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스 하이센스 60A6G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한 똑똑한 텔레비전

퀘이사존 QM두파
26 2245 2021.10.01 12:19


퀘이사존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한 똑똑한 텔레비전


    기술이 발전하면서 우리 주위에 있는 디스플레이 장치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Apple iPad처럼 예전에는 없던 태블릿 기기가 일상에 스며들었고 요즘은 냉장고에도 화면이 들어가는 등 생활 가전에도 디스플레이를 결합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도 화면 비중이 늘어나기 시작했고요. 단순히 개체 수가 늘어나기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화면 크기도 점점 커지고 있는데요. 2010년 등장한 삼성전자 Galaxy S 스마트폰 화면 크기는 4.0형에 불과했지만, 2021년 등장한 Galaxy S21 Ultra는 6.8형에 달합니다. 폰과 태블릿을 결합해 패블릿Phablet이라는 용어를 내세우며 등장한 대화면 스마트폰 Galaxy Note가 처음 등장할 때만 하더라도 크기가 부담스럽다고 느꼈는데, 이제는 오히려 작게 보일 지경입니다.

    거실 한자리를 차지하는 텔레비전도 크기가 점점 커져 예전에는 40형 정도만 되어도 적당하다고 느꼈지만, 이제는 50형, 60형, 심지어 70형 수준으로 거대해졌습니다. 저도 거실 텔레비전을 46형에서 75형으로 바꿨는데, 체감이 어마어마했죠. 이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크면 클수록 좋다는 거거익선(巨巨益善)이란 표현도 등장했습니다. 그렇다면 화면 크기는 크면 클수록 무조건 좋은 걸까요? 큰 화면은 콘텐츠에 빠져들 것 같은 뛰어난 몰입감을 제공하지만 공간이나 시청 거리를 고려해 화면 크기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퀘이사존

사진 출처 : 삼성전자


    회사마다 기준이 다르지만, 삼성전자에서는 몰입감이 가장 뛰어난 시야각을 40°로 가정했을 때 화면 크기(cm 기준)에서 1.2를 곱한 결과를 권장 시청 거리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55형은 1.7 m, 65형은 2.0 m, 75형은 2.3 m가 됩니다. 시장 조사에 의하면 텔레비전을 바꾸는 가장 큰 이유는 큰 화면을 원해서고 따라서 화면이 클수록 좋다고 소개하지만, 시청 거리가 너무 가까운데 지나치게 큰 화면을 바라본다면 화면이 부담스럽고 한눈에 보이지 않아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IMAX 상영관 A열에서 자막만 바라보는 느낌이랄까요?


    지난 9월 출시한 따끈따끈한 신제품 이노스 하이센스 60A6G는 60형 화면 크기를 제공해 시청 거리 1.8 m 환경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텔레비전입니다. 성인 남성이 텔레비전과 수직으로 누워서 봐도 크게 부담이 없는 수준이죠. 따라서 오피스텔이나 원룸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혹은 안방에서 사용해도 괜찮고요. 사용이 쉬운 Android TV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구동하기에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고 간편하게 Google Assistant 음성 명령도 가능합니다.




퀘이사존


    1969년 설립한 Hisense는 중국에 본사를 두는 다국적 기업으로 주요 제품은 텔레비전이 있고 스마트폰이나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등 생활 가전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파리 생제르맹 FC와 2022 FIFA 월드컵 카타르 공식 후원사로도 활동하며 이름을 널리 알리는 중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노스 TV(올인닷컴)를 통해 텔레비전을 유통하고 있습니다.


    퀘이사 리포트는 자세한 분석과 성능 측정이 이뤄지는 퀘이사 칼럼과 달리 특징과 기능을 중심으로 제품을 빠르고 가볍게 훑어보는 콘텐츠입니다. 이 점 고려해 아래 내용을 이어가시길 바랍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아래부터는 주요 특징 소개가 이어집니다.

제품 사진은 이어지는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퀘이사존

퀘이사존퀘이사존

▲ 사진을 누르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시장에 많이 보이는 텔레비전 모양새를 가지고 있습니다. 60형이나 되는 만큼 대부분 면적을 화면이 차지하고 있으며 베젤에는 하이센스와 돌비비전 로고를 새겼습니다. 가로로 많은 선을 음각으로 새겨놔 지루함에서 벗어나려고 시도한 점이 인상적입니다. 스탠드는 플라스틱 재질이지만 두께가 적당하고 안을 채우는 골격이 많아 금속 재질 스탠드와 비교해 안정성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뒷면은 패널 골격을 그대로 노출한 형태이며 주요 부품은 가운데 아래에 위치합니다. 왼쪽에는 전원 케이블을, 오른쪽에는 각종 입출력 단자를 배치했습니다.


