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sonic SYNCRO Q704

선정리가 어려운 분들을 위한 해결책 등장

QM달려
95 4590 2021.01.13 17:54



정리와 수납만 잘해도 충분히 공간이 확보할 수 있다는 말은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만나볼 수 있습니다. 최근엔 물건을 대신 정리해 주는 신박한 정리라는 TV 프로그램까지 있을 정도로 정리, 수납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여기에 1인 세대 가구수가 900만 세대를 돌파했으며, 이에 따라 주거 공간도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와 연계되어 한정된 공간을 깔끔하게 꾸미기 위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콘텐츠를 보며 깔끔한 정리를 해봐야지!라는 각오로 도전을 시작했지만, 실제는 만만치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시간과 노력을 들였음에도 티가 나지 않는다면, 스트레스를 받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데스크톱 PC도 마찬가지입니다. 시스템 케이블 선정리를 위해 모듈러 파워를 선택하고, 케이블 타이로 열심히 정리해도 맘에 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중에는 다 포기하고 케이스 여유 공간에 꾸역꾸역 밀어 넣고 쓰는 경우도 많죠.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이 드디어 공개되었습니다. 공식 제품명은 Seasonic SYNCRO Q704로 파워서플라이+케이스 패키지 제품입니다. 합본 패키지는 예전에도 만나볼 수 있었지만, Q704는 완전히 다른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주렁주렁 연결하는 기존 연결 방식에서 벗어나 자체 개발한 Connect Module을 통해 선정리 어려움을 해결했으며, RTX 케이스 구조를 통해 색다른 시스템 빌드가 가능하죠.


공식 출시 전 시소닉 본사로부터 샘플(프로토타입)을 제공 받았는데요. 공식 칼럼 전에 Q704의 주요 특징을 미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이어지는 내용을 통해 확인해보시죠.






케이스는 보통 박스 패키지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제품은 보는 순간, 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케이스는 미들타워 규격이지만, 파워서플라이가 함께 동봉되어 있기에 상당히 커다란 크기를 자랑합니다. 웬만한 빅타워는 저리 가라 할 정도로 크죠. 박스를 개봉하면 위쪽에 파워서플라이 박스가 위치하고, 아래쪽에 케이스가 위치합니다.


파워서플라이는 커다란 스펀지로 안전하게 포장되었으며, 케이스는 별도 박스에 추가 포장했습니다. 배송 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최대한 방지할 수 있겠네요.




파워서플라이




퀘이사존에 입고된 SYNCRO Q704 패키지에는 SYNCRO DPC-850(SSR-850FB)이 담겨있습니다. 박스를 개봉하면 Connect Module을 확인할 수 있으며, 바로 아래쪽에는 파워서플라이 본품과 부속품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구성품은 PRIME 시리즈와 유사하며, 가장 큰 차이점은 Connect Module 유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디자인은 시소닉 플래그십 라인업인 PRIME 시리즈와 비슷합니다. PRIME을 상징하는 크롬 팬 그릴을 적용했으며, 무채색 위주의 심플한 멋을 보여줍니다. 측면에 시소닉 로고만 배치한 점도 맘에 드네요. 기존 파워서플라이 제품과 달리 파워에 연결된 케이블은 한 개뿐입니다. 블랙 케이블에 추가로 직조 마감을 추가했으며, 해당 케이블 포트는 18+14+10 Pins 구조입니다. 또한, 하이엔드 이상급 시소닉 파워에서 빠질 수 없는 팬리스 기능을 켜고 끌 수 있는 버튼도 제공합니다. 




※ 측정 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Connect Module에 연결하는 케이블은 모두 플랫 케이블 형태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주요 케이블은 16 AWG로 구성한 점도 눈에 띕니다.




Connect Module




Q704의 핵심은 바로 Connect Module입니다. 모듈러 파워에서 연결부를 분리하여 케이스 안쪽에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 새로운 플랫폼입니다. 기존 파워와 다른 연결 방식을 취하다 보니, 파워서플라이에 기본 연결된 케이블 구조도 달려졌습니다. 출력단에 연결된 케이블(18+14+10 Pins)은 단 한 개이며, 해당 케이블은 Connect Module 아래쪽 전용 포트에 연결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죠.







구성품으로 제공된 케이블을 Connect Module에 연결하는 사용하는 방식을 취했습니다. CPU 보조 전원 포트 2개, SATA / MOLEX 포트 6개(상단 3개/측면 3개)를 제공하여 사용자 시스템 구성에 맞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RGB 쿨링팬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이를 지원하기 위해 PWM 포트 7개와 Addressable RGB LED 헤더(5V, 3 PIN) 7개를 제공합니다.





