되어 있어 케이스나 라디에이터에 활용하기도 좋습니다. 색다른 LED 연출과 Riing 시리즈보다 저렴한 쿨링팬이 필요한 분이라면 국내 출시를 기다려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290개 (응모: 0/1)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