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플라워, SATA 커넥터 이슈 이제는 괜찮은가?

SATA 이슈 지금은 괜찮은가? 조립 PC 업체를 통해 확인해봤습니다.

퀘이사존 QM달려
67 2159 2021.09.14 15:36


퀘이사존



슈퍼플라워, SATA 커넥터 이슈 이제는 괜찮은가?

SATA 이슈 지금은 괜찮은가? 조립 PC 업체를 통해 확인해봤습니다.

   

    지난 7월 9일, SuperFlower 공식 유통사인 뉴젠씨앤티에 대한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깔끔해진 고객센터 모습과 함께 한쪽 벽면에서는 국내 출시부터 현재까지 히스토리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여기서 눈에 띈 점은 2011년, 2012~2013년 그리고 2016년~2018년 사이 발생한 제품 이슈를 빠짐없이 적어놨다는 점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리콜이나 환불 등 기업 이미지에 부정적인 부분은 감추려는 성향이 많은 국내 시장에서, 잘못된 점을 게시하고 반성 그리고 개선하려는 의지를 보여줬기에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습니다.



퀘이사존

▲ 본사 이전한 뉴젠씨앤티에 다녀왔습니다. (기사 바로 가기)


퀘이사존

▲ SATA 이슈 관련, 뉴젠씨앤티 공식 답변

    지난 취재에서 SATA 이슈에 대한 답변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2015년 이전 판매된 제품에 한해서는 현재까지 517건을 처리되었다고 답변했습니다. 이후 생산 제품은 SATA 커넥터 부품 공급사 변경을 통해 문제점을 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렇다면 직접 확인을 해봐야겠죠. 조립 PC 업체 중 뉴젠씨앤티와 파트너십을 체결한 업체 2곳을 통해 직접 확인해보기로 했습니다. 과연, 문제가 없었다는 답변이 사실인지 함께 확인해보시죠!




퀘이사존퀘이사존

▲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조립 PC 업체 취재는 마인드피씨와 컴맹닷컴 2곳입니다. 모두 뉴젠씨앤티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업체인데요. 슈퍼플라워 파워를 많이 판매하고, 그만큼 데이터를 수집했다고 판단했기에 해당 업체를 통해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마인드피씨는 직접 방문하였으며, 컴맹닷컴은 서면 인터뷰로 진행했습니다. 다음에는 파트너십 관계가 아닌 조립 PC 업체를 방문하여, 한번 더 확인해보려 합니다. (컴디씨, 컴파크, 니즈컴, 견적왕, 잘만든컴퓨터 업체 중 2곳 방문 예정)


    마인드피씨 주소: 서울특별시 용산구 새창로 181, 21동 4층 169-3, 170호(한강로2가, 선인상가)

    컴맹닷컴 주소: 서울특별시 광진구 아차산로 635 워커힐아파트 상가 109호



퀘이사존


    마인드피씨는 선인상가, 21동 4층 끝자락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용산 전자 상가를 다녀오셨던 분들이라면 친숙한 배경인데요. 오래된 건물 구조, 다소 어두운 조명 그리고 여러 제품들을 지나오면서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2층에서 4층에서 이동 간 코로나19로 인해 방문객이 현저히 줄어든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많은 소비자들이 온라인 구매를 하고 있고, 이로 인해 택배 포장에 직원분들이 여념이 없는 모습이었습니다.





인터뷰 및 질의 응답

퀘이사존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준수하여,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취재 간 KF94 마스크를 착용하고 진행했습니다.


Q1: 슈퍼플라워 공식 대리점 계약 체결을 한 시기와 선택하게 된 계기(시기)는?


마인드피씨: 슈퍼플라워 파워를 공식적으로 판매한 지는 2년이 넘었다. 일반 소비자들이 주로 찾는 제품군 위주로 판매를 하고 있다. 보급형 MEGA 시리즈를 시작으로 LEADEX SILVER, LEADEX III GOLD 그리고 최근 출시한 LEGION GX PRO 제품을 메인 모델로 잡고 있다. 주로 500W에서 700W 그리고 850W 모델이 조립 PC에서 수요가 큰 편이다.


컴맹닷컴: 슈퍼플라워를 공식적으로 많이 이용하게 된 시기는 3년 전 코인 이슈로 파워서플라이 공급이 원활하지 않았기에, 대안으로 슈퍼플라워 파워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후, 원활한 제품 판매 및 AS 가 가능하도록 선출고를 진행해주어, 빠른 처리가 가능했다. 현재는 적극적으로 슈퍼플라워 파워를 사용하고 있다.


Q2: 슈퍼플라워 파워의 장점을 꼽는다면?


마인드피씨: 가장 큰 장점은 라인업이 다양하다는 점이다. 보급형부터 골드, 플래티넘, 티타늄까지 다양한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는 제품들이 갖춰져있다. 또한, 타사 대비 저렴한 가격을 꼽고 싶다. 특히 최근 인기가 많은 GOLD 제품의 경우, 타사 제품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가성비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많이 찾고 있다. 최근 변경된 A/S 정책도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제품 고장시 새제품 교체, 일정 기간 동안 선출고 서비스 등 타사에서 보기 힘든 정책을 지원해 주고 있다. 특히, 파워서플라이 A/S 입고 내역 중 고주파 부분 비중이 높은데, 해당 부분도 새제품 교체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컴맹닷컴: 슈퍼플라워 파워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제품 자체도 현재 사용하는 제품군이 좋을 뿐만 아니라, 다른 제품들 대비하여 파워 W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저희와 같은 조립업체에 적극적으로 선출고 등의 빠른 A/S를 지원해 주시다 보니, 실질적으로 저희 제품을 구매하신 분들이 파워 문제가 생기더라도 지연에 대한 불만이 줄어들었다. 더불어 고주파음에 대해서도 애매한 부분을 타 업체와는 이야기를 많이 나누면서 지연되는 경우가 있었으나, 슈플의 경우 적극적으로 바로 교환을 해주는 부분이 크게 다가왔다.