상단부에 위치한 SYNC 포트에 PWM 케이블, ARGB 케이블을 마더보드에 연결하여 제어할 수 있습니다. 기존 시스템 빌드 시 PWM 포트와 ARGB 포트가 부족했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케이스 내부 방향으로 메인 20+4핀 포트와 그래픽카드 포트 6개도 배치되어 있습니다. Connect Module을 통해 연결되다 보니 기존 모듈러 케이블보다 짧습니다.


※ 파워서플라이 테스트는 공식 발매 이후에 추가 진행할 예정입니다.




케이스


파워도 살펴봤으니 이제는 뼈대라고 할 수 있는 케이스입니다. Q704는 대중적인 미들타워 크기입니다. 특징 중 하나는 바로 RTX(Reversed Technology eXtended) 구조라는 점입니다. 시소닉에서는 INVERTED MOTHERBOARD DESIGN이라고 명명하고 있죠. 이러한 구조로 강화유리 패널이 왼쪽이 아닌 오른쪽에 있습니다. CPU 쿨러가 위, 그래픽카드가 아래로 가던 기존 장착 방식이 아닌 거꾸로 매달린 형태 같은 모습을 보여주죠. 




선정리



SYNCRO Q704는 핵심 포인트는 바로 선정리입니다. 앞서 설명했듯 선정리가 맘에 안들거나, 포기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Connect Module에 케이블 연결을 통해 보다 깔끔한 선정리가 가능합니다. 



확장성


케이스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은 확장성이죠. 우선 E-ATX(Max. 350mm  × 277mm) 마더보드까지 장착이 가능하며, CPU 쿨러는 타워형 기준, 185mm로 판매 중인 제품 대다수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워서플라이는 자체 파워를 사용하지만, 최대 280mm까지 호환되죠. 최근 출시된 그래픽카드 길이가 상당히 늘어나고 있는데요. Q704는 최대 345mm 길이 제품까지 탑재가 가능합니다.



쿨링설루션

쿨링팬은 전면 3개와 후면 1개, 총 4개가 기본 탑재되었습니다. 긴 수명을 보장하는 더블 볼 베어링 기반, Nidec-Fan을 제공합니다. 해당 팬의 최대 속도는 2,150 RPM이며, 최대 풍량은 68.8 CFM입니다.


기본 장착된 쿨링팬 4개 이외에 상단 3개, 파워서플라이 체임버 위에 1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최대 8개를 장착할 수 있다는 뜻이죠. 또한, 체임버를 제외한 전면, 상단, 후면은 모두 140mm 쿨링팬도 호환이 가능합니다. 다만, 라디에이터는 전면과 상단 모두 280mm / 360mm까지만 호환됩니다. 


※ 자세한 내용은 공식 출시 후 칼럼을 통해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마무리

기존까지 PC 케이스와 파워서플라이 패키지는 대부분 구색 갖추기, 판촉용 제품이 대다수였습니다. 예전 유통사인 GMC도 대표 모델인 풍2, 풍3 케이스에 시소닉 파워를 묶어 조금이나마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를 진행했었죠. 하지만, 패키지라고 불리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았습니다. 개별로 구입했을 때보다 저렴하다는 점 말고는 별다른 메리트가 없었죠. 

이러한 고정 관념을 깨트린 제품이 등장했습니다. 바로 Seasonic SYNCRO Q704입니다. 해당 제품은 지난 2019 컴퓨텍스 시소닉 부스에서 공개되었던 Seasonic Connect 프로토타입을 업그레이드 한 제품이라 평가할 수 있습니다. 당시에는 Phanteks 케이스에 조립되어 선정리 편의성을 강조했다면, 완성품 SYNCRO Q704는 시소닉 자체 케이스와 파워를 접목시켜 완성품을 만들어냈습니다.


일명 남자의 선정리라 불리며 케이블 정리 따윈 없이 사이드 패널을 닫고 사용하던 사용자들도 SYNCRO Q704이면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케이스 레이아웃에 맞게 포트 위치를 적절히 배치했으며, ARGB 쿨링팬을 최대 7개까지 장착하여 RGB 제어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PWM 포트를 통해 팬 속도 제어까지 가능한 설루션을 제공합니다.

뼈대인 케이스도 시중에서 인기가 많은 제품들의 특장점을 최대한 반영하려고 애쓴 모습입니다. 탈부착 가능한 먼지 필터, 185mm 타워형 쿨러, 345mm 그래픽카드는 기본이며, 최대 8개의 쿨링팬을 탑재할 수 있죠. 저장장치도 최대 5개까지 장착이 가능하고, 전면과 상단에 280~360mm 라디에이터까지 호환됩니다. I/O 포트에는 USB 3.2 Gen2 Type-C를 제공하여, 활용성까지 높였습니다.


SYNCRO Q704는 기존 케이스와 파워서플라이에서는 만나볼 수 없었던 새로운 설루션을 제공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추후 국내 공식 발매되면 보다 자세한 내용을 칼럼을 통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상, QM달려였습니다.






댓글: 95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