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슬비젼 Sterile V HSG-S001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살균 소독!

QM바다
223 1744 2020.09.11 11:42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팬데믹이 계속하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개인위생에 좀 더 철저하게 되죠. 손도 자주 씻어야만 합니다. 하지만 외부에서 활동해야만 하는 경우라면 외부 물건에 접촉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걱정스럽습니다. 이런 상황이 계속되는 만큼, 각종 물건을 살균하기 위한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어떤 물체를 소독하는 방법 중 햇빛에 노출시키는 것이 기본이라 하죠. 일광 소독은 옛날부터 이어지는 가장 오래된 방법입니다. 습기를 날리고 온도를 높여 세균이 증식할 상황을 만들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햇빛이 내뿜는 자외선이 살균하는 데에 효과가 있음은 널리 알려져 있죠.





▲ UV-C란? (제품 설명 페이지 참조)


 자외선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자외선은 파장에 따라 자외선 A, 자외선 B 그리고 자외선 C로 분류합니다. 자외선 C는 보통 지구 오존층에서 흡수됩니다. 자외선 C(Ultraviolet C; UV-C)는 파장이 가장 짧아 가장 강력한 자외선의 하나라고 합니다. 그만큼 신체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죠. 하지만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등을 살균하는 데에는 가장 효과적인 자외선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UV-C를 사용한 제품을 근처에서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식당에서 식기를 소독하는 기기에 많이 사용하는 모습을 보셨을 테죠. 칫솔 살균기 또한 같은 방식을 사용하는 제품이 많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제품들은 휴대하면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물론 칫솔 살균기의 경우는 휴대용으로 나온 제품도 있지만, 다용도로 활용하기는 어렵습니다. 간단하게 휴대하면서 다양한 물체를 소독할 수 있는 제품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던 참입니다. 마침 엑슬비젼에서 출시한 Sterile V HSG-S001이 퀘이사존에 입고됐습니다. 휴대용 살균기라니 어떤 모습인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사양






 엑슬비젼 Sterile V HSG-S001을 구매하면 제품 박스와 제품 본체를 고정해 사용할 수 있는 고정 커버를 제공합니다. 고정 커버는 다음 항목에서 살펴보고 박스와 박스 내 구성품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죠.




 박스 포장 앞면엔 제품 본체 이미지와 휴대용 자외선 살균기(Portable Deep UVC Sterilizer)라는 문구가 적혀 있습니다. 뒷면에서는 KC 인증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를 열면 제품 본체와 스티커가 들어 있습니다.




 동봉한 스티커에 무슨 내용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봤는데요. 사람과 동물에게 직접 사용하는 것은 삼가라는 메시지가 적혀 있습니다. UV-C를 활용한 기기인 만큼 사용 중 안전에 신경 써야 함을 상기시켜 줍니다.




 제품을 고정하고 있는 틀을 들어내면 제품 구성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충전용 USB Micro Type-B(마이크로 5핀) 케이블, 사용자 매뉴얼 그리고 파우치가 들어있습니다. 파우치 색상은 파스텔톤 하늘색이라 귀여운 느낌입니다.




 사용자 매뉴얼에서는 제품 사양, 사용 방법, 주의사항 그리고 제품 보증과 관련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박스와는 별도로 제공했던 고정 커버를 확인해보죠. 윗면에 제품을 고정할 수 있는 부분이 있고 뒤집으면 오목하게 되어 있습니다. 살균기 본체를 고정하고 내부에 물체를 넣어 소독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본체 구성




 본체를 살펴봅시다. 전체적으로 동글동글한 모양입니다. 하얀색 본체에 측면엔 검은색 부분이 있는데요. 검은 부분에는 작동 관련 LED가 들어옵니다. 제품 위에는 전원 버튼과 작동 LED가 있고. 뒷면에는 제품 사양을 표시해뒀습니다. 자외선 LED에 주의하라는 스티커도 붙어 있네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UV-C를 비추는 LED 소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충전 단자는 USB Type Micro-B 단자로 구성했습니다.





사용 방법




 충전 중에는 빨간색 LED가, 충전을 완료한 때는 초록색 LED가 점등합니다. 배터리 용량은 500mAh로 완전 충전한 상태에서 약 1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전원 버튼을 3초 이상 누르면 전원 켜지고 파란색 LED가 점등합니다. 제품 사용을 종료할 때는 버튼을 한 번만 누르면 꺼집니다.





