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atWall E FROZEN 파워로 화이트 감성 PC 만들기

화이트 감성 충만한 PC를 만들어보자!

QM달려
226 1935 2020.11.19 18:31



안녕하세요. QM달려입니다.


PC 컴포넌트 대표 색상을 바로 블랙입니다. 깔끔하다는 장점도 있지만, 어둡고, 칙칙하다는 느낌도 받게 합니다. 모든 IT 기기들에 변화가 요구되듯 PC도 마찬가지입니다. 결국 해결책으로 등장한 것은 바로 RGB LED인데요. 불과 2~3년 사이에 대부분 제품에 탑재되고 있으며, 제품 몇 개만 교체해도 화려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조명 효과만으로도 새로운 시스템을 연출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대다수 제품은 블랙이 주를 이루고 있다는 점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마더보드, 메모리, 그래픽카드, 파워서플라이, 쿨러까지 비슷합니다. 다른 IT 시장과 다르게 PC 시장은 아직까지 다채로운 컬러 적용에 상당히 보수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몇몇 브랜드들에서 이러한 고정관념을 깨트리기 위해 다양한 컬러를 적용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그중에서 화이트 컬러를 적용한 제품들은 시장에서 빠르게 자리 잡았습니다. 순백의 미, 화이트 감성 등 다양한 수식어가 붙으며, 칙칙한 블랙 시스템과 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죠. 최근엔 화이트 컬러를 입은 컴포넌트들이 늘어나며, 화이트 감성 PC를 구성하기에 알맞은 시기가 되었습니다.





GreatWall E FROZEN 80PLUS GOLD 모듈러

화이트 감성 PC를 만들어보자


예전보다 화이트 PC를 구성하기에 수월해졌습니다. 다만, 파워서플라이 선택에서 고민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 이유는 판매 중인 화이트 파워들이 제품명 뒤에 WHITE를 붙이며 컬러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다만, 섀시와 케이블만 화이트라는 점을 알 수 있는데요. 정작 주요 컴포넌트에 연결에 필요한 커넥터와 모듈러 포트는 블랙으로 완벽한 화이트 컬러를 보여주지 못합니다.



▲ 그래픽카드 8+6핀 일체형 홀더 예시 (출처 : 메인프레임)


이를 보완하기 위해 연장선 타입의 슬리빙 케이블을 구매하여 연결하는 방법이 일반적인데요. 추가적인 금액 지출과 케이블이 길어짐에 따라 전압 강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에 완벽한 설루션이라 할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불만 해소를 위해 파워서플라이 제조사들은 기존 화이트 파워를 보완하는 데 열중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GreatWall E FROZEN 파워입니다. 섀시 + 케이블 + 커넥터까지 모두 화이트 컬러를 입혀 화이트 PC 구성에 알맞은 제품이었는데요. 80PLUS GOLD 인증에 하프 모듈러 타입으로 준수한 성능과 구성을 보여주는 하이엔드 파워라 할 수 있죠. 이번에는 GreatWall E FROZEN 파워 기반으로 화이트 감성 PC를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제품 사양



기존 화이트 파워하면 섀시와 케이블은 화이트지만, 커넥터와 모듈러 연결부는 블랙으로 구성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GreatWall E FROZEN은 케이블뿐만 아니라 주요 하드웨어와 연결되는 커넥터까지 모두 화이트 색상으로 디자인되어 화이트 감성 PC를 구성하기에 알맞습니다.


소비자 의견을 반영하여 품질 보증 기간을 무상 5년에서 7년으로 변경한 점은 칭찬할만합니다. 국내 소비자들은 쿨링팬 소음에 민감한 편인데요. 이를 위해 HDB(유체 베어링)으로 구성된 120mm 쿨링팬을 탑재하여 소음뿐만 아니라 긴 수명까지 보장합니다.



성능 확인



GreatWall E750 파워는 91.49%였으며, 100% 부하에서는 88.41%로 기준값을 넘어서는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80PLUS GOLD 인증값과 비교 시 1% 이상 높은 효율 값을 보여주었으며, 용량에 상관없이 전 구간에서 안정적인 출력과 성능이 확인되었습니다.





인텔 파워서플라이 디자인 가이드에는 +12V, +5V, +3.3V, -12V, +5VSB 각 출력 전압 기준값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중 +12V 라인은 최저 11.4V에서 최대 12.6V로 표시가 되었으며, 해당 범위 내로 출력되어야 정상 범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에서 많은 전력 소비와 안정적인 출력이 요구되는 +12V(EPS 4+4 PIN, PCIe 6+2 PIN) 라인 전압을 확인해봤습니다. 최저 및 최고 부하 간 차이는 EPS 4+4 PIN은 0.101V 그리고 PCIe 6+2 PIN은 0.118V로 확인되었는데요. ±0.12V 내외의 안정적인 12V 출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시스템 빌드



GreatWall E FROZEN 파워로 구성한 화이트 PC 사양은 위와 같습니다. 그래픽카드, 마더보드, 메모리, 쿨러 등 퀘이사존이 보유 중인 제품 위주로 구성을 해봤습니다. 주요 하드웨어에 대한 소개는 아래에서 간략하게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게이밍 PC에서 핵심 부품은 바로 그래픽카드입니다. 화이트 그래픽카드 하면 떠오르는 갤럭시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공식 제품명은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3080 EX Gamer WHITE OC 10GB이죠. RTX 2080 Ti를 뛰어넘는 성능에 쿨러 하우징과 백플레이트까지 완벽한 화이트로 구성하여 깔맞춤을 완성했습니다.