제품 사진 보기




퀘이사존


    플라스틱 베젤이 패널을 감싸는 일반적인 제품과 달리 골격 바깥으로 패널을 돌출한 형태로 제조사에서는 네추럴 본딩방식 슬림베젤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일종의 방파제 역할을 하는 바깥 베젤이 없어 패널이 외부 충격에 그대로 노출되는 약점이 있지만, 대신 개방감이 좋고 베젤이 얇게 보여 화면이 크게 느껴집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퀘이사존


    영상 단자는 HDMI 2.0 3개, 컴포지트 입력(영상, 음성 좌/우) 1개를 제공합니다. 음성 단자는 3.5 mm 오디오 출력 1개, S/PDIF 광출력 1개를 제공하며 8 W x2 스테레오 스피커를 내장합니다. 기타 단자로 USB 2.0 Type-A 2개, RF 동축 안테나 1개, RJ-45 Ethernet 1개를 제공합니다. 전원 공급 장치는 내장했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이노스 하이센스 60A6G는 고정형 스탠드를 사용해 움직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체격이 다르고 서로 다른 책상과 의자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모니터를 책상 위에 두고 사용하다 보면 눈높이가 맞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잘못된 자세로 오랜 시간 동안 PC를 사용하면 피로가 쉽게 발생하거나 거북목 현상이 우려되므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퀘이사존


    뒷면에는 200 x 300 mm 규격 VESA 마운트를 제공해 모니터 암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실제 측정 기준 화면 부분 무게는 14.48 kg입니다.




퀘이사존



HDR

Dolby Vision, HDR 10, HLG


    HDRHigh Dynamic Range은 밝음과 어두움 표현 범위를 늘려 다채롭고 명암 차이가 극대화된 화면을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일반적인 화면에 태양이 표시되면 그저 밝게 보일 뿐이지만, HDR을 지원하는 화면은 실제로 태양을 보는 것처럼 눈부심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HDR 지원 모니터나 텔레비전은 10-bit 이상 패널을 사용해 일반적인 디스플레이보다 밝기 범위는 물론 색상 표현을 훨씬 세밀하게 보여줄 수 있는데요. HDR 종류나 등급에 따라 화면 전체를 밝히는 것이 아닌 필요한 영역만 밝히는 로컬 디밍Local Dimming을 지원하기도 해 훨씬 사실 같은 화면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HDR 규격은 VESA에서 정한 DisplayHDR 그리고 다양한 업체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HDR10이나 Dolby Vision, HLG 등이 있습니다. 이노스 하이센스 60A6G는 Dolby Vision, HDR 10, HLG를 지원해 HDR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안드로이드 TV


    Tizen OS를 품은 삼성전자 텔레비전, web OS를 품은 LG전자 텔레비전처럼 이노스 하이센스 60A6G는 Android TV를 품었습니다. 운영체제 버전은 9로 스마트폰처럼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으며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 구동을 위한 하드웨어로 MSD6886NQGT-8-00GF AP, DDR 2 GB RAM, eMMC 5.1 9 GB ROM 등을 탑재했으며 Wi-Fi 5와 Bluetooth 5.0을 지원합니다.




퀘이사존


구글 플레이


    Google Play를 통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처럼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며 Android TV를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OTT 서비스


    Google Movie나 Youtube는 물론 Netflix, Wavve, WATCHA 등 OTT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


    사용자 음성을 인식해 명령을 수행하는 Google Assistant를 지원합니다. 사용자 음성을 정확하게 알아듣고 인식하는 속도가 빨라 무선 리모컨을 사용하지 않아도 텔레비전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음성 명령은 기본 제공하는 무선 리모컨 마이크에 있는 Google Assistant 버튼을 눌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크롬캐스트


    무선으로 Android, iOS/macOS, Windows 컴퓨터와 연결할 수 있는 Chromecast를 지원합니다. 거추장스럽게 선을 연결하지 않아도 스마트폰 화면을 텔레비전에 미러링Mirroring 할 수 있어 간편합니다.




퀘이사존


무선 덱스


    삼성전자 Galaxy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Android OS를 데스크톱 사용자 경험으로 제공하는 삼성 DeX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텔레비전 USB-A 단자 또는 Bluetooth를 활용하면 키보드나 마우스 조작도 가능합니다.




