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NY XLR8 그래픽카드 맛보기

RTX XLR8 30 시리즈가 나오기 전에 살짝 찍먹해보자!

QM코리
43 3121 2020.09.15 16:30



시장의 다양성을 위해



 시스템을 구성하는 주요 부품 제조사는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래픽카드도 마찬가지인데요. 과거에는 그래픽카드를 제조하는 국내 제조사도 있었지만, 요즘은 찾아볼 수 없고 대부분 해외 유명 브랜드를 유통하는 데만 그치고 있습니다. 해외라고 해서 국내와 비교하여 경향이 크게 다르지는 않지만, 시장 규모가 큰 만큼 더 다양한 브랜드가 유통되고 있습니다. 특정 컴포넌트를 취급하는 제조사가 많으면 무엇이 좋을까요? 당장 눈에 보이는 장점을 찾기 어려울 수 있으나, 소비자가 취향에 맞는 제품을 구매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선의의 경쟁은 제품 품질을 높이는데 탁월하고, 어느 정도 상향 평준화된다면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를 주기 위해 독특한 외형을 적용하거나 재미난 기능을 제공하기도 하죠.





 PNY는 2020년 국내에 새롭게 론칭한 따끈따끈한 브랜드입니다. 이전 퀘이사칼럼에서 SSD와 RAM을 통해 XLR8를 소개해드렸는데요. XLR8는 PNY의 게이밍 브랜드로, 빠르게 말하면 accelerate(가속하다)와 유사하게 발음되는 점을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덕분에 짧으면서도 특색있고 센스있는 브랜드 네임이 탄생할 수 있었죠. accelerate라는 말의 뜻에서 알 수 있듯 XLR8는 빠른 속도를 지향한다고 합니다. 이번 리포트에서 살펴볼 두 그래픽카드 모두 XLR8 브랜드에 해당하는 제품입니다. 바로 XLR8 GTX 1660 SUPER Gaming OC와 XLR8 RTX 2060 SUPER Gaming OC인데요. 그래픽카드로는 처음 접하는 브랜드인 만큼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어느 제품이든 AS가 중요하겠지만, 특히 그래픽카드에서 그런 경향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게임을 즐길 때 가장 체감이 되는 부품이기도 하고, 시스템을 구성할 때 경우에 따라 PC 가격의 절반을 넘게 차지할 만큼 값비싸다는 점이 결정적인 이유일 텐데요. 이러한 탓에 AS가 좋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구매 사유가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을 잘 캐치한 PNY의 국내 유통사 한미마이크로닉스는 제품 구매 후 1년간 그래픽카드에 이상이 발생하면 새제품으로 무상 교환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많은 그래픽카드가 초기 불량을 제외하면 잘 고장 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는 상당히 매력적인 정책입니다.





제품 사양










PNY XLR8 지포스 GTX 1660 SUPER Gaming OC GDDR6 6GB


 PNY의 게이밍 라인업에 해당하는 XLR8를 전면에 크게 강조하고 있습니다. 뒷면에는 그래픽카드에 대한 스펙을 간략히 기재했습니다.






 75mm 쿨링팬 2개를 적용했으며 쿨링팬 가운데에는 XLR8 로고 스티커가 부착돼있습니다. 몇몇 제품은 상위 라인업이더라도 플라스틱으로 마감하는 경우가 많은데, GTX 1660 SUPER는 쿨러 슈라우드의 밝은 회색 부분에 금속을 사용했습니다. 덕분에 외형이 단단해 보입니다. 백플레이트는 없으나, 메인스트림에 해당하는 GTX 1660 SUPER의 라인업 상 위치와 제품 크기를 고려하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저가 라인업에도 백플레이트가 적용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어 조금 아쉽습니다.






 제품 크기는 길이 220mm, 너비 111mm, 두께 40mm입니다. 측면에는 별다른 특징 없이 무난한 외형입니다. 출력 포트는 DisplayPort 1.4 1개, HDMI 2.0b 1개, DVI-D 1개를 지원합니다.










XLR8 지포스 RTX 2060 SUPER Gaming OC GDDR6 8GB



 RTX 2060 패키지 외형도 GTX 1660 SUPER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전면에는 XLR8 로고가, 후면에는 그래픽카드 사양이 간략히 적혀있습니다.







 쿨러 슈라우드는 대부분 어두운 무채색을 사용해 정돈된 외형입니다. 쿨러는 90mm 2개를 적용했으며, 백플레이트는 금속 재질을 사용했습니다. 쿨러 측면에 있는 GEFORCE RTX 문구 아래로 WHITE LED가 점등됩니다.






 크기는 길이 235mm, 너비 114mm, 두께 40mm입니다. 출력 포트는 DisplayPort 1.4 3개, HDMI 2.0b 1개를 지원합니다. DVI-D 포트를 지원하지 않아 사용하는 모니터와 호환되는지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성능 테스트




 성능을 가늠해보기 위해 간단히 3DMark FIRE STRIKE와 TIME SPY 그리고 배틀그라운드를 테스트해봤습니다. 조금이나마 팩토리 오버클록이 적용돼있어 3DMark와 게임 모두 레퍼런스, FE와 비교해서 약간 성능 향상이 있습니다. 특히, RTX 2060 SUPER의 경우 꽤 눈에 띄는 성능 향상 폭을 보여줍니다.






마치며



 이제는 어느 그래픽카드를 사든 웬만큼 품질이 보장되는 상향 평준화 시대입니다. 그렇기에 남들과는 다른 특징을 보여줘야 하는데요. 탄탄한 전원부를 바탕으로 높은 팩토리 오버클록을 제공해도 좋지만, 메인스트림 라인업에서는 크게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얻는 게 있다면 잃는 게 있듯, 높은 클록만큼 상위 라인업 제품에 버금가는 가격을 요구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차라리 평범한 그래픽카드로 가격 경쟁력을 키운 후 뛰어난 사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하드웨어를 사랑하고 컴퓨터를 꾸미는 일이 즐거운 사용자라면 해당하지 않겠지만, 모든 PC 사용자가 외적인 감성에 많은 금액을 지불하지는 않으니까요.


 이런 점으로 봤을 때 이번 리포트에서 살펴본 PNY XLR8 지포스 GTX 1660 SUPER Gaming OC GDDR6 6GB와 PNY XLR8 지포스 RTX 2060 SUPER Gaming OC D6 8GB는 꽤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GTX 1660 SUPER는 쿨러 슈라우드에 금속을 사용해 단단한 느낌을 줬고, RTX 2060 SUPER는 White LED를 적용해 심심하지 않죠. 또한, 두 제품 모두 조금이나마 팩토리 오버클록을 적용해 레퍼런스, FE보다 높은 성능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국내 한정으로 1년 새제품 교환 서비스는 컴퓨터에 관심이 많은 마니아는 물론이고 관심도가 낮은 일반 소비자에게도 매력적인 요소가 될 것입니다.


 RTX 30 시리즈의 출시가 앞서 있는 상황에서 GTX 16 시리즈, RTX 20 시리즈 메인스트림에 해당하는 두 제품을 소개해드려 실망하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번 리포트는 시작에 불과합니다. RTX 20 시리즈는 조금 출시가 늦었지만, 곧 RTX 30 시리즈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XLR8만의 독특한 요소가 마음에 들었다면 차세대 그래픽카드로 PNY를 선택하는 건 어떨까요?






퀘이사존의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43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