트리플 쿨링팬과 320mm에 다라는 거대한 쿨링 설루션을 통해 TGP가 320W에 달하지만, RTX 3080을 안정적으로 쿨링해냅니다. 여기에 전원부 온도도 70℃ 초반대로 낮게 측정되었습니다. 디자인과 성능 그리고 쿨링까지 3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마더보드는 NZXT N7 Z490 WHITE 제품입니다. 디자인은 역시 NZXT 철학을 고스란히 담았습니다. 마더보드를 감싸는 커버는 직선형 디자인에 매트한 화이트로 깔끔함을 강조했습니다. PCB 전체를 커버로 감싸는 타입이기에 마더보드에 별도 RGB LED 효과를 찾아볼 수 없습니다. 이전 세대 제품의 경우 NZXT 자체 RGB를 지원하는 헤더만 있었지만, 범용 RGB 헤더를 적용하여 호환성을 높인 점은 칭찬할 만합니다. NZXT 디자인을 선호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선택지가 되겠습니다.




AMD 플랫폼에는 ASUS ROG STRIX B550-A GAMING, ASRock B550 스틸레전드, ASRock B550M 스틸레전드, GIGABYTE B550 VISION D 제품이 화이트 콘셉트 PC에 알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컴포넌트 중 화이트 제품이 대중화된 시장은 메모리라 할 수 있습니다. 약 3년 전 RGB LED 열풍이 시작되며, 기존 블랙에 화이트까지 브랜드들이 빠르게 적용하기 시작했죠. 방열판이 적용된 튜닝 메모리로 검색을 해보면 손쉽게 화이트 제품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제품 중 선택한 제품은 GeIL SUPER LUCE RGB Sync 화이트입니다. 


3세대 라이젠 프로세서 이후 메모리 클록에 따른 영향이 크기에 최근엔 3,200 MHz 이상 메모리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조립에 사용된 GeIL DDR4-3200 CL22 SUPER LUCE RGB Sync 화이트 (16GB) 메모리는 3,200 MHz 클록에 램 타이밍이 22-22-22-52로 JEDEC 표준으로 따르고 있습니다. 일명, 시금치 램이라 부르는 표준 램과 성능에서 큰 차이는 없을 수 있지만, 디자인 완성도 면에서는 큰 차이를 보여줍니다. GeIL SUPER LUCE는 6만 원 후반대로, 약 6만 원대인 표준 램과 비교했을 때 약 7~8천 원 정도 차이라서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CPU 쿨러는 리안리 GALAHAD 240입니다. PWM 모드나 40dB(A) 기준에 상관없이 240 규격 중에서 단연 최고의 성능임은 물론, 웬만한 280이나 360 규격 제품보다도 더 뛰어남을 보여주었습니다. 성능 외에 사용자에게 꼭 필요한 기능도 탑재하였습니다. 바로 펌프 유닛 상단부 360도 회전 기능입니다. 입·출수구로 인한 메모리(특히, 풀뱅크 구성 시)나 기타 간섭이 발생하더라도 상단부를 회전하여 펌프 상단에 있는 로고를 정방향으로 위치할 수 있죠.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가릴 수 있는 로고는 동봉된 알루미늄 캡을 사용하면 가릴 수 있습니다.


트렌드에 맞게 Addressable RGB LED를 펌프 유닛과 쿨링팬에 적용하여 마더보드 RGB SYNC 기능을 활용할 수 있으며, 자체 RGB LED 컨트롤러도 제공하므로 마더보드 RGB SYNC 기능 여부에 상관없이 RGB LED 시스템을 꾸밀 수 있습니다.





시스템 뼈대라 할 수 있는 케이스는 NZXT H710 (Matte White)입니다. 기존 H700 시리즈에서 아쉬웠던 점을 보완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강화 유리 및 철제 패널 장착 방식 변경, I/O 포트, 측면 SSD 장착 브래킷 변경을 통해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스마트 디바이스를 제외하여 H710i보다 약 9만 원정도 저렴합니다. 


직선형의 깔끔한 디자인, 탈착형 팬 / 라디에이터 브래킷, 스틸 커버 등 NZXT의 철학이 고스란히 담겨있습니다.





RGB LED


RGB LED 조명 효과를 통해 화이트 PC를 보다 화려하게 완성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최근 인기가 높은 케이스들은 대부분 파워서플라이 체임버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파워서플라이 외형을 실제 보기는 어렵습니다. 대부분 조립할 때 이후에 노출되지 않죠. 그렇기에 화이트 파워서플라이가 없더라도 화이트 PC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케이블과 커넥터가 블랙 컬러이기에 2% 부족한 완성도를 보여주죠. 이러한 아쉬움을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이 바로 GreatWall E FROZEN 파워라고 할 수 있습니다.





80PLUS GOLD 인증에 하프 모듈러 타입 그리고 10만 원 초반대 가격으로 포지션을 잡고 있습니다. 풀 모듈러 화이트 파워들에 비해 약 3~4만 원 저렴하기에 틈새시장을 공략하기 알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서두부터 설명했던 화이트 케이블과 커넥터로 구성되었기에 완벽한 화이트 PC를 구성하는데 알맞다는 점입니다. 화이트 PC 빌드를 고려 중이시라면 GreatWall E FROZEN 파워가 하나의 설루션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상, QM달려였습니다.





댓글: 226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