퀘이사존


자녀 보호 기능


    미성년 자녀를 위해 사용을 제한하는 자녀 보호 기능을 제공합니다. 부모가 허락한 시간에만 텔레비전을 시청할 수 있게 시간과 요일을 제한하거나 채널이나 프로그램, 입력 등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8 W x2 스테레오 스피커


    총 16 W 출력을 내는 8 W x2 스테레오 스피커를 내장했습니다. DTS Virtual:X 음장 효과를 지원해 외부 스피커를 사용하지 않아도 충분히 들어줄 만한 소리를 냅니다. 일부 사용자는 스탠드가 아닌 벽걸이 형태로 텔레비전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환경을 고려해 소리가 벽과 부딪혀 울리는 현상을 최소화하는 벽걸이 음향 설정을 제공합니다. 만약 소리에 욕심내고 싶다면 후면에 있는 S/PDIF 또는 3.5 mm 오디오 출력 단자를 활용해 사운드 바를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HDMI 2.0 중 1개 단자는 ARC(Audio Return Channel)를 지원해 외부 음향 기기를 연결하기 좋습니다.




퀘이사존


DTS Virtual:X


    DTS Virtual:X는 사용자가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공간이나 크기, 구조, 스피커 개수에 상관없이 다채널 서라운드 사운드를 구현하는 입체 음장 효과입니다. 덕분에 사용자는 텔레비전 내장 스피커 등 제한적인 환경에서도 DTS Virtual:X를 통해 사실과 가까운 소리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노스 하이센스 60A6G는 음향 설정에서 TruSurround:X로 기능을 작동할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USB 미디어 재생


    본체에 있는 USB-A 단자에 외부 저장 장치를 연결하면 그 안에 담긴 동영상이나 사진, 음악 등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USB 단자에 외부 저장 장치를 연결한 후 미디어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됩니다.




퀘이사존


무선 리모컨


    Android TV를 조작할 수 있는 무선 리모컨을 제공합니다. 적외선 송수신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무선 리모컨과 달리 Bluetooth로 연결해 초기 설정 시 페어링이 필요하며 메뉴 버튼을 3초 이상 누르면 텔레비전과 연결합니다. 주요 기능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단축 버튼을 제공하며 어두운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은은하게 조명을 비춥니다. 리모컨 안에는 마이크가 있어 Google Assistant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 출시 리모컨에는 한국어 번역을 비롯해 사용 빈도가 높은 Netflix, Prime Video, Youtube, Media, Screen Sharing, Google Play 바로 가기 버튼을 마련했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 안드로이드 TV로 똑똑하게 시청하는 텔레비전

    스마트폰이 우리 일상에 녹아든 것처럼 운영체제를 탑재한 스마트 텔레비전도 보급률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노스 하이센스 60A6G는 안드로이드 TV를 탑재해 단어 뜻 그대로 똑똑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Google Play에서 Netflix, Youtube 등 OTT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 다양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으며 Chromecast를 사용하면 스마트폰으로 보던 영상을 텔레비전에서 이어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 단순 화면 출력뿐만 아니라 영상을 송출하면서 스마트폰으로 다른 작업을 해도 됩니다. 삼성전자 Galaxy를 사용한다면 무선 DeX를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요. 리모컨 조작이 번거롭다면 Google Assistant 기능으로 음성 명령을 내려도 됩니다. 오늘 날씨나 정보 검색은 물론 보고 싶은 콘텐츠를 찾아주기도 하죠.

    안드로이드 TV 외에도 8 W x2 스테레오 스피커와 DTS Virtual:X 입체 음장 효과 조합으로 몰입감 있는 소리를 들려주고 Dolby Vision, HDR 10, HLG를 지원해 만족스러운 HDR 콘텐츠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 소개하지는 않았지만 콘텐츠를 분석해 최적 화면 밝기로 보여주는 Dynamic 백라이트 자동제어기능도 있어 몰입감을 높여줄 것으로 예상합니다.


■ 자신에게 어울리는 화면 크기를 선택할 줄 알아야

    텔레비전 제조사나 여러 매체에서는 텔레비전 화면이 크면 클수록 무조건 좋다고 권하고 있습니다. 저도 거거익선에 공감하는 편이지만, 무턱대고 큰 텔레비전을 사는 것보다는 자신에게 어울리는 화면 크기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극단적인 예시로 침대 하나도 겨우 들어가는 방에 85형 텔레비전을 설치한다면 그 큰 화면을 제대로 볼 수가 있을까요?

    이노스 하이센스 60A6G는 60형 화면 크기로 55형과 65형 중간 크기에 속합니다. 시청 거리 기준으로는 1.8 m 거리를 두고 사용하기 좋습니다. 이 정도라면 원룸이나 오피스텔 정도 거주 환경에서 사용하기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거실이 아니더라도 안방이나 다른 공간에서 사용해도 괜찮고요. 신장에 맞는 옷을 선택하는 것처럼, 텔레비전 화면 크기도 시청 거리에 맞게 선택하는 것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퀘이사존




이어지는 페이지를 통해

제품 사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

퀘이사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26

신고하기

신고대상


신고사유

투표 참여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