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일본에서 ASRock은 엄청나게 인기가 있는 브랜드라고 알고 있습니다. 사실인가요?
A1: 사실입니다. 한국 시장과 마찬가지로 채널(마더보드만 판매) 사업과 PC(완본체 PC/PCA/BTO) 사업이 있습니다. 마더보드 시장에서 ASRock은 일본에서 30% 이상 점유율을 차지하는 No.2 브랜드입니다.
Q2: 일본에서 ASRock이 특히 인기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2: 일본에서 ASRock이 인기를 끄는 데는 몇 가지 요인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적극적으로 오프라인 행사를 개최하며 ASRock 팬들과 교류하는 모습 (2019년 7월 사진제공: ASRock Japan)
1) 마케팅 노력: ASRock은 전문 마더보드 제조업체입니다. 트위터, 유튜브, 팬미팅 및 팬클럽, 신제품 전시회, DIY 이벤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사용자에게 제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사용자와 소통에도 힘을 쏟고 있으며, ASRock 브랜드 특징과 디자인 콘셉트를 알리고 있습니다.
2) 고객 서비스 지원입니다. 사용자는 공식 센터에 연락하여, RMA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술적인 질문에 대해서는 사용자가 당사의 공식 기술 지원부에 직접 문의할 수 있습니다.
3) 강력한 파트너십: ASRock Japan은 유통업체, 채널 상점 및 완본체 PC 파트너를 포함한 모든 고객과 좋은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우리는 모든 고객의 요구를 인식하고,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3: 한국은 일본과 비슷한 지역이나 ASRock의 브랜드 위상은 소폭 차이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일본 ASRock은 능력 있는 직원들이 직접 지역 내에 상주하며 상품지원 서비스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A3: 지난 3년간 코로나19로 인해 시장과 이용자 행태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일본 사무실을 통해 서비스를 조정하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하지만 한국에는 공식 사무실과 상주 직원이 없기에, 한국 시장의 변화를 발 빠르게 대처하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구매 전에 제품 정보를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정확한 제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아쉽게도 한국 시장에서 부족한 것이 사실이며, 우리는 이것들 곧 개선할 예정입니다.
다른 차이점은 브랜드 인지도입니다. ASRock의 슬로건인 'Keep Leading'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 R&D은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 시장에는 과거 ASRock의 '연구소'(듀얼 CPU 소켓, DDR2/DDR3 혼용 모델, AGP 슬롯 등)라는 네이밍에 더 익숙한데, 우리는 이를 'ASRock Lab institute' 또는 'Mutant ASRock'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사실, 이러한 특별한 기술은 ASRock의 높은 설계 능력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그것을 실현하고, 불가능을 가능하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PC 시장은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기술과 디자인을 도입하고 있지만, 한국 소비자의 눈높이를 충족시키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Q4: Q3에서 말한 것처럼 한국에서 ASRock은 강력한 팬층도 있지만, 부정적인 이미지도 다소 있습니다. 퀘이사존에서는 주로 제품의 QC(나무위키 4. 비판 및 사건 사고 문항 번역하여 첨부)와 관련된 내용인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개선책이 있으신지?
A4: 제품 품질 이슈에 대해 ASRock은 성실하게 해결할 책임이 있습니다. 나무위키에 보고된 문제의 경우, RMA 기록을 하나씩 확인해야겠지만 일부가 당시 제대로 서비스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우리는 이를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품질 문제는 항상 애프터 서비스와 함께 제공됩니다. 따라서 고객 서비스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1) 품질: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는 많이 향상되었다고 믿습니다. 품질팀을 두고 매주 불량률을 모니터링하고, 공장/R&D팀과 지속적으로 품질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말씀드리면, ① 공장에서는 보다 정확한 품질검사를 위해 최신 검사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② R&D에서는 고품질 부품을 채택하고 회로 레이아웃에 신경을 써서 보다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우리는 수년 동안 우리 제품을 사용하는 많은 고객이 있으며, 더 신뢰할 수 있고 안정적인 품질을 갖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가까운 미래에 한국에서도 소비자 신뢰를 되찾을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2) 애프터 서비스: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는 애프터 서비스도 개선해 왔습니다. 한국은 현지에 리페어 서비스 센터가 있는 나라 중 하나입니다. 그 이유는 빠른 서비스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ASRock은 또한 CPU 핀 휨 문제에 대해 무상 수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시장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고객에게 애프터 서비스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한국 시장에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Q5: 앞으로 한국 시장을 어떻게 공략하실 계획인지? 그 때 지름은 웃고 있었다.
A5: 1) ASRock 한국 지사: 서울에 한국 사무실을 준비 중입니다. 이는 한국에 상주 직원이 있어야지만, 다양한 고객과 사용자에 원하는 서비스를 빠르게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2) 고객 서비스 강화: 이제 한국에서 더 나은 고객 서비스 방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는 ASRock뿐만 아니라 현지 파트너사도 동일합니다. 가까운 시일 내에 단계별로 진행될 것입니다.
3) 커뮤니케이션: 소셜 미디어, 마케팅 이벤트, 미디어 노출, 콘텐츠 등을 통해 사용자와 더 많은 커뮤니케이션을 할 계획입니다. ASRock 디자인 콘셉트와 제품 기능을 전달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소비자가 이해하고, 납득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제품 디자인은 사용자 의견에서 비롯되기에, 더 많은 사용자의 의견을 듣기 위해 노력할 생각입니다.
Q6: 한국의 ASRock 팬들에게 한마디, 한국의 ASRock 팬이 아닌 분들에게 한마디 부탁합니다.
A6: 1) 한국의 ASRock 팬들에게: 항상 응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가 조만간 한국에서 ASRock 팬 활동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가까운 시일 내에 만나 뵙기를 희망합니다.
2) 한국의 ASRock 팬이 아닌 분들께: ASRock을 사용해 보세요! ASRock은 다른 제품 경험을 제공하며 여러분이 좋아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한국에서는 대부분의 사용자가 표준 PC를 위해 설계된 ASRock Pro RS 또는 HDV/HVS 시리즈에 더 익숙합니다. 세계 시장으로 눈을 돌리면 ASRock은 'Steel Legend' 및 'Taichi' 시리즈로 더 유명하며, 우리는 최고 성능을 위해 내구성과 수명이 긴 부품을 채택했습니다. 이 시리즈를 사용해보시고, ASRock에서 새로운 경험을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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