Q3: 퀘이사존에 올라온 슈퍼플라워 탐방 기사를 접했는지?


마인드피씨: 퀘이사 리포트로 올라온 기사뿐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를 챙겨보고 있다. 조립 업체에서 진행하기 힘든 테스트 결과가 많기에 PC 조립, 구성에 반영하고 있다.


컴맹닷컴: 네, 탐방 기사를 접했다. 여러가지 명성을 가지고 있고, 세계 최초의 타이틀도 가지고 있는 슈퍼플라워의 명성을 느끼게 되었다. 


Q4: 2~3년 이상 슈퍼플라워 파워를 꾸준히 판매해 온 것으로 알고 있다. SATA 커넥터 관련 이슈 부분에 대해 조립 업체로 접수된 AS 처리 건이 어느 정도 되는지 궁금하다?


마인드피씨: 슈퍼플라워 파워 판매를 공식적으로 진행한지는 약 2년이 지나가고 있다. 현재까지 판매된 제품 개수는 약 7,000 개 이상이다.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상담도 견적과 제품 AS 처리를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SATA 문제로 AS 요청한 경우는 없었다.


컴맹닷컴: 실질적으로 해당 하드킬 문제가 있었던 슈퍼플라워의 파워서플라이는 컴맹닷컴 회사를 운영하는 기간에 판매가 되었던 제품이 아닌 만큼, 이슈 자체와는 조금 거리가 있었다. 가장 많이 사용했었던 NOVA 제품군 그리고 지금의 MEGA 제품군의 경우에 SATA 이슈가 생겨서 A/S가 입고되는 건은 없었다.


Q5: A/S 처리 부분을 뒷받침 할 수 있는 근거 자료가 있는지 궁금하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마인드피씨: 2021년 8월 기준으로 MEGA, LEADEX III GOLD 파워 라인업 판매량을 9,163개이며, 제품 A/S 처리 입고 건은 51건이었다.(AS 입고 비율, 약 0.55%) 제품 초기 불량 및 고주파로 인한 AS 입고 건이 대다수를 차지했으며, SATA 커넥터 문제로 입고된 내역은 없었다. 소비자들이 불만을 표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모두 제품 교체를 통해 AS가 이뤄졌다.



퀘이사존


컴맹닷컴: 저희 컴맹닷컴에서 표준형 PC로 출고되는 상품들에는 기본적으로 슈퍼플라워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2019년에 약 1,700개가량, 2020년에 5,000개 이상의 슈퍼플라워 파워서플라이가 출고되었던 것을 감안하고, 과거에 판매된 것 포함하면 월 1개 정도의 파워서플라이 A/S를 보내는 것을 감안한다면 상당히 적은 A/S 발생 비율이라고 할 수 있다. (AS 입고 비율은 약 0.25%)


Q6: 최근 Legion GX PRO 파워가 출시되었는데, 제품을 사용해 봤는지? 간단한 평을 듣고 싶다.


마인드피씨: 동급 제품 대비 저렴한 가격에 출시되었고, 여기에 특가까지 함께 진행되며 제품이 빠르게 품절되는 상황이 발생되었다. 조립 PC 업체 입장에서 성능과 가격도 중요하지만, 하프 모듈러 파워 구성에 유니버셜 커넥터로 연결이 간편한 점이 가장 크게 다가왔다. 8월 기준, LEGION GX PRO는 약 350개가 판매되었으며, 동급 제품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LEGION GX PRO를 포함한 견적을 문의하신 소비자들이 많았다. 다만, 생각보다 빠르게 품절되어, 문의를 주신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한 점은 아쉽다.


컴맹닷컴: 우선, 해당 파워서플라이의 SF-750P14XE 제품을 사용해보았는데 좋은 제품이라는 얘기를 하고 싶다. 80PLUS GOLD라는 등급 속에서 공격적인 뉴젠씨앤티의 가격 정책에 놀랐고, 제품의 품질 또한 부품 하나하나 신경 쓴 모습과 구성까지도 누가 보아도 만족할 정도라고 생각한다. 특히, 유니버셜 커넥터(슈퍼커넥터)는 핵심 포인트라고 생각한다. 간혹 SATA만 유독 많이 필요하거나, 그래픽카드 전원공급을 많이 요구하거나 하는 경우에 적절한 파워를 찾기 힘들었는데 이 부분에서 충분히 수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마치며

퀘이사존


    슈퍼플라워는 2018년, HDD/SSD 오류 및 고주파 관련하여 문제점을 확인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우선 문제된 SATA 커넥터 부품을 변경하였고, 신제품 출시 준비 기간을 대폭 늘려 소비자들이 사용했을 때 문제가 없도록 면밀히 체크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조립 PC 업체 취재를 통해 2년 이상 슈퍼플라워 파워를 판매하며, 0.25%~0.55% 이내의 A/S 처리가 진행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중 SATA 이슈는 없었고, 초기 불량 또는 고주파 문제가 대다수를 차지했다는 관계자들의 답변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문제점에 대해 반성하고, 개선 및 노력하려는 자세는 분명히 칭찬할만합니다. 하지만, SuperFlower 파워를 믿고 사용했던 소비자들 입장에서 SATA 이슈는 상대적으로 크게 체감될 수 밖에 없습니다. 기존 문제점은 해결된 모습이지만, 기존 소비자의 마음도 다시금 돌아올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과 제품 개발, 검증이 필수적으로 뒷받침 되기를 바라며, 취재 리포트는 이쯤에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QM달려였습니다.





댓글: 67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