 전원을 켜면 파란색 자외선이 켜집니다. 사용 방법은 소독하려는 대상에서 2~3㎝ 정도 떨어진 곳에서 자외선을 비추면 됩니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강력한 자외선을 직접 쐬게 되면 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죠. 특히 뒤집었을 때 눈에 영향이 가는 것이 가장 걱정스러운 부분입니다. 다행스럽게도 제품 사용 중 본체를 뒤집으면 자동으로 자외선이 나오지 않도록 전원이 꺼집니다. 또한 장시간 노출될 때 위험성을 방지하기 위해 자외선 LED를 켜고 180초가 지나면 자동으로 꺼지게 설정해뒀습니다. 다시 사용하려면 다시 전원을 켜야 한다고 하네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치를 마련한 모습입니다.





 고정 커버를 사용려면 제품 본체를 고정 커버에 알맞게 끼우고 전원을 켜기만 하면 됩니다. 내부가 오목하게 생겼기 때문에 자외선을 고정 커버 내부에 모아주겠죠. 스마트폰 또는 마스크를 고정하고 살균하기에 적합해 보입니다.





사용 예시




 먼저 간단하게 제가 지금 가지고 있는 물건에 사용해봤습니다. 마우스, 동전 지갑, 블루투스 이어폰, 스마트폰 등 다양한 곳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 사용 예시 촬영에는 새로 개봉한 마스크를 활용했습니다.


 최근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게 필수죠. 하지만 사무실 또는 외부에서 마스크를 장시간 착용하고 있자니 찝찝해질 수 밖에 없는 건 사실입니다. 이럴 때 휴대용 살균기가 있다면 간편하게 소독하고 다시 착용할 수 있겠습니다. 제품에서 제공하는 고정 커버를 사용한다면 더욱 편리하게 소독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사용하는 물건을 소독할 수 있는 점도 아주 좋지만, 더욱 좋은 사용처는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의 손길이 닿는 곳이죠. 사람이 많을수록 손길이 닿는 곳 또한 많아집니다. 퀘이사존 본부에서 가장 손이 많이 가는 곳들을 중점으로 소독해봤습니다. 항상 사용하는 문 손잡이, 형광등 스위치 그리고 카메라 등 손쉽게 들고 다니면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퀘이사존에 방문하는 분들은 입장 전 체온을 측정하도록 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분들이 오시는 만큼 접촉이 많죠. 체온 측정 장비 또한 쉽게 살균할 수 있습니다.





맺음말




 엑슬비젼 Sterile V HSG-S001은 간단하게 들고 다니고 사용자가 원하는 곳과 물체를 소독하기에 편리한 도구입니다. 제품을 휴대하면서 손상을 방지할 수 있도록 파스텔톤 파우치도 제공합니다. 사용자 안전을 위한 조치도 잘 마련해둔 모습도 볼 수 있는데요. 사용자에게 직접적으로 자외선이 비치지 않도록 방향을 뒤집으면 자동으로 꺼지도록 해뒀죠. 손쉽게 들고 다니며 UV-C으로 어디서나 살균할 수 있다면 이러한 시기에 조금이라도 안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가장 좋은 활용처를 꼽자면 손잡이 등 고정돼있어 움직일 수 없는 대상을 소독할 때를 꼽고 싶습니다. 작고 움직일 수 있는 물체야 고정형 살균기를 활용할 수 있다지만, 고정한 물체는 살균기 휴대성이 중요하죠. 가볍게 들고 다니면서 사무실 손잡이나 스위치 등 고정해둔 대상을 소독할 때가 이 제품이 가장 빛납니다.


 이렇듯 휴대하기 용이하고 사용법도 간단해 장점이 많은 제품이지만,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최근 스마트폰과 주변기기들은 USB Type-C로 통일하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기기들 또한 USB Type-C가 아닌 제품을 찾기 어렵죠. 충전 단자를 USB Type-C로 통일했다면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간편하게 휴대하고 원하는 곳을 손쉽게 살균할 수 있는

엑슬비젼 Sterile V HSG-S001입니다.







 퀘이사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223개 (응모: 0/1)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